밑에 어떤 분이 물어보시길래 그냥 줄줄 적어봄. 저는 딱히 고수도 아니고 이번 시즌 신화도 접긴 했는데... 뭐 이상적으로 이렇다 정도? 아는 부분에 대해서 제 생각을 좀 적어볼게요.

뒤에는 예전에 다른 분을 위해서 적었던 영웅 트라이팟용 공략집을 첨부했습니다. 영웅 트팟 공대장을 잡아보고 싶으면 (외울 건 없고) 어디 갈무리만 해두세요.


공대장의 역할
 - 20명의 사람이 모이면, 20개의 서로 다른 공략이 있게 마련입니다. 그거를 1개로 통일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 딜러/힐러가 자기 할 일 (딜/힐이겠죠?)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복잡한 패턴대처 고민과 미래 패턴 확인 등을 대신 해주는 역할.
 - 공대 전체의 자원인 공생기와 블러드, 전투부활의 컨트롤.
 - 세상은 요지경, 인간군상 별놈들이 다있다(...) 싸움 중재, 경매 진행보조, 집중력과 사기 북돋우기.
 - 공대장은 윗사람도 아니고 완장도 아니니까 공대장의 위엄 같은 소리 하려면 때려칩시다.


그래서 오더는 뭘 해야 하나
 - 탱커는 아주 초보자가 아닌 이상, 브리핑 할 때 알려주고 네임드 진행중엔 알아서 하게 놔두는게 좋습니다. 뭔가 안되는게 보이면 그때 짚어줍니다.
 - 딜러, 힐러에게 특정 패턴 대처 준비, 중요한 진형 무빙들을 "미리" 불러줍니다.
     ex) 망령 곧 나옵니다, 메즈 준비 -- 각자 위치 메즈 던져요!  / 곧 수행원 나옵니다. 타겟 전환 준비!  -- 오른쪽 정면 수행원입니다 타겟전환!  / 다음 발구르기에 원딜은 오른쪽으로 이동하겠습니다, 이동준비, 둘 하나 이동!
 - 나머지 시간에는 힐러에게 주로 오더를 합니다. 공대생존기 사용, 특정 인원 힐 (자이목스 파란 디법 대상자나 돌군단 거수 대상자 등)


(영웅 트팟 기준) 브리핑은 어떻게 하는가
 - 전체적인 전투의 흐름, 공격대의 진형, 탱커가 할 일을 먼저 설명합니다.
 - 일반과의 차이점을 최대한 간단하게 짚어줍니다.
 - 영웅 추가 공략이건, 일반 공략이건 가장 중요한 포인트를 다시한번 강조합니다.
 - 자잘한 패턴들은 진행하면서 불러줍니다.

 - 확고팟이면 그냥 기둥 찍고 본진 달 넴드 해골파킹 xx패턴 엑스기둥 갈게요. 카운트~ 하고 가면 됨.


공대장을 하기 위해 알아야 할 것?
 - 대부분의 공대 유틸기에 대하여 숙지합니다.
    공대생존기 = 뎀감기 (오숙 재집* 방벽 대마지) / 힐업기 (평온 천찬 구원 재활 치토) / 기타 (정고토 선보토 어둠)
    이동기 = 바질토, 쇄포
    전투부활 = 드루 (2초, 만피) / 흑마 (3초, 미리 걸어두기) / 죽기 (즉시, 자원소모)
 - (신화 이상) 되도록 각 힐러의 특징을 아는 것이 좋습니다. 직업게시판에서 가이드 인증글들을 좀 눈팅한다든가 하는 정도로 충분.
 - 시야가 넓어야 합니다. 누군가가 죽었을 때 빠르게 캐치하고, 그 사람을 살릴까 전봘을 아낄까 판단을 빠르게 내리고, 전부를 안 하면 안 한다고도 얘기해줘야 합니다. 공생기를 잘 쓰고 있나, 어떤 스킬이 얼마나 쿨이 남았나 애드온을 이용해 확인합니다.


