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변 요구 내용

-----------------------------------------------------------------------------------------------------------------

5월 초에 호드만 동접자 1200명이었던 혼잡서버인 블랙무어가
3주만에 동접자수가 200명 이하로 줄었습니다.

블랙무어와 같은 혼잡서버가 3주만에 저인구 서버로 감소한
이 문제에 대해 충격을 금할 수 없습니다.

이는 블리자드 코리아의 모니터링 부재 또는 미온적인 운영형태가 의심되고 있습니다.

저인구 서버로 전환된 블랙무어서버는 카르가스 서버로 무료이전을 행하였으나,


앞으로도 이와 같은 사건이 또 발생할 경우
어떤 서버로 이전을 하던 똑같은 결과가 안생긴다는 보장이 없으므로,

서비스를 받는 소비자의 입장에서 아래와 같은
답변 요구와 재발방지 약속 및 대책을 요구합니다.


이와 같은 문제에 대한 아래와 답변을 요구합니다.

1. 블랙무어 서버가 3주만에 동접자수가 200명으로 줄었다는 것이 의도한 바 입니까?



2. 의도한 바였다면, 한국서버중 혼접 서버 중에 하나인데 서버폐쇄를 의도한 것입니까?



3. 서버폐쇄를 의도한 바가 있다면 왜 공지와 같은 고지를 하지 않았습니까?



4. 의도한 바가 아니었고 인구조절을 위한 의도였다면,
3주간의 급격한 인구감소에 대한 어떠한 조치를 취하였습니까?


5. 한달 상담내용(댓글참조) 블리자드 코리아는 서버 운영에 권한이 없다고 하는데, 확실합니까?



6. 5항의 서버운영에 대한 권한이 없음에 대한 내용증명을 보냈는데,
답변이 없는데 그것은 그 내용증명의 내용이 맞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입니까?

7. 블리자드 코리아에 요청 또는 건의 서비스 문제에 대한 요구를 하였을때,
답변이 늦거나, 답변 줄 수 없다는 것은 북미 본사가 한국 서버에 차별적인 의도가 있는 것입니까?


8. 북미 본사가 한국 서버에 대한 차별적인 의도가 없다면,
블리자드 코리아의 운영에 문제가 있거나 본사에 정확한 사용자의 목소리를 전달하지 못하는 거나 적극적이지 못한 것입니까?


9. 본 사건과 같은 일에 대한 재발방지를 위한 대책이 있습니까?



위의 답변 요구는 서비스 문제에 대한 소비자의 정당한 권리이므로
블리자드 코리아는 본 답변 요구에 성실하게 응답하길 바랍니다.

그리고 앞으로 이와 같은 일이 발생하지 않기 위한 재발방지 약속을 요구합니다.

  

--------------------------------------------------------------------------------------------------------

답변요구 내용 끝. 

 

 

 

 

 

이번 문제는 블랙무어 서버에 국한 된 문제가 아닙니다.

이글을 보는 여러분들의 문제일 수 있습니다.


혼잡서버인 블랙무어가 3주만에 저인구 서버가 되었습니다.

블리자드 코리아는 어떠한 조치도 없었습니다.

이에 대해 "가랄때 가지 왜 안가고 난리인가?" 라는 의미는 잘못 되었습니다.


분명 서버가 이렇게 되는 것에 대해 의도한 바라면 공지를 했어야 했고

의도한 바가 아니라면 정확한 모니터링을 통하여 인구 조절을 했어야 했습니다.


그러나 인구조절을 실패한 블리자드 코리아는 블랙무어 서버 사건을

슬그머니 저 인구 서버 문제로 인양 자신들의 실수나 문제를 덮고 있습니다.

 

이번 문제에 대한 재발방지 약속 및 대책을 듣지 않는 다면, 


저인구 서버였던분 들은 서버통합을 하시든 이전을 하시든, 혼잡서버에 계신분이든

 

어느 서버로 가든 똑같은 일을 겪을지 모르고, 또는 여러분 서버가 블랙무어 꼴이 될지 모릅니다.


여러분들의 답변에 미온적으로 대처한 블리자드 코리아인지,

성실히 일을 했지만 본사의 의도가 그런지는 이번 답변을 들어야 하지 않겠습니까?



