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티어 중형 두대는 약간의 단점들이 있지만, 나름의 장점 또한 있기에 나쁘지 않습니다.
다만, 그 단점들이 또 무시하고 넘어가기엔 걸리는게 있는 사항들이다보니, 어느정도 승무원 스킬과 이큅세팅 등으로 보완을 하여야 할 것입니다.


AltProto AMX 30: 프랑스가...헐다운?

 - 프랑스 중형전차인데도 포탑 내밀고 헐다운을 해볼 만한 얼마 안되는 전차입니다.
 - 화력은 참 많은 전차들이 돌려 쓰는 그 100미리 주포입니다. 무려 -11도라는 대단한 부각에, 은탄 관통력 232과 300알파댐이라는 비교적 높은 수치에 1000미터/s의 준수한 탄속까지 가지고 있지만, 전차의 조준성능에 좀 하자가 있습니다. 회전시 분산도가 썩 좋지 못한 편인데, 이게 기동력까지 되다보니 더 확확 벌어지고, 조여지는 속도는 과장 좀 보태서 중전차급으로 느립니다. 때문에 레오파드나 (양산형) AMX30처럼 기동간 사격을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빵중율요? 에이 말해 뭐합니까...
 - 기동력은 프랑스답게 빠른 편입니다. 심지어 프랑스답지 않게 선회까지 괜찮습니다! 아 물론 프랑스치고 말이죠...그래도 선회고자 부라스크 등에 비하면 선녀로 보일 지경이며, 어지간한 지형에서는 '으아아 전차 차체가 안 꺾여!'라고 짜증내지는 않을 수준입니다.
 - 방어력의 경우도 나름 놀라운 점이 있습니다. 바로 포방패인데요, 동티어는 뚫기가 매우 힘든 튼튼한 포방패를 가지고 있습니다. 최근 T25같은 똥덩어리들이 자꾸 나와서 '혹시 이놈도 포방패째 뚫리는거 아냐?'라고 생각하셨다면 안심하셔도 좋습니다. 두께도 좋고, 약간 경사까지 있어서 200후반대의 실방호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 물론 포방패에만 해당하는 이야기이므로, 나머지 부분은 얄짤없습니다만, 포탑이 (서방계치곤) 납작한 편에, 포방패가 포탑 전면 대부분의 면적을 커버하고 있기 때문에, 헐다운중인 이 전차를 정면에서 뚫는건 그리 쉽지 않습니다.

 # 프랑스다운 날랜 기동력은 기본이고, 높은 관통력과 준수한 대미지의 주포에 더불어 헐다운도 해볼만한 포탑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조준이 좀 느린 편이므로 기동할 때와 사격할 때의 구분을 지어 운용할 필요성이 있는 전차입니다.



Object 274a: 이걸 어떻게 써야 해?

 - 소련의 화력 중형전차인 물체.430트리에 적용할만한 화력과 난전성능을 가지고 있지만, 체력이 조루입니다.
 - 일단 이 전차의 특징 중 하나는 DPM입니다. 8티어 중형임을 감안하면 우수한 축에 드는 320알파댐의 주포는 심지어 저 종이장갑인 란센C보다도 연사력이 근소하게 빠릅니다. 관통력도 227로, 208짜리인 란센보다 확실히 우수합니다. 대신 전체적인 조준성능은 그 불안불안한 란센C보다도 뒤쳐지다보니 이점은 아쉽다 할수 있습니다.
 - 기동력은 꽤나 아쉬운 수준입니다. 분명 추중비와 선회력은 나쁘지 않을 수준인데, 궤도성능이 워낙 곱창이라 반응이 느리다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이러다보니 이 전차의 기동력을 보완하려 할때는 그라우저를 넣을지, 터보를 넣을지 약간은 고민하게 되는 대목이겠습니다.
 - 방어력은 중형임을 감안하면 충분히 상위권이라 할 수 있을 겁니다. 포탑이야 말할 필요도 없는 소련의 반구형 포탑이고, 차체조차 상부는 각이 좋아서 약간 각을 주면 동티어 탄을 튕길 때도 제법 있습니다. 하지만 부각이 고작 -6도에 불과하다보니 헐다운에서 많은 답답함을 느끼게 되어, 이러한 장점이 꽤나 퇴색된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 또한 이 전차의 문제점중 하나는 체력인데, 중형전차임에도 구축전차 수준인 1200체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 방 더 버틸 수 있다'는 계산이 전투 중 행동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 지 아시는 분들이라면 이것이 무엇을 의미하는 지 아실 겁니다.

 # 높은 DPM으로 저격을 하자니 명중성능에 문제가 있고, 튼튼한 포탑과 차체 상부를 이용해 헐다운을 하자니 부각이 영 아니고, 그렇다고 난전을 하자니 기동력과 체력이 못 받쳐줍니다. 장점을 살리기가 꽤나 애로한 부분이 있지만, 그러한 점들을 넘을 수 있는 위치선정 등의 운용이 받쳐준다면 무시무시한 전과를 이루기도 하는 전차입니다.


Pz.Kpfw. II Ausf. D

 - 그렇다고 합니다...




그러고보니 이번 8티어 두대 다 조준성능이 별로라는 공통점이 있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