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청경채무침입니다.

먼저 택틱 짤 때 도움주신 모든 공대원분들에게 감사의 말씀 올립니다.
중간에 2,3페이즈 택틱 짜는데 많은 도움을 주신 머여저색님 감사합니다.
전반적인 택틱과 패턴 대처법을 아래 시트를 봐주세요.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7yTGWrwuczhUw0f1raAog_iEhauRwQBZlaza7-dIneM/edit?usp=sharing
본문은 신경써야 할 부분 팁 위주로 작성합니다. MRT는 구글시트 최하단에 있습니다.
시트 중간중간 다른 공대 영상과 트로이어드님 공략 영상 캡처한 부분이 있습니다. 항상 먼저 킬하고 공략/영상 올려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이제 현생이슈로 더이상 공략글을 작성하지 못할 확률이 큽니다.
지금까지 공략글 쓸 때마다 응원 메세지 보내주시고, 각종 치킨 디저트 쏴주신분들 너무 감사합니다.
언젠가 기회가 되면 또....그동안 즐거웠습니다.

신화 변경점
-1페이즈-
[꿈 분쇄]때 공대원 전원에게 구슬이 유도 됨
탱커버스터때 랜덤 위치 4곳에 분신이 나오고 유도가능한 레이저 [이빨]이 생김.
3개조로 같이 맞고 바닥이 깔리는 [어둠불꽃 망령] 시전 

-사이 페이즈-
보라색 빨간색 두 종류의 구슬이 나옴. 페이즈가 시작되면 개인에게 색깔 디버프가 부여되고
사이페이즈동안 플레이어는 그 색깔의 구슬만 먹을 수 있음

-2페이즈-
힐 해야 하는 쫄 중에 큰 나무가 있음 (피통이 많음) 
잡는 쫄을 밀고 당기는 택틱을 정해야 함
골렘이 2마리 나옴(빨간색,보라색). 보라색은 감옥, 빨간색은 폭탄을 각각 4명에게 시전. 감옥은 둘둘씩 네모/엑스 징에 모여서 갇히고 폭탄으로 풀어줘야함(위크오라 활용)

-3페이즈-
포효때 씨앗을 사용하고나면 해당 위치에 도트딜 장판이 깔림
씨앗을 사용한 이후 맵 중앙에서 [타락한 씨앗]이 팝업. 이 씨앗은 바닥에 방치되어있을때 광역대미지를 줌

공략의 핵심 및 주요 리트 원인
-1페이즈- 
화염폭풍(바닥 4명) 이쁘게 깔기 
레이저 유도 조 정해서 잘 유도하기
꿈 분쇄 구슬 유도 잘 하기
나눠 맞는거 눈치싸움 잘하기

-사이페이즈-
무적조 활용, 구슬 먹는 택틱 정하기

-2페이즈-
각 힐쫄 어떤 힐러가 어떻게 힐 할 것인가 힐 택틱 정하기
태우기를 힐 쫄 맞추지 않는 방법 고심하기
감옥 대처
쫄 어떻게 밀 것인가 대처

-3페이즈-
각 공대원의 위치를 정확하게 정해야함
씨앗 백업 할 사람 지정
특임 조 지정


본격적인 공략입니다. 

먼저 위크오라부터 보고 갑시다.
0. 위크오라
-리퀴드 위크오라
https://wago.io/LiquidAmirdrassil
https://wago.io/LiquidAnchors
https://wago.io/LiquidWeakAuras
항상 쓰던 리퀴드 위크오라
사이페 구슬 먹는 위치 배정해주고 감옥 배정을 해줍니다.

