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리자드가 베서니 스타우트, 이언 헤지코스타스 및 모건 데이 같은 개발진과 진행한 블리즈컨 질의응답 영상을 공개했습니다!




■ 내부 전쟁
  • 개발진은 가까운 시일 내에 공개할 2024년 로드맵을 제작 중에 있습니다.
  • 10.2 패치 이후부터 내부 전쟁 전까지 3개의 추가 업데이트가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 개발진은 확장팩의 모든 꾸러미에 가치를 더하고 싶었으며, 최근 산업 내에서 유행하고 있는 얼리/베타 액세스를 고려했습니다. 3일 얼리 액세스는 단순히 레벨을 조금 더 빨리 올릴 수 있는 방법일 뿐입니다.
  • 게임에 슈링크플레이션 (가격은 그대로 두면서 품질을 낮추는 행위)을 적용하려는 것이 아니며, 와우 확장팩은 일반적인 와우 확장팩으로 유지됩니다 - 지역 4개, 던전 8개, 신규 레벨과 신규 공격대로 말이죠. 개발진은 단순히 수년에 걸쳐 있었던 콘텐츠의 소강 상태와 공백을 줄이고 싶을 뿐입니다.
  • 11.0 패치부터 드루이드는 비행 시 역동적 비행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전문기술을 위한 신규 전문화 포인트를 추가할 예정이며, 영감 능력치 역시 검토 중에 있습니다. 또한, NPC가 주문 제작 의뢰를 넣거나 하는 것처럼 주문 제작의 가용성을 높이는 방법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 티어 세트 토큰과 형상변환이 어떻게 작동할지는 아직 개발 및 고려 중에 있습니다. 지금은 획득 시 귀속으로 유지할 예정입니다만, 피드백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 현재 전투부대에서 탈퇴할 수 있는 기능은 없으나, 일부 선택지는 전투부대의 기능 중 일부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 전투부대 일원은 배틀넷 계정 내 모든 캐릭터를 아우르나, 캐릭터 선택 창은 현 와우 계정의 캐릭터만을 표기합니다. 만약 멀티박싱을 사용하고 있다면, 동시에 한 캐릭터만 은행을 사용할 수 있는 것처럼 일부 전투부대 공유 시스템에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 내부 전쟁에선 쐐기 차원문이 계정 공유로 변경됩니다.
  • 출시 때는 전투부대 배경 스크린이 딱 하나만 존재할 예정이지만, 이를 꾸밀 수 있다는 아이디어 자체는 마음에 듭니다.
  • 기본 가방이나 가방 탭을 바꿀 계획은 현재 없습니다. 활동이 늘어날수록 가방 칸은 늘 우려되는 부분이지만, 그 해답은 늘 더 많은 가방 칸을 제공하는 것보다는 갖고 있어야 하는 아이템의 수를 제한하는 것일 때도 있습니다.
  • 구렁 보관함 열쇠는 가방 칸을 차지하는 대신 구렁 UI의 일부가 되며, 내부 전쟁에서는 화폐 헤더를 최소화할 수 있는 기능 역시 추가됩니다.
  • 교역소 시스템은 내부 전쟁 확장팩에서도 계속됩니다.
  • 캐릭터 이름 같은 일부 기능은 계속 서버 기반이 되겠으나, 개발진의 목표는 친구들과 게임을 즐길 때 서버가 제한이 되지 않게끔 하는 것입니다.
  • 다음 확장팩에서는 능력치 등의 수치가 꽤 커지겠으나, 내부 전쟁이 아닌 다음 확장팩인 12.0 패치 때 능력치 압축이 이루어지리라 생각합니다. 이제는 꽤나 익숙해진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 진영 통합 시간여행은 개발 중이나, 무작위 파티 찾기에 진영 통합 기능을 억지로 추가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대신, 파티 찾기 기능을 통해 만든 파티로 시간여행 대기열에 등록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 추가 꾸미기 선택지는 늘 개발진이 우선으로 고려하고 있는 부분이나, 지금 당장 계획된 것은 없습니다. 준비가 되면 게임에 적합한 대로 더 많은 선택지를 추가할 것입니다.
