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간만에 인사드립니다. 최근 블리자드의 가평 드랍으로 심히 우울해져있는 북미의 Dameth입니다.

 

이번에는 많은 고흑분들이 힘들어하는 압박의 대응인데요, 원래는 스샷까지 준비해서 각 맵마다 포탈의 사용법을 정리하려고 했지만 올릴수 있는 사진의 량의 한계가 있으므로 양해 바랍니다.

 

또한 스크롤의 압박이 있으니 미리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P. 압박 대응용의 쿨다운

 

  흑마법사가 압박을 받을시 쓸수 있는 쿨다운을 정리하자면,

1. 소환진 (가장 중요)

2. 공포 or 광역공포

3. 어불

4. 생명석 (영불로 강화 가능)

5. 생흡 (특성에 따라 초강력 생존기가 될수 있으며, 주딜중 하나)

 

  정도로 나열되겠습니다. 아래에서는 이 쿨다운들을 어떻게, 언제 사용해야 하고 어떻게 사용하면 가장 효율적일지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스크롤 압박으로, 차원문만을 정리하겠습니다.

 

 소환진과 흑마법사

  소환진을 다루기 전에, 소환진에 대한 기초적인 부분을 파해쳐 봅시다.

 

① 소환진은 40야드 내에서만 사용할수 있다.

② 소환진을 깔았을 시점에 자신이 바라보고 있던 방향은, 소환진의 순간이동을 탄 후에 자신의 방향이 된다.

③ 소환진은 이동속도 감소 효과를 제거한다.

 

  소환진이 기둥이나 위치를 무시하고 반드시 텔레포트 할수 있다는 부분은 모두 아시리라 생각되어 다루지 않겠습니다- 라고 하고 보니 적고 말았군요. 소환진은 흑마법사의 생존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스펠이 될수 있습니다. 소환진의 위치가 어디이냐, 소환진을 언제 사용하냐에 따라서 즉시 흑마법사의 생존이나 압박 플레이에 영향을 줄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 이제 소환진에 대해 조금 더 파해쳐보겠습니다.

 

> 투기장별 소환진의 위치 정리

 

  <달라란 투기장>

 

 달라란 투기장 A : 계단 위나 아래의 코너에 설치 됩니다. 강점과 약점을 나열하자면,

 

  강점:

 * 도적과 뛰고 있으며, 절이 필요한데 밖으로 나갈시 전투에 걸릴것 같은 경우.

 * 포탈이 반드시 필요한데, 상대가 달려들어서 박스까지 뛰어갈 틈이 없을 경우,

 * 상대방의 죽기가 자신을 떙길것 같은데, 박스까지 뛰어가기는 불안한 경우.

 * 박스 뒤에서 싸워야하는데, 적 팀은 자신의 힐러를 깐다는 조건하에, 흑마나 암사의 즉시 공포를 회피하여 힐러를 서포트해야 하는 경우.

 

  약점:

 * 상대적으로 기둥을 돌 구간이 없으며, 원딜에게 맞기 시작하면 데미지를 감소하기 어렵다.

 

  달라란 투기장 B : 박스 뒤에 설치 됩니다. 가장 기본적인 포지션이 됩니다.

 

  강점:

 * 아무리 위험한 상황이 되어도 위기를 모면할수 있기에, 중앙에서 압박 플레이를 할 시간이 더 주어진다.

 * 아래로 점프한후 밀리를 낚고, 차원문을 타는것으로 한동안 압박을 봉쇄할수 있다.

 * 힐러의 위치가 되기 쉽기 때문에, 소환진 사용 후에 힐러가 자신을 힐하는 것이 훨씬 원활해진다.

 * 법사팀의 힐러 노리기형 박스 서리고리 견제를, 소환진+광역공포로 막아낼수 있다.

 * 수비적인 면에서는 최고의 효과를 거둘수 있다. 

 

  약점:

 * 박스 근처에서 싸우기로 작정했을 경우 소환진으로 큰 효과를 보기가 어려워진다.

 * 힐러를 까는 조합의 광역 메즈를 피할 방법이 없으므로 그들에 취약해진다.

 * 흑마가 포탈을 깔기전 흑마를 공격할수 있을 가능성이 높다. 도적과 뛸 경우 절을 놓칠 가능성이 높다.

 

  <용맹의 투기장>

 

  용맹의 투기장  : 대기실이 열리자마자 바로 보이는 기둥 위, 혹은 중앙의 기둥 둘중 하나에 설치합니다. 가장 기본적이며 이상적인 차원문이 되겠습니다.