애드온
 - EXRT: 공대 생존기 쿨 확인, 타임테이블 메모 공유, 공대 아이템 상태 체크, 도핑체크, 특정 위크오라 보유 체크, 머리징 고정, 징표 바 등등 공대장 툴박스 총집합
 - DBM이나 Bigwig: 빅윅이 조금 더 정확하고 버그가 적은 편. DBM은 음성기능이 강력하고 한국사람들이 더 많이 씁니다. 간혹 공대장은 bigwig 써서 머리징 박아주는데, DBM 사용자는 음성기능이 다른 징표로 불러줄 때 있음 주의.
 - 위크오라와 UI: 사람이 죽었을 때, 공생기가 올라갈 때 소리나는 위크오라 있으면 편하고, 전투 시간, 그리고 보스 체력 %가 소수점단위로 보이는 것이 좋습니다.


파티의 구성과 광고
 - 어둠땅 현재 필수 클래스는 총 시너지 5 + 유틸 2개
    전사 사제 법사 수도사 악사 + 흑마 죽기
    흑마 죽기는 시너지클은 아니지만 사실상 필수클
 - 자신만의 표준 구성을 정합니다. 예를들어서 25인 4힐 막공을 가겠다 하면 달초에다가
    탱 1/2 양
    근 2/6 도징
    원 3/13 조2냥
    힐 2/4 신사
    시너지: 전법악흑죽
   이런 식으로 적어두고 필수클 지워나가고 숫자 채워나가는 식.
 - 디코는 미리 만들고 음성방에서 바로 초대주소 만들 수 있으니 그 주소로 공유하면 됩니다.
 - 템컷이든 DPS 컷이든 로그점수 컷이든 명확한 기준을 정하고, 안타까워도 칼같이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단 시너지클 1자리 남았을 때는 공대원에게 밝히고 살짝 낮추는 건 ㅇㅈ.


공략의 준비와 공생기 준비
 - 지금 영웅은 막넴 정도를 빼면 힐업기 프리로 돌려도 무방하나, 시즌 초반 트라이나 신화공대의 경우 타임테이블 + 공생기를 정하는 것도 공대장의 몫입니다.
 - 이때도 힐러 표준 구성을 상정해서 넴드마다 exrt 메모를 미리 만들고, 모인 힐러 조합에 따라서 한두개씩 바꾸면 됩니다. 대부분의 힐러 공생기는 쿨이 3분으로 똑같으니까요.
 - 직접 진행하기 전에 다양한 파티에 가보는 것이 주로 추천되고, 아니면 스트리머 방송을 통해 연습을 해도 좋습니다.
   명전 쌉고수분들이 간간히 막공 짜니까 보면서 따라하거나, 혹은 아예 밥먹고 트팟만 짜는 스트리머분들 있음. 그런 분들 팟은 나올 수 있는 온갖 사고가 다 나니까 이런 상황에 나는 뭐라고 오더하나 실시간으로 연습해보기 좋지요.


로그
 - 구인 할 때 영웅급은 점수나 DPS만 봐도 됩니다. (힐로그인지 딜로그인지 항상 주의) 신화나 고정은 트라이가 좀 있는 로그를 찾아 들어가서, Ignore after [ 3 ] death 정도로 설정해두고 받은 피해(주문별) 혹은 Death 같은걸 확인합니다.
 - 진행중 라이브 로그로 주로 보는건 특정 적 데미지, 특정 스킬 받은피해, 죽음 로그 보는 법 정도. 선풀이나 메즈 깨우는건 Events 로 들어가서 표로 봐야 정확합니다. 자세한건 생략....



성채 영웅 트라이팟 공대장용 공략집: (기초적인 일반 공략은 생략)

아래는 얼마전에 다른 게시판에 제가 쓴건데 그냥 컨트롤 CV 해왔습니다. 이미 영웅 공략은 여기저기 풀려있고, 영상으로도 좋은게 많긴 한데 뭐... 알아서 걸러서 보세요. 공대장을 잡기 위해 이걸 다 알아야 되는 것은 맞는데, 미리 읽기보단 그냥 박아보면 알게 되는게 더 많습니다. 그걸 다 글로 적었기 때문에 겁나게 긴것일 뿐. 몰라도 되는데, 막히면 슬쩍 보면 됩니다.


1네임드: 절규날개

 - 전투의 흐름: 단일 딜 / 일반페이즈 - 사잇페이즈 반복 / 탱커는 출혈의 이빨 맞으면 교대 / 시작 블러드

 - 일반과의 차이점: 일반페이즈에 [반향의 비명] 을 시전, 사잇페이즈에서 보았던 양파링이 등장합니다. 피합니다.