구슬 발사 틱 체크 위크오라: https://wago.io/re2m3Ae9y


공생기 공유 시트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QYAB6tef0s1NNOhvHqkk4Im4sai2KEculIEVGEfVgBk/edit?usp=sharing

1 페이즈
-화염 폭풍 깔기-
은근히 많이 터지는 부분인 화염 폭풍 깔기. 눈치껏 화염 폭풍을 벽에다가 깔아야합니다.
모든 화염 폭풍은 까는 위치가 정해져있습니다. 첫번째 화염폭풍은 왼쪽이 한칸 더 긴 V자 모양입니다.
화염폭풍은 4명이 걸리는데 반드시 가장 빠르고 먼저 도착할 수 있는 사람이 [좌우부터 채워줍니다]
이게 가장 사고가 덜 나는 방식이라고 생각합니다. 
사고를 줄이기 위해 또 공대원 전원 좌우로 넓게 산개하는걸 추천합니다.


-레이저 유도-
레이저는 가장 가까운 사람에게 유도 됩니다.
반드시 유도가 잘 되어야 하는 타이밍과 유도 대충 해도 되는 타이밍이 있습니다.
잘 유도 되어야하는 타이밍은 첫 번째 화염폭풍 후, 1꿈분쇄 전, 두 번째 화염폭풍 후, 2 꿈분쇄 전 입니다.
이때 이동기가 좋은 클래스(냥,법,용)들을 본진에서 멀리 나가게하고 바깥에서 팝업된 분신 레이저를 외곽으로 유도하도록 했습니다. 특히 꿈분쇄 전에 오는 레이저는 맞으면 이후 오는 야생불에 즉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계속해서 리플레이 열고 유도하러 잘 빠지는지 확인해주세요.


-[어둠불꽃 망령] 이후 태우기 + 레이저
어둠불꽃 이후 태우기와 레이저가 같이 옵니다.
어둠불꽃은 맞고 법사,냥꾼,증강들은 빠르게 외곽으로 가 레이저 유도를 준비합시다.
그리고 이때 급사가 잘 나므로 개인 생존기를 반드시 킵시다.

-꿈분쇄 유도-
꿈분쇄 구슬 유도는 영상에서 별징에서 시작해서 위크오라에서 하얀 틱이 보일 때마다 조금씩 움직입니다.
한 사람이 먼저 움직이거나 많이 움직이면 구슬이 튀어나오므로 다같이 움직입시다.
위크오라는 공략 시트에 링크되어 있습니다.
마지막 유도 직후 태우기가 오기 때문에 크게 달려야 합니다.


사이 페이즈
사이페이 구슬이 나오는 원리는 야생불+화염 폭풍때 깔렸던 바닥이 구슬로 변해서 나오는 겁니다. 이걸 알면 구슬 먹기가 좀 수월합니다.
한줄에 약 9~10개 정도 날아오는데 저희 공대는 다음과 같이 처리했습니다.
L1 L2 L3 R1 R2 R3는 무조건 뒤를 바라보고 L1의 경우 왼쪽에서 오는 첫번째 구슬, L2는 두번째, L3는 세번째를 먹었습니다.
L4 중앙 R4에 배정된 사람들은 적당히 중앙쯤에서 오는 구슬을 대처했습니다.
두번의 구슬 웨이브를 막고 나면 세번째 구슬 웨이브는 무적을 가진 클래스가 전부 나갑니다.
도적,냥꾼,징기,악사,보기 등등은 나가서 최대한 많은 구슬을 무적으로 먹습니다.

위크오라는 MRT로  9명을 고정 위치로 배정시킬 수 있는데 
L4,중앙,R4는 힐러에게 주고 나머지 6명은 무적이 있는 클래스로 배정했습니다

2 페이즈
-유령 힐 택틱-
쫄은 총 6번 나오고 아래와 같이 힐 택틱을 정했습니다.
작쫄: 신기 나무: 운무
작쫄: 신기+수사 나무: 운무+신사 나무에게 수호 영혼
작쫄: 신기+수사 나무: 운무+신사
작쫄만 10마리: 수사 사도
나무 3마리: 2,1로 나눠서 힐 2마리는 구출로 땡겨서 운무 신기가 , 1마리쪽은 신사가[공허 전환]으로 만피로 채움작쫄: 신기+수사 나무: 운무+신사
-어떻게 태우기를 쫄을 안맞출 수 있을까?-

2페이즈 전멸의 대부분 원인은 쫄이 태우기 맞아서 불타버리는 것입니다.
때문에 태우기를 안맞추는 택틱을 짜는게 중요합니다.
1. 일단 본진을 쫄 팝업 위치에서 멀리 있는다
2. 좌우로 퍼져서 산개해둔다, 퍼져있지 않으면 서로 태우기를 피하다가 화염폭풍 맞아서 죽거나 쫄을 맞춥니다.

