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데스윙에서 수사를 즐겨하는 고위험 이라는 유저입니다. 
주로 악사사제 조합으로 22를 하고 있으며 이글은 22기준의 수사 팁 을 드리고 있습니다^^

1. 기초 수사 기술 설명 

수사는 암흑계열 과 신성계열 2가지 힐계열로 구성됩니다.

암흑계열 - 어둠의 치유, 어둠의 서약

어둠의 치유[속죄] - 수사의 단일 힐업기중 가장 빠르게 힐업이 가능한 기술입니다. 하지만 어둠의 치유는 수사마나를 많이 태우는 기술중 하나로 빈도가 높아질수록 마나가 빨리 타게 됩니다. 

어둠의 서약 - 투기장에서는 사용하지 않습니다.(쐐기 치명상?에서 사용하는듯)

신성계열 - 탄원, 보호막, 광휘, 환희, 의지의 명료함, 회개, 방벽, 고통 억제

탄원[속죄] - 수사의 속죄를 걸기위해 사용되며 즉시시전의 소량힐, 투기장에서는 주로 속죄를 바르기 위해 사용됨

보호막[속죄] - 짧은 쿨타임의 즉시시전의 보호막, 투기장에서 사용빈도가 높으며 수사가 수타늄이 가능하게 만들어주는 주된 기술입니다. 아군에게 시전이 가능하고 명예특성의 굳건함을 찍으면 더욱 단단한 보호막이 됩니다.

광휘[속죄] - 2충전의 즉시시전 힐, 18초의 쿨타임, 명예특성을 찍으면 아군 5명에게 즉시 힐, 하지만 마나소모가 많이 들어가 함부로 사용하기 힘듭니다. 주로 마법도트딜러 고흑, 암사 전에 많이 사용하며 법사가 낀 2딜 조합에서 명예특성인 대천사와 함께 사용.

환희 - 보호막의 쿨타임을 환희 지속시간동안 없애주는 기술입니다. 2분의 쿨기로 사제의 생존기

의지의 명료함 - 시전 보호막, 보호막 보다 좀더 높은 흡수량을 가지고 있고 2번 감을수 있는 보호막 입니다. 하지만 비교적 긴 시전시간이 단점 입니다.

회개 - 수사의 주된 공격&힐업 기술, 기본적으로 3방의 뿅뿅이가 날라가지면 책망이라는 기술을 찍으면 4방
자세한 설명은 뒤에서 ^^

방벽 - 10초동안 범위안의 모든 아군이 받는 피해가 25% 감소, 시전 방해효과를 제거함. 

고통억제 - 3분의 쿨기로 받는피해 40프로 감소, 기절중에 자신&아군에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22투기장에서는 2번이상 사용하는 경우가 적은 스킬, 사제의 생존기 하지만 힐업기가 아닌 뎀감기술이므로 상대쿨기에 피가 달기전 미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수사의 힐업

다른 힐러를 하다가 수사로 투기장을 하시면 많은 분들이 힐업에 대한 고통을 받습니다. 힐업은 느리고 힘들게 어둠의 치유와 회개를 통해 힐업을 하고 나면 상대편 술사의 1/3의 마나를 가진 자신을 보게 됩니다. 사실 어둠의 치유와 회개, 광휘 등을 통한 힐업은 마나차원에선 비효율적 입니다. 그래서 22 수사플레이는 
 
수사는 힐업을 하는 힐러가 아닌 유지하는 힐러 라는 생각을 가지고 투기장을 해보시는게 좋습니다.

유지가 가능하도록 만들어주는게 바로 보호막과 속죄 기술입니다. 보호막의 종류는 크게 2가지로 앞에서 설명드린 보호막과 의지의 명료함 입니다. 짧은 쿨의 보호막은 데미지를 받는 대상에게 꾸준하게 들어가야 하고 여유가 있는 상황 혹은 상대방 딜러와 우리딜러가 맞딜하는 상황에서 어둠의치유가 아닌 의지의 명료함을 통해 마나를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아군의 보호할 수 있습니다. 

속죄는 탄원, 보호막, 광휘, 어둠의치유 를 통해 부여가 가능한 기술로 사제 주문공격의 40%의 힐이 즉시 속죄의 대상에게 전달 됩니다. 즉 속죄는 수사가 딜을 하면 힐이 들어오는 기술입니다. 이는 딜이 강한 수사와 시너지가 좋은 기술이며 수사의 포지션이 0.5딜 0.5힐 이라고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투기장은 상대방의 메즈와 감쇠효과가 있어서 보호막과 속죄힐을 통한 유지력이 길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힐업이 필요한 순간에는 어둠의치유와 회개를 통해 마나를 태워 힐업이 필요한 순간이 존재합니다. 

