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즌2 10.1.0부터 레이드에 Private Aura 라는 요소가 새롭게 추가되었지만 국내에는 이 개념조차 모호했던 것이 사실입니다. 심지어 번역도 정해진걸로 보이지는 않는데요 일단 가칭 비공개 오라로 부르겠습니다. 시범적으로 몇개만 도입됐던 전시즌과 달리 아미드랏실은 비공개 오라가 대대적으로 추가되어 이참에 분석글을 써보려 합니다

1. 비공개 오라는 자기 자신만 보인다? NO

신화 레이드를 하신 분들이라면 넬타 화산심장 위크오라를 써보셨을겁니다. 거기에 공대원들 레이저나 화산심장 아이콘이 뜰텐데요 둘 다 비공개 오라입니다. 다른 사람껏도 볼수가 있다는거죠. 그런데 일반적으로는 볼수가 없게 해놨습니다. 자기껏만 나오게 되있는게 기본 셋팅이고 위크오라로 레이드 프레임과는 별도의 공대원 리스트 프레임을 만들어 거기에 각 유닛토큰(raid1~20) 별로 새로 추가된 API를 사용하면 다른 사람의 디버프가 보입니다

2. 위크오라 등의 애드온 의존성을 낮추기 위한 조치? NO

결과적으론 레이드 프레임을 또하나 만들어야 합니다. 공략상 남이 뭘 걸렸는지 모르면 잡을수가 없으니까요. 프레임을 2개 띄워놓게 유도한다는 것은 시각적으로 불편하고 찍힐도 힘들게 해서 레이드 난이도를 높이려는 꼼수라고 생각합니다. 전보다 API 활용을 더 해야하니 애드온 의존성은 오히려 올라갈 뿐입니다

3. 비공개 오라의 특징은?

기존 디버프와 다른 위치에 표시되며 표시될 프레임은 API를 사용해 설정합니다. 이때 오라는 복수의 프레임에 띄울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레이드 프레임에 뜨는 디버프 형태와 위크오라 디버프 형태 두종류를 동시에 띄울수 있습니다.
블리자드가 작동의 모든것을 통제하는 오라이므로 허락한 부분 외에는 외형을 바꿀 수 없습니다. 이를테면 아이콘  형태가 아닌 타이머 바 형태로 바꾼다던지, 남은 시간 숫자 크기를 키운다던지 하는 것들이 불가능합니다. 블리자드가 허락한 변형은 아이콘 크기 조절과 표시될 위치 지정 뿐입니다

4. 작동 원리에 대해

10.1.0에 추가된 비공개 오라 관련 API는 총 6개가 있습니다

C_UnitAuras.AddPrivateAuraAnchor(args) - 특정 유닛의 비공개 오라가 위치할 프레임을 지정
C_UnitAuras.AddPrivateAuraAppliedSound(sound) - 특정 유닛이 비공개 오라에 걸리면 효과음 재생
C_UnitAuras.AuraIsPrivate(spellID) - 해당 스펠id가 비공개 오라인지 체크
C_UnitAuras.RemovePrivateAuraAnchor(anchorID) - 비공개 오라의 위치 정보 제거
C_UnitAuras.RemovePrivateAuraAppliedSound(privateAuraSoundID) - 비공개 오라의 효과음 정보 제거
C_UnitAuras.SetPrivateWarningTextAnchor(parent [, anchor]) - 내가 걸린 비공개 오라의 경고 텍스트 위치 지정

넬타에서 썼던 리스트 위크오라의 원리는 간단히 말해 1,2페이즈에서 빅윅 화산 심장 타이머가 10초 이내가 되면 전투 시작시 작성해둔 공대원 수 만큼 프레임을 만들고 각 프레임별로 표시될 때 비공개 오라 위치 지정 API 코드가 작동됩니다. 프레임별로 유닛토큰 (raid1~20) 정보가 들어있으니 각 토큰에 할당된 프레임이 지정되는 원리죠

다음 시즌에서도 같은 방식으로 작동하는 위크오라를 많이 써야할 것 같습니다
API의 자세한 정보는 워크래프트 위키 등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