 - 공략의 포인트: 기둥 뒤로 숨어야 할 때는 무리하지 말고 확실하게 숨을 것, 사잇페이즈에 기둥에 숨었을 때 뒤쪽에서 오는 양파링 조심!

          = 영웅 추가패턴이 위험하거나 복잡하지 않아서, 사실상 일반에서 해보았던 것을 실수없이 잘 해내면 됩니다.


2네임드: 사냥꾼 알티모르

 - 전투의 흐름: 2타겟 딜 / 1 - 2 - 3 번 강아지 등장 / 탱커는 강아지탱 + 네임드탱으로 구분 / 3번 강아지 + 망령 광칠때 블러드

 - 일반과의 차이점: 2번 강아지 (바르가스트) 가 뽑는 망령쫄이 2마리가 나옵니다. 양쪽 옆구리에서 나오니까, 탱커분이 머리를 잘 돌려서 약속된 위치에 쫄을 뽑아야 편합니다.  (http://www.inven.co.kr/board/wow/2081/184251) 리플의 그림을 참조. 마지막처럼 90도 돌려서 하나를 벽에, 하나를 본진방향에 뽑는 것이 깔끔하고, cc 담당자들도 헷갈리지 않아요. (본진 가까운거 메즈 2사람, 먼거 (벽쪽) 2사람 이런 식으로 정합니다.)

 - 공략의 포인트: 사실상 바르가스트 망령 cc만 되면 잡는데, 2마리가 되고 망령 딜 하는데 시간이 걸리다보니 첫 망령을 잡는 데 심취해서 2번째 망령 cc가 새는게 문제가 됩니다. 대략 첫 망령 광이 마무리될 즈음 공장은 정신을 차리고 있다가 "반대편 메즈 준비하세요~ 망령 나왔습니다 메즈!" 하고 불러줍시다.


3네임드: 굶주린 파괴자

 - 전투의 흐름: 단일 딜 / 페이즈 구분 없음 / 탱커는 네임드 6중첩, 혹은 압도 맞으면 교대 / 시작 블러드

 - 일반과의 차이점: [황폐] -- [해소] 콤보 때 해소를 맞으면 발밑에 구슬을 남깁니다. 지뢰처럼 밟으면 터지는 구슬이구요. 처음 2~3번은 해소  산개 타이밍에 최대한 구석까지 나가면서 구슬을 외곽에 깔고, 밟기 전에 바로 돌아와버리면 됩니다. 이후로는 그냥 적당히 산개하고, 가까이 깔린 것은 피통이 여유로운 사람이 밟아서 지우면 됩니다.

 - 공략의 포인트: 레이저 사고가 가장 위험합니다. [순간 방출] 이 오면 반드시 대상 확인을 외치고, 움직이지 않는 사람이 보이면 아이디를 호명해줍니다. 구슬은 크게 문제가 안 됩니다만, 피가 적을 때, 혹은 독기가 있는 사람은 밟지 않도록 합니다.

 - 공대생존기 구성: 4개조로 구성, [황폐] 때마다 하나씩 올려주면 됩니다. "흡수" 때는 정신고리, 방벽, 대마지 등 좁은 범위 스킬을 2개조로 구성해서 1번 2번 쓰면 됩니다. (1황폐 - 2황폐 - 1흡수 - 3황폐 - 4황폐 - 2흡수    반복)


4네임드: 이네르바 다크베인

 - 전투의 흐름: 단일 딜, 약간의 큰쫄딜 / 4 페이즈 / 탱커 2중첩 교대. 큰쫄 탱킹할 것. / 50% 3번용기 집중 때 블러드

 - 일반과의 차이점: 농축된 령 (쫄뽑기) 이 2마리씩 나옵니다. 두 대상자 모두 탱커 근처에서, 서로 같이 맞지 않을 정도로 잘 붙어서 뽑아줍니다.  또한 전투가 길어지면서, 일반에서 무시하고 넘어갔을 강화 스킬들을 본격적으로 보게 될 수 있습니다.

