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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적 PVP정보 : (잉여스킬이라고? 전혀아니야!) [게시판장애로인한 재업 ㅜㅜ]

도적 PVP정보 : (잉여스킬이라고? 전혀아니야!)

자기 스킬을 이해하자

WOW PVP의 다양성은 모든 RPG게임중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할 정도로 복잡하기 때문에,한사람이 정리한다는 것은 당연히 무리사항이 따르고... 그런 부족한 내용은 추후 댓글을 통해서 추가가 가능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도게의 유저분들이 초급자용 팁만 너무 올라온다중급자용 팁도 필요하다 라고 하시는 것 같았는데..

저는 일단 기초부터 닦아 드리되그 기초가 너무 무시하기 쉬운거라서 2차무평 가는분들도 모르고 있는 경우가 많기에모든 실력대 유저분들을 상대로 다양한 예를 들어서 다양한 설명을 곁들일까 합니다.

저는 와우에서 제일 잘하는 도적도아니고아직 미대입시생 신분이라 시간을 많이 내서 게임을 하는 것도 아니지만..

나름 머리 굴리기를 좋아하는 성격이고일단 게임을 '오래해왔기에아직 접한 시간이 얼마 안 된 분들이 '오래한 분들만큼 이해도를 높일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자 합니다.(참고로 제 글은 수식이 깁니다중요한 건 그만큼 중요하다는 걸 강조하는 의미이니 수식이 너무 길면 패스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제 시작합니다.

(참고로 다시한번 강조하지만기초적이고 기본적인 것이지만모든 실력대 유저들에게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사항입니다자기가 지금 2000점인데 2200을 못가고 있다.. 라는 상황에서 여러군데에서 모든 조언을 들었는대도 자기 실력이 향상 될 기미가 안보인다.. 라고 하면 그건 고급스킬이아닌 기초스킬의 미숙에서 생긴 문제인겁니다.

성문 기초영어를 존나게 파봤자영어회화 안 되는거랑 똑같습니다문법 조립하다가 회화 안되듯어려운 것부터 미리 알고기초 모르면 나중에 가서 고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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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는 여러분들이 흔히 잉여스킬이라고 아는 스킬들에 대해서 간략하게 말할까합니다.


다음편 후려치기에 앞서서 준비하는 장이라고 생각하면 되구요, 그렇게 길진 않을거에요.





와우의 큰 줄기는 PVP와 PVE이죠... 그리고 그 두가지는 '매우' 다릅니다.


물론 도적이 스킬 사용하는방법도 다르게마련이죠..


pve유저가 쓰레기스킬이라고 생각했던게 알고보니 pvp유저들에게 생명줄과 같은스킬이고(독칼, 장비분해 등) pvp유저가 쓰레기스킬이라고 생각했던게 알고보니 pve유저들에게 역시나 생명줄과 같은 스킬이라면..(교란, 난도질)


그건 다 이유가 있는거겠고, 그리고 거기에 더 적합한 스킬들을 쓰느라 적합하지 않은 스킬들은 스킬창에서 빼는 일들이 발생하죠.



그리고, 잘하는 도적이되려면, 비주류라고 생각되는 저런 스킬들도 알아두는게 중요하다.. 라는게 이번화의 요지입니다.


기력과 재사용대기시간에 관련된 툴팁은. 요즘 대세이며 가장 효율적인 PVP트리인 잠행트리를 기준으로 작성했습니다.


일단 PVE유저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스킬부터 찾아볼까요?(어차피 직게에는 pve유저가 더 많으니 ㅜㅜ PVP좀하세요 제발)


1. 교란!

도적의 대표적인 어글감소기 + 광역피해감소기 입니다!

툴팁은 손으로적을게요 ;ㅁ;(추후 시간나면 수정을;;)


교란 

10초 후 재사용가능

기력 20

위협수준 5%감소 및 광역피해 6초동안 50%감소.


참... 이건 정말 좋은스킬이죠... 레이드에선 보스의 광역기술에서 생존하는 방법으로 쓰이고, 어글도 감소시켜주고(쥐꼬리지만).. 아 물론 광역뎀감소빼곤 잘 안씁니다. 어글감소가 10%에서 5%로 줄었으니..


