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라이언스 호드 통합 배틀넷 채널: https://blizzard.com/invite/L20k0pfqBA

많은 사람들에게 쐐기나 레이드가 메인 컨텐츠이고 저도 물론 그렇습니다.
하지만 부캐릭터도 PVE로 파밍을 하려니 지겹기도하고 어둠땅 특유의 저조한 드랍률로 시간을 들이는데에 비해서 아이템 파밍이 어려워 부캐릭터는 PVP위주로 플레이하는 유저입니다.

캐릭터가 많으시다면 힐러를 추천드립니다. 1인조합전이 파밍의 핵심입니다. 힐러는 신청하면 금방뜨는 추세입니다. 딜러가 메인이시더라도 힐러를 연습한다 생각하시면서, 파밍이후에 딜러를 하셔도 충분합니다. 현재 어둠땅4시즌에는 힐러가 조금 부족하기도 합니다.



기초 아이템
아이템이 완전 없으신분들은 령이 있으시다면 제레스 모르티스에서 226템을 부위별로 구매가능합니다.

령이없으신분들은 경매장에서 매우 싸게 부위별로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이 템들로 시작하셔도 충분합니다.





명예점수 아이템
PVP파밍의 장점은 필요한 부위의 아이템 구매에 있습니다.
오리보스 9시방향 아랫쪽에 PVP아이템을 판매 하는 상인이 있습니다.


명예점수 아이템은 어둠땅 4시즌 기준으로 229라서 매우 낮아보일 수 있지만, PVP모드(필드쟁모드포함)에서는 265라는 준수한 스펙의 장비를 판매합니다. 아이템을 계속해서 업그레이드 하면 PVP아이템레벨 285라는 무시못할 수준의 아이템이 되고, 명예점수의 상위호환인 정복점수 아이템은 기본 275(PVP아이템레벨 288)에서 시작합니다.

기존 유저분들도 쐐기 및 레이드를 병행하면서 PVP를 한다면 다른부위는 템이좋은데 한두부위가 녹파템인 경우를 빠르게 벗어날 수 있어 추천드립니다. 물론 거의 모든아이템들(망토1개제외)이 유연이 1순위로 붙어있어서 유연의 가치가 낮은 직업은 관심이 없을 수도 있겠습니다.




기본 명예 파밍 방법
많은 복귀유저분들이 아이템파밍에 대해서 질문하시는데, 빠르게 기본 파밍하는 방법부터 설명드리겠습니다.
3시즌을 하다가 쉬고 복귀하셨던분들은 4시즌도 동일해서 어려움 없이 정착가능하실겁니다.

그 이전에 하셨던 분들은 제레스 모르티스 지역의 대장정을 끝까지 하시면 265아이템레벨의 '단결' 전설아이템을 얻을 수 있습니다. 

각 직업의 성약스킬(성약을 바꿔도 한아이템으로 커버됨)관련한 전설입니다. 1차목표입니다.


PVP에서는 보통 '급장'이라고 불리는 계급장이 있는데 어둠땅에는 계급장 세트효과가 존재합니다.
이것을 빠르게 획득하면 PVP모드에서 체력500(피통 만)이 증가하기 때문에 생존률이 올라갑니다.
대장정을 대략 진행하시고 주간퀘스트인 '양식 속의 양식'을 받게된 이후에 진행하는것을 추천합니다.


오리보스9시에 정복점수를 판매하는 NPC가 주간퀘스트를 줍니다.


각진영의 대도시(얼라이언스:스톰윈드, 호드:오그리마)에서 전쟁모드를 활성화 하시고 제레스 모르티스의 모든 몹과 상자에서 퀘스트템이 드랍됩니다. 주간 퀘스트이니 매주 명예500과 3시즌 장신구를 얻을 수 있습니다.



어둠땅 기존 필드 4군데(승천의보루, 몽환숲, 말드락서스, 레벤드레스)에 6시간마다 로테이션을 도는 PVP전역퀘스트가 있습니다. 주간퀘스트와 해당 퀘스트를 진행하면 명예점수가 550점이되는데 계급장이 525점이라 바로 구매하시고 주간퀘스트는 보상으로 아이기스를 받는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러면 이렇게 세트아이템이 완성됩니다.


여기까지 진행 하였으면, 단결을 목표로 대장정을 진행하면서 1인조합전을 신청합니다.
스펙이 낮은 아이템이라도 278로 보정이되어서 급장세트를 끼고있다면 체력이 8만대가 됩니다.
PVP를 연습할 수도 있는 효과와 동시에 명예점수 파밍이 가능해서 빠르게 파밍이 가능합니다.