  • 오해를 풀기 위해 한 가지 말씀드리자면, 한밤/최후의 티탄 확장팩에는 시간 여행이 없습니다. 최근 무한의 여명에서 시간선을 치유한 만큼 이를 당분간 다시 돌아갈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멧젠이 "옛 세계로 돌아간다"라고 말한 것은 이전에 방문했던 장소가 그 동안 어떻게 바뀌었는지, 그리고 거기서 새로운 이야기를 만나볼 수 있을 것이라는 뜻입니다. 개발진은 와우 스토리텔링의 미래가 그 상징적인 설정들의 존재감과 중요성을 꾸준히 유지하기를 바랍니다 -- 노스렌드와 리치 왕의 이야기를 들려준 것이 거진 15년 전인데, 거기서 변하지 않는 상태로 진부하게 유지하는 것은 워크래프트의 세계에 도움이 되지 않으니까요.
  • 그러므로 세계혼 서사시에서 플레이어들은 실버문, 쿠엘탈라스 그리고 노스렌드로 향하게 될 것이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들이 어떻게 바뀌었는지를 만나보고, 그 이야기와 장소를 확장 및 재구성해 나갈 것입니다. 하지만 시간 여행은 없을 것이며, 단지 앞으로만 나아갈 것입니다. 또한, 이런 재설계에 따라 옛 지역에도 역동적 비행이 활성화되며, 동부 역병지대에서 로딩 스크린 없이 유령의 땅으로 이동할 수 있게 하는 것 같은 변경점 역시 적용될 예정입니다.
  • 역동적 비행은 일부 특정 애니메이션을 요구하며, 향후에는 모든 탈것이 이를 사용할 수 있게끔 하고 싶으나 일단은 플레이어들의 기대치를 현실적인 수준으로 관리하고자 합니다. 향후에는 100%에 도달하고 싶으나, 그래도 일단은 아주 많은 탈것이 이를 사용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 구렁은 현재 귀속 없이 원하는 만큼 플레이할 수 있게끔 디자인되고 있으나, 플레이어들은 다양한 활동 및 주간 퀘스트를 통해 열쇠를 획득해야 합니다. 이는 구렁 마지막의 상자를 여는데 사용되며, 대부분의 장비는 그 상자에서 획득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그래도, 다른 보상이나 평판 및 금고 완료 등을 통해 계속해서 구렁을 완료할 수는 있을 것입니다.
  • 영웅 특성을 통해 사제가 안두인처럼 판금 방어구를 착용하게 되거나 하는 일이 있다면 무척 멋지겠지만, 이는 아이템 및 장비에 관련된 큰 문제를 일으킬 것이니만큼 그런 문제를 만들고 싶지는 않습니다. 만약 그런 변경점이 적용된다면, 사용할지 말지 선택할 수 있는 영웅 특성보다는 좀 더 거시적인 변경점이 될 것입니다.
  • 워크래프트의 스토리는 아주 크고 복잡하므로 가끔 무언가를 놓칠 수도 있지만, 그래도 모든 이야기를 올바르게 유지하고 캐릭터들을 잊지 않게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테란 그레고리는 누가 스토리의 중심에 있고 누가 배경에 있는지를 추적하며 개별 캐릭터의 스토리를 정리하고 있습니다 -- 마치 필라델피아는 언제나 맑음의 화이트보드 밈처럼 말이죠.
  • 기원사의 충전 기능은 현재는 기원사의 아이덴티티로 남기고 싶어 이를 확대할 계획이 아직 없으나, 이가 다른 곳에서도 사용될 수 있다는 점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으며 내부적으로 논의하고 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 용군단
  • 4 시즌은 흥미로운 실험을 할 수 있는 기회일 뿐만 아니라, 멋진 서프라이즈 역시 기다리고 있을 것입니다.
  • 용 조련술은 퀘스트 경험을 더욱 흥미롭게 만들지만, 조금 더 어렵게 만드는 부분도 존재합니다.
  • 고고학의 삼각 측량 미니게임은 재밌다기 보다는 지루했던 만큼 돌아올 계획이 없으나, 아제로스의 역사를 밝혀낸다는 아이디어는 늘 다시 방문해 보고 싶은 부분입니다. 구렁 역시 조금이나마 관련된 내용을 다룰 것입니다.
  • 개발진은 세계의 이야기를 다루고 이런 아이디어를 다룰 수 있는 아제로스의 보관소 (Azerothian Archives) 라는 새로운 기능을 향후 용군단 업데이트에 적용할 예정입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향후 공개될 예정이니 기다려 주세요.


출처 : https://www.wowhead.com/ko/news/3360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