뭐 하여간 이 스킬은 아마 PVE유저들이 PVP유저들보다 많이 사용하는 스킬중 하나입니다. 어글감소보다 광역뎀감소때문에요..


PVP에서는 광역뎀감소밖에 의미가없으니 그걸생각해보느라면 왜 이 스킬을 써야하는지 바로 답이나오죠.


전사 칼폭!!!! 도적이 정말 무서워 하는 스킬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초보 도적분들이 가장 많이 하는 실수가 뭘까요?


전사가 빙글빙글돌고있을때 반사적으로 장분과 회피를 켭니다. 그런데 무기막기가떠요. 그러면 어버버버법버 거리면서전질로 도망가다가 칼폭해제후 박힌 돌진에 찍쌉니다.


이건 정말 좋지않아요... 전사들의 좋은 먹잇감이 될 뿐이죠.



그럼 좋은방법은 뭘까요?


전사 칼폭에 회피부터 키고 장분넣고 막음뜨자마자 교란을 쓰십시다. 전투준비랑 효과가 똑같아요. 전투준비가 무기로 5대맞을때부터 데미지감소 50%잖아요. 그걸 5대 맞을필요도없이 즉시 50%감소인겁니다. 물론 광역기에 한정해서지만요.

(참고로 회피부터 키는건 당연하게도, 칼폭을 피하려고하는거죠. 칼폭때는 제압을 못쓰니까 효과를 그대로받습니다. 하지만! 한두대만 맞아도 피가 걸레되는 괴물기술 칼폭은 회피중에 한두대만 맞게되더라도 아픕니다. 고로 교란을 쓰면서 빠져서 데미지감소효과도 같이봅시다)


원래 예전같았어도 광역기라는거 자체가 그닥 치명적인 데미지를 안입혔지만, 대격변들어서 광역의 위력이 더 약해져서 저 칼폭만 교란쓰고 맞아주면 다른 광역기는 딱히 주의할 것이없습니다.


하지만 칼폭하나가 정말 무지막지하기때문에, 교란을 스킬창에서 빼놨던분들은 지금 당장 등록하시고, 쓰는연습 해두시길바래요.


참고로 교란은 대상을 누구로 찍든지 상관없어요. 근접거리에 적이 있으면 자기가 전사가 아닌 다른놈을 까고있어도 그 대상에게 교란쓰면 전사 칼폭데미지 반띵되서 들어옵니다. 저기서 미트스핀도는 전사가 온다 하면 가까이있는 누구한테든 교란을쓰세요.




2. 난도질

도적 DPS상승 기술의 대명사 난도질입니다!


난도질

기력 25

연계점수를 소비하여 공격속도를 '기본 40%만큼' 증가시킵니다(특화도기반으로 상승.) 

연계점수 1점 9초

연계점수 2점 12초

연계점수 3점 15초

연계점수 4점 18초

연계점수 5점 21초


이건, 솔직히 많은 PVP도적분들이 만회돌리느라고 쓰지 못하실건대요..


자신이 운영조합을 하고있다고 한다면, 남는버블로 사용해줘야 하는 스킬 중 하나입니다.


필수스킬까진 아닌데, 스킬창에서 빼둘 스킬까지는 아닌거죠..


보통 잠행특성에 특화도 안올려도 난도질의 공속효과가 기본40%에서 일정% 추가된 40후반대에서 50초반대의 %로 나타납니다. 잠행 특화력 옵션이 마무리일격의 성능증가거든요.


솔직히 PVP는 말뚝딜이 아니라서 지속딜의 비중이 떨어지기에, 만적도 스킬적중인 5%로 맞추고, 실제로 스킬데미지가 RECOUNT돌려도 더 많이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만약에 자신이 2:2 도+힐 이나 3:3 도흑술 등의 장기전 조합을 한다면(조합이 저거하나밖에없다니 충격이다... 실업자도적 ㅜㅜ).. 분명 난도질이 필요할때가 옵니다.


