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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11-29 0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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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크오라 팀 공식 입장 - 한밤 확팩 위크오라 지원 계획 없음한밤 확장팩 출시일이 공개된 만큼, 이번 확장팩에 대한 우리의 계획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이미 이전에 말했듯이, 현재로서는 한밤 확장팩용 WeakAuras 버전을 출시할 계획이 없습니다. 지원 중단의 가장 큰 이유는, 블리자드가 도입한 “비공개 값(secret values)” 시스템 때문입니다. 해당 시스템은 아직 플레이어 본인의 전투 상태(자원, 버프, 쿨다운 등) 를 애드온이 원하는 형태로 표현하는 걸 크게 제한하고 있습니다. 지금 상황에서는 기본 UI에 있는 쿨다운 매니저 기능조차 애드온으로 재현하기가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일부 유저들이 “블리자드가 제한을 많이 풀었다”고 주장하는데, 안타깝게도 실제로는 거의 도움되지 않는 수준입니다.
이 정도입니다. 다만 여전히 이는 의미 있는 완화라고 볼 수 없다는 게 우리의 입장입니다. WeakAuras의 핵심 기능은 자신의 전투 상태를 추적하는 것입니다. 정리하면, 이건 순전히 기술적인 문제이며 현재 블리자드의 애드온 철학과 WeakAuras는 근본적으로 충돌합니다. 일부 유저들이 “WeakAuras를 미니 애드온 배포 플랫폼으로라도 유지하라”고 하시는데, 솔직히 WeakAuras가 그 역할을 했던 건 유저들 사이에서 위크오라가 워낙 널리쓰였기 때문입니다. 대규모 유저풀이라는 대전제가 사라진다면, 이 역할도 유지되기 어렵습니다. 자주 나오는 오해 몇 가지 정리
현재 동시에 일어나는 블리자드의 큰 변화는 3가지:
블리자드는 API·유닛별·스킬별로 각각 제한을 걸 수 있는 기술을 이미 갖추고 있고, 원하는 영역만 선택적으로 막을 수 있었습니다. 그 중 3번(개인 전투 상태 비공개) 에 대해 블리자드는 이렇게 설명을 하였습니다:
즉, 이번 “애드온 대격변”의 핵심 원인은 해당 블리자드의 인게임 철학이며, 전투 기믹 설계랑은 무관합니다. 블리자드는 딜/힐 사이클 서포트 애드온이나 WeakAuras HUD 같은 기능이 직업 디자인에 악영향을 준다고 판단을 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게 정말 문제였는지, 수많은 애드온을 희생할 가치가 있는지는 의견이 갈릴 수 있습니다. Wowhead에 나온 “WeakAuras가 있으면 이 기믹이 존재할 수 없다” 주장에 대하여 Wowhead 기사에서 “WeakAuras가 존재했다면 이 보스 기믹은 만들 수 없었다”는 말이 있었는데, 이는 사실과 다릅니다. (한밤 1시즌 막넴 기믹 관련인듯) 해당 기사에서 WeakAuras 관련 내용은 아래와 같음. 왜 블리자드는 이전엔 이런 걸 하지 못했을까?많은 사람이 궁금해할 만한 부분이 “그럼 블리자드는 왜 이제야 이런 디자인을 할 수 있게 된 거냐?”일 텐데, 그 답은 아마 Ion Hazzikostas의 이 말에 담겨 있다고 봅니다: “길드 단위 레이드, 공찾(막공) 파티조차, 전투 중 조율을 위해 특정 애드온 사용을 요구하는 게 흔한 상황입니다. 이 발언을 바탕으로, 만약 이 동일한 보스 기믹이 애드온이 허용된 세계에서 나왔다면 어떻게 되었을지 한번 상상해보면:
이렇게 되면, 원래는 모두가 기믹을 신경 써야 하는 메커닉이었는데, 아마도 이런 이유 때문에, 블리자드는 이제야 애드온 영향력을 걷어내고 나서야 이런 유형의 메커닉을 구현할 수 있게 된 것이라고 봅니다. 해당 기사에 대한 WeakAuras 팀의 반박 WeakAuras가 지금처럼 자신의 전투 상태를 못 읽게 제한된다 해도, 보스 메커닉에는 아무런 영향을 줄 필요가 없습니다. 그리고 설령 제한이 전혀 없었다고 해도, 해당 보스 기믹은 WeakAuras를 만들 시간에 레이드 리더가 바닥에 월드마커를 깔고, 각자 할당된 심볼 마커로 이동하는 방식으로 해결하는 것이 훨씬 빠르고 단순합니다. 결국, WeakAuras 가 있어도, 없어도, 해당 기믹은 결국 동일하게 방식으로 플레이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원문 출처: https://www.patreon.com/posts/midnight-144610594 |
절묘a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