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통전게 여러분

저는 현재 북미 서버에서 Aseven이라는 흑마법사를 플레이 중입니다.
사실 제가 죽기,악사,징기,전사 등등의 만렙도 있어서 저런 밀리 클래스들에 비해서
상대적 뚜벅이인 흑마 캐릭으로  전장이나 평전을 하시라고 별로 추천 드리고 싶진 않습니다. 

군단에서 초반에 저의 여러 캐릭터 중에서 그나마 전설이 좀 빨리 나온 편이라 흑마를 주캐릭으로 하고 있을뿐
악사 징기 죽기가 pvp하기엔 훨씬 재밌는 건 사실이죠 

어째뜬,  거두절미하고 흑마로 현재 하고 계시거나 내진 7시즌 정도를 생각중인 분들을 위해서
소소한 제 경험과 팁을 써봅니다. 

이하 모든 내용은 RBG (평점제 전장 기준) 이며,  따라서 어느 정도는 한섭의 가장 메이저 컨텐츠 무작 전장에서도
통용은 됩니다.   하지만 평전과 또 무작전장은 당연히 다른 부분도 있어요.  나머지 9명이랑 커뮤니케이션이 되느냐
안되느냐 차이는 엄청나게 큽니다. 






일단 5시즌때 2300점대 
현 시즌(6시즌) 2400점대를 찍었으며.   같이 하는 평전팀원들도 전원 2400점대를 넘겼습니다.
팀의 전체 가평은 2500~2600사이 정도며 이 점수대에서 상대팀에도 꽤 높은 빈도수로 고흑이 한 둘 있을때가 많습니다.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평전은 투기장과 비슷하게 조합이 1순위이자 알파이자 오메가라 할 정도로 매우 중요합니다.
비슷한 실력끼리 비슷한 상황에서 서로 10인 전장을 하는데
결국 갈리는 것은 조합빨이 완전히 다를 경우,    그 조합 상성을 이기기는 어렵습니다.   투기장도 마찬가지겠죠


1.  전장에서의 흑마 역할 

당연히 퓨어 dps이기 때문에 흑마의 역할은 딜입니다. 
이와 더불어 다른 일반적 딜러와 달리 흑마는 펫을 가질수 있기 때문에 거점 수비에도 아주 능한 편입니다. 
거점 전장 종류는 폭풍의 눈,  깊은 바람 협곡, 아라시 분지,  길니아스 이렇게 총 4개가 있죠. 
이러한 전장에서는 거점 깃 수비를 좀 더 원활하게 해주는 특성 트리냐 ,  수비보다는 딜을 더 뽑아내느냐, 
딜링 측면에서도 특히 또한 타겟딜이냐 광딜이냐  (즉 1:1 특화냐 , 다대다 특화냐) 선택을 해야 합니다.

평전이면 당연히 팀원끼리 조율을 할 것이고 무작전장이면 대기 시간 동안 아군 멤버 조합을 보면서
정해야 합니다.   내가 수비를 보는게 나을지,  공격적으로 힘싸움을 갈 것인지 여부를 말이죠.

따라서 이러한 전장에서의 기본적인 자기 수행롤이 무엇이냐 따라 후술하게 될 특성트리나 요령등이 완전히 달라지므로
그러한 부분에 포커싱을 먼저 맞추시는게 좋아요.


2. 기본적인 특성 트리 
기본이라고 하는 것은 결국 딜러는 딜링을 통해 상대방을 압박하고 죽여야 합니다. 
결국 10:10 이상의 pvp전장에선 광역 딜러 몇명과 타겟점사 딜러 몇명이 어우러지면서 
전체적으로 힘싸움을 통해 상대방 모두 피를 압박하다가 빠른 점사로 피 적은 적군을 죽이는게 기본요소입니다.

이럴때 고흑은 사실상 그냥 닥광역딜러에 가깝습니다. 


