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격아 때부터 양조를 깨작거리고 있는 양린이입니다.


탱 아이템을 셋팅하면서 느끼는 점은
생존에 관련 된 심크가 있었으면 좋겠다는 점입니다. (혹시 있는데 제가 모르고 있는건가요...?)

딜러의 경우에도 물론 심크가 절대적인 가치는 아닙니다만,
새로운 템을 먹었을 때나 마부, 보석을 결정할 때 심크를 이용해서 어느정도 가이드를 받고 결정할 수 있죠.


실제로 심크에 들어가보면 이와 같이 탱 심크를 돌려도, 딜을 잘 뽑는 템 셋팅으로 심크를 돌려줍니다.


그래서 다른 대사부님들이의 글이나 상위공대/레이더를 보면서 셋팅을 하다가
문득 멋대로 계산을 한 번 해볼까, 하는 생각이 들어서
계산을 해보고.... 내용을 적어보게 되었습니다



미리 말씀드리면,
계산을 하다보니까... 고려를 해야 될 것들이 너무 많아서 포기했습니다...ㅋ
심크같이 시뮬돌리는걸 제가 엑셀가지고 할 순 없겠죠...
반 재미로 읽어주시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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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지금 시즌에 대한 제 생각 + 다른 양조분들의 생각(아마도)
을 먼저 전제로 깔면
격아에 유치 스텟을 비스로 봤던 이유는 아제에서 특화를 많이 챙길 수 있어서였고,

이번 어둠땅 1시즌의 주요 스텟은 유특이 맞는걸로 생각됩니다.
가속은 어느정도 챙겨야 부드럽게 돌아감! 이라고 하시는 분들도 있고
빼고 다른 스텟 챙길 수 있으면 좋음. 이라는 분들도 계신데
전 후자를 약간 선호합니다.

가속에 대한 건 뭐가 맞는지 잘 모르겠으니... 이정도하고
특화에 계산에 대한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일단 현재의 제 스탯입니다.
민첩은 영약 먹은 수치입니다.
템렙 높은걸로 덕지덕지 입다보니 셋팅이 엉망이긴한데..
이걸 기준으로 계산해보려고 합니다.


영약을 먹은 상태로 민첩으로 받는 기본 회피율이 14.12% 네요.
다들 아시겠지만 여기에서 1대를 맞을 때마다 특화의 % 만큼 회피율이 추가되는 방식이죠

특화가 0일 때의 기본은 8% 입니다.
이 때 몹이 다른 회피 불가 스킬 없이 평타만 때린다고 했을 때
아래와 같이 됩니다.


잘 보이실지 모르겠지만,

특화가 0일 때
'0'대 맞고 바로 회피에 성공할 확률이 기본 회피율인 14.12%
'1'대를 맞은 후 그 다음 공격을 회피할 확률은 19.00%
  ...
와 같은 방식으로 10대를 맞고 11번째 공격을 회피하는 경우는 0.02% 군요.
이와 같이 계산하면 평타를 평균적으로 2.5488 대를 맞습니다.
이 경우 뎀감을 28.179% 했다고 볼 수 있구요.

이렇게 쭈우욱.... 해서 특화값을 0~1200까지 바꿔보면서 같은 계산을 하게 만들어보면
이렇게 됩니다.

이렇게 봐선 잘 모르겠으니...
특화가 오를 때마다 뎀감률이 증가량이 어떻게 되는지 보겠습니다.



증가량이 특화가 오를수록 효율이 안 좋아지는 건 어쩔 수 없는 현상이 맞고,
특이한 점은
갑자기 효율이 뚝 떨어지는 부분이 보이게 되는데
예상하실 수 있겠지만,



이 때와 같이 특정 '대'수를 맞지 않게 넘어가는 시점이 되면 효율이 급격히 떨어집니다.
제 스탯 기준으로 특화가 724, 725가 되면 평타 3대를 맞고 나면 회피율이 101, 102%가 되기 때문에 낭비되는 특화가 있기 때문이지요.

기본적으로 특화를 가져가실 때 이걸 고려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반면 유연은 계산이 쉽죠. 
스텟 1당 0.0125%를 뎀감해줍니다.
위 그래프에 유연을 추가해보면,

이렇게 되고,
제 기준으로 대략 특화 600 정도부터
'최상의 상황' 에서도 효율이 유연이 더 좋다고 생각되네요.



마지막으로 추가하자면,
제가 바로 위에도 '최상의 상황'이라고 썼고, 처음 시작할 때도 배제를 많이 했다라고 썼듯이
추가해야 될 상황이 많습니다.
그에 대한 내용을 적고, 마치겠습니다. 셋팅할 때 고려해주세요.

1. 일단 회피가 적용되지 않는 데미지  마뎀평타&스킬에 대해선 특화 효율이 적용이 안되니 유연의 가치를 저 그래프보다 크게 봐야합니다.
2. 그래프는 양조가 모든 평타를 맞아서만 특화를 사용한다는 가정하에 그려진 그래프입니다. '후려차기'를 통해서 얻는 회피율이 추가적으로 있으니, 저 그래프보다 특화의 효율은 안 좋아집니다.
 +) 기본적으로 적이 많을 때(광역 어글먹고 탱 할때, 쐐기), 맞는 평타의 양 >>>> 후려차기 가 되므로
     적이 많으면 많을수록 특화 효율이 그래프와 비슷하게 됩니다.
    레이드에서는 적이 적기 때문에 맞는 평타 대수 대비 후려차기를 많이 차게되어 효율이 감소합니다.
    적진 않았지만 레이드에서는 받는 힐도 많아져 치명효율도 좋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3. 유연은 뎀감 뿐만이 아니라 자힐양에도 영향을 끼칩니다. 저 그래프보다 생존에 더 도움을 준다. 로 봐야합니다.




이상입니다.
글 재주가 없어서 어떻게 썼는지도 모르겠는데, 
길고 가독성 없는글 읽어주신 분들 감사합니다.


3줄 요약 )
1. 가속 치명 제외하고 - 특화는 600 중반이 되면 유연보다 효율이 안 좋은거 같음.
2. 추가적으로 유연이 더 효율이 좋아질 상황이 많음.
3. 최상의 셋팅 값을 안다 하더라도 내가 템을 저렇게 먹을 수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