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대상자 : 제레미 피젤, 조나단 리크래프트

탄력 (*106레벨 특성)


  • 탄력을 지켜보고 있습니다. 지금 당장 어떤 식으로든 변경할 계획은 없습니다.
  • 악마사냥꾼 사전이용이 시작된 후의 상황을 지켜보고 싶습니다.
  • 물론 플레이어들이 몇 주 동안은 탄력을 사용할 수 없겠지만, 군단이 출시되기 전까지 베타 테스트의 정보를 바탕으로 생각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 새로운 직업이 추가될 때마다, 몇 달 동안 또는 그 확장팩 동안 여러 가지 사항들이 변동되기 마련입니다. 그러니 여러분의 피드백을 포럼에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전장에서의 기동성
  • PVP에서 악마사냥꾼의 기동성을 조정하는 것은 PVP 팀이 결정할 사항입니다.
  • 유연한 방식을 적용하면 깃발을 가지고 있는 동안 기동성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 수도사가 처음 출시되었을 때 이미 여러 가지 기동성 관련 문제들을 겪어 봤습니다. 이런 문제가 일어날 수 있다는 건 이미 익숙합니다.
  • 악마사냥꾼이 활공을 사용해서 전장의 절반을 가로지는 영상을 보고는 다소 걱정스러웠습니다.
  • 전에는 감속 효과에 걸리더라도 활공의 이동 속도가 유지되었지만, 이제는 감속되었을 때 활공의 이동 속도도 느려집니다.

지옥박쥐 탈것
  • 아직 획득방법이 정해지지 않은 탈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 아티스트들은 며칠 동안 탈것 제작 작업에 몰두했고 깊은바다 바닥얌냠어, 로시엔 배회자붉은송곳니 과부거미처럼 멋지고 정신나간 탈것들을 만들어냈습니다. 
  • 탈것을 너무 많이 만들어서 획득방법을 다 정할 수 없을 정도였습니다. 행복한 고민이죠.
  • 추후의 패치에서 어떤 획득방법을 설정할 지에 대해서 많은 아이디어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아직 획득방법이 정해지지 않은 탈것 중 일부는 추후 패치에서 설정할 획득방법이 확실하게 정해져 있습니다.
  • 지옥박쥐 탈것은 나중에 돌아올 것입니다.

글레이브 모델
  • 지금은 마이에브의 것처럼 둥근 글레이브를 만들 계획이 없습니다. 하지만 패치를 계속 하면서 여러분의 유물 무기 외형을 다양화시킬 재미있고 흥미로운 방법들을 추가하겠습니다.
  • 원형 무기는 악마사냥꾼 유물 무기의 한도를 벗어난 것일 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멋진 글레이브 모델입니다.
  • 형상변환 기술 덕분에, 플레이어들이 스스로의 외형을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멋지고 정신나간 것들을 만들 수 있습니다.
  • 아직 외형 커스터마이징의 표면을 긁고 있을 뿐이고, 더 깊이 파고들 수 있는 부분이 많습니다.

탈태 모델
  • 각 전문화가 사용하는 탈태 모델을 서로 교체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 각 전문화의 판타지는 해당 전문화에 강하게 결속시키고자 합니다.
  • 파멸 전문화의 모델은 일리단을 닮았고 복수 전문화의 모델은 디아블로를 닮았습니다.
  • 복수 전문화의 모델은 맨손이며 잔혹하게 생겼습니다. 많은 피해를 받아낼 수 있을 것처럼 보입니다.
  • 파멸 전문화의 모델은 훨씬 가벼워 보입니다.
  • 외형 변경 문양과 직업 공통 기술들을 줄이고 직업 판타지에 집중했습니다. 당분간은 이 상태를 유지하고 싶습니다.
  • 탈태 폼을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게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지금은 캐릭터의 머리색과 문신 모양이 유지되지만, 문신색과 뿔은 전문화마다 정해져 있습니다.
  • 탈태 폼의 뿔은 캐릭터의 기본 뿔과 차별화됩니다.
  • 앞으로도 캐릭터 커스터마이징을 살펴보겠습니다.

