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많어!
쓸데없이 많어!

많아서 오늘은 짧고 간결하게 하겠습니다...
어차피 장문이 필요할 정도의 좋은 전차는...SU-130PM(소콜지) 정도...?
11주년씩이나 됐으면 좀 좋은거 한두 개는 더 섞어볼만 하잖아!
그...타이어 8개 달린 그거라던가!!


FCM 50t(프큼): 빠른 차고행

 - 설명대로 중형전차에 버금가는 기동력을 가지고 있긴 한데...
 - 화력도 중형전차 수준입니다.
 - 방어력도 중형전차 수준입니다. 대충 티거1(2아님!) 수준의 장갑을 두르고 있습니다. 전신이 성감대라는 얘기죠. 모듈도 잘 나갑니다.
 - 병과가 중전차라 위장력은 개똥입니다. 숲속으로 기동해도 금방 스팟당합니다...
 # 8티어 중전차 통틀어 최악의 골탱입니다. 절대 사지 마세요!


 VK. 75.01(K): 싼 데는 이유가 있습니다

 - 490이라는, 8티어 중전차 최상급의...(VZ-176: 네? 뭐라고요? / 아...) 뭐 여튼 알파댐과 전면(상부) 방어력이 특징이긴 합니다.
 - 490알파댐이긴 한데, 조준성능부터 명중율까지 전부 곱창입니다. 과장 좀 보태서 이게 독일전차인지 소련전차인지 분간이 안됩니다...
 - 차체 상부는 상당히 튼튼한데, 하부가 제법 넓다보니 정면으로 들이대긴 힘듭니다. 게다가 후방포탑 특성상 차체 하부를 맞으면 엔진이 잘 나갑니다.
 - 엔진도 잘 나가는데, 굼뜨기까지 합니다.
 - 해치, 뺨 등 약점도 있어요

 # 견고한 역티를 잡으면 겁나게 튼튼하긴 한데...그냥 제끼세요


Kampfpanzer 07 RH(참치캔): 짤짤짤짤

 - 고연사와 고관통 고폭탄이 특징입니다.
 - 4초 중반대(장전기 장착시) 연사력과 90관통력의 고폭탄으로 적을 지속적으로 괴롭힐 수 있습니다.
 - 기동력도 우수하며, 독일전차답게 무게도 꽤 되기 때문에 경전차 등에겐 충각도 가능합니다.
 - 방어력은 기대하지 않으시는게 좋습니다. 심지어 덩치도 크고 위장력도 고만고만해서 과감한 기동이 필요한 타이밍을 잴 줄 아시는게 좋습니다.

 # 우회 지원 스타일의 플레이에 익숙하시다면 나름 좋은 전차입니다. 반대로 그게 익숙치 못하시다면 그리 권장하지 않습니다.


IS-6(숙육, 수육): 저티어 학살자

 - 좋은 축에 드는 방어력과 우수한 편에 드는 DPM이 장점이나, 관통력이 부족합니다.
 - 장전기를 달면 10초 수준으로 연사 가능한 390의 사골포는 나름 준수한 대미지를 보여주나, 196이라는 관통력은 중전차전에서는 문제가 좀 있습니다. 골탄조차 고작 225관통력의 고속철갑탄이라 뼈아픕니다.(이게 얼마나 심각한 사항이냐면, 다른 어지간한 8티어 중전차 '은탄' 관통력이 이정도입니다...!)
 - 방어력은 디펜더의 원조답게 튼실합니다.
 - 기동력은 무난한 편입니다.

 # 흔히들 언급하듯, 디펜더의 하위호환에 가깝습니다. 이거 사실거면 그냥 디펜더 사세요...


 STG(서태지, 가드): 이걸로 저격을 하라고...?

 - 후방포탑이지만 결코 단단하지 않습니다. 소련 후방포탑 정규트리와 달리 포탑이 360도 회전하는게 나름 장점입니다...
 - 중형치고 높은 390의 알파댐을 가지고 있는데, 심지어 사골포도 아닙니다(212관통). 명중성능도 준수한 편이지만, 분산도가 조금 아쉽습니다.
 - 기동력은 중간 정도입니다. 무난합니다.
 - 위장이 높다고 하는데...뭐...평균보단 조금 더 높긴 한데...

 # 저격 중심의 중형이다보니, 구축이 많은 아시아에선 아군이 싫어합니다...


T92(경구이): 자주포 아닙니다

 - 은근히 나쁘진 않은데, 8티어 경전은 LT-432, 엘크이븐, EBR75 FL의 3대장이 워낙 꽉 잡고 있어서...
 - 명중성능과 관통력은 쏘쏘하고, 기동간 분산도가 엄청 좋습니다. 근데 알파댐이 150으로 8티어 경전차 중 최하위인게 좀 아쉽군요.
 - 미국다운 넓은 시야와 작은 덩치는 장점이나, 8티어 경전 최저인 60의 최속을 가지고 있습니다. 추중비와 궤도 성능은 좋긴 한데...이 느린 속력이 좀 많이 치명적입니다.

 # 적의 신경을 거슬리게 하면서 열받게 하는 플레이를 하기엔 좋긴 한데...느려서 문제입니다. 


SU-130PM(소콜지) : 정석 유리대포

 - 독일의 스콜피언과 비슷한 컨셉의 유리대포 전차입니다.
 - 8티어 구축전차 중 2위인 520알파댐의 주포를 가지고 있습니다. 대체로 무난한 명중성능을 가지고 있으나, 꼭 결정적일때 탄이 튀는 신묘한 재주를 부립니다.
 - 기동력은 좀 느린 중형전차 수준입니다. 추중비가 부족해서인지 최속인 65가 나올 일은 내리막을 빼면 사실상 없고, 언덕을 오를 때는 다소 답답할 수 있습니다.
 - 대신 스콜피언 대비 위장력이 우수합니다. 차체가 납작해서 피탄면적도 작고, 은근히 언덕 아래로 쏘기도 괜찮습니다.
 - 방어력은 어떤 것도 기대할 수 없습니다. 아무 고폭탄이나 맞아도 비명횡사하기 좋으며, 소련답게 모듈도 약한 편입니다.

 # 전형적인 은신 저격형 구축입니다. 초보자부터 고수까지 폭넓게 운용해볼만 하며, 크레딧 벌기에도 좋은 편입니다. 승무원도 5명이나 들어가므로, 육성용으로도 괜찮습니다.




EBR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