 - 공략의 포인트: 3번 용기가 강화되어 33이 넘어가면, 구슬 사이에 레이저가 나옵니다. 정말정말정말 아픕니다. 절대 맞지 말고, 넉백당하면서 레이저를 맞지 않도록 구슬이 뜨면 센터를 비우도록 합니다. 2번 용기가 66까지 강화되면, 병이 2번 튕기면서 센터쪽 멀리로 튈 수 있습니다. 이동이 좋은 클래스가 준비할 수 있도록, 2번 용기 66이 되면 한번 알려줍시다.

 - 령 용기 어떻게 열지?

    1) 령 용기 전환 전에 다음 것을 미리 연다.
    2) 전환되면 좀전까지 강화된 걸 연다
    3) 예외로 4번은 이 원칙대로 하면 너무 많이 쌓이니까 2페이즈에 미리 한번 연다.

     - 75%에 1->2 가 되니까, 80%~ 78% 쯤에 2번을 누르고, 75% 넘어가면 1번을 열어줍니다.

     - 조금 후 4번을 한 번 엽니다. 네임드 피 68% 정도에 열면 적절합니다.  (1번 열었던 게 남아있으니 공대 생존기 사용)

     - 50% 에 2-> 3이 될테니까, 한 55% 쯤에 3번을 엽니다. 50%가 되면 2를 열어줍니다. 트라이팟은 이때 블러드를 켜는게 안전합니다.

     - 4가 33 넘기 전에 한 번 열어줍니다. 25% 가 되기 전에 4가 비워질 수 있게 조절합니다.

     - 25%가 되어 4번 용기로 가면 3번을 열고, 마무리합니다. 필요하다면 1번을 열어도 됩니다. (공대 생존기 사용)


5네임드: 기술자 자이목스

 - 전투의 흐름: 단일 딜 / 3개 페이즈 / 탱커는 파괴의 문양때마다 도발교대 후 멀리 나가서 터뜨림 / 초블 or 3페블

 - 일반과의 차이점: [정지장 덫]이 발 밑에 등장합니다. 밟으면 기절에 걸리고 때려서 풀어줘야하니까, 절대 밟지 않아야 합니다. (트라이팟은 덫 뜰 때마다 조심을 외쳐주세요)    2세트가 깔리면 도적, 냥꾼, 죽기, 기사 등이 지워주면 좋습니다. 3페이즈 때는 차원 균열 (포탈) 사이에 생긴 덫은 바로바로 가능한 사람이 지워주도록 합시다.

 - 공략의 포인트: 일반과 거의 다를게 없습니다. 약속된 위치에 포탈 잘 깔고, 씨앗 배달은 미리미리 출발하시고, 전멸에 맞고 죽지 마요. 추가적으로 2페이즈 (씨앗 페이즈) 메말리는 손길 이라는 파란색 디법이 매우 아픕니다. 힐러분들이 챙겨줘야 죽지 않습니다.

 - 소소한 팁: 페이즈가 넘어가기 직전에 깔리는 포탈은 그냥 가까이 까는게 좋습니다. 예를들어 72%, 44% 뭐 이런 때 포탈이 걸렸다, 하면 그냥 가까이에 깔라고 하세요. 페이즈 넘어가면 없어지고 새로 깔아야 하는데, 멀리 깔면 근딜 돌아오기만 힘듭니다.


6네임드: 태양왕의 구원

 - 전투의 흐름: 광딜 / 쫄페이즈 + 망령 페이즈 / 탱커는 제압자 3중첩, 망령 2중첩 교대인데, 별로 안 중요합니다. / 블러드는 공장이 콜합니다: 망령이 떴는데 남은 쫄이 많다 싶으면 바로 블러드.

 - 일반과의 차이점: 망령 페이즈의 [타오르는 쇄도] 가 탱이 아닌 공대원을 대상으로 잡고 씁니다. 공대가 외곽에 한점 뭉치고, 망령을 안쪽에 파킹하고 머리를 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 공략의 포인트: 힐러는 캘타스 힐에 집중하고, 광역데미지가 크게 들어올 때, 혹은 수혈하는 사람들만 조금 챙겨주고 최대한 캘타스 힐에만 집중합니다. 주입사가 나오면 공대장의 지휘에 따라 빠르게 타겟전환 + 이감스턴을 걸고 녹입니다. 사이페이즈 망령을 상대할 때, 힐러가 익숙치 않다면 순식간에 마나가 타므로 타오르는 쇄도는 반드시 일사불란하게 피해줘야 합니다. 탱커 대상으로 쓰는 부채꼴이 생각보다 아프니까, 오프탱 부채꼴 같이 맞지 않도록 조심합시다.