위와 같은 내용은 여러분들도 알아야할 권리 이며, 현재까지 블리자드 코리아의 운영이 대한 이유를 알 수 있다고 봅니다.

그리고 앞으로도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여러분들은 요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뜻을 같이 하신다면 위의 답변 요구 글을 고객 상담을 통하여

제가 쓴 답변 요구를 이용하셔서 답변요구 및 재발방지를 요구 하시길 부탁드립니다

요구 하신분은 이글에 요구했다고 한번 리플 부탁드립니다

 

등록 방법
1. 공식홈페이지 로그인

2. 고객지원->문의등록->1단계 문제선택 : 게임 플레이는 가능하지만 문제가 있는 경우

     -> 2단계 본 답변요구 내용 또는 여러분이 하고 싶으신 내용

 

 

 

3. 등록하신후 http://kr.battle.net/wow/ko/forum/topic/830883141 글에 아래와 같이 리플 부탁드립니다.

  "서버명 케릭명 : 본 문제에 대한 답변 요구를 등록하였습니다."

 

 

 

첨부  : 한달간 상담내용


2011년 06월 03일
* PM 04:20 ~ 05:40
블리자드 코리아 방문
고객상담 임선민 팀장

 

L  : 어떤 계획이 있나?
임 : 현재 블랙무어 사태는 전사적 문제이다.
     블리자드 본사와 협의중이고, 지금 협의점 및 논의 점이 아직은 없다.
     언제까지 계획에 대한 답변은 불가능하다. 연락은 드릴 수 있다.


L  : 알았다 연락 부탁한다. 본사에 본 요구서를 보낼 꺼냐?
임 : 당연히 보내겠다. 방문상담내용까지 팬사이트 내용까지 정리해서 보내겠다.
     지금은 블리자드 코리아의 대표로 말할 수 있는 건 없다.

 

L  : 서버관리는 본사가 하는가?
임 : 본사가 처리 하고 공지한다

 

L  : 앞서 본 서버문제 진행 사항을 정리한 것을 커뮤니티 사이트에 이름을 빼고 올려도 되는가? 가감없이 하겠다.(본 내용상술)
임 : 그렇게도 해도 된다.

 

 

 

2011년 6월 10일
* PM 03:05
블리자드 코리아 고객상담실
김진웅 상담원

L  : 일전에 팀장을 통하여 자신에게 상담하기로 했다. 임선민 팀장 교환 부탁한다.
김 : 자리에 있는지 확인 하겠다.

 

김 : 자리에 없는 것 같다.
L  : 임선민님이 팀장은 맞나?

 

김 : 팀장님이 맞다.
L  : 알았다. 그럼 언제 연락이 가능한가?

 

김 : 내일 근무 하시는 날이다.
L  : 내일 언제든지 괜찮으니 꼭 연락달라고 전달해달라.

 

 

 

2011년 6월 11일
* PM 02:02 ~ 03:24
고객상담 임선민 팀장

 

L  : 블코의 권한내에서 해줄 수 있는 건 없나?
임 : 서버내에서 생기는 문제 게임생활에 대한 권한을 가지고 있다.
     서버문제는 본사 관련팀에서 관장하는 문제다. 그래서 언제 답변을 줄 수 있지않다.

 

L  : 서버이전과 같이 블코에서 예전 해준 걸 바탕으로 요구할 수 있지 않나?
임 : 서버이전과 같은 건 이전부터 오랜 논의를 해서 승인 받은 부분이라 가능했다.

 

L  : 본사로 이 내용을 넘겼나?

임 : 본사로 넘어갔는지는 모르겠지만, 세세한 내용까지 다 전달했고 건의했다.

 

L  : 그럼 블리자드 본사가 아닌 블코에서 논의하고 답변 줄 건 없나?

임 : 우리는 대리점 개념이 아니라 자사 개념이라 모두 다 보고되고 본사의 승인을 얻어야한다. 그래서 뭐라 답변 주기 어렵다.

 

L  : 알았다 그럼 20일 오전 9시까지 무슨 내용이든 연락을 달라 그 연락을 듣고 다음 단계로 일처리 하겠다.
임 : 연락은 줄 수 있지만, 어떤 내용을 줄지 답변은 곤란하다

 

 

 

2011년 6월 20일
* AM 09:34 ~ 09:51

고객상담 임선민 팀장

 

L  : 어떻게 진행되었나?
임 : 강력하게 요청에 현 문제를 가능한 선까지 다 올렸다.


