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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6-11 20: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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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5
정보게글 이안 인터뷰 ai 요약입니다‘몇주전 이안 애드온 관련 인터뷰’ 요약
이안 해지코스타스(WoW 수석 게임 디렉터)가 5월 22일 PC Gamer와 인터뷰를 진행, 현재 커뮤니티에서 논란이 되는 전투 관련 애드온에 대한 블리자드의 공식 입장을 전했어요 . 주요 내용 1. 영향 받는 애드온 종류 전투 보조 (쿨다운 예측, 자동 응답 등) 기능을 제공하는 애드온 및 모드는 향후 비활성화 대상이 될 예정. 반면, 퀘스트 도우미, 채집 애드온, RP 관련 애드온 등은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 2. 진행 일정 11.1.7 및 11.2 패치에서는 즉각적인 변경 없이 현재 기능은 유지됩니다. 향후 내부전쟁(Internal Conflict) 확장팩 연계 업데이트에서 변화가 시작될 수 있다는 언급도 있었습니다 . 3. 철학적 방향 블리자드는 “애드온은 커스터마이즈 도구이지 필수는 아니다”라는 목표를 명확히 하고 싶어 합니다. 기본 UI 기능을 점차 강화하여, 애드온 의존도를 낮추려는 방침입니다 . 4. 피드백 기반 개선 예시로 최근 도입된 ‘재사용 대기 시간 관리자’(쿨다운 표시 기능)는 너무 단순하다는 유저 불만이 많았고, 이를 보완하려는 커스터마이즈 강화 계획이 언급됨 . 5. 애드온 생태계 유지 의지 이안 디렉터는 “애드온 개발자들과 계속 협력하겠다”며, 공식 기능을 개발자들이 확장할 수 있도록 개발자 친화적 환경을 유지할 것이라 밝혔습니다 . --- ✅ 요약 정리 항목 내용 비활성화 대상 전투 보조 기능 애드온 (쿨다운 예측, 자동 대응 등) 영향 없는 기능 퀘스트 도우미, 채집, RP, 경매장 등 변경 시기 11.1.7·11.2 패치 → 변화 없음. 추후 내부전 쟁관련 패치부터 적용 가능 목표 UI 기능 강화 → 애드온 의존도 ↓ 유저·개발자 피드백 반영 쿨다운 UI 등 기능 개선 계획 애드온 생태계 지원 외부 애드온 개발자 협업 계속 --- 이 글을 통해 ‘전투 관련 애드온 제한’ 논의의 배경과 방향이 명확하게 드러나며, 블리자드가 애드온을 완전히 제거하기보단 ‘필수성을 줄이고’, 대신 UI 기능 보완과 개발자 협업을 통해 사용자 경험을 유지 혹은 강화하려는 전략이라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더 궁금한 부분 있으시면 언제든 질문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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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