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즈샤라 호드진영에서 플레이 하고 있는 '순간치유기능사' 입니다. - 인증글에 올라가서 몰랐던 점이나 잘못 

적었던 점들을 수정했습니다.

영웅막넴을 킬하고 적어보는 자잘한 팁과 간단한 후기 입니다. 글재주가 없으니 본론부터 갈게요. 이 글에 쓰여진 정보와 

팁은 절대 정답이라고 할 수 없으며 수많은 방법론 중 하나를 제시할 뿐입니다.

시작전 물약은 티탄기록 장치를 클릭하고 2초정도 지났을 때 먹음(아슬아슬하므로 바닥에 불이 들어왔을때 먹으면 안전)

1페이즈- 전 페이즈 중 가장 딜 요구치가 높으나 핫픽스가 적용되면 쉬워질 듯

1. 시라누스와 에타넬의 고통스러운 기억은 단순히 등을 돌리는게 아니라 기둥을 사이에 두고 시야를 가려줘야 됩니다. 

조금 늦게 빼서 강화가 돼도 시야를 가려주면 풀리니까 급하게 무빙할 필요는 없습니다.

2. 1페에 팝업되는 초광신도 괴수는 전투 중 단 한번의 메즈만 걸리는데 다들 아시다시피 6초짜리 심망을 넣어주는게 가장

좋음. 메즈 후 격노 상태일때는 이감도 걸리지 않으므로 팝업 후 이감을 먼저 걸어서 중간까지 갔을 때 스턴을 넣어주면 

딜할 수 있는 시간이 길어져서 처리하기가 수월해집니다. 또한 스턴 후 원래 가던 수호물이 아닌 다른 방향에 있는 수호물

로 이동하는 경우도 있으니 약간 운빨(체력감소 핫픽스가 적용되면 크게 신경 쓸 필요 없을 것 같습니다.)

3. 1페이즈 유혹 스킬에 걸린 사람들은 특정한 위치(맵기준 11시기둥 바로 앞)로 끌려가게 되고 도착하면 방울에 갇히게

돼서 풀어주느라 딜로스가 생기는 경우가 있는데 괴수를 잡고 미리 원딜들을 반대방향으로 몰아넣고 딜힐을 하면 유혹 스

킬이 걸려도 이동하다가 풀리므로 방울에 갇히지 않습니다. 

4. 시라누스와 에타넬이 고대의 힘 흡수를 두번 시전하게 되면 사실상 딜이 부족한 것. 또한 시라누스와 에타넬이 잡히고 

6초 후에 사이페이즈 아즈샤라의 칙령이 오는데 이 안에 괴수의 등장 시간이 됐을 시 괴수가 팝업됩니다. 

사이페이즈- 난이도 급상승의 주범

1. 총 두번의 사이페이즈를 보게 되는데 각 플레이어는 최대 2개의 칙령에 걸리게 됩니다. 칙령의 조합을 보고 대처를 해

야하며 칙령을 어길 시 제재 디버프를 부여받고 이는 중첩되는데 사이페이즈 시작후 하나의 칙령도 대처하지 못하면 총 

13~4중이 걸립니다. 외생기와 힐샤워를 부으면 살릴수는 있는데 제재가 걸린 사람이 한둘이 아닐테니 사실상 즉사수준. 

또한 1사이페에는 공대원 중첩이 낮아서 조금 고중을 보더라도 살릴수는 있는데 2사이페에는 대부분 흡수된 영혼을 5중 

내외로달고 있기 때문에 체력이 반토막 상태입니다. 개인생존기와 생석 물약은 2사이페에 다 털어주는게 좋다고 생각합니

다. 현재 숙련도로는 사실상 제재를 단 한 명의 공대원도 받지 않기는 힘들며 한 명이 9중 이상 고중첩의 제재를 받는 것 

보단 5중 내외의 저중첩을 나눠서 당하는 것이 살리기 수월합니다. 특히 고통받으라는 보주를 밟아야 하며 사이페이즈가 

끝날 때 사라지는 다른 칙령들과는 다르게 일정 시간 동안 보주를 밟고 있으면 사라집니다. 간혹 고통받으라 대상자에 비

해 보주가 부족한 경우(홀로서기+고통받으라가 3명이상이 걸린 경우가 대표적)가 생기는데 이땐 먼저 들어간 사람이 고통

받으라 디버프를 지우지 못하고 후에 제재를 조금 받더라도 다른 사람한테 남은 보주바닥을 양보해 주는게 제재 중첩을 

평탄화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2페이즈- 쉬어가는 페이즈

1. 전투는 티탄제어 장치 옆에서 하는게 시야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2. 신비한 파열 대상자가 제대로 시야를 가리지 못해 아즈샤라를 맞히게 되면 그 다음 신비한 파열때 한명 씩 추가로 신비

한 파열이 걸립니다. 현재 버그 때문에 신비한 파열 대상자가 시야를 가려도 밀리 쪽에 데미지가 들어가는 경우가 있습니

다.