자신이 스킬을 쓰면서 체크를 해줘야하는거죠. 만회를 다돌렸는데 버블이 다시 도명으로차서 2개정도 되는데, 아직 급가는 한참 쿨이라서, 지금부터 버블모으면 5버블이 한 4초정도 썩을거야... 라는 대강의 촉이 오면, 그때 난도질 돌려주는거죠.


일단 계속 스토킹하면서 평타는 때려주면서 기력을 채워야하니까요.


참고로 예전에 Reckful도 난도질 문양을 했었습니다.




3. 칼날부채

이건 거의 레이드에서 광딜하는용으로 쓰이지 PVP에선 대부분 뱀덫처리할때 쓰실겁니다..


칼날부채

기력 29

투척무기 80%에 해당하는 피해를 8미터 반경의 모든대상에게 입힙니다.



그러나 이스킬도 나름의 매력이 있어요.


보통 투기장이든 깃전이든 다들 보조에 신독바르는게 유행인대요..


상대방이 애매하게 멀리있을때 굉장히 화나는경우 많을겁니다. 죽투 쓰기에는 버블이 하나도없고, 그밟쓰자니 거리가 너무가깝고 혹은 쿨이없고..


칼날부채 반경이 8미터입니다.

도적의 근접사거리는 5미터이구요..


근접사거리에서 안닿는공격을 칼날부채가 땜빵해줄 수 있어요.


물론 칼부로 독바르는게 100%는 아니지만, 이가없으면 잇몸으로 때우랬죠?


상대방이 거리를 벌리는데 애매한거리면 칼부를 쓰면서 다가가세요. 리분마냥 기력 50잡아먹는것도아니고, 횟수는 나름 많이쓸수 있습니다. 일단 신독을 발라줘야 상대방을 따라잡죠. 거리가 애매할땐 칼부로 신독발라보세요!



4. 혼란

로머들 돌아다닐때 도적이 로머들을 제지해주죠. 탱커들이 정말 좋아하는스킬이고, 예전에 불성 하이잘던전에서 웨이브를 늦추는 용도로도 쓰였습니다.


유효거리 30미터

30초 후 재사용가능

10초동안 선택한 지역의 모든 적의 주의를 끕니다.


이 스킬은 전투중에 걸린 대상에게는 쓸 수가 없지만, 전투중이 아닌 대상에게 '움직임을 강제'하는 무서운 능력을 지녔습니다.


앉아서 물빵먹는것도 훼방놓는 못된스킬이죠.


게다가 원거리에서 사용가능하며, 즉시시전이라 상대방을 잠시 멈추게하고 자신은 접근할 수 있는 스킬이기도 하구요.


보통 용도로는 

1. 말타고 달리는 대상 제지용.

2. 물빵탐 방해(투기장에서는 물을 마셔도 마나가 4초 후부터 차기때문에, 총 8초동안 마나회복을 방해 할 수 있습니다)

3. 상대방 전투중인지 체크(상대방이 전투중이냐 여부는 도적에게 매우 중요하죠. 기절시키기도 전투중이면 안되는걸요)

4. 상대방 혼란스럽게하기(갑자기 혼란이 날아오면, 일단 30미터 반경 내에 도적이 있다는걸 알게 됩니다. 은신클대 은신클 싸움에서도, 왠지 이게 적중하면 상대방이 내가 어디있는지 아는 것 같은 느낌이 들어서 수비적으로 변하게 되기도 하죠)



뭐 자신에게 케스팅을 시전하는 대상이 시전중에 전투중이 풀려서 혼란이 먹힐 때도 있습니다만.. (Niar영상에서 법사가 얼화땡기는데 혼란날려서 고개가 돌아가죠) 솔직히말해서 이건 상대방이 바보아닌이상 전투중을 안풀려고 할테니..




5. 속임수거래

탱커에게 걸고서 같은공대 도적에게 속거교환.. 레이드유저들의 공식과도 같은 속거사용법이죠. 사실 PVE유저들도 속거를 PVP유저랑 같은 용도로 사용합니다. 첫번째에 어글몰아주는것만 빼면, 어쨌든 공격력 상승효과니까말이죠.


