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 관하여 올리는 말씀

안녕하세요, 아제로스 주민 여러분.

2024년의 막이 올랐습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는 참으로 뜻깊은 해인데요. 바로 게임이 20주년을 맞이하기 때문입니다.

잠시 시계를 되돌려 20년 전을 돌아볼까요. 당시엔 페이스북이 막 출시됐을 무렵이었고, 마이스페이스가 대세였고, 개발팀 상당수는 닌텐도 DS나 PSP를 즐기던 시절이었습니다. 프렌즈 최종 에피소드가 방영된 해였고, 로스트가 처음 세상에 선을 보였죠. 그리고 바로 같은 해에 친구와 가족, 직장 동료들이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란 게임을 플레이하기 시작했습니다.

전 세계 각계각층 플레이어들이 아제로스를 보금자리로 삼아, 무려 20년 동안 공통된 추억을 나누었다는 생각을 하니 감개무량합니다. 2003년 작이지만 매트릭스 리로디드에서 모피어스가 이런 명대사를 하기도 했죠. “우린 아직 여기에 있다!” 전 이 길을 선택해서 기쁩니다. 길이 아무리 길어도 한순간도 후회하지 않았습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제게 꿈의 동산입니다. 매일 이 사실을 다시 한번 느끼고 있죠.

앞으로 펼쳐질 한 해와 지금도 지키기 위해 노력 중인 로드맵을 생각하며, 저희 개발팀이 집중하는 세 가지 가치를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 #1.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살아 숨 쉬는 세계를 지속적으로 발전시킨다.
    • 2023년의 교훈을 바탕으로 용군단 및 클래식 콘텐츠를 주기적으로 제공하겠습니다.
    • 모든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 플레이어 경험과 편의성을 개선하고, 현대화하겠습니다.
    • 플레이어 여러분의 피드백을 경청하고 계속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 #2. 내부 전쟁을 통해 그 어느 때보다 야심 찬 서사의 첫 작품을 선보인다.
    •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내부 전쟁은 앞으로 몇 달 내로 플레이어분들을 초대해 테스트를 진행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세계혼 서사시의 장엄한 여정을 선사하기 위해 밤낮으로 노력 중이랍니다.
  • #3. 위험을 감수하고 새로운 시도를 감행하여 참신한 경험을 제공한다.
    • 저희 개발팀은 새로운 접근 방식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여러분과 함께, 또 여러분을 위해 끊임없이 발전하는 아제로스에서 실험 정신과 창의성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이 모든 가치를 반영한 결과물 중 하나로, WoW 클래식: 디스커버리 시즌 2단계가 한국 시각 2월 9일 오전 8시 전 세계 출시를 앞두고 있습니다. 자세한 정보는 개요 게시글에서 참조해 주세요. 위에서 말씀드린 새로운 접근 방식을 확인해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늘 그렇듯, 저희 개발팀은 언제나 피드백을 경청하겠습니다. (새로운 룬과 플레이어 간 전투 경험, 마법 책 등을 만나보세요!)

WoW 클래식 하드코어 자수성가 모드는 2월 말 출시 예정이며, 그 직후 대격변 클래식 베타가 진행됩니다. 그 외에도 조만간 더 많은 소식을 전해드릴 예정입니다.

많은 분이 눈치채셨겠지만, 용군단 출시 이후로 공개 테스트 서버를 운영하지 않는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궁금증이 동한 분들도 많다는 걸 충분히 인지하고 있습니다.

용군단 10.2.6 패치에서는 예전에서 커뮤니티에서 제안됐던 의견을 토대로 색다른 이벤트를 준비했습니다. WoW 게임 시간(이용권)을 보유한 분이라면 클래식이든, 용군단 플레이어든 상관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이 이상은 말을 아끼겠습니다. 죄송합니다.  안전하게 계속 비밀로 지켜야 해서요. 추측이 무성할수록 좋습니다! 디스커버리 시즌의 깜짝 요소에 대한 반응을 보면서 용군단에서도 비슷하지만, 조금은 다른 방식을 시도해 보고 싶었습니다.

간단히 말해 다음 콘텐츠 업데이트 중 일부분은 기존처럼 공개 테스트 서버를 개방하지 않을 것입니다. 다만 3월에 출시될 거라는 것만 말씀드릴 수 있겠네요. 좀 구체적으로 말씀드리자면 이번 업데이트에는 용군단 4 시즌에 필요한 모든 요소가 포함되지만, 숨겨진 상태일 것입니다. 업데이트 출시 후 10.2.6 공개 테스트 서버에서 4 시즌 테스트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가 궁금하신가요? 데이터 마이닝이나 사전 공개 없이 깜짝 콘텐츠를 공개하는 아이디어가 제법 괜찮아 보였습니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을 파악한 커뮤니티가 기뻐하면서 다 같이 뛰어드는 모습을 보고 싶기도 합니다. 이 깜짝선물이 커뮤니티 여러분의 마음에 들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피드백을 기다리겠습니다. 아무래도 위험이 다분한 실험이고 약간 차질이 생길 수도 있지만, 성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WoW 개발팀은 언제나 양질의 콘텐츠를 출시하는 걸 자부심으로 삼고 있습니다. 문제와 오류에 대해서는 민감하고 적극적으로 반응하고 있으니, 이번 3월 출시를 앞둔 실험적 패치가 우여곡절이 있더라도 부디 너른 마음으로 용서해 주셨으면 합니다. 때가 되면 모든 게 밝혀질 것입니다!


감사를 담아 함께 만들어 나갈 새로운 추억을 기대하는 마음으로. 

홀리 롱데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