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의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 앞으로 나아갈 길

휴! 올 한 해는 WoW 개발팀에게 놀라운 일 년이었습니다. 플레이어 여러분에게 무궁무진한 마법 같은 재미를 선사해 드리고자 성장과 변화, 실험을 거듭할 동안 쭉 함께해 주셔서 얼마나 감사한지 모릅니다.

작년 이맘때 첫 로드맵을 선보였는데요. 그 모든 걸 실현하고, 나아가 더 많은 것을 이뤄낸 개발팀 일동에게 정말 감사한 마음뿐입니다. 약속을 하는 것과 그 약속을 실천하는 것은 완전히 차원이 다른 문제임을 모두 아실 것입니다. 하지만 저희는 올해 콘텐츠를 출시하고 발표할 때마다 계속해서 배우고 발전했으며, 여러분의 의견을 경청하고 반응하면서 모두를 위해 아제로스의 밝은 미래를 만들어 나가고 데 힘쓰고 있습니다.

올 한 해 함께 일구어낸 성과만 해도 어마어마합니다. 용군단 콘텐츠 업데이트만 6개를 출시하였고, 리치 왕의 분노 클래식 콘텐츠 업데이트와 얼음왕관 성채 공격대 던전을 선보였습니다. 또, 클래식 하드코어 서버와 블리즈컨 2023, 놀라움으로 가득했던 용군단 3 시즌 월드 퍼스트 레이스, 얼마 전 출시된 클래식 디스커버리 시즌까지, 하나하나 나열하기 힘들 정도지요. 올 한 해는 잊지 못할 일 년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저희 개발팀은 이 분위기를 이어 나가려고 합니다.

자, 이제 2024년 계획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경우, 내년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내부 전쟁 출시 전까지 용군단 콘텐츠 업데이트를 3개 더 출시할 예정입니다. 3개의 업데이트를 통해 이번 확장팩의 이야기를 마무리하고 다음 확장팩의 토대를 다질 것입니다. 용군단 4 시즌에서는 용군단 던전과 공격대를 다시 방문하게 되며, 업데이트된 보상과 몇 가지 새로운 요소를 가미한 야외 콘텐츠가 도입됩니다. 그리고 봄/여름에는 내부 전쟁 알파 및 베타 테스트를 진행해 플레이어 여러분의 피드백을 받으려고 합니다. 자세한 정보와 날짜 등은 작년처럼 콘텐츠 업데이트 출시가 가까워지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뭐, 대부분은 말이죠(깜짝 선물도 몇 개 준비하고 있답니다!).  내년 1월에는 재생의 씨앗 콘텐츠 업데이트 출시를 앞두고 있고, 현재 공개 테스트 서버(PTR)에서 업데이트에 대한 피드백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WoW 클래식의 경우 2월 업데이트로 클래식 하드코어에 “자수성가 모드”를 추가할 생각입니다. 하드코어에 하드코어를 더해, 플레이어 여러분의 도전 정신을 고취할 만한 콘텐츠랍니다. 록타르 오가르! 그리고 내년에도 디스커버리 시즌 모험이 계속됩니다. 더 많은 콘텐츠 단계를 출시할 예정이지요. 또, 대격변 클래식도 내년 상반기 출시를 앞두고 있습니다!





저희 개발팀은 어떤 방식으로든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를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멀리 찾아보지 않아도 취향에 맞는 콘텐츠를 만나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무엇보다 여러분과 함께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를 발전시켜 나갈 수 있어 너무나 감사한 마음뿐입니다. WoW 개발팀 일동은 플레이어 여러분의 건강하고 행복한 연말연시를 기원합니다. 내년에도 평안이 함께하길 빌겠습니다.

 앞으로도 이 멋진 여정을 여러분과 함께하겠습니다.

총괄 프로듀서
홀리 롱데일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