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 서술자 편의상 말은 짧게 하겠습니다.
- 본래 흑마 유저로써 대격 말에 쉬다가 이번 5.1 말에 수도로 복귀.
  투기장은 다음시즌부터 할 예정이니 지금은 전장만 다니고 있다는 점.
- 그냥 그렇다구여 ㅋㅋ

- 5.1 막바지에 즐기는 딜도분들에게 진짜 코딱지만큼 도움을 드리고자 씀.
- 뒷북글이 될 수 있겠다.


딜도.

 

풍운 수도사(Windwalker Monk), 바람을 걷는 놈. 해당대는건 비룡차기랑 범의욕망뿐인듯 ㅡ.,ㅡ;

딜도는 매우 강려크하다. 딜링, 추노기(or도망), 생존기 등 막강한 스킬로 구성되어 있다.

범장 해오름 후려후려 해오름 이면 세상을 다 가진 듯한 딜을 볼 수 있다.?

추노 및 도망 또한 따라올 자가 없으니...

생존기도 빵빵하다!

딜이 구리다라는 말이 많은데 전혀 그렇지 않다. 순간폭딜? 약간 부족한 감이 있긴 하다.

하지만 충분히 딜은 세다. 수많은 실전으로 강해지면 그만이다. 그러므로...


많이 사랑해주기 바람!!


스킬.



제일 기본이 되는 스킬. 주력 딜링 스킬이 아님을 명심하자. 기 생성용.

 

범의 장풍
파워한 딜도의 딜링을 한층 더 파워하게 해주는 스킬이다.
적중 시 적의 방어도 30%를 무시하는 버프를 20초동안 가지고 있을 수 있다.
30% 무시다. 절대 버려두지 말자.

 

후려차기
주력 딜링 스킬. 쑤워웅~ 쑤워웅~ 헛스윙 소리가 들린다. 절대 발로 치는게 아니다.
발로차면 "퍽!" 소리가 나겠지. 뒤에 잔상이 보일 것이다. 그렇게 패는거다. ㅡ.,ㅡ;;
그렇게 믿음...

 

해오름 차기
킹왕짱 완소 스킬. 적을 천상에 계시는 그분들에게 보내주는 스킬이다.
적중 시 15초 동안 수도사에게 받는 모든 대미지를 15%만큼 뻥튀겨 준다.
그리고 치감25%감소는 뽀나스!
또한 8미터 주변 모든 적에게 동일한 디버프를 안겨준다!
얼마나 좋은가 주변에 적이 여럿이면 타겟 변경시 슈퍼파워한 딜링을 준비없이 그대로 줄 수 있다!!

 

회전 불꽃 - 마법
개인적으로 완소 완소 완소 스킬.
나는 문양을 사용함. 허공에 꽃날리는거보다 어차피 추노야 수도사 전문이기 때문임.
이걸 잘 안쓰는 수도사가 간혹 있어서 위대함을 알려주겠음.
난타전이 벌어지고 있는데 내가 암사를 패고있음. 근데 촉수가 괴롭히네...
급장도 없고.. 범욕도 없는데... 이럴때 구경만 할건가?
난 불꽃 10방은 날려준다. 이게 대미지가 후져서 별로일거라는 사람들이 있는데
확실히 후려차기나 해오름차기에 비하면 딜은 좀 약하겠지만 원거리 스킬도 있는데 활용해야하고
10대 내리 맞으면 안아플거 같은 것도 아프기 마련이다. 완소 스킬이다. 적극 활용하길 추천함.
펫 대리고 있는 놈들 맞추기 힘들다. 다 펫한태 간다;;;

 

해악 축출 - 마법
자생 및 타와 딜량을 맞먹는 스킬. 회복량도 꽤나 좋다.

주의점은 피 채울려고 "맞으면 풀리는 매즈" 주변에서 쓰면

. . . 주의하자. 기억하자 10미터다.

 

분노의 주먹
수도사의 존재 이유!! 수도사의 전매특허!! 매즈, 딜링, 시간벌기 모두 다 좋다.
엄청난 박력 덕분에 손쉽게 킬을 만들 수 있는 아주 베리완소한 스킬이다.
적 체력 약 반정도에 범장+해오름+호안주+@(장신구 등) 버프상태에서 쓰면 전신의 비공?을 찔러
허무하게 쓰러지는 적을 발견할 수 있다.

 

"너는 이미 죽어있다."

 

절명의 손길
적 체력 10% 이하 일 경우 즉사 시키는 스킬. 마격스킬이다.
기본적으로 기 3개를 소비하고 문양을 사용하면 기 소비없이 사용할 수 있다 대신 쿨이 2분 더 늘어남.
절명을 쓰기에 있어서 주의해야 할 점도 있다.
무적기는 안뚫린다는 점. 그리고 도적의 구사일생 같은 것을 주의해야 함.
구사가 발생하기전에 절명을 쓰면 구사 때문에 죽질 않는다.
그러므로 구사가 발생되고 난 후에 사용해야 즉사 시킬 수 있다.