L  : 그 가능한 선이 어디인가?
임 : 임원진까지 올라갔고, 본사 개발팀에 서버 이슈 대응안에 논의 중이었는데 최대한 빨리 승인을 받겠다고 답을 받았다.


L  : 본사로 이 문제가 넘어 간게 확실한가
임 : 확실하다

 

L  : 말한 "서버 이슈 대응안" 이란 것이 무엇인가?
임 : 자세한 내용은 잘 모른다.

 

L  : 그럼 최대한 빨리가 언제인가?
임 : 그것도 답변드리긴 그렇다. 그리고 요구서에 있는 길드 이전에 관련하여서는 추후 길드이전 컨셉이 잡혀 있으므로

      그때 가능 할 듯하다.

 

L  : 여기서 문제가 부재중인 길드원과 함께하는 문제인데, 추후 "길드이전"이 가능해질때, 부재중인 길드원도 같이 갈 수 있는가?
임 : 그것도 답변드리긴 그렇다. 아직 컨셉단계고 이렇다 말하긴 그렇다.

 

L  : 그렇다면 "길드이전"이 가능해질때 까지 기다린다고 할때, 현재 이주가 가능한 서버 또는 서버 선택의 폭을 보장 할 수 있는가?
임 : 그것도 보장해준다고 약속드리기 그렇다.

 

L  : 그럼 일단은 요구(위의 내용 서술)에 대해 적극적으로 움직이고 있다는 긍정적으로 보면 되는 가?
임 : 그렇다 최대한 노력중이다.

 

L  : 알았다. 일단 블코의 권한 밖의 일들이라고 보여서 다음 단계로 진행 하도록 하겠다.

     (다음단계 설명) 이렇게 진행 한다고, 알려달라. 그래야 서로 좋은 방향을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이 문제에 대한 소식이 오면 바로 연락을 부탁한다.
임 : 알았다. 소식이 있으면 연락하겠다.

 


2011년 6월 29일

* AM 10:58 ~ 11:14
고객상담 김지연

L  : 임선민 팀장을 부탁한다.
김 : 임선민 팀장은 오늘 부재중이다.

 

L  : 먼저 4.2 패치에 길드 이전이 있는가? 있다면 부재중인 길드원과 함께 이동이 가능한가? 없다면 언제쯤 적용가능한가?
     둘째 "서버 이슈 대응안"의 진척 사항은 어떻게 되나? 의지는 어떻게 되나? 서버통합인가? 그게 아니라면 다른 정책을
     추진할 예정인가? 그리고 추진한다면 언제쯤인가? 이내용을 답변 줄 수 있나?

김 : 그 내용은 답변하기 어려우니 상급자에게 1시 이후에 연락 드리라고 하겠다.


L  : 알았다 오늘 내로 연락 주길 바란다.

L  : 안되면 안된다고 솔직하게 말하기 바란다. 이 내용을 정리하여 "블리자드 코리아"는 앞서 받은 상담내용을 대로
    "블리자드"에서 받은 권한이 없어 이번 블랙무어 사태와 같이 정상적인 와우 컨텐츠 영위가 어려워 "정상적인 게임
    서비스를 하지 못함을 내용 증명할 예정"이고 공론화 할 예정이다. 그러니 솔직하게 안되면 안된다고 알려주길 바란다.
    앞으로 (추후 계획 설명)대로 진행 할 예정이니 적당히 대응하진 말길 바란다.
김 : 알았다.

 

 

* PM 01:30 ~ 01:45
고객상담 최수현 팀장

최 : 임선민 팀장의 부재로 다른팀 팀장으로 연락했다.
     문의한 내용인 4.2패치에서 길드이전은 적용이 되지 않는다.
     일례로 모바일 전투정보실도 1년이 걸렸다.
     본사에서 개발중이고, 개발중이라 언제 적용될지 장담 할 수 없다.


L  : 그말은 전투 정보실 마냥 1년 이상 걸릴 수 도 있다는 건가?

최 : 그렇다. 그리고 서버관련한 문제는 이례적으로 임원진들이 움직이고 있다.


L  : 그말은 이때까진 그런 일이 없었다는 건가?