본진을 항상 쫄 경로에서 멀리 두기 위해 탱커는 각 시점에서 어디에 파킹해야하는지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시점 영상을 참고해주세요. 
추가로 탱커 빔 맞는거에도 쫄이 탑니다. 탱커 빔은 사거리가 맵 끝까지라 좌우로 쏘는게 안전합니다.

태우기는 보통 가로,세로롤 나눌 수 있는데 가로로 태우기가 왔을 경우는 내가 포지션을 잘 잡으면 맞출 일이 별로 없지만 세로로 올때가 위험합니다. 세로나 위아래 대각선으로 태우기가 생겼을경우 눈을 똑바로 뜨고 태우기 경로를 잘 봅시다. 

+) 쫄이 팝업되는 동시에 태우기가 옵니다. 이때 본진이 절벽 방향에 있기 때문에 태우기를 맞추기 쉽습니다.
피락이 브레스를 쏘면서 지나감과 동시에 공대원들은 전원 개인 생존기를 키고 아래 무빙을 하면서 쫄 위치를 살펴봐야 합니다.

-감옥 처리-
현재 너프 상황에서 트라이 단계에서 엄청 많이 터질 감옥 처리입니다.
골렘이 팝업되면 보라색 골렘과 빨간 골렘이 각각 4명에게 보라색 감옥과 빨간색 폭탄을 겁니다.
보라색 4명은 2명씩 나눠서 네모/엑스징에 한점씩 뭉칩니다.
이후 빨간색 폭탄 대상자는 보라색 감옥이 폭발해서 갇힌 걸 확인한 후에 위크오라가 배정해준 대로 풀어주러 갑니다.
트라이 단계에서 가장 사고 많이나는것은 보라색 감옥 대상자가 둘둘이 아니라 1/3으로 가는것과
빨간 폭탄 대상자가 보라색 감옥이 폭발하기 전에 미리 네모/엑스징으로 가서 같이 갇혀서 올라가는것과, 그냥 반응을 못해서 못푸는 경우입니다.

보라색 감옥이 터지는것과 빨간색 폭탄으로 터트리는 사이 텀이 매우 짧기 때문에 네모/엑스 대상자는 바깥에서 대기하고 있고 여기에 이속기를 지원받아서 빠르게 풀어야합니다. 공대장이 카운트 해주면 도움이 되겠죠?

참고로 감옥 아래쪽에 검은색 장판(피락이 브레스 쏠 것이라 경고해주는 바닥 알림)은 감옥 처리동안엔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으므로 해당 공간을 무서워하지 말고 적극 활용합시다.

-쫄 처리-
쫄은 시트에 써진 대로 하시면 됩니다. 냥꾼 드루가 모자라다면 더 많은 사람이 기계공학으로 밀어줘야합니다.
쫄은 나오는 순간 바로 차단부터 넣고, 그 다음 매즈 넉백을 시작하시면 됩니다. 
차단과 매즈 넉백 MRT는 시트에 공유되어 있습니다.
적당히 모였다면 혈죽이 고핀으로 모으고 미리 정해놓은 스턴 연계로 CC를 넣으면서 처리합니다.
다 죽을때쯤 냥꾼이 왼쪽에 덫 해놓은걸 풀고 죽손으로 땡겨서 처리합니다.


3 페이즈
이제 너프 이후로 영웅 막페와 크게 다를것이 없으나 그 긴장감과 타락한 씨앗때문에 씨앗이 타는 일이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3페이즈는 각 공대원이 포지션을 똑바로 잡는게 제일 중요합니다.