 

  강점:

  * 기둥이 거의 없는 용맹의 투기장에서, 기둥이 올라갈 경우 밀리가 자신을 따라붙을 방법이 없어진다. 캐스터도 이곳으로 대피할시 피해를 완전히 격감시킬수 있다.

  * 힐러와 같이 올라가게 될시 완전히 적의 피해를 침묵시킬수 있다.

  * 위에서 캐스팅이 가능하기에, 버티면서도 압박을 넣는것이 가능하다.

  * 대기실 앞 기둥 설치시, 기둥이 바로 앞에 있기 때문에, 상대가 시작하자마자 달려든다고 하더라도 설치가 가능하다. 도적과 같이 뛰는 경우, 반드시 절을 쳐야 하기에 상대에게 전투를 내어줄수는 없는데 차원문은 깔아야 할 경우, 포탈을 깔고 빠르게 시작지점으로 빠지는 수를 쓸수 있다.

 

  약점:

  * 힐러가 자신을 힐하기가 어려워질수가 있다. 사용시 항상 힐러의 위치를 보아야 한다.

 

   <칼날 투기장>

 

  칼날 투기장 A : 다리 위, 오르막길 근처의 기둥 뒤. 가장 흔한 소환진 설치 방향이 된다.

 

  강점:

  * 힐러의 포지션이 이곳에 있을 경우, 위험 상황을 모면할수 있다.

  * 점프로 밀리를 낚은후 다시 올라오는 것으로 밀리들의 압박을 완전히 차단할수 있다.

  * 다리 위에서 싸울시, 유일한 기둥 뒤가 되므로 안전한 플레이가 가능하다.

 

  약점:

  * 상대가 달려들어 전투 위치가 소환진 근처가 될시 소환진의 의미가 미묘해진다. (아래로 전투를 옮기는 것으로 모면가능)

  * 상대편이 다리의 반대쪽으로 도주할시 쫓는것이 매우 위험해진다. (칼날 투기장 B로 포탈 위치를 바꾸는 것으로 추격가능)

 

  칼날 투기장 B : 다리 위, 다리의 중앙.

 

  강점:

  * A보다 더 깊숙히 파고들수 있으므로, 상대에 압박이 가능하다. 상대를 몰아붙여야 하는 타이밍에 매우 유용하다.

  * 상대가 다리의 완전히 반대방향으로 대피하더라도 안전하게 추격이 가능하다.

  * A와 마찬가지로, 다리 아래로 점프 후 차원문을 사용하는 것으로 밀리의 압박을 줄일수 있다.

 

  약점:

  * A보다 깊숙히 파고들게 되며, 기둥을 돌 구간이 전혀 존재하지 않는다.

  * 피해를 줄이는 방법은 아래로 점프하는 방법밖에 없는데, 힐러로부터 시야를 벗어나게 될 가능성이 높음은 물론이고 흑마가  아래에 있는 동안은 위에서 전투시 전혀 전투를 도울수 없게 된다.

 

  TIP: 칼날 투기장의 소환진은 어떤 경우가 있더라도 다리 위에 설치하도록 합시다. 아래에서 싸우고 있을 경우, 흑마법사가 소환진을 타고 난간에 선채로 전혀 압박을 받지 않으며 끊임없이 캐스팅할수 있는 기회도 주어질수 있습니다.

 

  <나그란드 투기장>

 

  나그란드 투기장 A : 시작시 보이는 기둥 둘중 하나에 설치한다. 가장 안정적이다. <추천

 

강점:

  * 안정적이며, 힐러와 같은 위치에 있을 경우 안전하게 상대의 공격을 회피할수 있다.

  * 싸움의 위치가 중앙일시 적의 공격 쿨다운이 나올시 빠르게 수비로 전환이 가능하다.

  * 힐러와 반대쪽의 기둥에 포탈을 설치하고 서있을시, 서리고리나 광역공포에 훨씬 덜 취약하게 된다.

 

약점:

  * 상대가 반대편 기둥에 있을시 쫓아가는 것이 사실상 거의 불가능해진다.

 

 

  나그란드 투기장 B : 중앙, 혹은 상대편 기둥과 마주보는 중앙 위치에 설치한다.

 

강점:

  * 흑마법사가 자신감이 확실할 경우 압박 플레이가 가능하다.

  * 상대팀이 완전히 밀리라면, 최대사거리 소환진 (38-40미터)을 사용하는 것으로 잠시 압박을 줄일수 있다.