7네임드: 혈기의 의회

 - 전투의 흐름: 단일 + 산개된 쫄 / 스타-프리-니클 순서 기준 / 탱커는 처음에는 인계가 필요없고, 스타브로스가 죽은 후 부터는 니클 2~3중 교대를 합니다. / 프리에다가 잡히면 바로 블러드. (큰 쫄 나오고 올리는 사람들도 있는데, 비효율적입니다)

 - 일반과의 차이점: 마지막에 니클라오스만 남으면, 쫄이 죽을 때마다 주변 몹이 분노합니다. 분노해제 클래스가 네임드와 큰쫄을 바로바로 해제해줘야 합니다.

 - 공략의 포인트: 스타브로스를 잡을 때 일반과 마찬가지로 암흑의 발표회, 회피의 도약 같이 맞지 맙시다. 스타브로스 잡을 때 프리에다 차단을 꼭 봅시다. (근딜 3개조 차단, 원딜 탱은 예비) 프리에다 100% - 50% 가 가장 고비입니다. 필요하다면 물약을 이때 먹고, 위압적인 분위기 중첩이 높아질 때마다 힐업 공대생존기를 부르도록 합시다.

 - 공대 생존기: 프리에다의 [교만한 분출]에 재집결, 오숙 등의 뎀감기와 힐업기 1개정도를 쓰고, 이후 위압적인 분위기 중첩이 높아지면 나머지 힐업기를 하나씩 하나씩 써가며 넘깁니다. 



8네임드: 진흙주먹

 - 전투의 흐름: 단일 폭딜 / 페이즈 없음 / 탱커는 둘이 붙어다니기. 2번째 발구르기 이후 바로 기둥으로 갈 것! / 3기둥 이후 [사슬 격돌] 맞으면 블러드

 - 일반과의 차이점: [사슬 격돌] 이라는 스킬이 옵니다. 대상 주변 사람들을 땡겨갑니다. 이때 사슬로 묶인 사람이 누구는 맞고 누구는 안 맞고 하면 바로 죽어버리니까, 원딜은 다 같이 맞는걸 기본으로 합니다. 사슬 격돌 이후 바로 이어서 울음이 옵니다. 본진 방향으로 서너걸음만 뒷걸음질쳐서 나오고 넉백으로 제자리로 가면 됩니다.

 - 공략의 포인트: 딜쿨기, 힐쿨기 배분이 중요합니다.

   - 트라이팟 기준으로, 2분쿨기 = 오프닝 + 2기둥 + 4기둥 / 3분쿨기 = 1기둥 + 4기둥에 사용하고, 3기둥 이후에 사슬격돌 - 울음 콤보 전후해서 블러드를 켜서 힐업을 받고 4기둥에 모든 쿨기와 물약으로 미는 것이 좋습니다.

   - 도우미가 많아 딜이 매우 좋다면, 1기둥에 블러드와 모든 쿨기를 사용하고, 돌아오는 대로 쿨기를 쓰라고 해도 됩니다.

   - 공대 생존기: 4개조로 구성해서, 사슬+울음 (4) / 1기둥 (1) / 2기둥 (2) / 3기둥 (3) / 사슬+울음(4) / 4기둥 (1) 이렇게 돌립니다.

      정신고리, 천찬처럼 가장 강력한 뎀감 힐업기를 1기둥 + 4기둥에, 평온을 2기둥에, 치해토, 재집결을 사슬울음 콤보에 넣고 남는걸 3기둥에 터는 편입니다. 

   - 진형 이동 루트나 좀더 상세한 공략은 제가 커뮤니티에 썼던 글 링크로 대체하겠습니다. (http://www.inven.co.kr/board/wow/2081/184130) 어떤 루트로 하든 미리 저걸 그림으로 다 설명할 필요는 없고, 빛기둥만 몇 개 미리 찍어두시고 이동 전에 피할 방향을 미리 불러주면 됩니다. 본인 머리에 징표를 하나 달아두는 것도 좋겠죠.