일반적인 광역 딜링 트리





보통은 이렇게 갑니다. 
다대다에서 사실 영흡빨대를 꼽을 겨를이 없습니다.
따라서 고몸,완부 사실상 완전 고정에 ,  씨앗뿌리기를 찍게 되고 아래에서 설명할 일몰 명특으로 시너지를 냅니다.
45라인은 텔 / 죽고 / 공울 중에서 사실 개인 취향이자 선택의 요소입니다.
100라인도 죽총 마격딜 이외에 생착이나 전도체를 찍는 고평 흑마들도 가끔은 있더군요.





명특 부분도 사실 나머지는 케바케고 자기 취향입니다만. 
반드시 위에 기본 특성 트리일땐 = 즉 씨앗 뿌리기 특성일때는 일몰을 찍어야만 합니다.

일몰을 통해서 부씨가 즉시 시전으로 나가지며 부씨가 발려지는 순간 타겟에 만약 자신의 도트가 없다면, 
다시 말해서 즉시 부씨가 바로 터지지 않을 것 같으면 즉발 씨뿌 나가는 글쿨 동안에 부패를 계속 다다다닥 눌러줍니다.
상대방이 부씨 해제전에 한두틱으로 틱뎀이 가능하게끔.  해야합니다.  
(부씨가 엄밀히 투사체 판정이기 때문에 부씨 투사체가 날라가는 동안 - 즉 부씨 글쿨이 도는 동안 부패를 누르면
부패가 발리면서 부씨도 발리게 되면서 터질 확률이 상승합니다)
부씨가 한번 터지기 시작하면 주변 모든 적군에게 (펫 포함) 부패가 
발려지기 시작하므로 사실 그때부턴 부패에 글쿨을 쓸 필요조차 없어집니다.

그 후에는 아래와 같은 순위를 지킵니다. 
첫째 . 고통을 4,5 타겟 정도에게 15중첩 계속 최대한 유지할 것 
둘째.  일몰이 뜨면 무조건 바로바로 최대한 일몰 버프를 소모할 것. 
셋째.  근처에 상대방 힐러중 사제가 있으면 바로 주시를 잡고 대무 캐스팅을 최우선으로 짜를 것.

적군 사제가 다수라서 부패가 자꾸 광역해제 되면 다시 고통,부패를 3,4타겟에 걸면서
적 밀리가 뭉친 곳에 남는 조각으로 부씨를 한번씩 바릅니다.
심하다싶을 정도로 상대방 힐러들이 해제에 신경을 쓴다면, 
여기에 약 10초 정도의 주기로 2,3타겟에 불통을 나눠서 같이 발라주면 금상첨화입니다.
왜냐?  다대다 상황에 힐로 해야하는 와중에 대무/해제를 하다가 3초 깡침묵 (불통해제로 인한 강제침묵임) 걸리기 시작하면
해제하기에 슬슬 상대방이 압박을 느끼죠. 

결국은 고흑의 광역딜링은 크게 2가지 성질의 데미지입니다.
하나. 고통,부패,불통 류 처럼 단일 타겟마다 들어가는 도트데미지 
둘. 즉시 시전되는 일몰빨의 씨앗 폭발뎀입니다.

씨앗 폭발데미지 자체는 사실 미미합니다만, 주변에 스플래쉬로 광역을 주게 되고 
당연히 뭉쳐있는 지형일수록 그 효율이 엄청나게 좋아집니다.
거기에 당연히 공짜로 부패에 글쿨을 쓸 필요없이 사실상의 무한 부패 유지도 가능하게 되는 거죠.

길니아스의 수력 힘싸움,
은빛수정 광산 ,  카트를 먹기 위한 원형 좁은 지역 힘싸움, 
코트모구 오브 깃수를 둘러싼 힘 싸움 
폭풍의 눈,  중앙 깃발을 먹기 위한 힘 싸움 
상대적으로 아군과 적군이 밀집할 수 밖에 없는 그러한 형태의 전장에서 사실상 주로 하게 되는 특성입니다.

