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특성과 세팅 문양

특성과 문양은 언급을 할 필요가 없을 거 같아. 죽기는 딱히 크게 개인별로 특성이 갈리는 직업이 아니니까.

세팅을 좀 보자면 부정은 닥가속이고

냉죽은 가속,특화,숙련 3가지 모두 괜찮은 효능을 보여줘.

가속은 가장 무난해. 부죽-냉죽 2특성 스왑하기 괜찮다는 것과 냉죽을 해도 단점이 딱히 없다는게 장점이랄까.

특화는 도살기 냉격의 위력을 강력하게 만들어주는 세팅인데. 특화 10.61의 냉격이 평균 11600정도고

특화 14.54의 냉격이 12500 정도로 극특화로 밀어서 19정도를 넘기게 되면 매우 강력한 한방이 될거야.

평전에서 추천하고 싶은 세팅

숙련 세팅은 기본적으로 도살기 때 삑이 나면 도살기가 날아가버리므로 이걸 방지하려고 숙련세팅이 9시즌에

유행하기도 했었어. 밀리들 패는데 중점을 둔 세팅.

1. 부정 죽기의 룬 활용법

내가 죽기를 하면서 가장 많이 받았던 질문이 '딜 어떻게 몰아요?'인데

내가 딜 모는 방법을 좀 써볼게.

모두 알듯이 가장 먼저 넣어야 할 스킬은 '얼결 + 역격'이야

여기서 고격을 박아주고 '혈기 전환'을 써주면 죽룬 2개가 활성화 된다.

그렇다면 죽룬 2개와 부정룬 1개가 남게 되고 룬마력이 정확하게 60이 되는데 여기서

장신구를 돌리고 가고일+부광을 쓰고 강격x3, 룬강화 강격x4 + 고격1을 날린다.

이렇게되면 초반에 부정죽기가 쓸 수 있는 가장 강력한 7강격 딜을 상대방에게 박은셈이 됨.

2. 냉기 죽기의 룬 활용법

냉죽은 죽룬 2개 때문에 굉장히 스킬 사용의 자유도가 높은데 나도 솔직히 딱 정해서 쓰는건 없지만

천클과 가죽클을 칠때는 도살기를 최대한 절멸을 때리는데 써. 때문에 천 가죽한테는 2질병을 유지하려고

노력하는 편이야. 그외 사슬 판금은 강격+냉격 딜이 훨씬 효율이 좋은거 같아서 절멸을 잘 안쓰게 되.

3. 강격을 제대로 써보자

1:1 상황 혹은 상대방에 힐러가 없다고 강격 대신 스격을 연타하는 사람들이 있던데

도적같은 경우 강격을 계속해서 박아주면 만회가 씹히기 때문에 훨씬 빨리 잡을 수 있고

캐스터한테는 언저효과를 걸어주기 때문에 강격을 한방 박아주고 스격을 때리는게 좋아.

언저 효과를 생각못하고 힐 씹는 스킬로만 생각을 안했으면 좋겠어.

4. 돌발 역병 사용법

흔히들 레이드에서 질병부스팅을 생각해서 타성+장신구 때 돌발역병 넣으면 좋지 않느냐

라고 할 수도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부죽 - 타겟을 바꿀 때 or 룬이 부족한데 질병이 끊겼을 때

냉죽 - 천클래스 or 가죽클래스에게 서리열병만 걸린 상태로 딜을 하던 도중

도살기가 뜸 ㅡ> 룬이 많아서 2~3절멸을 때릴 수 있다 ㅡ> 돌발역병 ㅡ> 얼음기둥+징신구 ㅡ> 절멸

이렇게 쓸때 가장 효율이 좋다고 생각해

5. 사제를 터뜨려보자

우리 죽박들은 흰색만 보면 눈이 뒤집히잖아? 그런데 막상 내가 죽사로 투기장을 해보면

내가 아무런 방해를 안했는데도 우리 사제를 엠마를때까지 못잡아내는 죽기들이 꽤 있더라고

난 죽기의 능력치 중에 가장 좋아야된다고 생각하는게 힐러를 무는 능력이라고 생각하거든?

사제는 일단 위에 1번팁에 적은 사이클로 들어가. 강격을 적당히 박아주고

질식을 빠른 타이밍에 넣어주면 급장을 못돌려 이때 최대한 강격을 쌍아둬야해

오숙에 물어뜯기를 넣고 반드시 어둠복제를 써서 고억 복사를 유도해봐

오숙을 물어뜯기로 짤라도 오숙의 지속시간이 더길어서 힐한방을 허용할 수도 있는데 이걸 죽손으로 짤라

이게 잘되면 사제는 고억도 복사당할까봐 제 타이밍에 못쓰고 가고일에게 풀딜을 맞게되 이미 딸피지

그리고 정얼은 사제가 진짜 개딸피가 될때까지 안쓰고 자제하는게 좋고, 자신있다면

회개를 첫틱도 주지말고 칼로 짜르는걸 추천해.