역시 투기장에서도 속거를 걸어주는게 바람직합니다.


아군의 공격력을 15%상승시켜주는데, 15%는 아무리생각해도 장신구로도 못메우는 버프아닌가요? 매우 도움됩니다! 비록 6초지속이지만, 쿨이 30초이구요.


속임수거래

사정거리 100미터

30초 후 재사용가능

기력 15

피해를 입히는 다음 공격과 이후 6초동안 자신이 취하는 모든 행동에 대한 위협수준을 대상 파티원에게 전이시키고, 공격력을 15%만큼 증가시켜줍니다



이번엔 위에 설명을 다해버렸네요 ~.~. 

참고로 탈것에 탄 대상에게 시전이 불가능하게 패치되었습니다(사거리 100미터로 증가되면서 말이죠). 원래는 투기장 문열리자마자 아군에게 속거주고 시작하는거였는데, 보통 비은신클은 말타고시작하죠.. 위치선정 때문에요.


싸움에 들어가기 직전에 속거를 써주시고, 혹은 자신의 급가쿨이 와서 딜을 몰 타이밍마다 속거를 써주시면 효과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근데 속거걸려도 도적 본인이 때리기전까지 발동안되는거 잊지마세요.




이제 PVP유저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스킬을 알아봅시다


1. 독칼


이건 저번화에서 설명드렸으니 간략하게 알려드릴게요.


독칼

기력 34(무기공속 1.4 일 때)

보조 근접무기 필요

독에게 대상을 100% 중독시킵니다 / 대상의 격노효과를 제거합니다



상대방의 움직임을 제어하기 위해 신독을 바른 보조무기로 독칼을 씁니다. 저번에 설명드렸다시피 상대방을 제어하는건 도적 PVP의 기본이죠.



2. 스턴기술들


비습 급가 후려 실명! 레이드에서 안씁니다 ..... 

정말 도적이 맞나 싶은분들이 있어요. 렙업을 어떻게 했나 궁금할정도로... 바로 이 스킬들을 안쓰는겁니다! 


비습때릴줄은 대부분 알던데, 급가를 5버블아니면 안쓰거나, 기력이 25딱 되는데 급소가격써서 기력딸려서 공격못하거나... 혹은 실명이 단축창에 없다거나!!!!!! 후려는 기습용인줄 아는분들..



이건 도적의 목숨이요, 보배요, 구원입니다.


도적의 스턴기술은 추후 정리를 할 생각이기에, 기본적으로 툴팁만 알아두세요.


비열한 습격

기력40

적을 4초동안 기절시킵니다. 은신중에만 사용가능하며 2의 연계점수를 획득합니다.


급소가격

기력 25

적에게 마무리일격을 날려 기절시킵니다.

연계점수 1점 2초

연계점수 2점 3초

연계점수 3점 4초

연계점수 4점 5초

연계점수 5점 6초


후려치기

기력 45

적을 공격하여 2749의 피해를입히고(쓸모없어!)

4초동안 행동불가 상태로 만들며(이게중요)

대상에 대한 공격을 중단합니다. 대상이 피해를 입으면 깨어납니다(네 공격을 중단해야합니다 자동으로되지만)

1의 연계점수를 얻습니다.


실명

기력15

유효거리 15미터

대상의 눈을 멀게 해 최대 10초(PVP 8초) 동안 방황하게 만듭니다. 대상이 피해를 입으면 효과가 풀립니다.



스턴없는도적은 뭐다?

이빨빠진 호랑이다!


밀리클래스 중에서는 유난히 딜이 딸리고, 원거리클래스가 가지는 거리상의 이점도 없는 도적이 강해질 수 있는게 스턴기술입니다.


몰아칠때 상대방이 생존기를 사용해서 사는걸 방지할 수도 있구요.


꼭 알아두시기바랍니다.



3. 만회

레이드에선 힐이 빵빵하게 들어오고, 딜로스 안생기는게 중요해서 버블을 아껴야하죠?

