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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서 정도로 봐주세요.



1. 입문

만렙을 달성 혹은 레이드고 뭐고 할 것 다 하고 할게없어서 PvP에 입문하려는 분들이 계시고 많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가장 기본적으로 알아두셔야 할 점이 있습니다. 탄력도에 대한 이해입니다.




a. 탄력도
오직 레이드만 다니시는 분들은 탄력도라는 스탯이 생소하게 느껴질 것입니다. 캐릭터창을 열어도 방어쪽은 보질않기 때문이죠. 그럼 탄력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탄력도플레이어 및 소환수로부터 받는 모든 피해 XX.XX%만큼 추가 감소입니다.




탄력도 약 4000 이상이면 약 플레이어 및 소환수로부터 받는 모든 피해 40.00%만큼 추가 감소입니다. 20000 대미지를 입을 것을 탄력도 4000 이상 즉 40% 감소인 상태에서 20000대미지를 맞게되면 약 12000의 대미지밖에 안들어온다는 뜻입니다. PvP를 하기 위해서는 탄력도는 필수조건입니다. 단 한번의 대미지가 아닌 수차례로 들어오는 대미지를 그대로 탄력도가 깎아주기 때문에 노탄력도로 플레이하는 유저와 고탄력도로 플레이하는 유저의 생존은 당연히 고탄 력도로 플레이하는 유저가 유리하게 됩니다.


b. 아이템
그렇다면 탄력도는 어떻게 맞춰야 할까요? 입문하려고 하시는 분들에겐 선택권이 있습니다.
1, 탄력제작템을 맞춘다.
2, 레이드템을 입는다.
크게 이 두 가지로 나뉩니다. 두 가지 항목을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항목은 각종 생산기술에서 탄력제작템을 만들 수 있고 또한 유저들이 경매장에 팔기도 합니다. 잿불불꽃~로 시작하는 아이템들입니다. 천부터 시작해서 판금까지(가죽 ~ 판금 : 피투성이~) 모든 직업들이 착용할 수 있고 초반치고는 탄력도를 꽤 많이 올려주기 때문에 후에 명예점수로 구입하는 아이템(이하 명예템)을 맞춰가기 전 까지는 가히 최고의 장비라고 칭할 수 있습니다.

                              <   잿불불꽃 세트  >


                        <  피에 굶주린 검투사 세트  >


2, 항목은 레이드템이 있으신 경우 탄력도대신 다른 스탯으로 카바함으로써 딜이 되는 경우입니다. 이 경우도 마찬가지로 레이드템이 있다 하더라도 전장을 뛰시면서 명예템을 차례차례 맞춰나가는 편이 좋습니다. 명예점수가 쌓이고 이제 이 점수로 명예템을 구입해야 하는데 어떤 장비부터 구입해야 하는지 감이 안오실 겁니다.
탄력템을 맞춤에 있어서 어느 부위부터 구입할 것인가는 아주 간단합니다.
스텟 높은 것 부터 맞춰나가십시오. 단, 세트효과가 있는 부위부터 맞추시면 됩니다.

   ※ 곧 4.2 패치입니다. 그리고 9시즌이 종료되고 새로운 10시즌이 시작됩니다. 새로운 시즌이 시작된다고 하더라도 아이템을 맞추는 방식은 변함이 없습니다. ※




2. 이해

전장을 뛰면서 하나 둘 씩 명예템을 맞추고 점점 고탄력도를 향해 가면서 여러분들은 느끼실 것입니다. 소위 말하는 발컨이라면 "어? 왜 죽었지?" , "어 죽었네..." 등 존심이 있으신분이면 "너죽고나살자!!" 물불 가리지않고 무작정 슈팅하시는 분들이 계실 것입니다. 그럼으로써 깨닳는 것이죠. "아... 쟤는 어떻게 하길래 아프지? 스킬을 알아 보자" 라고 말이죠...



  

a. 직업 & 시스템에 대한 이해
우선 자기 자신을 먼저 알아봐야 합니다. 흑마는 3특성이 있죠 고통/악마/파괴 흑마 유저분들이시니 다들 아실 것입니다.
흑마의 싸움 방식에서 가장 모토가 되는 것이 매즈입니다. 매즈기 참 많습니다.
공포, 추방, 어격, 피로, 언저, 굴손
등등...



 
여러 동영상을 보다보면 주로 파흑이 많은데 공포 후 제물을 걸고 딜을 하는 모습을 계속 볼수 있습니다.






공포의 이점을 잘 활용하면 상대와 거리를 벌릴 수 있고 딜을 할 수 있는 시간을 벌 수 있습니다. 그런데 공포를 걸었더니
   ' 면 역 ' 이라는 단어가 나오면 왜 면역이라고 뜨는지 생각을 해봐야합니다. 공포가 면역이 되는 방식은 상대 기술점감 효과에 있습니다.
상대 기술에는 여러가지가 있죠. 전사는 광전사의 격노, 죽기는 리치의 혼, 대마보, 도적은 그림자 망토 등등... 또한 빠지지 않는 것이 무적기입니다. 법사의 얼음 방패, 기사의 천상의 보호막 등...
점감 효과같은 매즈기가 반복적으로 들어오는 경우 그 매즈기의 시간이 반씩 줄어드는 것을 말합니다. 매즈기도 종류가 여러가지인데 크게 행동불능형, 차단형, 저주형으로 나뉩니다. 여기서 행동불능형을 보면 최초 매즈 성공시 8초라는 매즈시간을 가지고 있고 이후 4초 또 이후 2초 다음은 0초가 되어 면역이 되는 현상입 니다. 면역 상태를 제거하고 싶으면 점감 리셋 시간
아셔야 합니다. 이런 행동불능형 매즈가 끝나는 시간을 기준으로 점감 리셋 시간은 18초 입니다. 최초 8초의 공포를 상대에게 시전 후 상대에게 걸었던 매즈가 어떤 이유에서든지 풀리고나서 18초 후 다시 시전하면 4초 매즈가 아닌 최초 8초 매즈로 돌아가게 됩니다.



천재는 노력하는 자를 이길수 없고, 노력하는 자는 즐기는 자를 이길수 없다고 했습니다.

PvP에 입문하시려고 하는 분들에게 건승을 빕니다.





다음은 시간나는대로 투기장 쪽을 써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