최 : 그렇다. 이번 문제는 임원진이 도리어 본사에 피드백을 요청 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런 상황은 전례가 없다.


L  : 일단 정리하면 4.2패치에는 길드이전은 적용되지 않고, 언제 적용될지는 미지수 라는 것이고,
     임원진들이 이례적으로 움직이고 있다는 것이고, 정확한 내용은 알 수 없다는 것이고,
     이상 해줄 말은 없다는 것인가?
최 : 그렇다.

 

L  : 알았다. 오늘 답변까지 6월까지 답변으로 하고 다음 단계로 진행 하겠다.
     좀더 공론화 하고 움직이도록 하겠다(차후 계획 서술)
최 : 와우에 애정을 가져줘서 고맙다

 

2011년 7월 12일
* PM 03:05

- 서버문제 관련 내용증명 전송

수신인 : 서울광역시 강남구 청담동 41-2 금화빌딩 2층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 유한회사
대표이사 마이클에이라이더

 

 

 

 

 

 

 

2011년 7월 14일
* PM 03:35~ 03:48

고객상담 임선민 팀장

 

L  : 내용증명은 받았나?
임 : 받았다. 지금 스캔 및 정리 중이다.

 

L  : 이렇게 전화한건 본 내용증명이 중간에서 처리될지 몰라서 확인차 전화한 것이다.
임 : 본건은 대외민원으로 보여 해당 팀으로 전달 예정이다.

 

L  : 본 내용은 블리자드 코리아 지사장에게 보낸 것이니, 꼭 지사장인 마이클에이라이더 씨가 봐야한다.
임 : 알았다 그 요구도 올리겠다.

 

L  : 본 내용증명에 대하여 반박이 있다면, 14일 이내에 해주길 바란다. 그리고 답변은 가급적으로 서면으로 부탁한다.
     그리고 한국인이 권한이 전혀없는 것을 알았으니 답변에는 꼭, 지사장이 보았다는 증명 또는 관련 부서의 표시를 부탁한다.
임 : 알았다 그렇게 올리겠다.

 

L  : 보낸 내용증명 중 상담내용이 불합리하거나 왜곡된 부분이 있나?
임 : 잘 정리 한 것 같다. 없다.

 

L  : 내용증명에 답변이 긍정적인 답변이 아니라면, 다음 단계를 추진하겠다(추후 계획 설명)
임 : 알았다.

 

 

 

2011년 7월 21일
* PM 12:34~ 12:46

고객상담 임선민 팀장

 

임 : 서버소식이 있어서 전화 했다. 쿨티라스 서버이전과 같이 블랙무어 서버이전도 확정되었다.

 

박 : 언제쯤 이전하나? 대상 서버는 어디인가?
임 : 언제인지를 모르고 조만간 정리해서 공지를 올릴 예정이다. 블랙무어는 워낙 강하게 요구하고 있고,

     특이케이스라 진행이 결정된 듯하다.

 

L  : 그럼 서버이전하면 접속안한 사람은 어찌 되나? 같이 통합되나?
임 : 정확한건 모르지만, 서버이전 일례를 보면 동일 서버로 통합된 적이 있어서 그렇게 되지 않을까 예상한다.

 

L  : 이번 건은 서버운영 문제로 발생한 것인데, 서버이전을 했을때, 길드해체에 대한 문제에 대한 대책을 마련해줬으면 좋겠다
     또 서버이전 내용이 확정되면 빨리 알려줬으면 좋겠다.
임 : 알았다.

 

L  : 이번 내용증명 지사장도 봤나?
임 : 올릴 수 있는 데 까지 최대한 올렸지만, 봤다는 내용에 대한 것은 모르겠다. 권한 밖이다.

 

L  : 이번 내용은 공개해도 되나?
임 : 아직 공지가 나간게 아니므로 공개는 안했으면 좋겠다.

 

L  : 그럼 길드홈에 올리고 길드원과 공유 길드연합쪽에 알리는 정도로만 하겠다.
임 : 그래 주면 좋겠다.

 

 

 

2011년 7월 22일
* AM 09:23~ 09:25
고객상담 김나래

 

L  : 임선민 팀장을 부탁한다.
김 : 연락하라고 전달하겠다.