위에서 제가 직접 거론하지 않은 다른 특성트리는 사실 개인의 선택 부분입니다.
명특 저주 선택,  황보or시전마법진 등등


3. 수비를 특화시킨 특성

깊은바람 협곡이나 아라시 분지,  그리고 폭눈이라 하더라도 자신이 4개~5개 거점중 하나를 수비해야하는 역할일 경우 등에 해당됩니다.
그러할때는 일몰빨로 뭉친 적에게 광역 폭발뎀 + 광역 부패를 바를 경우가 잘 없게 됩니다.
협곡이나 분지일 경우엔 초반에 서로 거점을 먹기 위해 일정 규모의 소수vs소수 전투를 벌인 후 
이겼다면 해당 거점을 수비하고 실패하면 다른 거점으로 역시 공격을 가게 되는데 다른 거점으로 공격을 가더라도
상대방 10명 모두가 수비를 오지 않습니다.   거점이 3개~5개 정도씩 되는 맵이거던요.

따라서 이런 맵에서 이런 롤을 하게 된다면 아래와 같은 특성을 전 선호합니다.




재손+전염을 찍고 후술하게 될 부식부패+정수흡수+끝없는고통과 시너지를 내는 특성입니다.
1번 항목에서 설명한 일반적인 광역 딜링 고흑과 완전히 다른 스타일의 특성입니다.
소수대 소수 ,  심지어 1:1 상황에 최대한 포커싱을 둔 특성트리입니다.

60라인은 유특 이외에 영거를 찍어도 됩니다.  
영거는 협곡이나 분지에서 초반에 더더욱 빨리 상대방을 죽이고 거점을 차지하는데 도움이 되며
유특은 이후에 거점을 먹고 혼자 남아 거점 수비를 볼때 상대방이 1명 내지 2명이 테러를 올때
버티는데 도움이 됩니다.    생명력 흡수 효과가 있어서 내 피가 차기 때문이죠. 
100라인도 마찬가지,   1:1을 더욱 특화시키려면 생착도 좋습니다.  
하지만 수비를 한다는 것은 해당 거점의 전투를 이긴 후 , 거점 클릭을 성공해야 가능하므로
초반 소수vs소수 전투에서는 죽총이 좀 더 요긴하고  이후 상대방이 테러를 왔을때도 마격피가 되서 도망가는 적을
확실히 죽이기에도 나쁘진 않아요




주로 수비를 볼때 거점 테러 공격을 오는 클래스 대부분은
도적/악사 같은 밀리 클래스입니다.    
애초에 흑마는 vs 캐스터에게 매우 강합니다.   연속짤 2번을 보유하고 있고 캐스터중 가장 피회복도 좋은 편이니깐요.
따라서 무력화 저주 (20초 쿨에 10초 지속으로 상대 물리 공격력 25퍼 감소 매우 큽니다 ㅋㅋ)
정수 흡수를 통해 상대방 공격력 50퍼 감소 디법 유지 
당연히 재손,영흡+전염빨로 인한 극한의 순간 단일 타겟딜링에 
공짜로 도트들이 리필되는 부식과 부패,  
불통 시간이 애초부터 더 늘어나는 끝없는 고통    
(수정) 끝없는 고통은 도트 총 시간만 늘어나서 총 데미지는 같습니다. 따라서 이런 단일 특성에서도 일몰 고정하세요.

이러한 특성으로는 사실 1:1에서 돚거, 악사 상대로 상대방이 풀 쿨기를 켜더라도 
훨씬 높은 승률과 생존율을 올려주게 됩니다.  


4.  수비시의 몇가지 팁. 
펫 클래스이기 때문에 , 사실 아무리 도적이라도 혼자 와서 흑마를 메즈하고서 거점 테러를 하는 건 어렵습니다.
펫과 흑마 본체 투 타겟 모두 CC를 넣고 거점깃을 돌리는데,  
수비시엔 서큐버스를 뽑은 후 ,  투명화 상태로 두면 펫에게 선메즈를 절대 할 수가 없습니다.
흑마에게 절을 친후에 깃을 돌리기 시작하면 급장을 쓰지않은채로
서큐 펫을 어택 시켜서 깃이 저지 되기 때문이죠. 