막페는 씨앗을 사용할때마다 타락한 씨앗이 생기므로 이를 컨트롤할 특임조를 아래와 같이 배정했습니다.
1조: 혈죽 보기  2조: 악딜 징기  3조: 증강 증강

많은 전멸 요인중 하나가 회오리를 빼기 위해 바닥에 씨앗을 두고 갔는데 씨앗위에 불바닥이 떨어져서 씨앗이 타버리는 겁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저희 공대는 증강 한명은 항상 씨앗 들고 있는 사람이 회오리가 걸려서 나갈때 씨앗을 집는 백업조로 지정 했습니다.

막페의 기믹 순서
바닥-브레스-태우기-회오리-바닥-태우기-바닥-포효
입니다. 이 각각의 순간들에 어떻게 행동할지 구체적으로 정해두는게 좋습니다.

1. 바닥-브레스-태우기-회오리-바닥-태우기-바닥-포효
공대원이 자리 잡는 타이밍, 이때 본진은 최대한 특임조에게서 멀리 
특임조는 본진에서 멀리 빠르게 포지셔닝을 합니다.

2.바닥-브레스-태우기-회오리-바닥-태우기-바닥-포효
본진이 제대로 섰다면 특임조에게 태우기가 닿지 않습니다. 문제는 씨앗 특임조끼리와 신기,운무는 거리가 가깝기 때문에 태우기가 닿을 수도 있습니다. 특임자들과 신기,운무는 씨앗을 맞추지 않게 태우기를 신경씁시다.
태우기가 끝날때쯤 모든 공대원은 회오리를 최대한 절벽에 빼기 위해 절벽쪽으로 무빙합니다.

3.바닥-브레스-태우기-회오리-바닥-태우기-바닥-포효
회오리가 옵니다. 이때 모든 공대원은 앞 태우기 끝나는 타이밍에 이미 절벽 근처에 와 있어야합니다.
회오리는 무조건 절벽 가장자리에 깔려야합니다. 어중간하게 깔릴 경우 전멸의 큰 원인이 됩니다.
막페에서 특임조외에 사람들은 회오리를 제일 중요하게 생각합시다.

4.바닥-브레스-태우기-회오리-바닥-태우기-바닥-포효
회오리를 빼고오면 태우기가 한번 더 옵니다. 특임조는 이 태우기가 끝나면 천천히 씨앗 까는 위치로 오면됩니다. 나머지 본진 유저들은 회오리 빼고 특임조 쪽으로 가지 않게 조심합시다.

5.바닥-브레스-태우기-회오리-바닥-태우기-바닥-포효
태우기가 끝나면 바닥이 옵니다. 씨앗 보호막을 받아도 이 바닥을 맞으면 포효에 즉사하기 때문에 바닥을 맞지 맙시다. 특임조는 이 바닥을 피해서 정해진 징 위치에 씨앗을 설치합니다.
너프 이후에 딜이 모자라지 않기 때문에 첫 씨앗은 2명, 나머지는 한명씩 사용합니다. 씨앗을 두명 사용해도 타락한 씨앗은 하나만 생깁니다.
씨앗을 깔때마다 드루가 1분 쇄포를 써줍니다.
한번 씨앗을 밟았으면 즉시 보호막이 생성되어 씨앗 초록 장판위에 서있지 않아도 포효에 죽지 않습니다. 안심하고 씨앗 장판을 밟자마자 다음 본진으로 이동해주세요.
씨앗을 까는 위치는 시점 영상을 참고해주세요.

이 과정을 3번 반복하면 잡습니다.
시트에 각 포효 이후에 각 공대원들이 정확히 어디에 서 있어야 하는지 그림으로 있습니다.
이를 참고해서 포지션을 정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들 피락 화이팅



시점 영상
1. 수사(공장) 시점 녹화가 망했습니다ㅜㅠ 일부 구간과 킬 부분이 끊깁니다 아이고... 제꺼는 보지마세요..


2. 신사 시점



3. 증강 시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