저는 모래에 바랜 유물로 246아이템을 티어로 바꾸어 1인조합전에서도 4세트효과를 받으면서 하고 있습니다. 암호장비도 티어교환이되니 융제가 여유가 있으신분들은 추천드립니다. 없으신분들은 그냥 하셔도 됩니다.

티어와 전설유무에 따라서 어려운 캐릭터들도있지만, 아이템레벨이 큰차이가 나지 않아서 충분히 연습이 될 수 있으니 부담가지지마시고, 진다고해서 절망할 필요없이 열심히하시면 실력향상에도 분명 도움이 됩니다.
잠수나 탈주등의 비매너는 하지 않도록 합니다.


유연이 붙어있지 않은템부터 천천히 명예템으로 교체하면서 모든부위를 맞춘 후에 업그레이드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1인조합전은 278보정이 있고, 명예템에는 모두 유연이 붙어있으므로 시너지가 매우 좋습니다.
그 이후에 업그레이드를 하시는것을 권장합니다.


어느정도 업그레이드가 되면(약 PVP아이템레벨 260), 1인 조합전 뿐만아니라 무작위 전장도 신청해보시고 병행하시면 지겹지않으면서 재밋게 파밍이 가능합니다. 그 전부터 기회가되시면 가셔도 되지만 260정도는 되어야 쉽게 안죽고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

명예 및 정복점수를 주는 주간퀘스트들도 있으니, 퀘스트완료를 목표로 해당 컨텐츠들을 신청해보시면 좋습니다.



1차목표인 단결을 획득하셨으면, 좀더 빠른 상자까기를 통한 융제획득을 위해 날탈업적조건을 확인하시고 날탈을 뚫으시는것을 권장합니다.



어둠땅 3시즌부터는 전설을 2개를 낄 수 있는데 이것은 대장정을 미는동안에 하셔도 좋습니다. 제레스 모르티스 평판이 우호이상인 캐릭터가 융제가 여유가있다면 잿불을 사서 코르시아로 가서 잿불을 옮기고, 전설을 까 볼 수있습니다. 


많은 캐릭터가 1시즌 레이드에서 드랍되는 전설이 좋은경우가 많은데, 이것은 랜들에게서 융제나 다른 화폐들로 구매 가능합니다.(제 캐릭터는 이미 전설을 까고 남은 하나만 보이는데, 모든 1시즌 레이드 드랍전설이 보입니다)

복귀자나 신규유저는 융제가 부족한경우가 많아서 융제는 아끼시고, 토르가스트를 도는것을 권장합니다. 상층부가 짧아서 반복하기 좋습니다.



정복점수 아이템 및 그 이후
2전설과 명예풀템이되었고, 그동안 정복점수가 착실하게 쌓였으면 정복점수로 티어부위를 구입해서 티어로 변환합니다. 해당 정복템 및 티어는 평점제 점수에 따라서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어느정도 1인조합전에서 실력이 쌓였다고 생각되시면 투기장도 한번 도전해보실 만합니다.
오는 8월 18일 리셋 이후부터는 정복점수도 주간상한이 없으니 기본적인 PVP템을 파밍하신분들은 노톡평전이 많이 활성화되어있으므로 부담없이 평점제전장에 참가하시면 되겠습니다.



마치며
저번시즌까지는 대다수의 사람들이 순수하게 평점제전장을 즐기고 노톡평전에 참가하고 파밍을 하였으나, 4시즌부터는 많은 사람들이 평전을 할 줄알게되고, 마이크를 쓰거나 지인들과 파티를 하는 등 승리를 목적으로 파티가 많아졌습니다. 그로 인해서 아이템이 너무 낮은사람들은 바로 참여하기가 서로에게 곤란한 상황을 만들 수 있게되어서 해당글을 작성해봅니다. 많은 분들이 평전활성화를 위해서 노톡평전을 계속해서 진행하시고 있고, 저도 어둠땅이 끝날때까지 점수욕심없이 노톡평전을 즐길 예정입니다. 많은 분들이 PVP에 관심을 가지고 즐기실 수 있는 환경을 만들 수 있게 노력해보겠습니다.

PVP도 와우의 큰 재미입니다. 4시즌에는 과거의 던전을 쐐기로 내고, 레이드도 주간 로테이션으로 신선함을 주었지만 그래도 저조한 드랍률은 여전합니다. 본캐릭터보다 부캐릭터에는 많은분들이 시간투자를 상대적으로 덜하시는데, 조금 더 라이트한 게임을 즐기실 수 있는 PVP에서 파밍을 하시면 시간대비 효율이 매우 좋습니다.


얼라이언스 호드 통합 배틀넷 채널: https://blizzard.com/invite/L20k0pfqB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