아마 잠행도적 빼고는 만회를 안쓸겁니다... 물론 PVE에서말이죠.


그러나 PVP유저들은 목숨만큼 중요하게 여기고, 타 클래스들도 싫어하는 스킬이 이겁니다!


만회

기력 30

연계점수를 소비하여 3초마다 3%의 생명력을 회복합니다(특성으로 강화가능)

연계점수 1점 : 6초

연계점수 2점 : 12초

연계점수 3점 : 18초

연계점수 4점 : 24초

연계점수 5점 : 30초


도적의 생존력을 대폭 증가시켜주는 동시에, 잠행도적의 경우 왕성한 회복력 특성으로 인해 3초마다 기력 12회복효과까지 노릴 수 있는 효자스킬입니다.


와우에서 유일하게 광역기 없던 도적이 리분을 맞이하여 칼부가 생기고, 냥꾼과함께 딱 둘이서만 자힐기가 없던 도적이 이제 자힐도 생긴겁니다!


붕대를 감다가 도가 텄다는 얘기가 있죠.



레이드에선 딜로스때문에 안쓸 수도 있지만, PVP에선 자신이 힐을 받더라도 써야하는 스킬입니다. 특성을 통해 만회가 있을때 데미지감소를 노릴 수도 있고, 기력회복 증가도 노릴 수 있습니다.


잠행도적들이 어춤때 폭딜하기전에 만회를 돌리면 스킬이 한두방씩 더나가죠. 어춤 8초동안 만회 회복틱 맞춰서 하면 총 3회 회복까지 노려서 36의 기력회복을 확보할수도 있구요.



4. 장비분해

역시나 PVE유저들에겐 레이드보스가 거의 장비분해 면역에, 몹들은 장비분해를 당해도 데미지가 세기 때문에 잘 안쓸겁니다.

하지만 PVP유저들은 너무 좋아하는 스킬이죠. 그 무서운 칼폭도 장분한번에 끝나고, 메즈가 없을때도 사용가능하단말이죠.


장비분해

기력25

1분 후 재사용가능

10초동안 적을 무장해제 시켜 모든 무기, 방패, 혹은 다른 모든 장비를 해제합니다.(주무기 보조무기 투척무기 칸의 모든 장비 해제)


무장해제스킬중에 가장 좋은성능을 가지고있고, 유일하게 보조무기까지 해제가능합니다.


쿨은 1분이며 마음가짐 문양으로 초기화도 가능하구요..


방패마저 떨구기때문에 전사의 방벽도 못키는 상황도 만들어주죠..


별다른 말이 필요없을정도로 좋은스킬입니다.

이 스킬의 성능을 체감 못하시겠따면... 따로 알아볼것도 없습니다. 자기 케릭터 무기 다빼고 허수아비 때려보세요. 그 기분 어떤지 잘 알게 될겁니다.




5. 연막탄

PVP에서는 무한의 사용가능성을! PVE에서는 왜 존재하지 모르는 스킬!


연막탄

3분후 재사용가능

5초동안 자신으로부터 8미터 이내의 지역에 연막을 생성해 건너편의 적이 대상을 선택 할 수 없게 만듭니다.


이건 뭐 예전부터 연구가 많이 되어왔죠. 독특한스킬입니다.


이 스킬은 간단하게 생각해서 '통과가 가능한 벽' 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굳이 연막 안에있는게아니라 연막 건너편조차 영향을 끼치거든요.


벽을 끼고서 대상에게 대상지정스킬을 사용하면 시야에 안나온다면서 공격이 안되듯이(힐도마찬가지), 연막도 같은이치입니다.

대상이 연막 안에있으면 안에있는대로, 연막 건너편에있으면 건너편인대로 대상에게 아무런 위해도 가할수 없고, 그게 아군이라면 도움을 못줍니다.


보통 투기장에선 아군 메즈연계기가 끊겼을때 그 공백을 메우는 용도로 써서 상대방을 진짜 즉사시킬때 쓰고요, 도적이 깃발전할때는 상대유저가 자신에게 공격스킬을 사용하기 곤란하게 만드는 용도로 씁니다.


