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수히 제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하는 글로써

비판은 받지만 비난은 받지않습니다.

 

1. 템

 

우선 전장을 어느정도 뛰어서 피굶셋을 맞추고 탄력이 2천 후반대는 나오는걸로 가정을 하겠습니다.

 

사실 저는 레이드템으로 투기장뛰어서 흉포만 쭉 맞췄지 말입니다.

 

레이드템으로 흉포부터 맞추더라도 급장정도는 가지고 계시는게 좋습니다.

 

2. 시작

 

우선 파티창으로 투기장 8승팟을 찾아봅시다.

 

초보에게 조합은 2딜조합이 좋습니다. 져도 빨리지고 이길때는 순삭

 

그리고 여러분의 눈에 걸린 불쌍한 영혼에게 귓을 보내서 '도적이요' 라고하면

 

답이옵니다.

 

a. 탄력몇이세요?

b. 바로 초대

 

a의 경우 레고이시라면 거부당할 가능성이 높구요 피굶셋을 맞추셔서 탄력이 되신다면 상대가 안심하고 초대를 줄겁니다.

b는 걍 들어가면되구요

 

팀초대를 받고 팀에 들어가면 파장이 신청을 할거구요

 

투기장 입장이 뜨고나면 입장을 한뒤 1분후 게임이 시작됩니다.

 

1분동안 독발린거 확인하시고 파트너에따라 버프를 받거나 생석 물빵등을 받으시면 되구요 은신을 하고 입구에서 기다리면 됩니다.

 

3. 특성

 

도적 pvp는 잠행이 대다수입니다. 간혹 암살특성도 보이긴 하지만 대세는 잠행

 

대세인것에는 이유가있죠 몰아치기가 전클래스 최강급입니다. 투기장은 특성상 꾸준딜보다는 몰아치기 한판에 갈리는 경우가 많아서 잠행의 어춤폭딜은 아주 좋습니다.

 

특성은 10/0/31이 대세 간혹 8/2/31으로 하는분도 계십니다만 만회가 상향되고 만회연마가 하향되서 전자를 추천합니다.

 

독은 취향에 따라 맹신신 혹은 상신신 이 주로 쓰입니다.

 

비교를 해보자면 맹신신은 딜량이 상당히 좋구요

상신신은 치감10%가 있습니다.

 

4. 경기 시작

 

투기장초보인 우리에게는 반대편에서 달려나오는 두명이 너무나도 두렵습니다.

 

우선 파트너의 오더가 없을경우 앞에있는 애라도 절을 쳐봅시다.

 

그리고 절 당하지 않은 적을 물어버리시면 됩니다.

 

잠행특성의 주력딜 스킬은 기습입니다. 만약 상대가 자신을 타겟으로 찍고 딜을한다면 뒤잡기가 상당히 힘들지만

 

상대는 신독에 당해 이속이 느림을 명심하시고 최대한 뒤를 잡으려고 애쓰시면 됩니다.

 

첨엔 이게 무지하게 힘듭니다. 저도 처음에 투기장한판하고 리카운트 눌러보면 기습사용횟수는 3번이하 과다만 무지하게 써댔었죠

 

하지만 '하다보면' 됩니다. 연습해서 안되는건 없습니다. 기를쓰고 뒤를 잡으려고 하시다보면 어느정도 경험이 쌓이신뒤

 

유연하게 적뒤를 잡는 자신을 발견할수 있을겁니다.

 

물론 상대가 파트너를 타겟팅해서 친다면 뒤잡기는 무지하게 쉬워지겠죠?

 

또한 투기장에서 중요한건 '1타겟점사와 나머지 메즈' 이것입니다.

 

우선 시작할때 한명을 '절'로 메즈를 했죠 그다음에 파트너가 흑마같은 메즈킹이라면 그냥 열심히 점사대상만 치시면 되겠지만

 

그렇지 않을경우에 메즈를 신경쓰셔야 합니다. 도적에게 메즈는 실명과 후려치기가 있구요 장분 또한 딜을 막는 준메즈 스킬이 될수있습니다.

