취향 갈립니다 / 미묘합니다 / 저티어는 패스...

그건 그렇고 122는 저 최악의 DPM을 대놓고 보여주네...양심적이 된건지...실수인건지...


122TM : 중형 아님

 - 야수라는 표현을 쓰기엔 심하게 굼뜬거 같지만...운용법이 특이한 건 사실입니다.
 - 8티어에선 은근히 보기 힘든, 400으로 딱 떨어지는 아름다운 알파댐의 주포를 가지고 있습니다. (대다수가 390이죠...) 공식 설명에도 있듯이 부앙각도 중국답지 않게 준수하고, 심지어 주포 세부성능도 나름 준수한 편이라 잘 맞습니다. 거기에 은탄이 고속철갑탄이라 탄속도 빠릅니다!
 - 하지만 단점이 너무나 명확하고 치명적입니다. 바로 장전속도! 노이큅 기준 16초 후반에 달하는 황당함을 자랑합니다. 덕분에 자주포를 제외한 8티어 전차를 통틀어 최저 수준의 DPM을 보여줍니다. 재장전시간이 워낙 길다보니 이큅과 스킬 등 온갖 수단을 동원해도 13초 정도가 한계입니다. 알파댐을 제끼고 볼때, 보통 중형전차의 연사속도가 7초 전후인 걸 생각하면 거의 두배에 달하죠. 당연히 한 발 빗나가면 매우 뼈아픕니다.
 -기동력도 문제가 있습니다. 사실상 중형이라기보단 중전차와 비교하는 게 나을 수준입니다. 아니, 그냥 중전차급으로 굼뜹니다!
 - 대신 방어력도 중전차급이긴 합니다. 포탑도 동구권답게 튼튼하고, 머리 위에 이쁘게 두 개의 혹이 솟아있어서 근접 헐다운이 좀 위험할 수도 있긴 한데, 애초에 이 재장전 가지고 과감하게 근접전 들어가기도 쉽지 않을 거고. 차체도 중전차와 비교하는 게 더 나을 정도로 다른 중형전차들과는 튼튼함의 수준을 달리 합니다.
 
# 그냥 이리저리 봐도 중형답지도, 중국답지도 않습니다. 기동이 느리고 재장전이 길어서 답답한 걸 싫어하시는 분들에겐 못 써먹을 전차가 되겠지만, 중거리 위주로 안정적인 한 방씩을 꽂아넣는 플레이를 선호하신다면 의외로 괜찮은 전적을 보여주기도 할 겁니다. 특히 저 멀리서 너한방 나한방이 자주 일어나는 아시아 서버에선 예상 외로 나쁘지 않더라죠...


E75 TS : 독일 중전이...기동?

 - 같은 독일 8티어 프리미엄 중전차인 뢰베와 비교하여 알파댐/DPM과 (직진)기동력을 얻고, 방어력과 명중성능을 희생했습니다.
 - 화력은 대체로 뢰베보단 좋습니다. 일단 알파댐은 한 단계 정도 높은 360이고, 관통력도 준수하며, 그러면서 재장전은 오히려 살짝 빠릅니다. 다만 구축전차급 명중성능을 지닌 뢰베보다는 물론이고, 독일이라고 하기도 약간 애매할 정도의 명중성능을 보입니다. 그렇다고는 해도 역시 독일이긴 해서, 얼추 레니게이드보다 좀 낮은 수준이긴 합니다. 대체로 나쁘지 않다는 의미입니다.
 - 기동력을 특징으로 내세우고 있는 전차인만큼, 직진 성능만큼은 소련의 숙-3과 비교해볼 정도긴 합니다. 다만 선회능력은 뢰베와 대동소이한지라 말 그대로 직진만 나아졌습니다...
 - 방어력의 경우 포탑은 뢰베와 비슷하거나 오히려 더 단단한 느낌마저 듭니다. 하지만 차체는 확실히 열세이며, 특히 독일전차답게 차체가 큼직하고 차고도 높다보니, 남들은 머리만 내밀 수 있는 엄폐물 뒤에서도 차체 상부가 노출되는 경우가 있다는 점은 유념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차체 상부가 골탄에는 뚫리거든요.

 # 위치선점이나 타이밍을 노린 돌파 등, 기동력을 활용할 수 있다면 그럭저럭 나쁘지 않을 수도 있겠으나, 눈에 띌 정도의 장점이라 할 부분이 또 마땅치가 않습니다. 자신이 초보이거나, 안정적인 운용을 선호하신다면 차라리 뢰베가 더 나으실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