효율적으로 힐업하기!!

같은 마나를 태우더라도 더 효율적으로 기술을 사용하는게 모든 힐러들에게 중요하겠죠?! 
다음은 주 힐업기인 어둠의치유와 회개 그리고 보호막을 극대화 시켜주는 기술 입니다.



뒤틀린 운명 - 생명력이 35% 미만인 대상을 치유하면 20%의 치유량 증가 / 특성 15렙



대천사 - 1분 쿨기 기존속죄의 지속시간 갱신, 치유량 30% 증가 / 명예 특성 마지막줄 2번

뒤틀린운명과 대천사효과를 같이 받으면 신기만큼은 아니더라도 폭발적인 힐업이 가능합니다. 다만 뒤틀린 운명은 15특성 책망과 같은 라인이라 우리팀의 피통이 35프로 미만으로 자주 출렁거리게 하는 조합(야드) 혹은 투딜 조합에서 자주 사용합니다. 뒤운을 사용하지 않고 책망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대천사 하나만을 사용가능

뒤틀린 운명과 대천사 사용 예시 -


야드 너프전 화신딜로 급격하게 20%까지 피통이 출렁거림 -> 뒤운터진거 확인후 대천사 사용, 환희 회개를 통한 힐업
2대2 감쇠 상황 감안하면 두 기술을 통한 힐업이 대단히 좋음...

정리해서 말씀드리면 수사의 힐업은 주로 보호막과 속죄힐을 통해 힐을 유지를 해주고 상대방의 메즈나 극딜로 인해 까인 피통은 피학성과 대천사를 통해 빠르게 복구시키는 겁니다. 어둠치유와 회개, 보호막 종류의 힐을 잘 섞어서 해주셔야 효율적으로 마나를 사용할수 있습니다.

3. 특성


15렙 : 뒤틀린 운명과 책망을 스왑합니다. 뒤운은 앞에서 설명 했듯이 피통이 35%이하로 자주 출렁일때 사용, 책망은 회개 한방을 추가하는 기술로 딜을 더 쌔게하고 싶을 때 사용합니다. 분파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30렙 : 대부분 피학성 고정/ 피학성은 자신에게 어둠의치유를 시전하면 뎀감10% 버프를 주는 특성으로 사제를 자주 까는 조합한테 사용합니다. 천사의 깃털과 육영은 이속과 관련된 특성으로 법사전 혹은 근접 메즈인 영절을 좀더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싶을 때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다만 22에서는 대부분이 밀리클이고 사제이감을 잘 걸어주어서 육영과 천깃의 사용이 어렵습니다. 그래서 반고정으로 피학성을 사용합니다.

45렙 : 영혼의 목소리 고정/ 사제의 주 메즈인 영절을 30초 쿨로 만들어주는 특성, 빛나는 힘은 자신주변 적을 사방으로 튕겨내는 기술인데 칼날이나 달라란 같은 맵에서 간혹 사용 합니다. 

60렙 : 환각의 마귀 반고정 / 3분쿨의 마귀를 1분으로 줄여주고 마귀가 데미지를 줄때마다 0.5%의 마나를 돌려받게 하는 특성 마귀딜도 좋아서 자주 사용합니다. 다만 냉법 조합에서는 마귀도 발이 얼기때문에 효율성이 떨어져 수양보호막이나 위안을 찍기도 합니다. 

75렙 : 의지의 명료함 반고정/ 명료함이 너무나 좋음 다만 버프를 뺏어가는 법사전에서는 명료함이 오히려 독이 될수 있으니 어쩔수 없이 성역(성스러운 일격을 통해 얻는 데미지흡수 버프증가)을 사용, 어둠의 서약은 투기장에서 사용불가

90렙 : 사악의 정화 고정

100렙 : 은총 고정/ 은총은 속죄가 발려있는 대상에게 치유량과 피해흡수량이 30%만큼 증가하게 해주는 특성으로 운무의 포용 버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속죄 유지가 중요한 이유인 하나가 은총 때문 입니다. 예를 들어 정신없는 투기장에서 속죄가 안발려있는 아군에게 급하다고 회개만으로 힐을 하면 이게 힐업기가 맞나 할정도로 형편없는 힐업이 될 것입니다. 속죄를 부여하는 기술은 앞에서 설명드린 탄원, 보호막, 광휘, 어둠의 치유 4가지 인데 속죄를 유지하기에 가장 적당한 기술은 보호막입니다. 광휘 어치에 비해 적은 마나소비와 즉시시전으로 지속적인 속죄 유지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수사의 모든 힐업은 보호막을 먼저 시전하고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탄원은 비점사 타겟에서 속죄힐을 주고싶을 때 사용합니다.

