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wowhead.com/news/former-blizzard-employees-speak-up-about-activision-blizzard-323560

많은 블리자드 직원들이 액티비전 블리자드가 최근 직면한 차별 및 성희롱 고소 사건에 대해 내놓은 공식 반응을 규탄하는 트윗을 올리고 있습니다. 전 직원들 또한 목소리를 내며 당시 시점에서 회사에서 보고 겪은 용납할 수 없는 행위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Christina Womack - 전 배틀넷 선임 유저 경험 디자이너

광범위하고 자세한 글을 통해 크리스티나는 원치 않은 신체 접촉, 해당 자리에 최고의 후보였던 여성이 "드센 여자와 일하려 하지 않는" 남자와 함께 일하게 될까봐 묵살된 사건과 그녀의 아이디어가 반복적으로 무시된 일, 게다가 똑같은 아이디어를 백인 남성인 직속 부하 직원이 제출하니 승낙된 사건 등을 포함해 용납할 수 없는 다수의 성차별 행위를 묘사하고 있습니다. 

크리스티나는 자신이 Woman@Blizzard 메일 목록을 만들려 했을 때 인사과로부터 받은 의혹과 힐책에 대해 말하며, 블리자드 이름으로 젊은 성소수자 LGBTQIA를 위한 "It Gets Better" 영상을 직접 만들고 싶어했던 친구가 회사 자원을 쓰지 말라고 거부당한데다가 그런 영상을 블리자드 브랜드와 연관짓는 것조차 금지당한 사건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크리스티나는 블리자드 문화에서 더욱 문제가 되는 몇몇 요소에 대해 이야기 합니다. QA 및 고객 서비스 직원들을 일상적으로 비하하는 카스트 시스템 같은 것을 말이죠. 해당 직원들은 크리스마스 파티에 파트너를 데려올 수도 없었고, 여행 중 호텔 방을 강제로 함께 써야 했으며, 의무적인 초과 근무 동안 개발자들이 맘껏 먹은 후에서야 남은 음식을 받았다고 합니다.



Cher Scarlett - 전 블리자드넷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Cher Scarlett은 그녀가 블리자드에서 일하는 동안 이번 혐의와 관련되어 개인적으로 목격하고 경험한 여러 일을 언급하며 보고서가 오도하고 무책임하다거나, 자신들은 "알지 못했다"라고 하는 회사의 주장을 꼬집는 여러 개의 트윗을 올렸습니다. 그녀는 피해자들이 어떻게 목소리를 내기가 불편해졌는지를 말하고 있습니다. 오히려 그들이 어떻게 묵살당하고, 처벌당하고, 말성꾼으로 낙인찍혔는지 말이죠.



Nazih Fares -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의 전 커뮤니케이션 매니저, RIMEA

Nazih Fares는 액티비전 블리자드에서 일하는 동안 그가 목격하고 겪었던 인종차별적 태도에 대해 언급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