밑에 잿성화 글에 댓글로 달았던건데 재미로 보세요

힐량 기준:
1. 태존수 신화 한국 1등 힐러 로그. 이론상의 스펙을 적을 수도 있지만 로그에서 찾은 이유는 각종 설계와 버프 장신구 세팅 등등 영향이 있을 것이기 때문. 다만 복술은 하필 1등 로그가 토템 힐량이 많이 낮긴 한데 일단 같은 기준으로 적기로 수정함ㅋㅋㅋ (모카라떼님 댓글 ㄳㄳ)
2. 힐량은 Raw Healing 으로 표기하고 오버힐율은 따로 적음.
3. 수사의 사도는 넴드에게 분파 꽂힌 지속시간 (9초), 속죄+승천의xx 시리즈 합계로 계산함. 신사 특화 효과는 제외됨(그 힐량이 천찬거인지 알 수가 없음..)  순서는 걍 HPS 기준 정렬임.

힐업기: 직업 / 총힐량 / 지속시간 / HPS / 오버힐 (참고한 로그 기준) / 비고
 - 사도 (키수사) - 1307.5 k  /  9초  /  145.3k  /  49.7% /  9초간 관련된 스킬 총합
 - 재활 (운무) - 585.9 k  /  즉시  /    ?  k  /  23.9%  /  즉발, 해제 효과, 이 로그는 특화힐이 32.14% 였는데 더 나오기도 함
 - 평온 (회드) - 498.6 k  /  6.16초*  /  80.9 k  /  32.7%  /  8초÷가속 채널링
 - 천찬 (신사) - 460.0 k  /  7.26초*  /  63.4 k  /  48.7%  /  8초÷가속 채널링, 특화힐 (30~40% 정도), 치유량 증가 최대 20%
 - 치토 (복술) - 319.8 k  /  10초  /  31.2 k  /  44.4%  /  깔고 본체 자유. 이 로그가 힐량이 많이 낮고 엄청 높은건 523.2 k 짜리도 있었음. 신화 기준 보통 350~400k 나오는 듯.
 - 잿성화 (벤신기) - 872.9  /  30초  /  29.1 k  /  30.4%  /  깔고 본체 자유. 엄청나게 긴 지속 시간.


여담:
 - 사도 수사는 미쳤음. 오버힐이 안 날 수가 없어서 힐량을 재는 것은 의미가 없고, 그냥 9초간 원킬이 아닌 이상 다 살린다. 근데 쿨도 1.5분임.

 - 평온과 천찬은 총 힐량은 같고 가속에 따라 채널링 시간이 짧아짐. 힐량은 같고 HPS가 올라감. 회드가 가속을 높게 가져가기 때문에 HPS를 천찬을 제친 것로 나오는데, 대부분 오버힐이라고는 하나 천찬의 특화 힐 (보통 30%정도에 넬쥴 장신구 사용 시 40%) 붙는거 생각하면 깡힐량은 천찬이 최고라고 볼 수 있음.

 - 재활의 경우 특화힐 합치면 총 힐량도 높고 오버힐도 낮아서 실전에서 더 좋음.

 - 복술의 치해토는 지속시간은 똑같고 가속에 따라 틱수가 늘어나서 총 힐량 자체가 올라가며, 특화빨 때문에 힐량이 들쭉날쭉할 수 있음. 보통 복술은 가속을 낮게 세팅하는 것이 효율이 좋기 때문에 치해토 힐이 낮은 것. 본체가 프리하다곤 해도 확실히 약한 것은 사실.

 - 잿성화는 HPS가 낮긴 하지만 그만큼 오버힐이 낮고, 깔고 본체가 자유기 때문에, 잿성화 = 베이스힐 / 응격 법통 마라아드 = 찍힐 / 봉화 = 탱힐이 커버되면서 20~30초간 공대 전체를 혼자 커버하는 위엄을 보여줄 수 있음. 이때 다른 힐러들이 딜을 하면 공대 입장에서 매우 이득. 딜지원 안 하고 힐파이 싸움을 하게 되면 의미가 떨어짐. 태존수나 도르마잔, 켈투처럼 짧은 시간 안에 폭발적인 힐업을 해야되는 상황에서는 아쉬울 수 있음.

 - 구원이 빠졌는데 재활이랑 치해토 같이 쓰는 느낌(자체힐+미니회기+소생+특화라서 계산하기 빡셈) 힐량은 좋은데 쿨이 너무 길다..

 - 숫자 치우고 순위 매기라고 하면, 사도 >천찬 > 잿성화 > 평온 = 재활 > 치해토 라고 생각함. 솔직히 전체적으로 힐업기는 황밸. 그런데 +@가 있는 힐러가 있고 없는 힐러가 있다?


뎀감/피뻥기 순서는 실질 뎀감율
 - 방벽 (수사): 10초간 좁은 범위 25% 뎀감
 - 재집결 (전사): 40미터 내 13초간 28% 임시 피통 제공 (252 도관 강화 기준). 만피에서 뎀감환산 시 21.9 %, 딸피인 사람 살려줄 수 있음.
 - 대마지 (죽기): 8초간 좁은 범위 20% 마법피해 뎀감. 최대 흡수량 제한 있음
 - 어둠 (딜악사): 8초간 좁은 범위 20% 확률로 데미지를 씹음. 자잘한 데미지가 와르르 들어올 경우 정직하게 20% 뎀감 처럼 활용. 한방 쾅 들어오는 데미지에는 단독으로 쓰기 애매함.
 - 오숙 (신기): 8초간 40미터 15% 뎀감 (실질적으로는 12.37% 뎀감, 3%짜리 헌오가 15%가 되는 것)
 - 정고 (복술): 6초간 좁은 범위 10% 뎀감 + 체력 재분배 (사기스킬..)
 - 선보토 (복술): 30초간 20미터 범위 10% 피뻥 (뎀감 환산 9.1%), 지속시간 중 누가 죽으면 바로 꺼지고 윤회 들어감.

여담2
 - 피뻥기술의 뎀감 환산은 y = 1- 1/(1+x) 임. 뎀감기는 일단 지금 살면 나중에 천천히 힐 채우면 된다 라고 생각하면 피뻥기술도 사실상 뎀감으로 생각할 수 있기 때문.
 - 정고와 선보토는 숫자 상 밑에 있지만 당연히 뎀감/피뻥 보고 쓰는 것은 아님.
 - 오숙 겁나 구림 버프좀. 왜 20% 였던거 12.37%로 칼질하고 난리냐...
 - 재집결 개좋음 근데 가끔 쐐기에서 가막 도관 쓰시다가 안 바꾸고 오는 분들 있음 폰재집됨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