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금 긴 글. 지루하면 마지막 한줄요약만 읽어주세요.




안녕하세요 :) 달이뜨는밤 입니다.

현재 베타에서 'Kanoto', 'Kanoe' 등으로 활동하고 있어요.

여차여차 베타섭 레이드 테스트 1주차가 지나갔습니다.

테스트의 주요 내용은 '10인 레이드'에서 밸런스와 버그에 관련된 부분이었어요.

역시나 처음 테스팅 되는 레이드인만큼 특정상황에 팝업이 안된다던가. 팅김으로 인해 인스입장 제한이 걸린다던가.

여차여차 말도 많고 탈도 많았지만 첫날의 악몽을 제외하곤 성공적으로 끝난거 같습니다.


ㄴ모구샨 금고 막넴 '황제의 의지' 탱커시점. 시야를 수직으로 끌어올려서 탱킹하는게 팁이랍니다.


이번에도 베타에서 열심히 경험을 해서, 확팩 초창기의 초행팟을 책임지려고 열심히 달리고있습니다만

물론 본섭에서 제가 여러 캐릭을 만렙 찍고 난 뒤의 이야기겠지요.



기본적인 탱커간의 도발핑퐁을 요구하는 '스톤 가드'부터 시작을 해서

공대장의 순간적인 판단을 필요로하는 '가라잘', 공대원 전체의 무빙을 시험하는 '왕들의 영혼'

공대원의 일점사와 탱커의 무빙을 확인하는 '황제의 의지', 끼리끼리 잘모이기만하면 힘들것이 없는 '조르로크'

탱커 두명의 호흡을 시험하는 '가랄론', 리분의 퓨트리교수와 같은 퍼즐식 네임드인 '운속' 까지.



기존의 네임드들의 택틱을 섞어서 눈에 뻔히 보이는 녀석들도 있고, 처음보는것에 당황스러운 네임드도 있었습니다.

그래도 그동안의 지식을 어떻게 써먹어가며 택틱을 확정하고, 트라이하면서 대부분의 네임드는 파악이 완료되었네요.






현재 사제, 수도사를 만렙찍고. 술사, 드루, 기사를 육성중하면서 생각한 각 클래스별 전체적인 느낌입니다.

탱커는 넘치진 않지만 약간 부족하다 시피 느껴지는 자원으로
다양하지만 약해진 생존기를 어떻게 연계해 나갈것인가를 생각해야 할 것 같습니다.

전체적으로 다들 완방이 20%를 들락날락 거립니다. 그만큼 공속이 빠르거나 평타가 아픈 네임드는 없습니다.

기존의 야탱은 야방이 뜨길 바라면서 아픈구간에는 껍질, 야본, 광재를 돌리는게 끝이었다면, 현재 판다에서는
빠방한 생명력을 바탕으로 충분한 피해를 입은 뒤 분노를 소모해 생명력을 회복시키는 '광재'를 사용할 것이냐.
회피가 가능한 물리공격이 들어올것을 예상하여 분노를 소모해 회피율을 순간적으로 늘리는 '야방'을 사용할 것이냐.
위와같은 선택적인 탱킹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


힐러의 경우는 레벨에 따른 고정된 최대마나를 생각하여
마나리젠에 신경을 쓰면서 오버힐(혹은 힐로스)를 줄이는 방향을 더욱 생각하여야 합니다 :)
뭐, 이부분은 매 확장팩마다 힐러에게 주어진 고정적인 레퍼토리지요...



그리고 수도사는 사기입니다. 하지만, 죽기가 처음 나왔을때만큼의 포스는 보여주질 못하네요.





그래픽은 상당히 발전했습니다.

특히나 맵 곳곳에 펼쳐진 안개효과, 수면의 반사효과, 인던 내부의 광원효과 등을 보면

기존의 그래픽에 비해 상당히 발전했다고 몸으로 느껴지더군요.

위 스샷은 와우입니다 :)



ㄴ팀포 하는분들이라면 다들 알만한 똥파리의 드링크모자


퀘스트는 전체적으로 '지루하다' 라는 느낌입니다.

기존의 확팩은 각기 영웅들을 중심으로 스토리가 전개되었지만

이번에는 그렇지 않고 판다리아의 세력에 관한 내용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진행이 됩니다.

그래도 퀘스트 곳곳에 숨겨진 패러디를 이해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재미있게 즐기실 수 있을거 같네요 :)

더군다나 장난감이 상당히 많아졌습니다 [... 이부분은 마음에 들어요.





사실 베타에선 애드온을 막아놓았습니다만 와우를 후킹해서 메모리조작으로 애드온 제한을 풀어 쓰고있습니다.

와우인터페이스 포럼에서 활동하는 분들이 있다면 알겠지만 내부API가 바뀌거나 삭제된 부분이 더러 있습니다.
주로 유닛프레임, 레이드프레임, 바 계열 애드온에서 대란이 일어날것 같습니다.
현재 확인해본것으로는 '클래스타이머', '플레이트 버프'는 약간 수정해야 정상작동합니다.

특이점으론 4.2 이후로 업데이트가 되지않던 '위치헌트'가 작동합니다. 만세!
그런데 네임드들이 주문을 통해 스킬을 쓰는게 아니라 PvE에서는 크게 의미가 없어진듯합니다...





'챈 스톰스타우트' & '리 리'와 함께하는 판다리아.

다음주부터 시작될 25인 레이드 테스트도 한 뒤 또 글을 남기겠습니다 :)








한줄요약 :: 판다 재미있어요. 특히 탱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