 

약점;

  * 상당히 위험한 포지션이 된다. 상대가 공격적으로 나오면 순식간에 녹아내릴수도 있다.

  * 도주가 거의 불가능하므로, 힐러에 크게 의지해야하며, 힐러가 메즈당할시 손도 쓰지 못하고 죽을수도 있다.

  * 도적과 뛰고 있을시, 절이 이미 들어가 있는 것이 아닌 경우 절을 성사시키기가 어려워진다.

 

 

  나그란드 투기장 C : 적의 위치와 마주보는 기둥에 설치한다. A와 B의 복합응용.

 

강점:

  * A처럼 기둥 뒤에 있으므로 대피가 가능해진다.

  * B와는 다르게 완전히 위험한 위치에 서있을 필요가 없다. 또한, 상대편은 완전히 반대편 기둥으로 멀리 달려가는것 외에는 전투상황에서 이탈할 방법이 없다. 

  * 상대가 흑마의 소환진에 서있게 될 가능성이 많으므로, 소환진+광역공포를 활용할수 있게 된다.

  * 도적과 뛰고 있을시, 이미 절이 들어간 상황이라면 효과적으로 상대를 압박으로 밀어붙일수 있는 포지션이 된다.

 

약점:

  * 달려가는 중에 죽손이나 원거리 공격에 취약해진다. 팀 전원이 함께 달려가야 하기 떄문에, 자칫 잘못하면 위험한 위치에서 전투를 시작할수도 있다.

  * 포탈 근처에서 전투시 힐러, 딜러, 흑마법사가 모두 뭉쳐있기 때문에 광역메즈에 취약해진다. 상대를 쫓기 쉽다는 장점이 있음과 동시에, 아군도 도주하기 힘들다는 단점도 보유하고 있다.

  * 도적과 뛰고 있을시, 미리 절을 쳐놓은 것이 아닐 경우 성사시키기가 어려워진다.

 

  <로데론의 폐허>

 

 

  로데론 A : 무덤의 기둥 뒤, 혹은 무덤 위에 설치한다. 가장 평범하고 무난한 소환진의 설치가 된다.

 

강점:

  * 상대방의 공격을 기둥으로 잠시 돌 틈이 주어진다.

  * 상대가 어느쪽으로 가던 전투에서 완전히 이탈하기는 힘들어진다.

  * 상대가 흑마의 포탈에 서있게 될 가능성이 많으므로, 소환진+광역공포를 활용할수 있게 된다.

 

약점:

  * 적이 전투에서 이탈하기 어렵듯, 흑마법사도 완전히 전투에서 이탈하기는 거의 불가능하다.

  * 딜러, 흑마, 힐러가 모두 뭉쳐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광역메즈에 취약해진다.

  * 도적과 뛰고 있을시, 절을 성사시키기가 아주 어려워진다.

 

  로데론 B : 시작지점의 계단 앞, 혹은 시작지점 방의 자그마한 코너.

 

강점:

  * 도적과 뛰고 있을시, 절로 시작하기가 매우 편해진다.

  * 기둥 뒤로 포탈시 아주 잠시 압박을 줄일수 있다.

 

약점:

  * 계속 위 위치에서 전투시, 전투 이탈이 절대로 불가능하다.

 

 TIP : 전투 시작시 B로 시작하여, A로 옮기는 것이 좋습니다. 계속해서 B에서 전투하는 경우는, 투딜러로 뛰고 있으며 상대도 투딜일때, 혹은 정말로 위험한 조합을 상대할떄를 제외하고는 거의 없습니다.

 

 

위는 차원문의 위치들을 알아봤습니다. 차원문은 '반드시' 이렇다할 위치는 없으므로, 상황에 따라 항상 바꾸어주며, 유동성있게 포지션을 잡는것이 좋습니다.

 

  소환진과 복합할수 있는 스킬들

  소환진과 함께 쓸시, 그 효과가 배가 될수 있는 스킬들이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1. 암흑불길 : 암흑불길 사용후 소환진을 사용하면, 적이 느려진 상태로 쫓아오기가 굉장히 어려워집니다.

  (암흑불길의 문양을 박아야만 감속 효과를 얻을수 있으니, 반드시 박는 것을 추천합니다.) 

 

2. 공포의 울부짖음 : 소환진+공울 사용시 적 힐러의 허를 찌를수 있습니다. 힐러뿐 아니라, 기둥을 돌려고 하는 딜러를 강제로 기둥에서 뺴낼때도 쓸수 있습니다.