9네임드: 돌군단 장군

 - 전투의 흐름: 2타겟 딜 / 1 - 사잇 - 2 - 사잇 - 3 / 탱커는 카알 2중첩, 그라샤알 1중첩 교대. 3페는 그라샤알 기준 교대 / 3페 블러드

 - 일반과의 차이점: 1, 2페이즈에 거수 쫄이 등장합니다. 거수 메인타겟을 잡고, 2타겟 딜이 기본입니다. 거수가 오래 살아있을 때는 [내면 분쇄] 해제를 하지 않고 미뤄야 하고, 거수가 잡히면 바로 해제하고 힐을 주면 됩니다. 거수 탱킹은 악의의 칼날 나가는 반대쪽으로 한발자국만 들어와주는게 좋습니다. (근딜들이 멍하니 딜하다 악의의 칼날을 맞습니다.)

 - 공략의 포인트: 4가지 서로 다른 스킬에 대처를 정확히 해야합니다. 공대원 개인개인의 집중력이 정말 중요합니다!!

   ex) 악의의 칼날 = 왼쪽 /  결정화 = 센터  / 분출 = 오른쪽 / 지진융기 = 바닥피해!

   결정화 1타로 악의의 칼날 + 탱커 출혈 디법이 지워집니다. 일반에서 안 한 사람들 많을텐데 꼭 지워야 합니다. 또한 결정화 2타(유성)를 맞아주는 사람이 부족하면 바로 죽기 때문에, 반드시 대다수의 인원이 들어와야 합니다.

   사잇페이즈의 령 배달을 잊지 말고, 결정화니 분출이 얼마 남지 않았다면 이번 스킬 보고 배달 나가라고 주문합시다.

 - 공대 생존기: 4개조로 구성하되, 막 다 불러주려고 노력할 필요는 없습니다. 천천히 힐러들이 센스껏 올려도 괜찮습니다.


10네임드: 데나트리우스 

  (주의) 공략 겁나 깁니다. 설명은 한 번에 하려고 하기보단 한 페이즈씩 완성해나가면서 1페 되면 2페 가서 대충 실시간으로 불러주면서 해보고, 전멸 하게되면 2페 설명. 2페 완성되어서 3페 예쁘게 보면 3페 설명하는 식. 그리고 박아보면 아는게 더 많으니 여기 있는걸 다 공대원에게 얘기해줄 필요는 절대 없음.


  - 전투의 흐름: 광딜(1페) 묻딜과 타겟딜 (2페) 단일딜 (3페) / 3개 페이즈 / 2페는 파멸의 고통마다, 3페는 6중첩 전후 자기 디법 풀리면 도발

  - 1페이즈:

    - 쫄 광칠 때 혼자 맞던 식사시간이 [밤의 사냥꾼]으로 대체됩니다. 걸린 사람에게 얇은 선이 보이고, 4~5명 이상이 올라가줘야 합니다. 원 안에는 역시 같이 맞으면 안됩니다. 밤사 대상자는 바로 벽으로 붙어 혼자 있고 선을 길게 늘려서 다른 사람들이 들어오게 합니다. 선 2개가 크로스가 되면 조심합시다. 보기보다 넓어요.

    - 5중첩으로 시작해서 3번씩 맞아야 하므로, 실수하면 빡빡합니다. 보통 쉬운 공략으로 깨려면 5대째를 맞고 바로 70%가 나오는 딜이 필요합니다. 6번의 정화를 다 맞고 유린이 왔는데 72~73%다? 깔끔하게 포기하고 퇴근합니다.

    - 탱커가 보기, 혈죽이 있다면 1 - 2 - 1 - 2 - ALL 순서로 맞고, 보기 혈죽을 1조 시키는게 좋습니다. 짝수는 피의 대가 넉백 때문에 자리잡기 힘들어서 그렇습니다. 딜이 모자라다면 당연히 1 2 1 2 1 2 로 맞으면 됩니다. 그래도 유린 전에 내려가기만 하면 잡을 수 있어요.

    - 공대 생존기는 2, 3번에 강력한 기술들 (구원, 정고치토, 천찬) 등을 쓰고, 1, 4번엔 좀 덜 써도 됩니다. 뎀감류는 정화 맞을 때, 힐업류는 쫄이 펑펑 터질 때 올립니다. 피의 대가 때마다 오숙, 재집결 같은 뎀감기를 배치합니다.