위 시나리오에 근접하게 흘러가면 상대 딜러의 커팅이 없다면 절대 사제가 혼자 못버틴다

설령 버티더라도 쿨을 다썼기 때문에 아군 딜러가 합세해서 때리면 눕는 것 말고는 방법이 없어.

신기 복술은 따로 까는 팁이랄게 없는거 같아. 회드는 투기장에서 볼 수가 없고.. 따로 언급할게 없네 ㅎㅎ

6. 리치의 혼 취소 매크로 활용

리혼은 자힐을 할 수 있는 생존기이자, 대부분의 메즈에 면역상태되가 되는 쿨기이면서

속박과 악퇴의 위험에 노출되게되는 양날의 칼이지.

리혼은 자힐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리혼 오라취소를 항상 생각하고 있어야 되는데

사제를 까던 도중 영절을 맞았다 ㅡ> 리혼 시전 ㅡ> 사제가 속박시전 ㅡ> 시전 끝날즘에 리혼취소 ㅡ> 사제:"ㅅㅂ"

상대방에 기사가 있다 ㅡ> 리치혼을 씀 ㅡ> 기사:"이색기 악퇴다" ㅡ> 죽박:"취소다" ㅡ> 기사:"뭐여 왜안되 내 글쿨"

이런 센스가 좀 필요함. 상대방에 기사가 칼악퇴를 할 것 같으면 매크로를 연타해서 리혼을 바로 지워버리고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당연히 리혼을 취소 안하고 있는게 좋겠지.

7. 도발의 활용

아군이 몰릴때 상대방 펫을 한번씩 도발해주면 약간 도움이 되.

도발해서 나를 보는 펫이 있고, 도발해도 쌩까는 펫이 있던데 이건 나도 왜 그런지 모르겠어.

여튼 도발은 글쿨도 안먹으니까 펫도발로 조금이나마 팀에 도움을 주자고

8. 평전에서 죽기의 역할

일단 깃발 전장부터 언급을 하자면 죽기는 무분 전사 다음으로 강한 딜링을 해줘야하는 딜러인 동시에

도적과 법사가 전투를 풀고 깃수 어택을 갈 때 가장 빠르게 빠져서 말을 타고 같이 공을 가는 기동성이 좋아야하는 딜러지.

그리고 도적과의 호흡이 굉장히 중요시 되는 클래스가 바로 죽기야.

우리 평전팀을 만나본 사람이 있을지 모르겠는데 르마님과 내가 항상 죽손 쿨과 연막쿨, 그리고 깃수 스턴점감에 대한

피드백을 계속해서 한다. 그래서 힐러품속에 묻혀있는 깃수를 땡기고 비습+연막, 얼음기둥 켜고 풀딜.

이게 굉장히 강력하게 작용을 하거든. 못죽여도 무조건 영도나 생존기가 나와서 두번째 연막에 킬을 노려볼 수 있어.

이 외에 죽기가 할 일은 바로 동창으로 인한 다타겟 이감 유지야. 작분을 군데군데 계속해서 뿌려서 이감을 모두 유지.

이게 잘되면 상대 딜러가 전투 풀고 말타서 우리 깃수를 짜르러 가는 시간을 최대한 늦춰줄 수 있어.

평전에서 죽기는 절대적으로 이감기에 대한 책임을 지고 있어. 상대방 무덤을 덥쳐서 작분 얼결을 모조리 뿌리면
 
상대방 깃수에게 호위가는 시간을 늦출 수 있고 공격 타이밍을 늦출 수도 있어.

이 역할때문에 평전에서 죽기는 모두 냉죽을 타야하고, 죽손 문양을 박게 된다.

거점 전장에서는 죽기는 어떤 딜러보다도 강력한 딜을 해내야되는 딜러야.

깃발 전장은 광활한 맵에서 감당하기 힘들만큼 발이 묶이기 때문에 기동성이 좋은 무분전사보다 딜이 안나오지만

거점 전장에서는 깃발 주변의 좁은 공간에서 전투가 벌어지므로 압도적인 딜량이 나와야해.

그리고 냉죽은 말이 오라없이 자체적으로 빨라서 지원가기 굉장히 유리하다.

예를 들어 대장 힘싸움을 하던 도중 상대팀에서 제제 기습이 들어오면 죽기가 가장 먼저 외곽으로 빠져서

전투를 풀고 지원을 빠르게 가주는게 좋아.

9. 어둠 복제 팁

보통 죽기가 가장 복제하고 싶은 스킬이 고억,무적,점멸,얼방,서리고리,회오리바람 이정도겠지?

고억 - 사제를 까면서 복사를 시도하는걸 추천해, 딜러를 까면서 고억복사하는건 굉장히 힘들거든.

       보통 사제에게 딜이 몰리는 상황에서 스턴과 복제를 동시에 넣으면 복제가 되겠지?

       물어뜯기보다는 아군 심망이나 쓰러뜨리기에 복제를 넣는게 좀더 확률이 높더라

무적 - 경험상 기사가 완전 딸피에 무적 쓸거 같아서 복제를 쓰면 대부분 신충이 복사가 되더라-_-;

       기사 깔 때 말고 기사한테 큰 메즈가 들어갔을 때 그냥 한번 복제를 넣어봐.