4. 명예 특성



사제의 명예특성 중 제가 가장 신경을 많이 쓰는 라인입니다. 약자의 수호자는 피통 50% 이하에서 시전 속도 빠르게 해주는 기술, 활기와 원기는 사제 피통 80%이상에서 치유량 20%증가, 내면의 소생은 자신에게 힐업시 마나소모량 50% 감소

우선 활기와 원기는 자신의 피통을 80% 이상 유지하기 어렵다면 사용하시지 않는걸 추천합니다. 주로 상대편이 우리편 딜러만 계속 간다면 활기와 원기를 사용하시는걸 추천합니다. 다만 활기와 원기는 상대방이 절 주시하면 버프로 뜨기 때문에 멧돼지를 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내면의 소생은 활기와 원기 반대로 상대 딜러가 사제만 올때 사용해주시면 좋습니다. 마나효율이 좋아져서 어둠의치유에 대한 부담감이 적습니다. 내면의 소생을 찍을 시 상대 딜러가 나만 물때 엠을 다 써서 죽는 경우는 적습니다.

활기와 원기, 내면의 소생을 보면 딜레마가 생기는데 이유는 활기를 찍으면 사제만 물고 내면소생찍으면 우리편 딜러만 무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경우가 싫다면 약자의 수호자를 추천해 드립니다. 약자의 수호자는 앞에서 언급한 뒤운과 대천사 사용시 효과적으로 힐업이 가능 합니다. 어치 2~3방으로 딸피에서 만피가 가능 



타오르는 빛은 사제의 딜을 상승 시켜주는 특성으로 반고정으로 사용합니다. 성스러운 일격 데미지를 증가시키고 성격 시전하면 회개의 쿨다운을 시켜주는 좋은 기술이지요. 따라서 15렙 특성인 책망과 호흡이 잘 맞습니다. 회개 사용 후 성격 2~3방이면 다시 회개 쿨이 돌아옵니다. 

흉조는 데미지를 입으면 풀리는 메즈에 대비하기 위한 스킬입니다. 예전 사제의 죽음스킬과 비슷한데 흉조 사용시 일정시간 이후 들어오는 빽뎀으로 메즈를 풀어 버립니다. 주로 법사의 양, 냥꾼의 덫, 술사의 사슬, 흑마의 공포를 씹는 기술 입니다. 주의 할점은 상대방의 메즈 시전 직전에 사용하시는게 중요하며 글쿨 때문에 가끔 사용이 불가하니 메즈 조합을 만나면 주시를 잡고 신경을 잘 써야합니다. 

삼위일체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 기술입니다. 속죄힐량을 상승시켜 속죄힐을 주된힐로 하고 싶을 때 사용합니다. 속죄의 지속시간도 30초로 대폭 상승합니다. 하지만 속죄를 바를 수 있는 기술이 탄원으로 제한된다는 점에서 속죄유지를 계속 할 수 없다면 좋지 않은 특성입니다. 



굳건한 정신은 보호막이 지속하는 동안 받는 물리데미지 추가 감소 스킬입니다. 22에서는 대부분이 밀리이기 때문에 거의 반고정으로 사용합니다. 

궁극의 광휘는 시전스킬인 광휘를 즉시시전으로 만들어주며 광휘의 치유량도 증가시키는 특성입니다. 광휘가 패치전에는 자주 사용하던 기술이나 지금은 쿨과 마나면에서 비효율적이라 적게 사용합니다. 주로 흑마 암사 마법도트 조합에서 사용하고 법힐 도법 같은 메즈조합에서도 순간폭힐이 필요할때 뒤운+대천사+광휘를 통해 힐업이 가능합니다.