3. 딜이 어느정도 되면 아즈샤라의 불굴의 병사 팝업을 보지 않을 수가 있습니다. 

2페이즈는 4+2사이페로 요약되는 아즈샤라 전투 중 가장 쉬운 페이즈이기 때문에 크게 어려울 것이 없습니다.

3페이즈- 미르미돈 점사하지 마세요.

1. 네임드가 움직인다고 바로 이동하면 제재를 받을 수가 있습니다. 칙령 시간이 확실히 끝난 것을 보고 이동하세요.

2. 세레나와 베놈텅 중 세레나가 보호막을 늦게 시전하므로 보호막에 걸리기 전에 점사해서 잡습니다.

3. 원딜은 세레나 점사 중 베놈텅의 고대의 수호물 흡수를 로테이션을 정해서 꼭 차단해주셔야 합니다. 

4. 세레나 킬 후에는 네임드를 밀어서 2번째 미르미돈을 나오기 않게 하는 것이 막페 타임어택에 도움이 됩니다.

5. 충전된 창이 기둥과 티탄제어 장치를 관통 할 시 전멸에 가까운 추가 데미지를 주므로 탱과 대상자는 항상 미르미돈의  

위치를 확인해야 합니다. 

6. 현재 나가 두 마리 중 한 마리만 빠르게 잡고 나머지는 보호막 시전 전까지 차단만 하면서 버리는 택틱이 생겼습니

다. 나가가 시전하는 고대의 힘 흡수가 그다지 많은 마력을 뺏지 않아서 무시하고 네임드만 밀어서 잡는 방식인데 난이도

가 엄청나게 낮아지게 됩니다. 아마 픽스가 되지 않는 한 이 택틱이 대세가 될 듯 합니다.

4페이즈- 아제로스의 정수 감사합니다 전부점 전부 전ㅂ.. 네? 리트라구요?

1. 황천의 차원문은 최대한 외곽에 유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중첩이 초기화된 공대원들은 힘의 수호물에 올라가서 최대한 마력을 빼주시면 막페 안정화에 큰 도움이 됩니다. 이는 

공대마다 택틱이 갈릴 수 있습니다. 

3. 네임드가 과부하를 시전하면 티탄 제어장치 위에 구슬 3개가 생깁니다. 제어장치에 다가가면 엑스트라 버튼이 생기고 

누를 때마다 약 6만 가량의 공대 피해가 들어오면서 구슬이 하나씩 사라집니다. 일정 시간 안에 구슬을 모두 처리하지 못

할 시 한꺼번에 폭발하면서 전멸합니다. 하나씩 터칠 때에는 딱히 아프지는 않으므로 하나씩 계속 눌러주시면 되고 네임

드가 10퍼 미만쯤 됐을때 구슬이 없으면 무시하고 밀면 됩니다.

4. 캐삭빔은 7넴의 캐삭빔보다 잘보이므로 피하기 쉽습니다. 맞고 죽으면 벌금내세요.

5. 공대 내 한두 명 정도는 저중첩 혹은 노중첩 상태에서 대기하는 편이 좋습니다. 제어된 방출로 구슬을 지울때 누전이 걸

리면 제어 장치 쪽 수호물이 꺼지는데 이 사람들이 올라가서 불만 켜주면 이후 킬할 때까지 거의 꺼지지 않습니다.   

6. 본인이 아제로스의 정수가 걸리면 리트합니다. 왠진 모르겠지만 리트합니다.

7. 더 큰 운명의 역전(고대의 수호물과 힘의 수호물이 아예 뒤바뀜)이 걸리면 넴드가 무지하게 아파지는데 이때 돌아오는  
생존기를 많이 활용해줍시다. 보통 더 큰 운명의 역전과 2번째 과부하가 겹치는데 구슬을 두개만 터치고 생존기를 많이 쓰

면 안정화에 도움이 됩니다.

PS. 막넴을 잡고 느낀 점은 역대 막넴 영웅 중에서 수위권에 뽑힐 정도로 어렵지 않나 라는 것입니다.

일단 1페부터 딜요구치가 꽤 되면서(핫픽스가 적용되면 조금 쉬워질 것 같습니다. 또한 스펙이 오르면 오를수록 쉬워질 

네임드네요.) 전체적으로 택틱상 어려운 점은 크게 없으나 아직 버그도 남아있고 사이페이즈 칙령이 역대 영웅 스킬 중에 

가장 어려운 편이 아닌가 싶을 정도로 숙달 하는데 시간이 걸리네요. 총 34트를 진행했는데 사이페이즈에서 제재 고중첩

자가 없이 넘어간게 5번이 채 안되는 것 같습니다. 

그냥 간단하게 느낀 점이나 팁 등을 적어보려 했는데 글재주가 없어서 글에 두서가 없고 중구난방이네요. 트라이 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부분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