 

결박
전사 무력화의 수도사 버전이다. 2번 박으면 이불기로 변한다. 점감 있으니 깨알같이 쓰도록요함.

 

마비
매즈 스킬이다. 뭐... 전장에선 쓰나마나다;; 그냥 다 깨워버리니까;;
시전 끊기용으로 써도 무방하다. 투기장도 마찬가지.
특성에 치명적 범위가 있는데 마비 사정거리를 20미터로 늘려준다.
투기장에선 조합별로 팽이차기와 마비를 바꿔가면서 사용하도록 하자.

 

손날 찌르기
차단기다. 정면에서 적중하면 4초 침묵이 되니 깡마가 필요할 때 적극 활용하자.

 

명상
이게 진리다. 투기장 및 전장 모두 해당된다. 예를 하나 들어보겠음.
적 중 냥꾼이 있고 아군은 나 포함 힐러 하나 이렇게 있다고 치자.
얘네가 나를 치네.. 힐러는 매즈당하구있는 상황이고 그때 산탄을 맞아 방황하는 힐러. 바로 얼덫이 들어오지
여기서 어떻게 할까 얼덫 지속시간동안 버틸 자신이없다. 그럴때 명상을 쓰는것.
30미터면 ㅇㅋ 명상만 안끊기면 힐러가 받을 얼덫을 본인이 대신 받을 수 있게 해준다.
중요한건 얼덫 걸린 상태가 아니고 얼덫 깔리고 걸리기 전 상태임을 기억해 두자.
= 마흡토템

 

무기 낚아채기
무려 40미터라는 거리를 갖는 원거리 무장해제. 사기적이다.
자신보다 무기가 좋으면 자기가 등에 찬다;; 공 5% 증가 효과도 있다.


강화주
피뻥 및 영고라고 보면 된다. 조금 위험할 때 쓰자.

 

업보의 손아귀
이거 없으면 수도 안한다는... 반 무적기다.
6초동안 무적이 되는 건데, 이 무적에 조건이 있음. 자신의 전체 생명력만큼 피해 흡수라는 점이다.
이점 주의하고 지속시간이 남았다고 안심해서 안됨. (쿨빠진 적들 상대론 충분히 버틴다.)
또, 무적기가 있는 상대에겐 잘 사용하도록 하자.

 

짜릿한 비취 번개
이거도 꽤나 쓸만한 스킬이다.
근접딜러를 튕길 수 있고 전투 걸기용으론 안성맞춤이다.
도주하는 적 마무리 하는데도 좋다. 물론 ㄱ ㅐ딸피

 

치유의 구슬
자생 스킬 두번째. 도망가거나 쫓아가거나 할때 적극 사용! 은근 많이 찬다.
아군 이동경로에도 깔아주면 좋아한다.

 

해탈
수도사표 흑마 텔레포트라고 보면 된다.
다만 '전환'이라는 점~ 잘 확인하고 능동적으로 변경해야 할 것임.

 

만개 발걸음
5.2때 없어지는 아쉬운 스킬
전장에서 깃 주변에 사용하면 은신클들이 잘 못들어온다.ㅋㅋ
현실은 fail, 꽃동산 만들기?

 

호안주
아~ 중첩이 적더라도 딜이 필요할땐 마셔주자. 파워업하는 것이다!
내 생각엔 꼭 10중첩이 답이 아닌것 같다. 틈나는 대로 마셔준다.


특성.

 

15 Line - 범의 욕망
이 라인에선 십중팔구는 범의욕망이다.
나머지 특성은 내가 생각해도 별로인것 같다...

 

30 Line - 기의 물결
딜&힐 특성인데 선의구슬, 기의파동 효율은 너무나도 적다. 기의 물결 추천.
주의해야 할 점은 주변 아군인데... 기의물결을 흡입하는 무서운 적군이 될 수 있다;;
우리편이 맞는다 기의물결로 회복시켜줄 수 도 있다.

 

45 Line - 기세등등
이 라인에서 고민하는 수도사들이 많을 것인데
효율상 따지면 기세등등이 좋다. 중요한 것이 기도 중요하지만 기력이다.
허수아비를 쳐보면 알듯이 진짜 조금만 딜하면 기력이없어서 기를 못만들고 딜을 못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이건 그 보완이다.