법사전에서 법사가 거리벌리고 얼회까지쳤을때 연막을 써서 동결을 피한다거나, 양을 피하고.. 전사가 돌진을 박으려는데 연막안에 있어서 못하고...


근데 많은유저분들이 '연막 안쪽'만 생각해서그런데, 연막 건너편도 영향을 주므로, Reckful영상에서 재은신하는 장면마냥 연막건너편에 상대방이 있으면, 역시나 아무것도 안됩니다. 상대도적이 투척이나 그밟을 탈수가 없어서 렉풀이 재은신하듯이 말이죠.




6. 전력질주

역시 독칼편에서 설명했듯이, 상대방의 움직임을 제어하는게 중요하고, 도적은 근접케릭터라서 근접하지 않으면 위력을 못낸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이 스킬은 상대방에게 접근하기위해서 상대방을 느리게하는게아니라, 자신이 빨라지는 스킬입니다.


전력질주

1분후 재사용가능

이동속도를 8초동안 70% 증가시킵니다(문양시 100%)



7. 죽음의 투척

공격력도 잉여. 게다가 원거리스킬... 하지만, PVP에서는 효자스킬!


솔직히 죽투가 처음 나왔을때보단 후집니다. 불성때는 차단기능도 있었거든요... 쿨도없는데 3초차단이었나 그랬을겁니다. 물론 버블을 사용하지만요..

우리의 Neilyo께서 친히 너프시켜준 스킬이랍니다.


하지만 아직 쓸만해요! 왜냐면 도적은 원거리 공격이 '투척'하나뿐인데, 투척을 쓰려면 제자리에 서있어야하고, 독이 100%발리는게 아닌이상 신독바르고 투척했는데 상대방이 안느려지면 화나죠.


버블이 하나라도 남아있으면 죽음의 투척을 사용해서 이속감소를 걸고 쫓아가는것도 좋습니다.


죽음의투척

기력 35

유효거리 5-30미터

투척무기류 필요

적의 이동속도를 6초동안 50%만큼 감소시키고 투척무기 공격력에 추가피해를 입힙니다.


(스펙에 따라 다르니까 피해량 안적겠습니다. 대충 제 케릭터가 흉포풀이 약간 안되는데 5버블이 5천이 안뜹니다..)



8. 끌어쓰기

도적 컨트롤의 정점을 찍어줄 신스킬입니다! 대격변와서 생긴 스킬이고, 굉장히 좋습니다.

일반적인 사용방법은, 끌어쓰기로 버블을 다른 대상에게 옮겨서 급소가격으로 메즈하고, 기절시키기 연계를 하는건데요..


도적 급소가격 쿨 고작 20초에다가, 해제도 안됩니다. 그리고 6초메즈 무시못합니다. 풀메즈 한번이 8초인 이 시대에 6초면  굉장하죠. 그리고 거기다가 기절시키기 연계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레이드에선 기냥 존재가치 없는스킬이라 안쓰는분 많을겁니다... 처음엔 쓰기어렵지만 익혀두세요!


끌어쓰기

1분후 재사용가능

(다른 대상에게서) 축적한 연계점수를 현재 적 대상에게 옮깁니다. 연계점수가 필요합니다.



만약에 자신이 법사조합뛰는데 법사랑 호흡이 잘맞으면, 끌어급가 + 서리고리 연계도 가능하구요. 끌어급가 소멸절 OR 어춤절.. 등의 활용도 가능합니다.


급소가격 외에 딱히 사용할 기술이 없다는건 안타깝지만요..(만회 난도질은 대상과 관계없고, 절개 한방을 쓰기엔 끌어쓰기 쿨 1분이 아깝고, 파열, 약노는 지금으로선 답이없습니다)



마지막으로 공통적으로 잘 안쓰는 스킬입니다.


함정해제!