 

5. 딜

 

잠행특으로 딜링을 하는것은 주옥같은 글이 여기저기 많이 있습니다만

 

졸려서 링크는 못걸어드리겠고;

 

저같은 경우는 시작은 사계(2버블) - 비습(4버블) - 과다(5버블) - 만회

 

이렇게 시작을해서 과다는 출혈 디버프만 유지시킨채 기습질을 합니다. 도저히 뒤를 잡을수 없는경우에는 앞과다질을 하구요

 

급가는 점감 풀릴때마다 쓰면됩니다.(급가쿨이 돌고 1초후)

 

그리고 몰아치기

 

우선 몰아치기라 함은 대개 어춤딜을 의미합니다.

 

어춤딜을 하기전 확인해야할것

 

'상대 급장이 빠졌는가'

 

'만회 지속시간이 넉넉한가(10초이상)'

 

어춤 지속시간이 8초이기때문에 왕성한 회복력 특성으로 어춤 시간동안 최대 36의 기력을 회복할수 있습니다.

 

즉 매복한번 더넣을수 있는거죠

 

버블이 남아서 난도까지 켜주시면 짧은 시간안에 더욱 폭딜을 몰아넣을수 있습니다만 난도는 크게 중요하지않습니다.

 

그리고 한가지더

 

'어춤을 켜기전 기력을 꽉채울것' <- 전 아직도 이걸 잘 잊어먹네요 ㅜㅜ

 

만회가 넉넉히 있고 상대 급장이 없으며 버블을 다쌓아놨고 기력이 풀

 

이런 상황이라면 바로 그밟 급가 연막 어춤을 따따따딱 누르신후

 

사계 매복 절개 매복매복 절개 매복

 

이렇게 최대 4번의 매복을 넣으실수 있을겁니다.

 

어춤딜을 하시기전에 상대의 체력을 70~80퍼 정도까지 까놓으시면 안정적인 끔살이 가능합니다.

 

어춤딜을 하고 상대피가 30퍼 이상남아있으면 사실상 실패한 어춤입니다.

 

이럴 상황이 나올만한 경우가

 

상대 힐러 혹은 딜러가 바람같이 연막속으로 들어와서 아군구제or자신을 방해

 

그밟 급가를 넣는 순간 상대가 뒤를 돌아서 어춤키고 뒤잡는데 시간이 걸림

 

재수없게도 90%대인 매복 치명타율에도 불구하고 노치명타 1회

 

이정도가 있는데 정상적인 첫 어춤딜은 투기장의 승패를 좌우할 위력을 가지고있습니다.(특히 2:2의 경우)

 

6. 알아두면 좋은것

 

저는 투기장을 처음할때 너무 맥없이 지길래

 

'쿨기만이라도 다써보고 지자'라는 마인드로 했습니다.

 

실제로 쿨기를 되는대로 다써보니 지더라도 어느정도 버티고 지게되고 간간히 거의 이길뻔했는데 지고 많이 좋아지더군요

 

사실 나중에 평점이 올라가면 적절한 쿨기의 사용이 굉장히 중요해서 쿨기난사하는건 안좋습니다. 저평점때만, 초보만 해보세요

 

또한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 합니다.

 

적을알고 나를알면 필승이라는 거죠

 

와우에서 지피지기라 함은 직업에 대한 이해도인데

 

와우를 오래전부터해서 거의 대부분의 캐릭을 키워본 사람이라면 몰라도

 

와우 뉴비 도적이 첫캐

 

이런 상황이라면 최소한 자기캐릭의 유틸기의 음.. 메커니즘이라고하나요? 이걸 확실히 하셔야 합니다.

 

다른직업의 스킬을 알기위해서는 뭐 여러가지 방법이 있겠습니다만

 

저는 직업별로 렙1짜리 캐릭을 죄다만들어서 주요 유틸기,생존기들의 툴팁을 꼼꼼히 읽어봤습니다.

 

이것만으로도 상당히 큰 도움이되더군요

 

특성의 경우 인벤 특성 시뮬레이터로 쭉 읽어봤구요

 

그리고 시나리오를 짜면 좋습니다.

 

화장실에서 똥쌀때

 

잠이 안올때

 

등등을 이용하시면 좋구요

 

저는 잠이 안올때와 고등학생이라 학교에서 야자시간을 이용했네요 ㄱ-;

 

시나리오라 함은. 눈을 감고 상상해봅시다.

