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케일링 형식 VS 고정식 아이템 레벨 – ‘어떤 일이던 일어날 수 있음


 이는 몇 주 전의 첫 군단 Q&A에서 나왔었습니다. 과거의 확장팩에서는 엔드게임의 아이템 구조는 언제나 일련의 고정된 단계에 의하여 정해졌습니다. 군단에서는 일반 던전은 615, 영웅 던전은 630, 일반 높은망치는 655인 식으로 말이죠. 일단 공찾 이상의 장비를 갖추게 되면 던전에서 얻는 장비의 가치는 0이되었습니다. 6.2패치의 타난 정글은 695까지 올릴 수있는 불길한아이템을 제공했습니다. 만약 지옥불 성채를 즐기는 레이더라면 타난 일퀘를 하는(비행 해금을위해서라고 칩시다) 동안 여러분들의 캐릭터가 더 강해질 확률이 0이였습니다. 성장에 기반을 한 게임으로서 이는 부끄러운 사실입니다.

 즉, 군단에서는 잠재적인 최대 아이템 레벨까지의 평탄했던 아이템 레벨단계를 점점 가늘어지는 뿔 형식으로 바꾸려고 합니다.

 거의 대부분의 엔드게임 컨텐츠(던전,레이드, 전역 퀘스트, PvP 상자, 미션 등)에서 장비를 획득할 때,품질이 업그레이드 될 확률을 지니게 됩니다. 던전 도감이나 전역 퀘스트 화면 같은 곳에서보상에 대한 정보를 살펴볼 때 아이템 레벨 옆에 + 표시가 되있는 것을 보실 수 있는데, 이는 업그레이드 될 확률을 지니고 있다는 것을 암시합니다(예를 들어, 영웅 던전의 던전 도감은 아이템 레벨 825+인 형식).

이 뒤에는 많은 수학적인 이야기가 있지만, 아마도 이렇게 생각하는것이 더 효율적일 것입니다: 아이템이 생성될 때, 5레벨이더 붙을 확률이 있습니다. 이 확률을 통과한다면, 시스템은한번 더 5레벨을 붙일 수 있는지 확률을 체크합니다. 성공하면또 굴리는 방식입니다. 이 과정은 업그레이드 판정을 실패하거나, 전역 아이템레벨 상한선에 도달할 때까지 계속됩니다.

 그리고 군단에서는 여러분들이 레이드 유저일지라도, 친구가 영웅 던전에갈 누군가를 찾을 때 순수한 이타적인 마음 이외에도 추가로 동기부여가 될 수 있습니다. 업그레이드 장비를얻지 못할 가능성이 높지만, 여전히 가능성은 존재하니까요. 어떤일이든 일어날 수 있습니다.


티탄벼림’ – 어떻게 된건가요?


 티탄벼림은 15레벨 이상 업그레이드를 성공했을 때 붙는 명칭일 뿐입니다. 시스템 자체에 존재하는 부분이 아니라, 단지 개발 도중에 여러분들이 운이 겁나 좋았다는 것을 보다 명백하게 표현하기 위해 추가했을 뿐입니다.


운빨, 성장 그리고 명성


 군단 아이템 시스템에 관련하여 자주 듣는 우려는 퀘스트나 던전 보스에서 신화 레이드 등급 장비가 나올 수 있다는 가능성이 그러한 장비의 가치를 저하하는 것이 아니냐는 점입니다. 하지만 그러한 장비 한 개와 풀셋을 갖춘 것은 엄청난 차이가 있습니다. 던전 찾기나 공찾을 위주로 플레이하는 플레이어들은 두어가지 정도의 좋은 레이드 등급 장비를 얻을 수 있겠지만, 이는 실제로 상위의 레이드를 즐기는 유저들의 장비 세팅과는 하늘과 땅 차이입니다. 최상위 투기장 유저와 무작위 전장을 즐기는 유저와의 차이도 동일합니다. 무엇보다도, 신화 악몽의 장비가 아이템 레벨 895이 되는 것과 영웅 던전의 파템이 그렇게 되는 것의 확률 차이는 엄청납니다. 여러분들의 전체적인 장비 세팅은 여전히 어떤 형태, 어떤 난이도의 컨텐츠를 즐기는 지 잘 반영해줄 것이지만, 다양한 형태의 컨텐츠를 플레이 하는 것도 보상이 될 수 있고 다양한 난이도로 플레이하는 유저들도 놀라고 기뻐할 만한 상황을 가질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또 우려하시는 점은 진도를 뽑을 때 운의 영향에 관련해서입니다. 우선 위에 언급했던 '전역 아이템레벨 상한선'에 대한 설명을 하자면, 이는 단순히 어느 아이템이 얼마까지 업그레이드될 수 있는 지에 대한 수치이고 이용가능한 가장 어려운 컨텐츠로부터의 기본 아이템 레벨과 비교하여 책정됩니다. 오직 신화+ 던전과 악몽 레이드가 접근 가능할 때의 이 수치는 895(현재 베타에서의 상한치)입니다. 하지만 군단 런칭후 첫 2주동안은 이 상한선을 850정도로 낮춰둘 계획에 있습니다. 이는 이 수치를 넘을 기본 아이템 레벨이 없기 때문입니다. 이후 새로운 컨텐츠가 도입되면 상한선은 점차 올라가게 될 것입니다. 가장 운이 좋은 사람이라도 레이드에 들어가서 모두를 압살하진 않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현재는 10~30명의 공격대 그룹에서 드랍될 아이템마다의 업그레이드 확률에 관하여 정하고 있습니다. 하나의 장비에 따라서 여러분의 공격대의 흥망성쇠가 좌지우지되진 않을 것입니다. 평균을 내본다면 거의 같은 수준의 컨텐츠를 완료하는 공격대 간의 차이는 거의 없습니다. 저희는 이러한 시스템이 길드간 경쟁에 해를 끼치지 않은 채로 개개인의 장비 관련 경험에 있어 상당한 향상이 되리라 느낍니다.


