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기본적으로 주중에는 접속해서 주둔지 관리만 하고 주말에만 퀘하면서 렙업하는 유저입니다.

처음에는 주중에도 렙업이 되었는데..워낙 많은 케릭을 동시에 관리하다보니(12케릭) 주 중에는 주둔지 관리하는 것만으로 시간이 다 가더군요.

일 단 MMORPG의 특징상 저렙때 강한 무기가 있으면 렙업이 빠릅니다.(오리때 전사가 30렙에 40렙급 무기를 먹을 수 있는 퀘가 있었는데 그거 먹으면 동렙 3-4마리도 쓸어 버리더군요..문제는 솔로일으로 그퀘하려면 40렙은 되야 하는)

전과 달리 드군에서는 전문 기술로 91렙부터 착용 가능한 630렙제 장비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630렙제 장비는 만렙찍고 일던에서 템 모은 후 영던 가야 먹을 수 있는 수준의 템입니다.  즉, 만렙이 영던에서 먹을 수 있는 무기를 91렙부터 들 수 있다는 이야기죠..

기본적으로 솔로잉에 강한 죽기나 냥꾼은 퀘템 무기라도 무난하게 무한 솔로잉이 되지만 사냥에 약한 사제나 술사는 아무래도 무기가 좋아야 렙업 겸 퀘를 위한 사냥이 수월합니다.

따라서, 91렙제 무기를 91렙에 착용하고 렙업하는 쪽이 효율적입니다.

더구나, 드군에서는 케릭이 전문 기술 없어도 소형 건물에서 장비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문 기술이 없는 케릭으로도 충분히 장비를 구할 수 있습니다.

일단 91렙제 무기는 대장 기술이 한손 힘 검,한손 민첩 둔기, 한손 단검, 한손 지능 도끼, 양손 도끼, 지능 방패, 힘 방패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주문 각인이 지능 지팡이, 민첩 지팡이, 마법봉, 보조 무기를 만들 수 있습니다
또 한, 기공이 총을 만들 수 있습니다.  다른 전문 기술은 방어구나 가방을 만들 수 있지만, 렙업에 꼭 필요한 장비는 아니니까 패스해도 됩니다. 더구나 가방의 경우, 건물이 아닌 기술로만 제작할 수 있다는 제한도 있습니다.(재봉 건물로 가방 만들려고 제료 100개 모았는데 건물에서 제작 불가능하기에 망토 만들었네요.)

일단 초반퀘를 진행하며, 주둔지를 2렙으로 업글합니다. 대락 91렙에서 92렙 사이에 완성되며, 호드나 얼라나 첫지역 메인 퀘의 절반 정도 수행 하면 가능합니다.  그러면 모든 건물의 1렙 도면을 배우므로 케릭에 따라 대장이나 주문 각인, 기공 건물을 건설합니다(전문 기술이 있는 경우, 극 초반 퀘로 자기 전물 기술 도만을 배울 수 있으므로 더 빨리 제작할 수 있습니다.)

(일단 대장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사실 주각은 재료가 약초인데 하필 약초밭은 96렙이 되야 개방되서리...첫케릭이 캐스터면 장비를 빠르게 자작할 수 없다는 한계가 있네요)

그 리고 기왕이면 92렙까지 렙업합니다.  그러면 광산이 개방됩니다. (이때, 광산은 2단계 도면이 함께 개방되므로, 일단 퀘로 광산 열고, 광산에서 채광 한다음에 바로 2단계 업글합니다.  그러면 첫날에 한해서 2번 채광이 가능합니다.)

 일단 여기까지 하고 나면 바빠서 렙업 못하더라도 하루에 한번 접속해서 광 캐고, 캔 광으로 대장 건물에 재료 제작을 요청합니다. 그러면, 대략 하루에 7개씩 생산됩니다.  그리고, 케릭이 대장 기술을 가지고 있으면 하루에 한번 6개 정도씩 추가 생산할 수 있습니다.  이 재료가 100개가 되면, 대장 무기가 하나 만들 수 있습니다.  다만 재료는 획귀이고 무기가 착귀라서리..90렙 케릭이 많은 분들은 가능한 모두 92렙까지 키워두면 빠르게 양산 가능합니다.

대장 기술 없는 케릭은 대략 2주, 대장 기술 있는 케릭은 1주 정도면 무기 하나 만들 재료가 모입니다.  문제는 대장 기술이 있으면 여기서 바로 제작하면 되는데 대장 기술이 없는 경우, 제작 건물은 1렙에서 무기를 만들 수 없습니다.  따라서, 제작 건물을 2렙으로 업글해야 합니다.