       기사가 급장보다 선 무적을 주는 경우가 굉장히 많아서 말이지.

점멸 - 법사한테 죽손과 복제를 동시에 쓰면 얼창 or 저낙 or 점멸 세개중 하나가 복제된다 운을 믿어

회오리바람 - 신속 뜬거 보고 복제 넣으면 달래기 or 달섬을 친절하게 주실거야.

                신속보고 넣지말고 회오리를 시전할때 복제를 넣는게 가장 확실하다.

                복제들어간거 보고 회오리 시전 끊는 야드는 몇번 못봤어.

얼방하고 서리고리는 타이밍 운이 굉장히 필요해서 따로 쓸게 없네..

10. 매크로 소개

ㄱ. 물어뜯기

#showtooltip 물어뜯기
/시전 !도약
/시전 !물어뜯기

도약하고 물뜯 묶은 매크로. 국민 매크로긴한데 혹시나 해서

ㄴ. 부죽에게 반드시 필요한 할퀴기 + 스킬 매크로

#showtooltip
/시전 고름 일격
/시전 [pet:구울, @pettarget] 할퀴기

※고름 일격 대신 스격 강격 역격 얼손 등등 다 적용된다.

/시전 고름 일격
/시전 할퀴기

이매크로 쓰는 사람도 있던데 이 매크로는 무조건 펫이 본체 타겟을 따라오기 때문에 주시대상 스토킹하는게 불가능해

위에 매크로를 쓰면 힐러한테 펫을 붙여서 탐을 막고 본체는 딜러 패는게 가능함.

ㄷ. 리치혼

#showtooltip
/cast 리치의 혼
/cancelaura 리치의 혼

따닥 누르면 개망하는 수가 있으니까 조심하길.

리치혼하고 자힐을 묶는 사람도 있고 나처럼 오라취소랑 묶는 사람도 있는데

어쨌거나 리혼 취소 매크로는 꼭 쓰길 바란다. 그래야 리혼때 속박 or 악퇴를 안맞는다고!

ㄹ. 오라취소

/cancelaura 보호의 손길
/cancelaura 자유의 손길
/cancelaura 희생의 손길
/cancelaura 얼음 방패
/cancelaura 천상의 보호막

여기에 리혼을 넣어도 되긴 해. 법도둑들이 훔쳐가는 꼴 보기 싫을 때 살포시 취소를 해줘 ㅋㅋ

복제했을 때를 대비해서 얼방하고 무적 취소도 묶어주면 좋겠지?

ㅁ. 기본 룬 애드온 이동 매크로

/run RuneFrame:SetPoint("TOPLEFT",UIParent,"TOPLEFT",320,-300)
/run RuneFrame:SetScale(1.9)

이건 내가 대회 나가면서 찾아낸 매크론데 기본 애드온 쓰는 사람한테 도움이 될거야.

뒤에 숫자 320,-300 이게 좌표야. 320이 X좌표 -300이 Y좌표 개인에 맞게 수정하길.

1.9는 크기야 1.1~2.0 사이에서 개인에 맞게 조절해.

ㅂ. 기본 투기장 대상창 확대 매크로

/run ArenaEnemyFrame1:SetScale(1.8)
/run ArenaEnemyFrame1PetFrame:SetScale(1.8)
/run ArenaEnemyFrame2:SetScale(1.8)
/run ArenaEnemyFrame2PetFrame:SetScale(1.8)
/run ArenaEnemyFrame3:SetScale(1.8)
/run ArenaEnemyFrame3PetFrame:SetScale(1.8)

55까지 쓰려면 ArenaEnemyFrame4랑 5까지 만들어줘야 된다. 괄호 안에 숫자가 크기인거 알겠지?

ㅅ. 기본 투기장 대상창을 마우스 드래그로 이동 가능하게 만들어주는 매크로

/run local f=ArenaEnemyFrame1; f:SetUserPlaced(true) f:SetMovable(true) f:EnableMouse(true) f:RegisterForDrag("LeftButton") f:SetScript("OnDragStart",f.StartMoving) f:SetScript("OnDragStop",f.StopMovingOrSizing)

매크로 클릭하고 첫번째 대상 직업아이콘을 드래그하면 움직일수 있게 된다.

/run ArenaEnemyFrame1:SetMovable(false)

이건 고정시키는 매크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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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다보니 슈퍼 장문이 됐네 -_-

내가 팁쓸만큼 유명하고 알려진 놈은 아니지만 그래도 죽기 꾸준히 해온 유저로서 해오면서 느낀것들

정리해서 적으면 도움될까해서 적어봤음. 다른 사람 시점에서 보면 틀린 내용도 좀 있을지도 모르겠다.

죽격 너프당하고 머리통 터지게 맞는데 죽기들 힘내랑께 아직 할만하다고

p.s 죽박 그만 좀 때려.. 왜 죽박만 미워하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