지옥칼 (*102레벨 특성)


  • 기본 로테이션(딜사이클)은 아주 단순하게 유지하고 싶습니다. 여러분이 반응해야 할 발동효과가 없도록 말입니다. 자원이 있으면 그냥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 특성을 통해서 로테이션을 더 복잡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 더 복잡한 로테이션을 원하는 플레이어들은 해당 티어 특성의 선택지가 하나 밖에 없다고 느끼겠지만, 얼마나 복잡하기를 원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 최고 수준의 레이드 플레이어 중에서 악마사냥꾼을 하고 싶은 분들도 있겠지만, 악마사냥꾼을 플레이하고 싶은 다른 플레이어들도 많을 겁니다. 그들 모두를 위해서 기본 로테이션은 단순해야 합니다.
  • 최고 수준 레이드에 진입한 후의 피드백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 직업이 어떤 식으로 더 복잡해지면 좋겠습니까?
  •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는 다른 직업들도 많고 그 중 일부는 매우 복잡하고 최고 수준의 실력을 발휘하기 어렵습니다. 더 복잡함을 원하는 플레이어들에게 적절한 선택이 될 것입니다.

탈태와 게임플레이
  • 탈태를 더 재미있게 만들기 위해서 지속적으로 살펴보았습니다. "어떻게 하면 더 멋지게 만들 수 있을까?"
  • 지금의 탈태는 더 빠르게 공격하고 강하게 후려침으로써 판타지를 전달합니다.
  • 더 복잡하게 만드는 특성을 추가하거나 기술을 조정하는 것이 간단한 해결책입니다.
  • 지금의 탈태가 출시된 후에도 다시 검토를 할 것입니다.
  • 더 크고 목소리를 내는 커뮤니티의 의견을 반영해서 변경시킨다면, 무언가를 추가하는 것이 삭제하는 것보다 더 쉽습니다. 
  • 즉, 간단한 상태로 시작함으로써, 플레이어들이 좋아했던 것이 삭제될 가능성을 줄이겠다는 뜻입니다.

악마어 커뮤니케이션
  • 악마사냥꾼은 악마어로 상대 진영과 대화할 수 있습니다. 베타 테스트에서 할 수 없다면 버그입니다.

탱커로서의 위치
  • 복수 악마사냥꾼은 다양한 유틸리티 기술과 기동성 기술을 지녔습니다. 그러므로 신화+ 던전에서 상당히 강력할 것입니다.
  • 복수 악마사냥꾼은 광역 침묵과 광역 공포, 그리고 여러 가지 기동성 기술을 통해서 다른 탱커들보다 두드러질 수 있습니다.




생존력
  • Q&A가 진행된 뒤로 매일 생존력을 지켜보고 있습니다.
  • 베타 테스트에서 PVP를 하는 플레이어들에게 기동성 덕분에 생존력이 매우 좋아진다는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 100레벨의 생존성을 살펴보고 110 레벨의 생존력을 살펴볼 것입니다.
  • 군단이 출시되기 전까지 몇 가지 조정이 이루어질 수도 있습니다.

날개와 공중 부양
  • 여러분의 악마사냥꾼 캐릭터에 날개를 달면, 대부분의 경우 카메라는 여러분의 뒤에 있으므로 날개가 캐릭터를 가리게 됩니다.
  • 그러면 여러분의 문신과 갑옷이 가려지고, 캐릭터의 경험과 여러분이 동떨어지게 됩니다.
  • 일리단은 여러분의 지도자이며 다른 악마사냥꾼보다 강력합니다. 그래서 그는 날개가 달려 있고 공중 부양을 할 수 있습니다. 그의 거대한 스토리가 진행되는 와중에 이걸 제거하고 싶지 않습니다.
  • 여러분이 때때로 날개를 보여줄 수 있게 만들 계획은 현재로서는 없습니다. 하지만 나중에는  그런 방법이 추가될 수도 있습니다.

악마사냥꾼 방어구
  • 악마사냥꾼의 방어구는 노출이 심하게 만들었지만, 앞으로도 꼭 이렇게 만들겠다는 건 아닙니다.

피드백
  • 새로운 직업이 추가되는 확장팩에서는 언제나 출시 과정에서 예측하지 못 한 일들이 벌어집니다. 그러니 트위터나 포럼을 통해서 피드백을 보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