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듀로탄에서 "박원호" 캐릭을 플래이하고 있습니다.

항의 차원으로 환불을 하고 휴식기에 있지만 지속적으로 5.4에 대한 정보는 보고 있습니다. 5.4가 열리고 새 인던에 도전하고 싶은 마음이 불끈불끈합니다. 

5.4ptr에서 각종 정보가 봇물처럼 쏟아지고 있는데, 모든 클래스들이  가장 관심이 가는 사항은 아무래도 셋효과와 장신구가 아닐까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물론 네임드관련 파해법이 최우선! 인건 뭐 말해서 입만 아프죠. 아니 손가락만 아프죠. ^^

1. 셋효과 

이전 글에서 4셋효과의 사기적인 효과에 대해서 언급을 한 후 좋아했는데.  바로 20%에서 3%로 포풍 너프를 당했습니다. 당연한 일일지도 모르겠습니다. 



10인 기준 힐 로그에서 약 31%의 힐을 한다는 데이터를 만들었는데 단순 산술계산으로 20퍼에서 3프로로 약 1/7의 너프라고 본다면 4셋효과는 4~5%의 기대 힐량을 가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25인에서는 기대치가 조금 더 높을것이라 쉽게 예상이 가능합니다. 천둥차 포함 7~8% 까지만 셋효로 힐이 가능하다면 적절한 수치라고도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물론 3%가 아니라 한 5%만 주지 라는 아쉬움도 있습니다.  테스트를 통해 언제라도 바뀔 수 있는 수치라 본섭에 적용되기 전까진 더 두고볼 사항이라 생각합니다.

2. 장신구 

*** 현재 여러 정보로 올라오는 장신구는 아래와 같습니다.  제일 마지막은 캐스터용 장신구이나 딜을 통해 힐을 할 수 있는 운무와, 사제에게 사용가능할 장신구로 판단되어 추가했습니다.




  1. 착용 효과 지능 1959
사용 효과:사용시 정신력이 9795만큼 15초간 증가합니다 (재사용대기시간 1분30초)

  =보편적인 지능(주문쳑+치타+마나수급)

  2. 착용 효과:  정신력 1959
착용 효과:9.9퍼의 확률로 복사효과를 얻어, 직접 대상 치유 기술이 대상을 치유한 양의 1/3만큼 치유합니다.

 =마나회복 + 치유효과 증대 (운무에게 어느 기술이 직접대상 치유인지 아직 확인이 불가능해서 효율을 보기에는 문제가 많네요. 만약 소생+복사된 소생, 특화 구슬 등에까지 적용이 된다면 +,.+! 그럴리 없겠죠? 회드나, 신기에게 괜찮지 않을까도 개인적으로 생각해봅니다.

  3. 착용 효과:  주요 6가지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39==>29퍼 감소시킵니다. 
착용 효과: 치유할 때 일정 확률로 지능을 15초간 11761만큼 증가시킵니다.
유정게에서 가져왔는데 해석이 잘못된 것 같습니다. 대기시간 감소가 아니라 회복속도가 29퍼 증가로 봐야할 것 같습니다. 
힐수도 - 해탈:전환 / 명상 / 강화주 / 재활 / 기의고치 / 집중의 천둥차  운무가 해당되는 쿨감소기술

==아래에 자세히 서술


  4. 착용 효과:  치명타피해와 치유량 가속도 특화수치를 14퍼 증폭시킵니다.
 착용 효과:치유할 때 일정 확률로 지능을 20초간 11761만큼 증가시킵니다.

==아래에 자세히 서술

  5. 착용 효과:  지능 1959
착용 효과:치유 기술 발동 때마다 일정확률로 정신력이 20초간 23570만큼 증가합니다.기술 사용시 1176만큼 효과가 감소합니다.

=보편적 지능(주문력+치타) + 마나수급  
 레이드를 할때 발동되면 손가락을 딱 떼면 마나 수급이 줄줄줄 되겠지요. 하지만 손을 땔 수 있는 기회가 없다고 본다면, 기술 사용시 캐스팅이 긴 클래스 수사, 신기 등  EX)발동 되었을때 너울 + 치기 감기 하면 풀엠이 가능할지도. 에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만약 소생 틱마다 정신력이 줄어든다면 희대의 망작 장신구가 될거구요. 그럴리 있겠냐만은요.. ㅎㅎ

  6. 착용효과 : 지능 1959   공격시 일정확률로 20초간 치명타데미지 , 힐량, 가속, 특화 84% 증가

명성힐을 전문적으로 하시는 분이라면 침을 질질질 흘려도 문제없는 탬이라 보여집니다만.. 캐스터와 피터지는 골드 및 포인트 눈치 싸움을 해야할게 눈에 훤합니다. 걱정마세요 저희에겐 바다코코찡이 계시니 꼭 실험해서 보여주시리라 믿습니다. (미리 부탁해요.  방학 축하합니다. ^^)

해석은 : 유정게에서 가져왔습니다.

