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technode.com/2023/12/26/blizzard-set-for-surprise-return-to-china-through-second-partnership-with-netease-report/

최근 1년만에 중국 서비스 부활을 두고 여러 게임사와 논의를 벌이고 있는 미국 게임 개발사 액티비전 블리자드가 중국 게임 퍼블리셔인 넷이즈와 협력을 재개하기로 결정했다고 현지 언론이 단독 보도했습니다.

넷이즈와 블리자드의 분열은 올해 게임 업계의에서 가장 큰 사건이었습니다. 2023년 1월 24일, 블리자드 게임 플랫폼의 중국 서버가 종료되면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퍼블리셔와 중국 넷이즈의 15년간의 파트너십이 종료되었습니다. 월요일, 대부분의 게이머들은 특히 이전 두 회사의 관계가 신랄하게 끝나버린 후 두 거대 기업간이 협력하에 부활할 가능성이 있다는 소식을 듣고 충격을 받았습니다.

넷이즈와 블리자드는 새로운 거래가 확정된 후 국내 운영 팀을 재구축하고 새 서버를 테스트해야 하기 때문에 중국에서 블리자드 게임을 다시 출시하려면 최소 6개월을 기다려야 할 수도 있습니다.

● 블리자드의 복귀는 와우,하스스톤,워크3 리포지드,오버워치,스타크래프트 시리즈, 디아블로3,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을 포함해 중국 본토에서 자사 브랜드의 게임 타이틀들이 완전히 복귀할 것을 의미합니다.

● 블리자드의 복귀 소식은 월요일 트위터 같은 플랫폼인 웨이보에서 즉시 화제 차트 1위를 차지했으며, 중국 플레이어들은 빠른 재회에 충격 받았습니다. 넷이즈는 현재 이 이야기에 대해 논평을 거부했으며 블리자드 차이나는 회사가 현재 공유할 정보나 업데이트가 없다고 밝혔습니다.

● 보도에 따르면 게임 커뮤니티 앱인 넷이즈 따센은 12월 20일부터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새로운 컨텐츠가 점진적으로 업데이트되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앱에는 넷이즈의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운영 중단에 관한 이전 뉴스 항목이 더 이상 표시되지 않고 있습니다.

● 중국 매체인 자이렌써에 따르면 블리자드는 올해 중국 서비스와 관련하여 텐센트,바이트댄스,비리비리를 포함한 여러 다른 주요 중국 게임 회사와 접촉해 왔습니다. 텐센트는 거래 가능성을 부인했으며 바이트댄스는 현재 전체 게임 부문을 매각할 준비를 하고 있어 움직임이 거의 없습니다. 보고서에는 비리비리는 현재 게임 사업 성과가 그다지 만족스럽지 않다고 주장했습니다.

맥락: 블리자드는 2022년 11월 넷이즈와의 라이센스 계약 만료로 인해 중국에서 게임 서비스를 중단할 것이라 발표했습니다. 그러나 올해 마이크로소프트의 블리자드 인수와 다가오는 블리자드 CEO의 사임은 블리자드와 넷이즈의 관계에 전환점을 가져올 전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