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wowhead.com/news=319241/exclusive-shadowlands-interview-with-ion-hazzikostas-class-balance-covenants-sea

와우헤드가 따로 요약해둔 부분만 번역합니다. 앞서 중요 주제로 다뤄진 내용은 해당 글에서 전문을 번역해뒀습니다.

사전패치와 1시즌 대비

  • 어둠땅 1시즌이 시작할 때 쐐기돌도 초기화된다. 이번 주 소둠땅에서 높은 단수로 주차해둘 필요가 없다.


직업과 성약 밸런스

  • 성약과 전설 튜닝은 출시 이후엔 보수적으로 이루어질 것이다. 독보적인 것이 있으면 수치 조정을 하겠지만 순위를 변동시키진 않으려 할 것이다.
  • 성약은 대규모 패치 시기에 큰 변경점이 생길 수 있다. 당장 현재로서는 계획이 없지만, 절대적으로 필요한 상황이라면 이런 변화를 조율하기 위해 성약 변경 대기시간이나 성약 변경 기록을 초기화할 수도 있다.
  • 직업과 무관하게 친구와 함께 플레이할 수 있어야 하며, 숙련도가 본질이 되어야 한다. 두루마리, 북과 같은 직업 유틸기를 대체하는 소모품을 제거하는 이유는 이런 소모품 대부분이 특정 직업만 데려갈 때의 문제를 덮는 용도로 쓰였기 때문이기도 하다.
  • 직업들은 다양한 강점과 약점을 가지는데, 그중 어떤 건 장비가 제대로 갖춰지지 않은 상황에서 최고 수준의 신화 레이드 트라이를 하는 공격대가 추구하는 요소에 더 어울린다 (ex 양조 수도사). 그로 인해 특정 직업이 더 자주 쓰이는 경향이 있는 것이다.

성약 교체와 영예


  • 영예가 많이 뒤처져 있을수록, 따라잡는 속도는 더 빠를 것이다.
  • 새로운 성약에 들어가서 며칠 동안은 "쓰일 수는 있는" 수준일 것이며, 몇 주차가 되면 완전히 동일한 수준으로 따라잡게 될 것이다.
  • 성약의 단 성소로 빠르게 가는 방법은 귀환석을 쓰는 것뿐이다. 하지만 이동망 3단계를 해금하면 성소에서 오리보스로 가는 차원문이 추가된다.


전설

  • 토르가스트의 영혼 재에 따라잡기 시스템을 추가할 계획은 현재 없음.
  • 전설 도안은 전부 100% 드랍은 아니며 해당 컨텐츠를 얼마나 반복할 수 있는지에 따라 다르다. 던전은 자주 돌 수 있으므로 몇 번은 돌아야 하겠지만, 필드 보스처럼 몇 주에 한 번씩 나온다면 100%일 것.


도관


  • 위대한 금고에서 도관은 나오지 않음.
  • 도관 등급은 그냥 아이템 레벨일 뿐이다.
  • PvP 평점이 오르면 PvP 상인이 파는 도관의 레벨도 올라간다.



레이드


  • 신화 나스리아 성채에서 우두머리당 나오는 전리품 수는 3개.
  • 위대한 금고의 레이드 줄에서 무기 토큰이 나올 수 있다 (아마도).
  • 위대한 금고의 레이드 줄에서 돌 군단 장군이나 데나트리우스가 드랍하는 전리품은 해당 난이도에서 그들을 적어도 한 번은 처치했어야만 나올 수 있다.
  • 마스터 룻을 복귀시킬 계획은 없음.
  • (30 가죽팟처럼)동일한 방어구 재질만 데려가기 / 개인룻으로 몰아주기 같은 배수 파밍 상황에서 남에게 장신구 등을 먹여주려 할 때 나오는 재밌고 긍정적인 사회적 상호작용이 존재한다.
  • 티어 세트는 여전히 확장팩 후반에 계획되어 있음. 그때가 되면 더 자세한 게 나올 것이다. 티어용 아트가 잘 진행되고 있으며 정말 멋질 것이다. 티어가 돌아오는 걸 보게 되어 플레이어만큼이나 기대 중임.


쐐기

  • 당장 강화나 괴저를 변경할 계획은 없음.
  • 던전은 이런 어픽스를 고려하고 설계되었으며 특정 몹에 그런 어픽스가 완전히 적용되지 않도록 제외시킬 수도 있다.


나락


  • 지난 몇 달 동안 많은 양의 작업이 나락에 할애되었다.
  • 샌드박스성은 많이 줄었고 퀘스트와 진척도 위주로 변경됨.
  • 간수의 눈은 재설계되었고, 간수의 눈 4단계에 나오는 날개 달린 납치범 또한 재설계되었다.


스토리

  • 나타노스는 이유가 있어서 그런 말을 한 것이다. 나중에 보게 될 거임.


어둠땅의 일과

  • 해야할 주간 목표가 몇가지 있다: 영예 퀘스트 2개, 성약 대장정 스토리, 토르가스트
  • 그게 끝나면 일일 부름을 할 수도 있다. 그 외엔 전장, 쐐기, 레이드 등 하고 싶은 컨텐츠를 하면 된다.
  • 성약 미니게임을 포함한 성약 전용 요소처럼 다양한 선택적인 목표가 존재한다.


어둠땅 연기와 재택근무

  • 격아 동안의 패치 리듬에 대해선 만족함.
  • 집에서 일해서 생기는 이점들도 있지만 피드백과 의견 공유 등은 같은 공간이 아닌 각자의 집에서 작업할 때 더 어려웠다.
  • 의사소통에 있어선, 특히 베타 동안에는 현재 진행되는 게 뭔지 투명하게 보여주고 컨텍스트를 제공하고자 한다.
  • 데이터마이닝은 사람들의 속단을 야기하기도 하며, 이걸 고칠 수 있는 유일한 길은 그에 앞질러 상황을 설명해주는 것뿐이다. 
  • 블리자드에는 많은 도움이 되어주는 놀라운 커뮤니티 팀이 있지만, 어떤 디자이너가 한 일의 컨텍스트는 결국 그 디자이너로부터 설명되어야 한다. 
  • 그럼에도 블리자드는 항상 포럼, 트위터, 레딧 등에서 피드백을 듣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