 

3. 영혼 거두기 : 흑마가 투딜을 뛰고 있을 경우 키가 됩니다. 소환진+ 영혼 거두기가 몇번이나 제 생명을 살렸는지 세기도 어려운 정도입니다. 힐러와 뛰고 있을 경우, 장기전시 영혼의 조각을 회수할때도 사용합니다. 암흑불길+영불+소환진을 사용시 적은 느려지고 흑마법사는 전력질주를 받은 상태로 멀리- 도망간후 영혼 거두기를 사용하는 것으로 체력을 대부분 회복할수 있습니다.

 

4. 영혼 불태우기 ; 위에서 말한 영불+소환진입니다. 영불 사용후 소환진을 사용시 8초동안 이속이 50% 증가됩니다. 이미 이속감소 효과가 모두 제거된 이후가 되니, 전투도적의 전질과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소환진 사용시의 자잘한 팁

 

1. 소환진 사용시 항상 전에 파트너에게 보고하도록 한다.

  힐러에게 말하지 않고 갑자기 소환진을 사용할시, 힐러의 힐을 기둥으로 씹어버릴수도 있고, 잘못하면 한동안 완전히 힐을 받지 못할수도 있습니다. 반드시 소환진 사용전 파트너에게 말하도록 합시다.

 

2. 최대 사거리 소환진을 이용하라.

  영혼 거두기에서 다뤘듯이, 암흑불길+영불+차원문은 밀리를 상대할떄 상당히 유용한 콤보이며, 소환진이 최대 사거리에 있을 경우 적 밀리가 흑마를 좇는것이 불가능할 정도로 어려워집니다. 거기에 파트너가 상대를 묶기까지 한다면, 흑마법사는 기둥 뒤로 돌아 안전하게 회복할수 있습니다.

 

3. 소환진과 자신의 거리를 항상 유의하라.

  소환진에서 벗어난 상태로 차원문을 탈수 없었어서 죽을 경우 상당히 쪽팔리게 됩니다. 이 부분은 특별히 조심하도록 합시다.

 

4. 소환진 사용후, 자신의 펫의 상황을 유의해서 살펴라.

  흑마가 소환진을 탔을시, 칠게 없다고 생각하면 펫을 떄릴수도 있습니다. 단기전일 경우 어차피 다시 소환하면 그만이지만, 장기전이 되면 즉시 소환에 들어가는 영혼의 조각마져 나중에 패인이 될수 있으니, 펫을 항상 끌어올 준비를 하는것이 좋습니다. 펫이 공격하고 있을시 당연히 흑마법사는 전투중이 유지되므로, 영혼 거두기를 사용시 펫을 거두어들이는 것도 잊지 않아야 합니다.

 

소환진의 위치는 흑마법사의 전투 위치와 직결됩니다. 상황에 따라 어디에 어떻게 설치해야 할지, 적 조합에 따라 ABC중 어디에 설치해야 할지는 경험으로 터득하는수 밖에 없습니다. 흑마법사로서 이상하게 잘 죽는다 싶으면, 피해를 입자마자 소환진의 순간이동을 써버리는 방법도 있습니다. 위험할때는 사용할수 없다는 약점이 있지만, 상대가 흑마를 쫓아갈 의욕을 잃게 만들수도 있습니다.

 

마치며...

 

흑마법사를 흑두부라고도 하는데, 몸빵이 약해서 그런 별명이 붙은것은 아닙니다. 타 클래스를 플레이해도, 딱히 흑마보다 뛰어난 생존력을 지닌건 아니라고 느끼실수 있습니다. 즉 문제는 포지션에 있는 경우가 흔하지요.

 

흑마가 기가 막히게 소환진을 쓸 경우, 흑마를 치려고 하는 팀들이 점점 줄어드는 느낌을 받으실수 있을겁니다. 죽일 타이밍쯤이나 공격 쿨이 나와서 이제 본격적으로 딜을 하려고 할때마다 흑마가 그걸 사전에 차단해버린다면 아까운 김에 흑마가 아닌 다른 대상을 까게 되겠지요. 실제로 흑마만을 까서 이기는 조합은 거의 없습니다.  

 

이번 글은 지난 글들보다 훨씬 길어져 버렸네요. 부디 도움이 되셨으면 하지만, 이정도 길이로도 부족한게 아닌가 걱정이 됩니다. 추가하실 점이 있으시다면 댓글로 추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다음에는 흑마법사의 수비 쿨다운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