게다가 서큐는 8초짜리 현혹 메즈기도 가지고 있고
다수의 적군이 깃발에 붙어서 거점을 돌릴때도 30초 쿨로 그 모두를 녹백시키는 스킬도 있습니다.

따라서 수비시에 기본 펫은 서큐버스이며,   투명화 + 서큐 유혹 + 채찍질(광역 녹백) 3가지 스킬을 모두
능숙하게 쓸 수 있어야 합니다. 

펫관련 매크로나 다루는 법은 사실 개인 취향이므로 제가 함부로 권해드리긴 어렵습니다만
제가 쓰는 몇가지를 공유해볼게요.

/petmoveto
/시전 하급 투명화(특수 능력) 

모든 펫 공용으로 쓰는 펫 강제 이동 명령입니다.   여기에 더불어서 서큐가 비전투시엔 투명화를 하게끔 묶었습니다.
5분 지나면 투명화가 풀리므로 수시로 눌러서 수비시에 투명화를 유지하기에 편리하며
투명화에 따로 단축키 하나를 더 배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showtooltip 
/시전 [pet:파멸수호병] 신경 마비;[pet:서큐버스] 유혹;[pet:지옥사냥개] 마법 삼키기;[pet:공허방랑자] 어둠의 보루;[pet:지옥불정령] 분통;[pet:임프] 마법 태우기;[pet:감시자]마법 삼키기;[pet:공허군주] 괴로움(특수 능력)

이 매크로는 pvp뿐 아니라 제가 평소에 쓰는 PVE 통합 펫 특수행동 매크로입니다.
현재 보유중인 펫 종류에 따라서
제가 주로 쓰는 스킬을 쓰게 하는 매크로입니다.

둠가드 - 이감 /  서큐 - 유혹  / 똥깨 - 마삼 /  인페르날 -도발  등등이죠.
보시다시피,   서큐 녹백이나 ,   인페르날 광스턴 , 똥깨 마차 등은 여기에 없습니다.
펫마다 2,3가지 스킬이 있으므로 하나로 다 통합이 안되고 해서도 안된다 생각합니다. 
(결국 본인의 취향이나 선택 부분)

서큐 녹백, 똥개 마차, 둠가드 마차는 따로 씁니다. 


#showtooltip
/오라취소 [mod:ctrl]악마의 마법진;
/시전 [talent:3/1]악마의 마법진;[talent:3/2]필멸의 고리;[talent:3/3]공포의 울부짖음

텔포,  죽고,  공울을 원버튼으로 씁니다.
해당 위치에 새로 깔려고 의도했는데
기존에 근처에 이미 텔진을 깔았다면 거기로 엉뚱하게 잘못 텔을 타게 됩니다. 
따라서,  이미 텔을 깔았었다면,  컨트롤 + 해당키 누를 시에 기존 텔을 지우면서 동시에 새로 텔진을 깝니다. 
기존에 텔을 깔지 않앗으면 그냥 누르면 됩니다.


#showtooltip [talent:4/1]유령 특이점;[talent:4/3]영혼 거두기
/cast [talent:4/1]유령 특이점;[talent:4/3]영혼 거두기
유특,영거 원버튼 매크로입니다.
당연히 씨뿌 특성이면 까만색으로 뜨고 그냥 냅두면 되겠죠.


#showtooltip [mod:alt]공허방랑자 소환 ;[mod:ctrl]임프 소환;[mod:shift] 서큐버스 소환;지옥사냥개 소환
/cast [mod:alt]공허방랑자 소환 ;[mod:ctrl]임프 소환;[mod:shift] 서큐버스 소환;지옥사냥개 소환

우월함펫이 아닌 일반펫들 소환묶음집입니다.
우월함 펫들인 둠가드/인페르날은 봉사 특성일때를 대비해서 따로 키를 2개 둡니다.  