 

* AM 10:14~ 11:18
고객상담 임선민 팀장


L  : 점심에 연락줘서 언제 어느 서버로 이전하는지는 모른다고 하고는 저녁에 그런 공지가 뜨니 뒷통수 맞은 것 아닌가?
임 : 나도 어제 알고 빨리 알려드린거다.


L  : 이해가 안되는게, 분명 서버운영 미숙으로 인한 문제인데 왜 아무 잘못 없는 것 처럼 서비스 해주는 것 처럼 공지를 올리나?
     사과문을 올리고, 솔직하게 길드이전은 안되지만 같은 서버로는 보내주겠다 라고 하던지. 사과하기도 싫다면,
     한달간 상담한 내용이 적용된 건 아무 것도 없지 않나?
임 : 이미공지를 올린거고 카르가스로 이전하는 것을 닫을 수는 없다. 보내준 서류라던지 강하게 요구것도 있고,
     그외 많은 블랙무어 분들의 다른 요구도 있었다. 그래서 본사에 요청하고 그래서 그나마 빨리 처리 된 것이다.
L  : 사람 많은 곳에서 플레이하고 싶다는 요구로 이렇게 진행된 거라면 왜 카르가스만 열고 거기로 가라는 식으로 한건가?
     차라리 여러 서버로 이전가능한게 맞는게 아닌가? 이야기가 앞뒤가 안맞지 않나?


L  :블리자드 코리아의 모니터링 의무를 다했는데, 본사가 대응이 늦은건지.
   블리자드 코리아가 모니터링 의무를 다하지 못했는지 이런 것도 따져야 겠는가?
   이번 문제는 명백히 게임운영 미숙으로 인한 문제이지 인구 문제와 같이 퉁쳐서 해결하려 하지마라.
   잊지마라 이건 클래임이다.

L  : 그리고 보낸 내용증명은 확실하게 권한이 있는 사람이 확인한건가?
임 : 맞다 고객지원팀에서 정리해서 상위 팀에게 올려서 처리 했고, 문서가 누락하거나 그러진 않는다.

 

L  : 그렇다면 나중에 내용증명을 받은 권한있는자와 통화를 하고싶다. 그리고 어디로 이관되었는지 알려달라.
임 : 어디로 이관되고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회사 내부사정으로 알려주긴 어렵다. 권한자와 통화하는 것도 어려울 것 같다.


L  : 요구사항은 이렇다.
     서버이전 후 접속하지 않은 잔여 인원은 어찌되나? 같은 서버로 이전 되는가?
     이번 건은 너희들의 서버운영문제로 발생한거라 우리가 고생해야하는가? 길드형태는 유지해주느냐?
     그리고 이번 문제로 어느 서버로 가든 이런 일이 안생긴다는 보장이 뭐가 있나? 재발장지에 대한 약속이라도 듣고싶다.
     이 답변에 대해 오늘 중으로 알고 싶다.
임 : 현실적으로 요구에 대한 답변을 오늘내로 하긴 어렵다.

L  : 오늘이라고 한 건 이전 공지를 올렸기 때문에 이렇게 할 수 밖에 없지 않나?
     논의를 더하려면 공지를 내리던지 오늘 5시까지 납득할만한 답변을 달라
     답변에 따라 다음주 부터 다음단계를 진행하겠다.
임 : 알았다 전화를 주겠다.

 

* PM 05:23~ 05:32
고객상담 임선민 팀장


임 : 여러가지를 알아 봤는데, 좋은 소식을 알려드릴 수 없어서 죄송하다.
     회사일을 알테니, 승인 받아서 하는 일이라 여러 어려움이 있다.

 

L  : 서버이전 이후 남은 블랙무어 사람들은 어찌 되는가? 서버가 닫히면 카르가스로 이전 되는가?
임 : 미안하다. 지금은 특별히 알려드릴게 없다.

 

L  : 해당 내용을 공식홈페이지에 올리고 공개하도록 하겠다
임 : 알았다.

 

L  : 법률관련한 문제가 발생하면 법률팀과 연락하게 되는가?
임 : 대외민원으로 처리되고 법률관련 팀과 연락하게 될 것이다.

 

L  : 알았다 앞으로 문의 사항이 있다면 연락하겠다. 한달간 고생이 많았다.
임 : 좋은답변을 못줘서 미안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