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사건의 발단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0&p=6&l=81070
애드온 및 설정 관련 내용은 위 링크를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요약하자면 드루이드 전설효과 관련하여 3초 내에 두번의 스킬을 시전하면서 버프를 유지할 수 있는 가속은 31%로 알려져 있으나 그 이상의 가속수치에서도 불가능 한 유저들이 다수 존재, 이를 해결하기 위해선 별도의 애드온을 설치하여 추가 설정 부분을 해제해 줘야 합니다.


1. 의혹의 제기
그렇다면 과연 이 설정으로 인한 딜로스의 수준은 어느정도였을까? 만약 그 정도가 유의미한 수준이라면 이는 팁 정도가 아니라 블리자드 차원에서 패치로 해결해야 하는 문제는 아닐까?


2. 테스트 방법
문제가 되는 설정만을 활성/비활성 해보며 정해진 시간동안 동일한 스킬을 몇 번 시전할 수 있는지 비교하기로 합니다.


Custom Lag Tolerance 설정이 해당 설정이며 좌측이 비활성화, 우측이 활성화 된 스샷입니다.
(아마도 이전 확장팩에 존재했던 예약 입력 설정과 같은 설정으로 추정됩니다.
현재는 사라진 설정기능이지만, 해당 확장팩 당시에 이 설정을 사용하던 유저들은 그대로 활성화 된 채로 다음 확장팩으로 넘어오게 되면서 위 0번 항목과 같은 문제상황이 발생했던 것 같습니다.)


3-1. 캐스팅 스킬의 차이
 제 캐릭터가 드루이드다 보니 조화 드루이드의 기본스킬인 "태양의 격노"를 이용하여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위는 제 캐릭터의 강화수치 및 스킬 툴팁입니다.
위 스킬을 1번슬롯에 두고, 설정을 바꿔가며 3분동안 1을 연타해보았습니다.



좌측이 설정 비활성화 하였을때, 우측이 설정 활성화 하였을 때의 테스트 결과이며,
테스트 방법은  /timer 명령어로 초시계 팝업 후, 초시계 시작버튼과 1을 동시에 누르면서 시작하여 3분간 1을 반복연타하는 방법으로 시행하였습니다.

설정 비활성화 시 157회 - 180/1.14 = 157.89로 시전시간 및 테스트 시간의 결과와 부합합니다.
설정 활성화 시 134회 - 180/134 = 1.34로 1.14초의 스킬을 1.34초에 한번씩 시전한 셈이며 스킬 한번당 약 0.2초의 글쿨렉이 존재하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비율로 따지면 약 15%정도 차이가 발생하였습니다. 이거 수준이 생각보다 심각하네요.
(물론 캐스팅 시간이 긴 스킬일수록 차이는 점점 줄어들겁니다.)



3-2. 캐스팅이 존재하지 않는 즉시시전 기술에서의 차이

수호 드루이드의 "휘둘러치기" 스킬을 이용해서 1분간 테스트하였으며, 좌측이 설정 비활성화, 우측이 활성화 하였을 때의 결과입니다. 48/46회. 약4%정도의 차이가 발생하며 캐스팅 스킬만큼의 차이는 아니지만 차이는 존재합니다.


4. 요약
애드온만으로 설정할 수 있는 글쿨 관련 설정이 있으며, 이 설정 활성화/비활성화 여부에 따라 많게는 15%까지 스킬 효율차이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당장 여러분의 글쿨도 체크해보세요!

 

수정내역

1. 11월 23일 17시37분 - 3.2. 항목의 즉시시전 스킬사용 횟수 및 차이정도에 관한 덧셈 실수가 있어 수정하였습니다

2. 11월 23일 17시40분 - 3.1. 항목의 결과 항목에 부연설명 추가하였습니다.

3. 11월 23일 18시32분

 길석님의 댓글 내용을 정리하여 추가합니다. 애드온 없이 해당 기능을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감사합니다.

애드온 없이 설정하는 방법

-- 끌 때,
/script SetCVar("reducedLagTolerance", 0)

-- 켤 때,
/script SetCVar("reducedLagTolerance", 1)
/script SetCVar("MaxSpellStartRecoveryOffset", 50) -- 50의 숫자는 조정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