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와는 리분 이후로 군단때 빼고 항상 망했었음
대격변과 판다때 쭉 내리막타다 드군때 개박살이 났고
군단때 극적으로 반등했다가 격아랑 둠땅때 더 꼬라박고
용군단때 겨우 현상유지중인 상태지

근데 로그란게 한와에서 전면적으로 쓰인건 드군때부터였는데
한와가 망해가던건 훨씬 이전이었던 판다때부터잖아?
와우가 부활하나 싶던 군단때는
오히려 로그가 국민애드온으로 올라선 확팩이었고 말이지
반등하던 와우가 격아랑 둠땅때 개같이 처망하고
용군단에 목숨만 붙어있는게 지금의 한와인데
이 흐름에서 로그의 영향력이 커 보여?
딱봐도 한와의 흥망성쇠가 로그와는 상관이 없어보이지 않나?

그동안 와우에 뉴비가 안오거나 왔다가도 도망쳤던건
와우의 메인컨텐츠인 레이드를 하기위해선
40인 20인 10인 단위로 모여서
짧게는 2시간 길게는 6시간씩 집중해서 게임해야했고
정공소속이 아니면 구인 구직에 몇시간단위로 써야해서일까
아니면 본인이 돌았던 레이드의 결과가 점수로 표시되는 애드온 때문일까?

군단때 와우가 부활했던 이유가
사람들이 군단때는 로그를 안써서일까?
아니면 와우에 기대하던 스토리와 판타지를 충족시켜주고
쐐기라는 스트레스와 소요시간이 적은 컨텐츠가 나와서일까?
그냥 딱 봐도 확팩의 완성도와 업데이트로 인해
게임이 흥하고 망하는게 보이지 않니?

확팩이나 업데이트와 무관하게
와우라는 게임이 가진 근본적인 단점은
오래되고 어렵고 시간을 많이 써야하는 게임이란 것이고
이건 기존 유저들도 크게 체감하는 부분이지
근데 게임이 오래된건 어떻게 할수없는 부분이지만
어렵고 부분과 시간을 많이 써야하는 부분을 해결하려고
다양한 편의기능을 가진 로그라는 애드온을 쓰는것이지

뭐 와우의 가장 큰 단점을 보완해주는 로그라는 애드온이
마치 와우의 단점 그 자체처럼 보이는건
겜안분이거나 라떼충들이 보기엔 그렇게 보일수 있는거 이해함
커뮤에서 아는척 하고 싶은건 본능같은거니까
아니면 그 로그에서 도태된 버스충이거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