끝으로 하나 정도만 첨부하자면, 

고흑으로 수비할 경우에 상대방이 도적으로 거점 공격 테러를 올 때는
어둠의 결투를 통해서 테러 시도를 많이 합니다.    생석빨, 결의빨, 펫빨 등이 있으므로 순간적으로 흑마를 죽이고 따거나
흑마 본체를 어결로 위상 이동 시키면서,  다른 사람이 깃을 돌려서 펫으로 강제 어택조차 불가능하게끔 해서
거점을 따는 법인데

그럴때도 서큐의 녹백은 보이지않는 위상 너머의 적군에게 광역 녹백을 주므로 어결을 당한후
2,3초 즘 후에 깃 자리에 반드시 한번 써줘야 합니다.
만약 서큐 녹백이 쿨이며,  어결 내부 위상에서 서큐에게 급가 같은 CC를 넣는 컨트롤의 도적이라면

마지막 최후의 보루인 즉시 시전 인페르날 드랍을 깃 자리에 써서 어결 6초 시간 동안 깃 돌리는 적의 캐스팅을 끊어야합니다.

보통 도적+1명 어결 테러 시도할땐 이렇게 해요
흑마에게 절,  도적이 깃돌리기 시작 
-> 투명화인 서큐로 어택해서 깃 저지 
-> 흑마를 어결로 위상 이동시키면서 서큐에 실명  

이렇게 되면 내가 급장이 있어도 보이지 않는 또다른 적1명이 깃 돌리는 것을 고흑이 저지가 안됩니다.
서큐는 실명이고 냥꾼 펫과 다르게 펫 급장이 흑마는 없어요.
따라서 이렇게 상대방이 실명+어결을 몰아서 쓰면 (연막은 덤으로 거의 깝니다)
불정 드랍을 해서 막으면 되는데, 
상대방도 그걸 알기 때문에 
내가 절 상태라 불정을 쓰려면 반드시 급장을 쓰는 순간을 노립니다.
나는 혼절 상태,
서큐는 실명 상태, 
도적은 무조건 내가 급장 쓰는 순간에 풀급가를 넣으므로
만약 급장을 씀과 동시에 불정 드랍을 못 하면 거점이 따입니다.

그럴때를 대비해서 
#showtooltip 지옥불정령 소환
/cast [@cursor] 지옥불정령 소환

이 매크로를 반드시 만들어서 수비할 경우엔 급장 키와 바로 옆칸 단축키에 붙여놓는 걸 추천합니다.
두개의 버튼을 다다다닥 동시에 누른다고 표현할 정도로 같이 써주면
혼절에 급장을 쓰자마자 급가를 맞아도 99퍼는 불정이 드랍되고 급가가 들어옵니다.

저는 북미에서 하기 때문에 핑이 250넘어갈 경우에 가끔 위 상황에서 불정은 안나가고 
급가가 들어오기도 합니다만,  200 이하의 핑에선 99.99% 불정 나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대충 생각나는 것만 끄적여봤는데 
흑마 pvp관련 글은 이번 확팩 내내 잘 안 올라오는 것 같아서 
부족한 팁글을 올린거니 양해부탁드립니다.   

파흑 전장에 대해서도 시간나면 제 개인적 취향과 느낌을 한번 써보려고 합니다.
사실은 인벤렙80을 빨리 후딱 찍으려고 뻘글을 쓰는 중입니다만 ㅎㅎㅎ

저도 빨딱 되고 싶어요

한섭 평전도 흥하길 바랍니다.  
요 몇일 20인 어뷰징 때문에 개인적으로 보면서 안타깝더군요.  
사실 한섭 떠나서 북미섭에서 pvp를 하는 제가 할말은 아닙니다만. ;;
한섭이건 북미건 pvp를 즐기는 와우져들이 더 늘었으면 합니다.    


PS. 한 5분만에 후딱 대충 쓴 글이라서 제가 다시 읽어보니 오타,가독성 등이 쉣이네요.  양해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