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 https://ko.classic.wowhead.com/news/325022




Q. 너무 많은 버전의 와우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버전이 너무 많아 커뮤니티가 나뉘는 것이 아니냐는 질문에 브라이언은 현재 클래식 시대 서버에 머무르고 있는 플레이어가 많지 않고 이 때문에 무료 서버 이전 서비스를 제공한 것이라며 그게 무엇이든 플레이어들이 원하는 버전의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를 계속해서 지원할 것이라 밝혔습니다. 브라이언은 마스터리 서버에서 볼 수 있던 변경점들은 향후 신규 클래식 시즌을 위한 기반이었으며, 매 시즌마다 더욱 많은 플레이어들이 클래식에 관심을 가지게끔 하는 것이 목표라고도 말했습니다.


Q. 적용되지 않은 변경점

마스터리 서버에 적용하는 것을 고려했으나 결국 적용되지 않은 변경점이 있냐는 질문에, 브라이언은 놀랍게도 화산 심장부에 (신화 쐐기돌 던전 접두사 #3) 같은 현 쐐기 접두사를 추가하는 것을 고려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결국 화산 심장부의 신규 변경점을 적용하기로 결정을 내렸고, 플레이어들의 반응이 좋았기에 옳은 결정을 내렸다 생각했습니다.


Q. 바꾸고 싶은 점

만약 과거로 돌아갈 수 있다면 클래식에 대해 바꾸고 싶냐는 것이 있냐는 질문에 브라이언은 클래식 클라이언트를 너무 현 와우와 다르지 않게끔 하고 싶다고 밝혔는데요. 이는 클래식 동안 있었던 다양한 버그의 근원지이기도 했으며, 클래식 시대 PTR에 1.14.0 패치를 적용했던 것은 일부 플레이어들이 처음 추측했던 것처럼 신규 클래식 서버를 적용하기 위함이 아닌, 불타는 성전 클래식과 현 와우 서버와 비슷하게 클래식의 클라이언트를 좀 더 현대적으로 업데이트하기 위함이었습니다.


Q. 마스터리 시즌 내 변경점

마스터리 서버에서 얼마나 많은 변경점을 적용할 의향이 있냐는 질문에 브라이언은 블리자드가 그렇게 극단적인 변경점을 적용하고 싶진 않으나, 필요하다면 얼마든지 그럴 수 있댜고 밝혔습니다. 개발진의 목표는 장기적인 계획을 세워 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극단적인 변경 사항을 적용할 필요가 없게끔 하는 것이라는 점 역시 언급되었습니다. 

브라이언은 플레이어들이 바라온 직업 변경점을 예시로 들며, 공격대를 어렵게 만들고 싶었고 만약 플레이어들이 특정 전문화나 직업이 좋지 않다고 느낀다면 이를 굳이 플레이하지 않아도 되게끔 만들고자 했다고 밝혔습니다. 만약 조화 드루이드를 플레이하고 싶다면, 불타는 성전 클래식이나 현 와우처럼 다른 곳에서도 이런 전문화로 게임을 즐길 수 있으니까요.


Q. 골드 및 자동 사냥 문제

마지막으로, 브라이언은 게임 내 골드 및 자동 사냥의 문제에 대해 언급하며 자신이 클래식에서 게임을 즐기던 길드 역시 골드 입찰 파티 (소위 골팟)에 참여한 바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브라이언은 이가 왜 큰 문제이고 클래식에 왜 큰 영향을 끼치는지는 충분히 인지하고 있으며, 골드 구매 혐의에 대한 계정 정지 시간을 3일에서 더욱 길게 늘리는 것 역시 고려하고 있다고도 언급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