빛의반구는 기존반구의 25% 뎀감에 추가 45%뎀감 그리고 반구의 쿨을 2분으로 줄여주는 특성으로 반구사용시 사제를 반무적으로 만들어주는 특성입니다. 상대딜러의 폭딜이 2분마다 돌아오는 조합에서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냉죽 패치전 신드라때마다 사용하면 잘 버티던.....) 또한 2밀리 투딜에서 사용하는것도 추천합니다. 반구+환희+고억 등으로 2밀리 투딜 어느정도 버틸만 합니다 시



인내는 피통증가시키는 버프 입니다. 대천사 사용을 잘 못하시거나 전사의 마격 타이밍을 최대한 늦추고 싶을 때 사용합니다. 하지만 해제가 가능한 버프이므로 해제클이 있다면(특히 법사는 뺏어갈수 있으므로) 사용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대천사는 앞에서 충분히 설명하였기에 패스!! 반고정

어둠의 대천사는 속죄가 있는 대상에게 데미지 증가 버프를 일정시간 주는 특성으로 아군과 자신의 딜을 상승시키는 특성입니다. 하지만 대천사가 너무 좋아서 잘 안쓰는 스킬입니다.

5. 투기장팁

조합

22기준 수사는 매우 공격적인 힐러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말려죽이는 딜러와 함께하기 보다는 순간딜이 좋은 딜러와 함께하는게 서로 좋다고 판단합니다. 5시즌 들어와서 주로 좋다고 판단되는 조합은 악사, 야드, 냉죽, 도적 입니다. 이 딜러들은 사실 어느 힐러와 해도 좋은 딜러이지만 사제 입장에선 최대한 공격적으로 플레이 가능한 조합입니다. 

공격적인 플레이가 중요한 이유는 수사 디자인(pve기준)이 속죄힐이라서 감쇠가 빠른 22에선 비효율적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메즈연계를 통한 순간딜 혹은 딜싸이클 회전이 빠른 딜러와 함께 딜을 몰아주는 공격적인 플레이가 중요합니다.

저는 아쉽게도 야드 냉죽 도적과 호흡을 맞춰보지 못했지만 군단 2345 시즌을 악사와 함께 했습니다. 악사 사제의 경우를 예를 들면 감금과 영절 쿨이 30초로 같아 30초마다 감금영절 힐러 메즈를 해주는 것이 키 포인트 입니다. 또한 악사가 지속딜까지 좋아서 메즈연계후 같이 딜을 몰아 잡기가 좋다는 점이 있습니다. 

메즈

수사의 메즈는 영절과 정신지배가 있습니다. 영절은 즉시시전으로 다수 메즈가 가능하다는 점이 장점이지만 발고자인 수사가 영절을 성공적으로 주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데미지에 쉽게 풀린다는 점도 큰 단점입니다. 정신지배는 상대방을 지배하여 원하는 위치에 둘수 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칼날의 경우 정신지배로 적을 밑으로 떨어지게 하여 유리한 상황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단점은 정신지배 동안 사제역시 아무것도 못하는 메즈상태이기 때문에 양날의 검을 가진 메즈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힐러를 정배할때에는 우리 딜러가 상대딜러를 1대1로 죽이기 유리한 상황에서 사용합니다.

정배 메즈의 안좋은 예 


술사 영절이후 야드보다 악사가 유리하다고 판단 보호막 걸고 술사 정신지배, 하지만 야드님이 현명하게 사제 시야 뺀뒤 스턴으로 마무리 ㅜㅜ 차라리 영절이후 딜할껄
 
마지막으로 수사에 대해 정리를 해보면 

1. 2계열 힐로 차단에 비교적 자유롭다.

2. 보호막과 속죄힐(딜) 통하여 피통을 유지하도록 한다.

3. 힐업이 필요한 경우 뒤운과 대천사를 통해 순간 폭힐이 가능하다.

4. 30초 마다 메즈를 통해 딜 지원하여 공격적으로 플레이한다.

세금계산님의 운무와 회드 정리된 글 보고 사제 팁글도 있으면 수사를 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듯 해서 적어 보았습니다. 제 개인적인 경험과 생각으로 구성한 글이기 때문에 다른점이 있으니 댓글로 많은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끝으로 22도 33만큼 재미있는 컨텐츠에요ㅜ 저처럼 군단뉴비들은 투기장 입문하기에 22가 더 접근하기 편하니 많은 분들이 22도 하고 수사도 즐겼으면 좋겠습니다. 한와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