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GN이 MCU 같은 확장팩 전개부터 영화의 가능성까지, 총괄 매니저 존 하이트 및 수석 프로듀서 홀리 롱데일과 워크래프트의 미래에 대한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 크리스 멧젠의 귀환과 다가오는 20주년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새로운 방향에 큰 투자를 하자는 생각으로 이어졌습니다. 몇 개의 확장팩으로 이어지는 거대한 이야기를 다루자는 아이디어는 멧젠이 처음 고안한 것이나, 두 개의 확장팩으로는 그 이야기를 모두 담을 수 없다고 판단했습니다.
  • 개발진은 모두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를 즐기고 그 여정에 동참할 수 있기를 바라지만, 여러 확장팩에 걸쳐 진행되는 스토리의 일부는 플레이어들이 그 중요한 순간들을 놓치지 않도록 확장팩을 더욱 빨리 출시하는 것입니다. 다가올 이야기들은 기대하셔도 좋습니다.
  • 개발진은 아제로스 지하로의 여정이라는 아이디어를 이전부터 흥미로워 하고 있었으며, 한 확장팩 내내 지하에 갇혀 있어야 한다는 우려는 거대한 개방형 공간에 초목과 자연광을 추가하는 방식으로 해결하고자 했습니다. 또한, 자랄레크 동굴을 통해 비행을 유지하며 지하 공간을 거대하게 느껴질 수 있도록 할 수 있다는 걸 입증한 바 있습니다.
  • 지하를 탐험하며 플레이어들은 잘아타스의 계략을 밝혀내고, 이야기는 공허와의 전투가 벌어지는 다음 장 (한밤)으로 자연스레 이어지게 됩니다. 이 스토리는 티탄이 남긴 모든 것부터 수수께끼의 유물, 환영과 유령 등, 플레이어들이 지난 20년 동안 궁금해했던 모든 것들과 그 정체에 대해 다루게 될 것입니다.
  • 개발진은 이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에 진지하며, 스토리의 미래에 대한 계획이 있고 그 이야기를 들려주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동시에 플레이어들이 언제든 게임에 뛰어들 수 있다는 점 또한 확실히 짚고 넘어가고 싶다고 밝혔습니다. 무슨 연유에서던 내부 전쟁을 건너뛰고 싶다면, 다음 두 확장팩 때 게임에 뛰어들어도 괜찮습니다. 비록 거대한 하나의 스토리 안에서 이 이야기들이 모두 엮이게 된다 하더라도, 각 확장팩은 그 자체로 독립된 별개의 작품들이 될 것입니다.
  •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계속해서 앞으로 나아왔으며, 아직도 마무리하고 싶은 이야기와 다시 만나고 싶은 캐릭터가 많습니다. 20주년은 이를 위한 완벽한 시기이며, 비록 개발진이 이렇게까지 미리 계획을 해본 적은 없었지만, 이제는 어디로 향할지 잘 알고 있는 만큼 이에 집중하고 각 스토리 포인트 간 더 나은 연결 고리를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 마치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 (MCU)가 여러 영화에 걸쳐 큰 이야기를 다루고 있는 것처럼 말이죠.
  • 내부 전쟁은 이미 한동안 개발 중이었고 한밤 역시 개발 중이지만, 라이브 팀이 현 확장팩/용군단 콘텐츠를 계속해서 개발하는 동안 다수의 확장팩을 동시에 작업할 수 있는 새로운 기반을 구축 중에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이를 어떻게 모두 동시에 진행할 것인지를 배워나가는 단계이지만, 와우의 개발은 매우 유동적이므로 그 과정에서 서로를 도와가며 나아가고자 하고 있습니다.
  • 확장팩의 주기가 빨라진다고 해서 콘텐츠가 줄어들기를 원하진 않습니다 - 이가 바로 라이브 팀이 신규 패치 콘텐츠를 작업하는 동안, 확장팩 팀이 미래의 것들을 작업하는 것의 이점이죠. 개발진은 계속해서 8주 주기를 유지하고자 하며, 여느 확장팩에서 기대하실 만한 것들이 계속해서 추가될 예정입니다만 확장팩 사이의 기간에서 좀 더 창의적인 것들을 시도해 보고자 합니다. 이런 미래 기능에 대해선 아직 말씀드릴 수 없지만, 꽤 큰 것들을 시도해 볼 예정입니다! 플레이어들 역시 기뻐하시리라 생각합니다.
  • 투명성만큼 중요한 건 또 없습니다. 블리자드는 팬들 덕에 존재할 수 있으며, 개발진이 무엇을 개발하고 있고, 무엇이 다가오는지에 대한 정보를 원한다는 점 역시 잘 알고 있습니다. 로드맵과 다른 기타 의사 소통은, 개발진과 플레이어 간의 투명성과 개방성을 위한 하나의 시도였습니다.
  • 워크래프트 영화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를 하나의 워크래프트 세계관으로 재편성한 큰 이유 중 하나였습니다. 모든 아이디어는 누군가의 열정에서 시작하며, 이가 워크래프트 전체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가 평가됩니다. 예를 들어, 워크래프트 럼블은 일부 플레이어가 워크래프트 프랜차이즈를 플레이한 경험이 없을 수도 있다는 점을 염두하고 개발되었스비다. 크리스 멧젠이 돌아온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도 무엇이 포함되고 무엇이 떨어져 나갈지를 결정하기 위함이며, 워크래프트는 하나의 세계, 유니버스입니다. 시작은 게임이지만, 어쩌면 그 이상으로 확장될 지도 모르죠...
  • 30년의 워크래프트에 대한 내용도 농담이 아닙니다. 현 개발진은 자신들이 떠난 이후에도 워크래프트가 이어져 나가기를 바라며, 지금은 아직 상상조차 하지 못한 플랫폼에서 작업하는 다음 세대에게 이를 넘겨주고 싶습니다.


출처 : https://www.wowhead.com/ko/news/3362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