도적 기술중에 자물쇠따기와 함께 시전시간이 있는.. 그래서 거의 안쓰는 스킬입니다. 단축키 지정하신분 손들어보세요! 아마 도적인구중에 10%도 안등록했을겁니다. 덫쓰는 인던에서 클릭으로 몇번 써주시죠? 아 책피고 쓴다고요? 단축창에도 안올려놓으셨군요!


뭐 대강 이런스킬인대요..


일단 툴팁부터보면


함정해제

유효거리 20미터

시전시간 1초

은신필요

적의 함정을 해제합니다.



이거.... 어춤중에도 됩니다. 신기하죠? 원래가 은신을 기반으로 사용하는 기술이라 그런건대요..

냥꾼조합만나면 냥꾼 덫깔고 대기타면 짜증나죠. 거진 먼저 안들어오고, 위장술때문에 선공가기도 애매해요. 그나마 가려면 함정이 있어서 짜증나구요.

1:1에서든 투기장에서든 함정부터 해제해줍시다. 보통은 다시 리필하는데 리필한것마저 없애면 쿨돌거고, 그 사이에 공격들어가면 되요.


어춤때는 솔직히 딜몰아야하는데, 짜증나게도 냥꾼이 철수로빠지고 전사가 무력화연마를 박는다거나 하는식으로 아무것도 못할상황인데, 어춤시간 아깝게 흘러가면...


함정이라도 해제합시다 ㅜㅜ..


근접클래스가 접근못하면 아무것도 못하니 이거라도 해야죠..


하지만 은근 함정해제 해두는게 도움될때가 있습니다.


이건 쓰든 안쓰든 고평가는데 크게 도움되는 스킬은 아닙니다만, 익히면 좋은스킬은 맞습니다.




참고로 덫해제는 처음에 덫을 깔고 활성화가 되기 전까지 딜레이타임이있습니다. 고로 우클릭을 했을시에 톱니바퀴가 생성이 채 되지않아서 무빙으로 연결되는 경우가 있어서, 단축키지정을 권장드리는바입니다.



======================================================================================



짧게쓴다고했는데 한시간 반동안썼군요..


으흐;;


틀린정보는 바로바로 지적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역시나 모든 평점대 유저들이 다시한번 돌아봤으면 하면서 쓴거구요. 도적스킬은 버릴게 없다는 취지에서 쓴 글인데, 정작 약노랑 파열이 대격변들어서 사상 최악의 성능을 보유해서 안썼습니다.

약노랑 파열이 사용빈도가 오히려 높았었는데 말이죠..





그리고 저기서 PVE쪽에 쓴 스킬들과 PVP쪽에 쓴 스킬들은 각자의 생각이 너무 다르므로 상대방입장에서 생각하면 '이게 안쓰는스킬이라고? 말도안돼!' '이게 쓸모가 있었나?'라는 생각이 드는게 많을겁니다.


어쨌뜬 '거의' 모든 스킬은 유용합니다.



+추가잡설

[인벤게시판이 장애가있는지, 글 수정이 안됩니다. 애시당초 pvp분류가아닌 잡담분류로 되어있어서 바꾸고자 하였으나 안되었고, 많으분들이 글에 대해 몇마디 더 해주신거 첨부했습니다] 


[추천 20개짜리 글을 지우고 새로등록하는건 가슴아프지만 저는 확실한정보를 전달드리고싶네요]


[익스9로 작업하면 글씨 크기 외에 아무것도 변경이 안되어서 구글크롬으로 작업하는데 이건 또 워드패드와도 익스9와도 호환이안되네요. 글을 복사해서 붙여넣기하는데 먹통... 구글은 스크롤바 내릴때 마우스 비비면 빨라지는 익스와는 달리 등속운동 ㅜㅜ]

EXP 133,391 (93%) / 135,001

Lv70 진하린


레벨
Lv70
경험치
133,391 (93%) / 135,001 ( 다음 레벨까지 1,610 / 마격까지 359 남음 )
포인트

이니 76,440

베니 351

제니 200

명성
2,962
획득스킬
  • 9
  • 5
  • 5
  • 5
  • 5
  • 1
  • 5
  • 1
  •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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