 

적이 보입니다. 한명을 절치고 다른 한명에게 사계 비습으로 들어가서 과다 만회까지 쭉쭉 돌리고

 

그림같은 유틸기의 사용에 급가를 뺀후 그림같은 급가+po어춤wer

 

그리고 정복점수 냠냠

 

자신이 상상한것의 일부만 실현되어도 큰 변화가 생길겁니다.

 

7. 도적의 유틸기

 

장분 그망 소멸 후려치기 실명 연막탄

 

이 6개만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장분은 상대방의 무기를 10초동안(상대가 황철무기사슬 사용시 4초)떨구게 하는 스킬로서

 

무분전사가 칼폭돌떄 쓰면 칼폭이 캔슬됩니다. 또한 죽기에게도 유용한데 죽기는 몰아치기 한방에 죽는경우가 별로없고

 

급가어춤딜이 끝난후 죽격으로 얻어맞은거 고스란히 다 채우기때문에 급가후 죽격맞는걸 방지하기 위해 장분을 씁니다.

 

그외에도 모든 클래스에게 사용가능합니다.

 

둘째로 그망은 자신에게 걸려있는 디버프를 지우고 5초동안 주문에 면역입니다. 주로 소멸과 같이 쓰게 되는경우가 많구요

 

물론 그망만 단독으로 쓸때도 많습니다.

 

근데 문제가 출혈류 디버프를 못지워서 그망소멸을 쓸경우 출혈류 디법으로인해 은신이 풀리게됩니다. 이점 유의하시고

 

셋째로 소멸

 

그냥 전투중 은신으로 위에 썼듯이 그망과 같이쓰게 되는경우가 많을수 있습니다. 그외에 위험하다 싶을때 써줍시다

 

넷째 후려치기

 

아마 도적의 유틸기중 초보분들이 가장 쓰기 어려운 기술이 아닐까 싶습니다.

 

저도 후려치기 잘 못씁니다. (예전에 언뜻 본건데 잘하는 도적을 구별하려면 후려치기의 활용을 봐라 이런말도 봤네요)

 

하지만 그 용도는 실로 무궁무진하니..

 

이글을 보시고 Reckful의 영상을 보러갑시다 쌍지노스로 하는거말구용

 

55초쯤부터 보시면 렉풀팀이 두명다 영절맞고 도망가는데 상대도적이 은신하고있습니다.

 

그리고 59초쯔음해서 상대도적의 비습과 렉풀의 후려치기가 동시에들어가고 렉풀에게 걸린 비습이 끝날때까지

 

상대도적은 렉풀에게 데미지를 하나도 주지못합니다. (꽁짜로 자신에게 스턴점감까지 걸리구요)렉풀의 피가 2/3정도 남은 상황이어서 아주 위험한 상황이었죠

 

물론 굉장히 타이밍맞추기가 힘들긴 합니다만 어디까지나 이런 활용도 가능하다는 것이구요

 

그외에 평범한거로는 법사 얼방앞 대기 -> 풀리는순간 후려치기 이정도가 있겠네요

 

그냥 메즈가 필요할때 딜하다말고 가서 메즈대상에게 한번 넣어줄수도 있는거구요

 

다섯째 실명

 

8초메즈입니다. 주시실명 매크로 만들어두시고 써주시면 편합니다.

 

실명에 대해 쓸말이 좀 있긴한데 졸려서 생략..;

 

여섯째 연막탄

 

도적의 85렙 궁극기(?)로 잘쓰면 무지하게 좋은 유틸기입니다.

 

연막탄을 깔면 그순간 공간이 갈라집니다. 으잌

 

외부와 내부로 나눠서 외부에 있는 적은 내부에 있는 사람은 아무도 클릭하지못합니다. 힐도 못주고 자신을 방해도 못한다는거지요

 

그래서 어춤딜을 할때 연막을 깔고하는거구요 지속시간은 5초로 약간 짧지만 필요할시 맘가로 초기화 시켜서 또 써줍시다.

 

8. 후기

 

제가 투기장 평점이 높은것도 아니고 제 생각에 제가 실력이 쩌는것도 아닙니다.

 

제가 그래도 나름 초보의 수준을 탈출하는 과정에서 느낀점을 쓴것이구요

 

갓 만렙단 혹은 피비피가 너무 어려운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처음에 썼듯이 제 경험을 토대로 쓴글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