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현재 전탱,죽탱,양조 3가지캐릭을 운용하고있으며.

어둠땅 시즌2까지하다가 다시복귀하게되었습니다.

나름 격아때부터. 쐐기 고단을 제법 노렷다고는 생각되긴하는데. 어둠땅때는 솔직히 큰 재미를보진 못했네여. ㅎㅎㅎ

먼저 이번에 복귀하니. 양조에대한 얘기가 제법 많더군요.

먼저 너무물렁하고 버티기힘든다는 의견이 대다수였습니다.

처음에는 너무오랫만에해서그런지 시간차도 쌓이지않고. 뭔가 이상하다? 라는느낌을 자주받아서. 그냥 그러려니했는데.

지난주부터 느낀거지만. 어둠땅 시즌 1 , 2 의 양조와 들어오는 데미지 자체는 그냥저냥 비슷하게느껴졌습니다

제가 겪어보지못했지만. 어둠땅때는 세트효과로 맥휘가 피를채워줬었다는데. 아무래도 역체감적인부분도 정말 크지않을까? 하는생각도들긴하네요.

다만 차이가있다면. 신특성이 너무좋아서. 화력적인 이점과 함께 1분에 한번씩 3초간은 거의 무적에가까운 스킬이생겼따는점이 참 마음에드네요.

그점을 떠나서. 솔직히 특성들이 다른탱에비해 좀 많이 타이트하긴한거같습니다 ㅎㅎㅎ

처음에는 시간차도 잘 생기지않고 그냥 피만달길래. "시간차 너무안쌓이는거아닌가?"

하는생각도했습니다만

2주차가 되고 어느정도 파밍이되니 시간차로 넘어가는데미지도 제법 많아지더군요.

쐐기를 가게되면 더욱많아질테니. 어둠땅 초기에 운영과비슷하게하면 될거같긴한데.

뚜껑은 따봐야알겠지만. 타탱에비해 부족해보이긴하지만. 그렇다고 못해먹을탱은 아닌듯하긴합니다.

그래서 특성몇가지를 계속 수차례연구를해보긴했는데.

일딴 좀 너무많이아쉬운건. '니우짜오의 원령' 이. 제대로 쓰려면 특성포인트를 엄청쓰더군요.

그래서 가급적 이걸빼고세팅하고싶은데. 제가생각하는 양조핵심중하나인 교묘한발놀림과 스톰스타우드를 가려면 어쩔수없이 찍어야하더군요.

이런저런점에서 특성라인이 너무 빠박하고 아쉬운점이많습니다.

그래서 수차례 이거저거 써본뒤 현재는 2가지가 가장 효율이 좋다고는생각이됩니다만.

그것도 나중에 까봐야알거같긴합니다 -_-

첫번째로는



전 일딴 골분주는 뺴고가는게 맞더군요. 물론 골분주가있으면 화력적인 이점은 더생기지만. 버려야하는게 너무많습니다.

거기다가 손은 더많이꼬이기도하고요. 그러다보니 과감히 빼도. 화력이 제법 잘나와주니. 골분주는 제외를시키는쪽으로 생각중이고요.

흑우 조각상 역시. 쓸이유를 전확장팩부터 항상느껴오는 그대로 쓸이유를 1도모르겠습니다.

빅풀에서. 다른쪽몹들을 안전히 풀링하는용도로 쓴다면 그점은 수긍가능한데. 기본적으로 몹몰이를 제대로했다면.

초특급딜러들이 암만온다해도 스킬 범위내에 잘 몰기만하면 탱이 어글뺏길이유는 1도없다고 생각을하는편이거든요.

근데 솔직히 백호도 좀 애매한게. 30초를 다써야 딜좀나왔다고생각되는특성인데. 일반몹에서 30초를 쓰기도 애매하거니와. 드리블이시작되면 참 계륵이라고생각은됩니다만. 그래도 보스전에서는 제법 쏠쏠하다생각됩니다.

그래도 그을린격정이있어서 이특성은 불숨유지와 회피에 어느정도 컨셉을 잡았다고생각은 드네요...



개인적으로 쐐기초반에는 이특성을 밀어볼듯합니다.

위에특성도그렇고 이것도그렇고 가장 아쉬운점은 충돌을 찍을수없다는건데.

뭐 감안해야겠죠 -_-

화력적으로는 위특성보다 많이월등합니다.

반격특성으로인해. 학다리의 딜량이 제법 쏠쏠하게 올라서 현탐때도 딜량이제법나옵니다.

사실 의상격을 뺴고 치비를찍어도무난하다봅니다만. 이건 제가 의식 상실 연계가 이번에 제법 많이활용도가높아졌다생각되서 밀어보려하는거고요.

제생각처럼 안되면 의식 상실 연계를를 뺴고 치유의비약을 찍어도될듯합니다.

의식상실연계를 찍는이유는 이번에 새로생긴 정화된 기 3스택 이네여.

3스택이면 천신주의 효율이 60%가오르는데. 여기서 한가지 짚고넘어가야할께

후려 이후 천신주를 쓰는데서 바로 저 스택이 적용되는게 아닌

후려 이누 천신주를 쓰면 기존에 쌓인 정화된기 대로 천신주가 적용되고난다음에 새로 정화된 기가 3스택이쌓입니다.

그래서 사실상 최초몰이후 첫번째 천신주에 쓰여진다기보단 두번째에 쓰여진다보는건데. 나중에 고단에서 드리블할때를생각하면 제법 효율은 나온다고생각은되는특성이고요.

무엇보다. 회피와 천신주에 힘을주는스탈이다보니. 후려-맥휘 콤보로 천신주쿨을 빠르게돌릴수있따는장점도 있다봅니다.

그리고 불숨을 안쓰는대신 천신의 불꽃이있어서 이걸로 불숨효과를 어느정도는볼수도있고요.

결국 뚜껑은 까봐야아는거고. 저조차도 '이게아닌거같네?' 라고하면 이리저리 돌려보고연구를다시해보겠지만.

일딴 쐐기초엔 후자로밀어보려합니다 ㅎㅎㅎ

하지만 기본적으로 격아 -> 어둠땅 - > 용군단

이렇게 넘어오면서 컨트롤이 더욱더 복잡한 메커니즘을 갖는탱커가된듯하네요.

격아에서 어둠땅넘어갈때도 "와... 너무복잡해진거아닌가"

라고하고 초기에 적응이좀 힘들었는데.

지금은 그때보다 더 충격적이랄까?

일딴 해출힐량이 많이줄은편인데. 그만큼 즉시시전 생충으로 커버하라는뜻같은데

손이무진장꼬입니다 -_-

거기서만 끝나는것도 아니고.

전탱 죽탱에 비해 실질적으로 탱킹들어갈때 눌러야하는버튼이 2배쯤은 되는거아닌가? 싶을정도체감이기도하고요.

어둠땅 시즌 1 , 2 수드와 전탱 천하일때도. 양조만의장점이 있다생각되서. 애정캐릭이다보니 많이팠었는데.

이번 용군단도 확실히 양조만의장점은 느껴진다지만. 솔직히 난이도가 너무많이오르긴했네요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