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잘 서버에서 냉죽을 주로 플레이하는 죽기를원하나 라고합니다.

학생 때 마트에서 파는 워크래프트3 프로즌쓰론 CD를 구매한 것을 계기로
아서스의 매력에 푹 빠져서 자연스레 와우까지 입문하게 되었습니다 ㅎㅎ
(대격변 때 접었다가 용군단 3시즌에 복귀)

이번 시즌은 다들 아시다시피 죽딜은 부죽이 강세죠. 그럼에도 왜 이 글을 쓰게 되었느냐?
그간 정보를 얻기 위해 인벤에서 여러 분들의 정보/가이드글로 도움을 받았기에 
저 또한 나름의 노하우를 공유하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해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인벤에 글을 처음 써보는데 편집이나 내용이 다소 부실해도 양해 부탁드려요.)

글의 중점은 1. 냉죽 딜링 가이드 2. 쐐기 팁을 중심으로 작성했습니다.
[쐐기 및 로그 점수]

1. 냉기 죽음의 기사는 쐐기에서 어떤 딜러인가?

제 생각엔 쐐기에서 딜러는 '공략 딜러(현 시즌 비법)'와 '광 딜러(현 시즌 부죽)'로 나뉜다고 생각합니다.
그 중에서 냉죽은 '공략 딜러'의 성격이 짙습니다. 2분 쿨기( 신드라고사의 숨결 ), 45초 쿨기(사신의 징표 + 얼음 기둥 )를 사용하여 사전에 설계를 한다면 필요한 구간에서 폭딜을 낼 수 있는 포지션을 갖고 있습니다.
 * 체감 상 +12~14단 기준, 광에서는 조드 등 다른 광딜러에 크게 밀리지 않는 딜 포텐을 갖고 있고
   이후 단수부터는 피통이 많은 일명 '피돼지' 정예몹에 집중한 공략 딜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죽음의 기사 직업 특성 상 상시 패시브로 적용되는 스킬들 덕분에 전 직업을 통틀어서 가장 몸이 단단한 직업이라는 든든한(?) 역할군이기도 합니다.  *  죽음의 요새의 결의, 영구 결빙, 마법 무효화, 룬새김 판금 등..

한때는 죽음의 기사가 시너지가 없는 클래스로 취급받기도 했었는데요, 요즘은 산개형 몹들이 다수인 던전이 많아서 그런지 죽기의 시그니쳐 기술인 '죽음의 손길(일명 죽손)', '흉물사지'가 각광받기도 합니다. 마법 공격을 무려 20%나 감소시켜주는 '대마법 지대'도 보유하고 있어서 나름 유틸기도 빵빵한 편입니다.


[+15 수도원 천종맨 딜량]


[+16 부화장 막넴 딜량]
2. 기본적인 2차 스텟 세팅이나 BIS, 특성의 경우 아콘이나 멀록에 자세히 나와있으니 링크만 첨부하겠습니다.
참고로 아래 사이트의 데이터들은 쐐기나 레이드 상위권 랭커들의 특성과 세팅을 평균치를 낸 것으로,
정답은 없지만 정답에 가까운 세팅값을 쉽게 확인할 수 있는 곳입니다. 

  * 아콘 : 
https://www.archon.gg/wow/builds/frost/death-knight/mythic-plus/overview/10/all-dungeons/this-week
  * 멀록 : https://murlok.io/death-knight/frost/mm+
3. 딜 싸이클  * 현 시즌은 영웅 특성 ' 종말의 기수' 보다는 '죽음의 인도자' 가 강세이므로 이를 기준으로 작성

단일이던 광이던 냉죽의 핵심 스킬은 '얼음 기둥( 얼음 기둥)'과 '사신의 징표' 입니다. 이를 얼마나 죽음과 부패( 죽음과 부패) 안에서 도살기 절멸( 도살기)을 많이 치느냐가 관건입니다.

  * 죽인 말살 빌드 : 흉물사지 - 냉혹한 겨울 - (광딜 시 죽음과 부패) - 룬 무기 강화+사용 장신구+사신의 징표                               +얼음기둥+시체 되살리기(매크로)+딜 물약 - 도살기 절멸(룬 마력은 '냉기의 일격') 


  * 신드라 빌드 : 흉물사지 - 절멸 - 냉혹한 겨울 - 
(광딜 시 죽음과 부패) - 룬 무기 강화+사용 장신구
                        +사신의 징표+얼음기둥+시체 되살리기(매크로)+딜 물약+신드라고사의 숨결 - 절멸 절멸
                       (룬 마력 소모는 신드라 on 상태에선 자연 소모되므로 냉기의 일격은 신드라 아닐 때만 사용)
                        + 얼음기둥 끝나기 2~3초 전에 서리고룡의 격노 사용

4. 쐐기 딜링 팁


냉죽은 타 딜러들에 비해 광딜에서 무빙의 제약이 큰 편입니다. 죽부 밖을 벗어나면 4초간 유지되긴 하지만 금방 끊겨버리죠. 따라서 탱커가 자리를 잡는걸 확인하고 쿨기를 시작해야만 무빙의 제약에서 그나마 자유로울 수 있습니다. 그림으로 추가로 설명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탱커의 위치는 플레이어 전방 NPC로 가정)


위 사진은 '탱커의 진행방향'을 내 정면이라고 가정했을 시, 죽부를 벗어나기 쉬운 포지션입니다.
따라서 플레이어는 좀 더 탱커와 가까운 방향, 즉 탱커가 풀링을 하며 이동하는 방향 쪽으로 죽부를 깔아줘야 제약을 낮출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을 보시죠.


탱커의 이동 방향과 몹이 모이는 방향을 고려해서 죽부를 까는 모습입니다. 차이가 느껴지시는지요?
수도원 첫 풀링은 벽탱을 하기에 죽부를 어떻게 깔던 큰 무리가 없지만, 어불동 첫 풀링과 같이 몹이 흩어지기 쉬운 던전일 수록 이러한 포지셔닝의 중요성이 더욱 커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냉죽은 '북극의 맹공' 특성으로 인해 도살기 절멸 사용 시 전방에 '빙하진군'이 발동되고, '차디찬 죽음의 격류' 또한 프록에 따라 발동되기에 탱커와 몹, 그리고 플레이어 사이에 자리를 잡는 것이 핵심이 되겠습니다.(게다가 이번 시즌 티어셋인 '서리낫' 또한 전방기이기에 더욱 포지션이 중요해졌습니다)

또한 신드라 빌드는 이러한 포지셔닝이 더욱 중요하다 볼 수 있는데요, 전방 '부채꼴' 모양으로 스킬을 사용하기에 최대한 내 정면에 몹을 많이 두는 것이 연습이 필요합니다. 그래야 부채꼴 안에서 광역 딜링이 가능해지기 때문이죠.

가장 안좋은 포지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방기가 많은 냉죽의 특성 상 몹 무리 안에서의 딜링은 딜 포텐을 깎아먹는 행위라고 보시면 됩니다.
부족하지만 제 첫 가이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궁금한 점은 댓글 달아주세요. 제가 아는 선에서 최대한 답변해드릴게요.

금고 행운이 깃들길~!

※ 수정 사항 등도 알려주시면 반영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