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 https://wowhead.com/news/324146


9년 전인 2012년 9월 25일 (한국 시간 27일), 새로운 대륙인 판다리아와 중립 종족 판다렌 등이 소개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판다리아의 안개 확장팩이 출시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중국 자본을 노린 조악한 작품이라는 오명을 얻었지만, 시간이 흐른 지금 판다리아의 안개는 최고의 확장팩 중 하나로 재평가되고 있습니다.




■ 판다리아의 안개 출시 - 9월 27일 

1. 플레이어 레벨이 90으로 상승하며, 안개에 가려져 있던 미지의 대륙 판다리아가 새로이 등장합니다.
2. 신규 종족이자 와우 최초 및 현재까진 유일한 중립 종족인  판다렌이 추가됩니다.
3. 판다렌은  사냥꾼,  마법사,  수도사,  사제,  도적,  주술사,  전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4. 신규 직업인  수도사가 추가됩니다.
5. 암시장, 플레이어 농장, 시나리오 던전, 애완동물 대전 같은 신규 콘텐츠가 추가됩니다.
6. 새로운 6개의 던전이 추가되며, 오리지널 시절부터 존재했던 네 개의 던전 (스칼로맨스, 붉은십자군 전당, 붉은십자군 수도원, 성난불길 협곡)이 새로이 변경되어 등장합니다.
7. 출시 이후 세 개의 공격대인 모구샨 금고, 공포의 심장, 영원한 봄의 정원이 순차적으로 공개되었습니다.
8. 2개의 신규 전장 (은빛수정 광산,코트모구의 사원)과 신규 투기장 (톨비론 투기장)을 포함한 신규 PvP 콘텐츠가 추가되었습니다.


■ 5.1 패치 '격돌의 상륙지' - 11월 27일

크라사랑 밀림에서 진영별로 이뤄지는 판다렌 대장정과 함께 이야기가 전개되며, 신규 평판과 함께 다양한 신규 시나리오가 개방되었습니다. 플레이어들이 보상을 위해 다양한 적을 상대하는 싸움꾼 조합이 처음 개방된 것도 이 때였습니다.


■ 5.2 패치 '천둥왕' - 13년 3월 5일


천둥왕 레이 션이 새로이 깨어나며, 이에 따라 신규 지역인 천둥의 섬과 신규 공격대 천둥의 왕좌가 추가되었습니다. 플레이어는 이곳에서 다양한 퀘스트를 진행하며 천둥왕의 세력에 맞서 싸우고, 새러운 평판을 올릴 수 있었습니다. 

새로운 야외 공격대 우두머리인 나락크와 운다스타 역시 추가되었으며, 또 다른 신규 지역인 운다스타에서 사냥꾼들은 공룡을 길들이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 5.3 패치 '들불' - 5월 21일

볼진의 쿠데타와 함께 호드 내의 분열이 가속화되며, 시나리오가 대대적으로 개편되어 영웅 난이도의 시나리오 던전 역시 추가되었습니다. PvP의 경우 아이템에서 탄력 능력치가 삭제되었으며, 신규 전장인 깊은바람 협곡 및 신규 투기장인 범의 봉우리가 추가되었습니다.


■ 5.4 패치 '오그리마 공성전' - 9월 10일


마지막 패치에서는 마침내 신규 공격대인 오그리마 공성전에서 폭정을 부리는 가로쉬 헬스크림을 퇴위시키고자 하는 얼라이언스와 호드의 합동 공격이 이루어지며, 이를 통해 신규 지역인 영원의 섬과 신규 공격대 난이도인 탄력적 난이도가 추가된 바 있습니다.

오그리마 공성전은 처음에는 무척 고평가되던 패치였으나, 다음 확장팩인 드레노어의 전쟁군주가 출시되기까지 무려 1년이 넘는 시간이 걸림에 따라 콘텐츠 가뭄에 지친 플레이어들의 원성을 산 바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