한 1주일 정도 주중에 접속만 했으면, 주말에 다시 렙업을 시작합니다.(그전에 해도 문제는 없습니다.  쉬지 않고 하면 하루만에 만렙 찍을 수도 잇으니까요..다만, 주말에도 이런저런 사정으로 오래 못하는 분도 2-3시간 써서  2업정도는 가능할 꺼로 가정합니다.)

일단 첫 지역 퀘를 다 하고 고르고론드 퀘를 하다보면 94렙이 됩니다.

그러면, 바로 주둔지로 돌아와서 탈라도르로 가라는 퀘를 받고 탈라도르로 갑니다.(도면 상인을 보시면 제작 건물들과 같은 소형 건물은 탈라도르 입장+94렙이 되면 2단계 제한이 풀린다고 합니다. 그러나 전에 해보니 진입만 해서는 제한이 안풀리는듯하고, 탈라도르 건물 관련퀘를 진행햐야 하는듯 합니다.)

일단, 전쟁기지를 선택하면 광산, 비전 성소면 장가르 관련 퀘를 수행합니다,  그러면 탈라도르 남쪽으로 가라는 퀘가 나오죠(가면 오거들과 싸우게 됩니다.)

제가 첫 케릭때는 퀘하는 위치가 너무 멀어서 일단 근처퀘부터 하고 나중에 갔는데 이건 비추입니다.  왜냐하면 퀘 보상이 병영과 같은 대형 건물을 2렙으로 업글하는 업글템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일단 퀘받는 대로 남쪽으로 내려갑니다.  가다가 중간에서 탱커로 쓸수 있는 추종자도 고용하고(얼라 보기, 호드 악흑인데 정확한 위치는 말로 설명이 어럽내요 검색하면 찾으실 수 있을듯 합니다)

오거 요새들 근처로 가서 퀘를 수행하면, 보상으로 대형 건물 2렙 업글용 템을 줍니다.  그거 받고 주둔지로 돌아오면 소형 건물은 2단계 제한이 풀려 있습니다.

그 다음에 대도시로 가서 업글용 템으로 병영 2단계 도안을 배우고, 주둔지로 돌아와서 소형 건물들 및 병영을 2단계로 업글합니다.

이제 대장 건물에서 무기 제작이 가능해졌습니다.  또한, 호드 기준으로 첫 지역에 있는  나쉬라가 대장 전문 추종자인데 이걸 대장 건물 2단계에 넣으면, 대장 건물이 생산하는 재료가 하루 7개에서 11개로 증가하고, 로크라에게 말을 걸어서 4시간짜리 버프도 받을 수 있습니다.(이 버프는 다레노어에서 내구도 감소 없음. 및 타격 받을 경우 일정 확률로 정령이 소환되어 도와주는 버프입니다.  역시 사냥에는 좋죠..실수로 누워도 내구도 감소 없고, 쿨타임마다 정령이 소환돼서 따라다니니)

사실 버프 때문에 전 모든 케릭의 주둔지에 대장 건물을 지었습니다.

또한, 병영이 2단계가 되면 초기에 퀘로 받은 추종자(딜러형 법사)나 아까 중간에 고용한 탱커용 추종자를 넣은후 병영 앞으로 가서 고용할 수 있습니다.(케스터는 탱커형이나 전사형이 좋고, 나머지는 법사가 좋더군요)

일단 여기까지 하면 대장으로 만든 무기로 공격력이 증가하고, 대장 버프와 병영에서 고용한 추종자로 이후 퀘 진행의 난이도가 절반 이하로 감소합니다.  어느정도냐면..피를 30남기고 퀘템을 쓰야 하는 퀘를 진행하기 힘들 정도...냥꾼으로 그퀘하는데 무기 공격력이 너무 강한데다가 펫+추종자+정령의 3단 공격 때문에 30%보고 퀘템쓰면 발동 전에 사망하더군요, 결국 무기 빼고, 펫 소환 해제하고, 추종자와 정령으로 딜하게 한 다음에 피 보고 퀘템 써서 클리어했습니다.