  - 2페이즈:

    - 변경점: 밀사가 잡히면 3초 후 [점증] 이라는 바닥이 떨어집니다. 맞으면 넉백 = 낙사하게 됩니다. 대학살 (빨간줄 피하기) 을 맞으면 거의 한방에 죽습니다.  점증 위크오라 링크

    - 공략의 핵심은 파멸의 고통으로 밀사 3마리를 맞추는 것입니다. 밀사 뜨는 위치를 보면, 센터에서 봤을 때 오른쪽 녀석이 묘하게 더 깊숙하게 있습니다. 그친구에게 네임드를 겹쳐두고, 바로 옆에놈 말고 (오른손으로 하이파이브 하고 지나가면 됨) 저 멀리 왼쪽 친구 방향으로 머리를 돌려주면 3마리가 맞습니다. 이게 되면 트라이팟에서도 딜 요구량을 쉽게 맞출 수 있고, 이게 안 되면 그냥 딜로 밀든가 길고 힘든 전투를 해야 합니다.

    - 2페이즈 흐름: 일단 밀사가 나오면 센터 2마리, 칼과 네임드를 강력하게 쳐줍니다. 탱이 3밀사 맞추기를 성공하면 왼쪽 멀리있는 밀사에게 바로 타겟전환, 원딜 전원 밀사를 잡습니다. 잡는 도중 센터 밀사가 잡히며 바닥이 오고, 꿰뚫기는 사람이 없는 오른쪽에 가서 맞습니다. (2대 안 맞도록 조심) 

      3마리가 잡히고 점증을 피하고 나면 파괴의 손이 옵니다. 거울로 넘어가서 거울 앞에서 대기하다가, 꿰뚫기 대상자가 뜨면 탱은 뒤도 돌아보지 말고 복귀, 나머지는 꿰뚫기 대상자와 담당 힐러 1명만 남고 돌아갑니다.

      복귀한 탱은 잡히지 않은 하나의 밀사쪽으로 쭉 가서 파멸의 고통을 맞춥니다. 빨리 돌아와야 하는 이유. 이 쫄을 잡을 즈음 대학살이 오는데, 대학살과 점증이 겹쳐 위험한 타이밍입니다. 아예 빨리 잡든가, 네임드 딜 오더를 해서 대학살이 끝날 즈음 바닥을 유도합니다.

     파괴의 손이 오면 거울을 타고 반대로 넘어갑니다. 이때 네임드 체력 52% 정도면 할만합니다. 마찬가지로 네임드+칼 빡세게 딜을 하면서 3마리 밀사를 맞춰주면, 또 똑같이 왼쪽 멀리 밀사를 칩니다. (센터에서 봤을 때 왼쪽입니다.) 만약 네임드 체력이 너무 많거나, 왼쪽 밀사에 디법이 안 묻었다면 센터 2마리만 묻딜로 잡고 네임드를 칩니다.

     밀사 3마리 (2마리) 정리하며 네임드 딜을 하고, 파괴의 손이 오면 거울로 넘어갑니다. 이때 네임드 체력은 45% 미만이 좋습니다.  빡세게 네임드를 밀어서 추가 밀사 등장 전에 40.5% 를 만들면, 3페이즈로 진입합니다.

     이 딜이 도저히 나오지 않는다면, 파괴의 손 이후 돌아가서 마지막 밀사를 잡고, 3시나 9시쪽으로 걸어가서 새로 나오는 밀사 2마리를 잡고, 파괴의 손 때 거울로 넘어가서 반대쪽 밀사 2마리까지 정리한 후 3페이즈로 진입합니다. 네임드는 41 ~ 42% 정도에서 딜컷을 하고 복도로 빼두고, 모든 밀사를 잡은 후 바로 딜을 해서 넘어갑니다.


 - 3페이즈:

   - 변경점: [치명적인 기교]를 맞으면 구슬이 생기고, 주변에서 다 끊고 바로 뛰어들어와서 빨아먹어줘야 합니다. 기교를 여럿이 같이 맞게 되면 기교 디버프 + 구슬 먹기 디버프 + 다른 패턴들로 인해 말라죽기 십상입니다. 매우 빠른 템포로 정신없이 패턴이 옵니다.