--------------------------------------------------------------------------------------

추가

질문

 영웅과 신화 레이드 장비들이 전쟁벼림 이상으로 업그레이드 가능한가요?


답변 

 전쟁벼림 이상이라는 것이 '기본 레벨 10 이상'이라면 답은 '네'입니다.

 완전히 지어낸 숫자로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단순히 50% 확률로 매번 5레벨이 붙는다고 가정해봅시다. 이는 실제 수치가 아니고, 베타에 참여하신 분들이라면 누구나 보증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쉽게 이해하기 위해 장비가 떨어질 때마다 주사위를 던져서 앞이 나오면 5레벨이붙는다고 해봅시다. 우리는 이를 뒤가 나오거나 아이템레벨이 895에 도달할 때까지 계속해서 하게 됩니다.

 에메랄드 악몽의 3 종류의 장비를 생각해봅시다. 하나는 공찾(835+), 하나는 영웅(865+), 하나는 신화(880+) 이렇게 말이죠.

 신화 악몽 공격대 드랍 장비는 최소 880가 보장됩니다. 우리는 여기서 가상의 동전(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이는 실제 확률이 아닙니다)을 굴려 앞이 나왔다고 해봅시다(아싸리 885!). 그리고 또 굴려봅시다. 다시 또 절반의 확률(총 25%)로 앞이 나오겠죠(890!). 다시 또 절반의 확률로(12.5%)로 앞이 나온다면 상한선인 895레벨에 도달하고 우리는 동전을 그만 던지게 됩니다. 이 장비는 +15레벨이 붙었으므로 티탄벼림 딱지가 붙게 되겠죠.

 이 과장되고 지어낸 숫자들을 이용해서, 신화 악몽에서 같은 아이템을 8개 먹었다고 해봅시다. 그러면 평균적으로 4개는 880, 2개는 885, 1개는 890, 나머지 1개는 895를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영웅 난이도로 넘어가봅시다. 여기는 865부터 시작하기에 895까지는 6번의 업그레이드를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이 때까지의 논리를 적용하면 앞 6번 연속). 다시 확률 계산을 하지는 않겠지만, 1/8확률이 이제는 1/64가 되었습니다. 즉, 여러분들은 64개의 영웅 악몽 중에 평균적으로 1개의 895레벨을 기대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티탄벼림 확률(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이는 실제 확률이 아닙니다!!)은 여전히 1/8(12.5%)겠지만(단순히 3번 연속 앞이 나오면 되므로), 티탄벼림은 단순히 880가 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거기서 895까지 가려면 더 많은 운이 필요하겠죠.

 마지막으로 공찾입니다. 835의 기본 아이템 레벨은 895까지 12번의 업그레이드가 필요합니다. 짧게 말하면 1/4096의 확률로 895에 도달합니다. 공찾에서 1주일에 2~3개 먹는다고 치면, 21년동안 매주 돌아야 895를 볼 확률이 50%가 넘습니다. 그 때쯤이면, 4000 레벨 장비를 끼고 VR 장비로 Corgis Unleashed 확장팩을 즐기고 있을 것입니다(다른 부분과 달리, 이 부분은 진짜입니다). 뭐 그래도, 공찾에서 895를 볼 확률은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못 볼 수도 있지만요, 여전히 의무적으로 가야될 것 같으신가요?

 이 예시가 어느 정도 이해에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여러분들은 도전할 수 있는 가장 어렵고 보상도 좋은 곳에 시간을 투자하시는 것이 좋을 겁니다. 이는 와우 아이템의 근간을 박살내고 운빨로 대체하려는 것이 아닙니다. 대체로 플레이어들은 점차 난이도나 규모를 올려가며 컨텐츠를 진행하여 더욱 강력한 아이템들을 획득하게 될 것입니다.


질문

 전쟁벼림 확률이 따로 있어서 901레벨이 될 수 있다는 이야기인가요?


답변

 아뇨. 드군에서 알고 있는 '전쟁벼림'은 군단이 시작되면 없어질 시스템이고, 티탄벼림은 전쟁벼림과 겹쳐지는 별개의 시스템이 아닙니다.

 '전쟁벼림'은 적당히 운이 좋았을 경우(+5나 +10)이고, '티탄벼림'은 +15를 돌파했을 때 붙게 됩니다.

 895가 에메랄드 악몽이 현재 레이드 던전일 때 볼 수 있을 가장 높은 아이템레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