광캐고 제작 의뢰하는데 5분도 안걸리니까 어지간 하면 매일 오래 플레이는 못해도 5분 정도는 시간내서 준비했다가 시간 날때 준비해둔 재료로 무기 만들어서 빠르고 편하게 렙업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이건 첫 케릭 기준이고요...2번째 케릭부터는 첫 캐릭이 무기를 제작해서 공급할 수 있으니..그냥 초반에 91렙만 되면 바로 무기 받아서 초고속 렙업 가능합니다.(드루 경우, 퀘템 지팡이로 할퀴기 4방에 포효써서 죽던 몹이 할퀴기 2방에 포효, 또느 크리 터지면 할퀴기 2방에 사망하던)

다만, 케스터를 키우시는 경우에는 앞서 말한거와 같이 약초밭이 96렙에 개방되니 사냥없이 재료 수급을 위해서 최소한 1케릭은 96렙이 되야 하겠네요


이렇게 케릭터를 육성할 경우, 게임 상에서 케릭터가 렙업에 필요한 시간은 꽤 단축됩니다. (무기를 바꿀 필요 없으니 무기 먹겠다고 인던가거나 레어몹 잡으러 다닐 필요 없고, 그 고생해서 먹어봐야 이 제작무기에 비하면 공격력이 매우 낮습니다.  따라서 사냥 속도고 다르고, 공격력이 워낙 높으니 어지간해서는 파티몹도 쉽게 잡죠)

다만, 제작 재료를 생성하기 위해서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현실 상의 시간이 꽤 소요됩니다.  즉, 매일 접속해서 사냥할 수 있는 분에게는 그닥 맞지 않죠..그냥 메일 오래 사냥하면 1-2일 안에 만렙 찍으니까요...어디까지냐 하루에 10분 이하의 접속과 , 주말에도 1-2시간의 플레이만 가능한 분에게 도움이 될듯 합니다.



그리고, 또 하나 단점은 너무 많은 케릭을 동시에 키우면 이거 관리도 일입니다.  전 지금  죽기 만렙...냥꾼(기공) 98, 성기사(보세) 97, 사제(주각)96, 드루(가세)95, 법사(마부,재봉)93. 전사(대장)93, 흑마(연금)93, 도적, 술사, 수도사 92렙으로 다 저렙이네요...확펙 나온지 꽤 되었는데도,,,만렙이 겨우 하나.

접속해서 전 케릭 체광하고 추종자 퀘하고 전문 기술 건물 수거 및 제작 요청하고나면 2시간이 후딱 가서리..

결국 렙업은 주말에 밖에 못하는..(키울때마다 지역의 건물을 다르게 결정해서 퀘 라인을 바꾸고는 있습니다만 그래도 저정도 키우다보면 지겹더군요..그래서 슬쩍 부스팅한 얼라 전사도 하나 키웠는데 이것도 94렙...진짜 정리만 하는 것도 힘드네요..

요새는 하도 힘들어서 채광은 재고가 없을때만 하게되었습니다...그러니까 전 케릭 주둔지 관리에 필요한 시간이 1시간 정도로 시간 단축된.


참고로 지금 제 케릭들 장비 상황이 대장 기술로 성기사의 징기용 양손 무기, 보기용 한손, 방패, 분노 전사용 양손 무기 2개, 도적용 단검 2개, 술사용 민첩 둔기 2개 제작.
기공으로 냥꾼 총, 머리 도적 머리 제작,
가세로 드루 갑옷하고 냥꾼 망토(글라이더 마부를 위해) 제작.
주각으로 법사, 흑마, 주문 지팡이 드루 민첩 지팡이 제작
한 상태입니다.  일단 저렙 중 주괴가 100개 넘는 케릭이 2개 있으니 그넘들 94렙되면 수도사까지 모두 제작 장비 완성할듯...

모두 제작템 풀셋 만들고 나니 렙업이 너무 쉬운듯한데..간간히 레어몹이 주는 효과 좋은 무기가 아쉽네요...발동 효과가 꽤 좋은데 스펙 차이가 심해서 바꾸지 않는.


그리고 전문 기술로 제작한 아이템은 한 케릭이 3개까지 밖에 착용 못하니 이점 고려해서 제작해야 합니다.(사실 그런 점도 있어서 무기만 제작하는 걸 기준으로 작성)

에를 들어, 무기를 하나만 착용하는 냥꾼이나 야드는 가죽세공으로 방어구들 중 2개를 추가 제작하여 착용 가능하지만, 쌍수를 쓰는 술사나 도적은 무기로 제작템을 2개나 사용하므로, 방어구는 1개만 제작 가능합니다.  다만 개수 제한만 있고 동일템 착용은 가능하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