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간 시대의 흐름에 뒤쳐진 감이 없진 않지만, 그래도 703II는 괜찮은 전차입니다.
마우어브레셔요? 그거 자전거 아닌가요?



Object 703 Version II(골쌍열, 쮸쮸둥): 한 방에 두 발!

 - 몇 년 전만 해도 디펜더와 함께 소뽕을 견인했던 전차 중 하나였던 전차로, 지금도 꽤 쓸만한 편입니다.
 - 화력은 무난한 390알파댐의 주포로, 소련 중전차 치고는 집탄율이 제법 좋은 편에 드는 매직을 보여줍니다. 관통력과 탄속도 무난하여, 세팅에 따라서 중거리 사격까지는 어찌저찌 노려볼 만도 합니다. 다만 부각이 겨우 -5도밖에 되지 않다보니 언덕 헐다운을 하기 상당히 치명적일 때가 많습니다.
 - 특징으로는 역시나 주포가 두개라는 점이겠습니다. 역시 남자라면 더블배럴 아니겠습니까! 네? 이 더블배럴이 아니라고요? 아무튼. 초탄 사격 후 5초만에 2탄을 쏜다거나, 여차하면 두 발을 동시에 사격하여 무려 780에 달하는 대미지를 쑤셔박을 수도 있습니다. 무엇보다 이 쌍열사가 하나의 모듈에 동시에 명중할 경우-특히 탄약고에 명중할 경우는 높은 확률로 유폭이 나는 모습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비슷한 대미지인 750대미지의 150미리 언저리의 주포들보다도 약 1.5배 정도 높은 모듈 대미지를 끼얹을 수 있습니다.
 - 방어력의 경우도 결코 아쉽지 않습니다. 전면에 무려 140미리나 되는 장갑을 두르고 있는데다가, Y자의 차체 형상과 더불어 측면은 공간장갑을 가지고 있어서 어느 정도의 매직 도탄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포탑이 앞으로 쏠려 있는 형상 덕분에 코너에서 머리를 들이밀기에 상당히 유리합니다.
 - 기동력의 경우 추중비가 딱히 좋은 것은 아니지만 궤도성능이 상당합니다. 덕분에 반응성은 나름 괜찮은 수준입니다.

 # 단단한 정면장갑과 포탑에 더불어 전반적으로 중상급은 갖춘 성능들 덕분에 초보자가 잡아도 밥값 하기가 쉬운 편에 드는 전차입니다. 거기에 동시사격으로 큰 대미지를 줄 수도 있는만큼, 운용의 재미도 어느정도 있고요. 다만 -5도라는 부각이 꽤 치명적인데다가, 차체의 길이도 남들보다 바퀴 하나만큼 길다거나 하는 의외의 단점들도 있으므로 이 점은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VK 168.01 Mauerbrecher(마우어브레셔, 마우어): (망가진)자전거를 사시면 (맛이 간)전차를 덤으로 드립니다.

 - 공식 설명에도 있지만 VK 168과 동일한 전차로, 스콜피언G나 디펜더, 포레스트 스피릿 등과 같이 전용위장이 적용되어 있다는 점만이 차이점입니다.
 - 자전거 있는 건 그냥 VK 168.01아니냐고요? 이 전차도 자전거가 있긴 합니다.

 여기요...
 - 디자인 자체는 9티어 모이쉔(마우셴 아니래요...)을 전방포탑으로 만들어놓은 형태인데, 당연하게도 화력이나 방어력은 그보다 '한참' 떨어집니다.
 - 일단 화력은 무난한 440알파댐의 128미리 주포입니다. 독일치고 조준성능이 좀 떨어진다는 느낌이 없진 않지만, 대체로 무난합니다. 근데 초중전차라 그런지 포탑 회전이 너무 느려요...탄속도 810미터/s(골탄조차 1013)여서 느린 편입니다.
 - 그래도 명색이 초중전차인데 방어력은 대단하지 않겠냐고 하시겠지만, 안타깝게도 그게 그렇지가 못합니다. 물론 나름의 떡장이 있다보니 차체는 정면으로 들이대도 200중후반의 실방호 성능을 제공하여 어지간한 은탄은 튕겨버릴 수 있지만, 차체 하부가 그리 작지 않은데다가, 차체 상부에 있는 기관총구가 약점입니다. 거기에 해치는 100.00P와 달리 겨우 150의 방어력을 가지고 있어 손쉽게 뚫리고, 무엇보다 볼따구는 약 250의 관통력이면 쉽게 뚫리는 등, 약점을 아는 사람이라면 손쉽게 공략할 수 있는 부분이 제법 많습니다. 무엇보다 느려서 맞추기가 상대적으로 꽤 쉽습니다...
 - 기동력은 뭐...기대를 하시는 분은 없겠죠?

 # 초보자 상대로는 제법 괴력을 발휘할 수도 있긴 합니다만...실방호 250수준인걸 보면 아시겠지만 적 후열에 매복해있을 구축전차들의 화력을 감당하기에는 부족합니다. 거기에 약점도 꽤 되고요. 물론 마우스(독일 10티어 전차) 컨트롤에 익숙하신 분들이라면 이런 약점들조차 커버하면서 진정으로 '괴력'을 발휘하시는 경우도 있긴 하지만, 그게 아니라면 딱히 추천하긴 힘든 전차입니다.


T1E6

 - 그렇다고 합니다...




워게이님아...그거 좀 팔아달라고요...그거...!!

덧. 칭찬덧글 달아주시고 추천 주시는 여러분들, 항상 감사합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