   - 힐러들에게 항상 강조합니다. 넉백이 온다 == 탱힐.  넉백이 온다 == 탱힐.  넉백이 온다 == 탱힐.

   - 3페이즈 흐름: 잡지 못 한 밀사가 오른쪽 멀리에 생길겁니다. 블러드를 켜고, 찍어서 잡고 점증 바닥을 피합니다. 밀사 둘을 남겨왔다면, 피가 적은 쪽만 처리하고 나머지는 첫 패턴 대처 이후에 마무리합니다.

     시작하자마자 1기교 + 1파손입니다. 네임드는 밀사가 있던 자리에 파킹, 1기교는 센터 약간 멀리 삼각형모양으로 깝니다. 동그라미끼리 겹치게, 같이 맞지 않을 정도로 세모로 까는게 최적.  주변 원딜 힐러는 옆에서 대기, 바로 뛰어들어와서 빨아먹습니다. 파손 땡겨지면 다시 뛰어가서 마저 빨아먹고, 정신고리, 방벽, 평온 등을 사용합니다.

     살아남았다면 유린이 옵니다. 1유린 후 2 연타 기교 입니다. 탱커는 네임드를 구석에 주차해주고, 첫 기교를 깔면 원딜 힐러가, 두 번째 기교까지 깔면 탱커와 근딜까지 모두 뛰어들어와서 구슬을 처리합니다. 이때 뎀감기가 남는다면 오숙 등을 올립니다.  2연타 기교는 첫 기교를 멀리, 두 번째 기교를 가까이 까는게 사고가 적을겁니다. 첫 기교를 가까이 깐다고 알고 있는 사람도 많을텐데, 큰 상관은 없습니다.

     2연타 기교 이후 대학살 + 기교 입니다. 기교맨들은 서로 겹치지만 않으면 차분하게 깔고, 주변에서 피해줍시다. 대학살이 마무리가 되어가면 원딜 힐러가 구슬을 처리합니다.

     대학살 이후 넉백 - 2파손입니다. 대학살 도중에 탱에게 다음에 넉백 - 파손 연속으로 온다고 다시 리마인드 시켜줍니다. 넉백을 이용하든 씹든 최대한 구석에 파킹하고, 파괴의 손을 빠져나옵니다. 재집결의 함성, 치해토 등을 사용합니다. 이때 기교 대상자 개인생존기, 반피 이하 생석! 을 외칩니다.

     2유린 + 넉백 + 기교 입니다. 2유린은 넉백을 "이용해서" 빈 공간으로 빠져나오고, 탱은 냅다 최대한 구석으로 가며, 기교는 센터에 삼각형으로 깝니다. (되도록 탱에서 먼게 좋긴 한데, 그냥 센터에 깔아도 괜찮습니다.)

     탱에게 가까운 구슬을 최대한 들어가서 빨아먹고, 3 파괴의 손이 옵니다. 도망가서 구슬을 마저 먹습니다. 정신고리가 2개라면 하나 더 써주고, 방벽, 대마지, 구원 등을 다 털어줍니다. 반피 이하 치유물약! 을 외칩니다.

    이후 기교는 아무 것도 없습니다. 그냥 대충 깔고, 원딜힐러만 천천히 먹으면 됩니다. 이어 대학살 - 기교가 이전과 비슷하게 오고, 이 구슬을 다 먹을 즈음 킬이 나옵니다.

    2대학살+기교 구슬을 다 먹을 때까지 네임드가 잡히지 않았다면, 탱커는 구석으로 파킹하고, 남은 모든 생존기와 무적기를 쥐어짜고 생존한 사람끼리 잡으면 됩니다. 어차피 4파손 직후 유린이 오며 전멸입니다.


 - 공대 생존기 예시: 신기, 신사, 복술, 복술, 회드 구성

1페이즈 (뎀감기는 정화 치는 순간, 힐업기는 쫄 광뎀 시작할 때)
1정화: 평온
2정화: 정고치토1
3정화: 정고치토2
4정화: 천찬, 힐러 쿨기 (대벽토, 번성, 소집 등)
5정화: 대마지

1대가 재집
2대가 오숙

3페이즈
1파손 (시작 직후) 정고치토1 대마지
2기교 (1유린 후 2연속) 오숙
2파손 (대학살 이후) 재집 천찬
3파손 (2유린 이후) 정고치토2 평온 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