 

60 Line - 팽이차기 or 치명적 범위
황소쇄도 빼고 나머지 추천. 황소쇄도도 쓰기 나름이지만 일단 스턴 지속시간이 3초로 팽이차기보다 2초 짧고
단일 대상으로 그 시간에 딜을 넣기가 힘들기 때문이다. 매즈로는 도움이 되겠지만 써본결과 효율상 뒤떨어지는
감이 있다.

 

75 Line - 마법 해소 or 해악 감퇴 or 치유의 비약
아 정말 고민되는 라인이 아닐 수 없다.
18초 마다 생기는 치비, 마법 및 물리 한방 카운터, 마법 카운터
정말 고민이 된다 다 찍고 싶지만... 하나만 찍으라면.. 마법해소를 추천한다.
대격변 때 아도x이 보여준 동결에 황수를 써서 대미지를 무마시키는 씬이 있다.
그거 수도사 버전이다.ㅋㅋ 동결 타이밍에 마법해소를 박아주자!

 

해악 감퇴 또한 훌륭한 특성이다. 적이 물리대미지 위주면 특성을 스왑해주자.
적절한 방어가 될 것이다...

 

치유의 비약도 추천한다. 18초마다 극악 가혹 1차무기 짬뽕인 상태로 쓰면
4만 조금 못 채운다. 중요한건 18초와 호안주를 마셔야 한다는거다.

 

90 Line - 백호 쉬엔의 원령
두말할것 없이 쉬엔이다.

 


문양.

 

문양도 호불호가 갈린다.
추천이고 뭐고 PvP용으로 문양이 너무 한정적이다.
나같은 경우는

주 - 응수 , 업보 , 절명

사실상 주문양은 거의 고정적이라 보면 될듯 하다. 저만한것도 없고 가끔 명상을 쓰는 경우도 있긴 하다.

(거의안씀)

 

보조문양은 취향이다. 말 그대로 정말 취향이다. 그중 꼽자면
후려차기 문양이다. 전/후방 상관없이 추가댐을 준다. 중첩 좀 되면 초당 도트가 꽤나 강려크하다.
위 스킬에 설명했지만 나는 회전불꽃을 사용한다. 맞추지도못할거 뭐라고 있나?

그럼 만개발걸음처럼 쓸모가없다.


춤추는 강철.

 

거의 모든 PvP 수도사는 쌍수를 간다. 이유인즉 양손보다 좋기 때문임.
여기서 또 쌍수를 가는 이유가 무기 사슬 때문이라는 유저들도 있다.
맞는 말이다. 하지만 나는 춤추는 강철 쌍을 추천한다.
내 생각엔 효율이 더 좋다고 느끼기 때문이다.
춤강/사슬을 가도 상관없다. 그냥 한번 써보라는 추천일 뿐.

 

 

운용팁.

 

- 실질적으로 수도사는 꽤나 괜찮은 딜량에 비해 몸빵이 부실부실한 클래스다.
  그걸 기동력을 살려서 도망가거나 다시 쫓거나 히트앤런을 쉽게 가능하게 해주는 클래스다.

 

- 딜링을 할때 제일 중요한 건 범장과 해오름이다.
  범장 + 해오름 수도사의 제일 기본적인 버프라고 보면 되겠다.
  이후 폭딜 타이밍(팽이차기나 분노의 주먹)에 장신구 및 호안주를 빨고 임하면 된다.

 

- 딜도 스킬 중 기력회복주가 있는데 쿨이 1분이다. 장신구와 묶어서 사용하면 좋다.
  절대 호안주는 따로 빼서 사용하길 권한다.

 
- 추노에 있어선 역시 비룡차기와 구르기다. 엄청난 스피드로 적을 따라잡아 처리할수있다.
  도망에도 역시 비룡차기와 구르기다.
  전사 상대로 주의점은 돌진으로 비룡차기를 무마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결박 두번으로 이불상태를 만들고 달아난다.
  또한 원거리 이불기가 있는 적들은 대부분 캐스터다. 깡마를 활용해보자.

 

- 생존기가 없다!? 마법해소도 없고 강화주고 없고 업보도 없다!
  그럴땐 명상을 활용하자. 애미없는 흑마의 카볼같은 경우 명상하나로 애기딜로 낮출수 있다.
  엄청난 위기를 넘기게 해줄 수 있다. 다만 썼으면 끊자. 짤리면 자생 못한다...;;

 

- 전사상대로 팁이라면 상대가 투사의 혼을 쓸 경우 뒤안잡는 이상 무막이라 때리기가 힘든데

  빠지면서 회전불꽃을 써보자.
  마법은 다 먹힌다 ㅋ

 

- 1:1 이든 2:1 이든 항상 자생을 생각해야한다. 기가 아깝다고 기의물결을 자주 쓰지않는건 좋지않다.

 

 

 

※ 이 내용은 지~극히 개인적인 견해이며, 신빙성이 없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