업데이트 된 사항은 3번 장신구의 쿨이 돌아오는 속도가 39%에서 29%로 하향 조정되었습니다. 언제 또 변결될지는 모를일입니다.  6개의 장신구가 모두 있고 네임드마다 세팅마다 스왑을 하는 순간이 언제가 오겠지만, 장신구들 중에서 개인적으로 매력적으로 다가오는 장신구를 보았습니다. 만약 2개의 장신구만 가질 수 있다면 어떤걸로 할래? 라고 했을 때 입니다. 

지금까지 나타났 던 장신구 처럼 지능+마나회복 형 장신구가 있는가 하면 전혀 새로운 형태의 장신구도 있습니다. 지능 + 마나수급은 안정적으로 힐을 이끌 어 낼 수 있는 보편적이고 불변하는 꿀 옵션임에는 분명하지만 이번 장신구를 보고 저는 2개의 장신구가 특히나 관심이 갔습니다. 

첫번째는 
 

 착용 효과:  주요 6가지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39?==>29?퍼 감소시킵니다. 
착용 효과: 치유할 때 일정 확률로 지능을 15초간 11761만큼 증가시킵니다.

유정게에서 가져왔는데 해석이 잘못된 것 같습니다. 대기시간 감소가 아니라 회복속도가 29퍼 증가로 봐야할 것 같습니다. 
힐수도 - 해탈:전환 / 명상 / 강화주 / 재활 / 기의고치 / 집중의 천둥차  운무가 해당되는 쿨감소기술

5 -> 3 min 36 sec
3 -> 2 min 10 sec
2 -> 1 min 26 sec
1.5 -> 1 min 5 sec
1 min -> 43 sec
45 sec -> 32 sec
30 sec -> 22 sec

기술을 보면 해탈 전환  무빙이 까다로운 구간에서 더 많은 사용가능
명상/강화주  생존기를 더 자주 사용가능
재활과 기의고치 공대생존기 짱짱맨 재활 (패치된 후로 재활의 맛이란... 거기다 외부 생존기 고치의 쿨타임 감소 재활을 전투 중 3번 사용가능하게 될지도.

제가 제일 집중해서 본건 집중의 천둥차 쿨타임 회복속도 증가입니다. 티어 15의 4셋 효과가 45초에서 5초 감소인데 39% 기준으로 (지금은 29프로 보이는데 변동가능해보입니다.) 45초가 32초로 변하는 것입니다. 즉 장신구 하나의 많은 효과중에 티어 15의 4셋 효과가 덤으로 끼어있습니다.  거기다 발동으로 지능증가는 주문력및 치타 증가까지 있습니다. 

39%에서 29%로 너프가 되더라도 4셋 효과보다 줄어드는 쿨타임이 큰걸로 보입니다. 천둥차 쿨타임이 준다는 것은 소생을 둘둘둘 감아놓고 고양감 준비를 할 수 있는 타이밍을 더 늘릴 수 있기 때문에 운용을 할때 많은 활용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소생 13틱 가속에 4셋이면 토르토스에서 힐디피가 25만은 그냥 넘어가는데 .. 멋지죠. +,.+!!

상대적으로 복술 : 나그네,  신기 : 고대왕 회드 : 자신 정자, 사제 : 천찬 수호영혼, 희찬, 방벅, 고억, 내집 등과 비교해서 보면 신사의 천찬과 신기 고대왕 을 제외하곤 쿨 감소로 힐이득을 보는 기대가 젤 크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뭐 변동이 된다면 또 아쉽겠지만요. 

두번재는 


착용 효과:  치명타피해와 치유량 가속도 특화수치를 14퍼 증폭시킵니다.
 착용 효과:치유할 때 일정 확률로 지능을 20초간 11761만큼 증가시킵니다.

이 장신구 효과 중에서 제가 멋지다고 생각한것은 14% 증가에 있습니다. 


현재 제 캐릭은 맹호지세에서 가속 9158로 소생 13틱 셋팅을 하고 있습니다. 레이드에 가게되면 현룡지세 + 가속5%시너지로 소생이 13틱이 발생하는데요. 만약 저 장신구로 14%의 가속 증가 혜택을 볼 수 있다면, 현 9158에서 조금만 더 가속을 올리면 소생 14틱을 만들 수 있습니다.

계산상으로 가속 12138을 맞추면 14틱인데요. 14%가 증가한다면 간단한 수식으로 12138=x+x*0.14

가속을 10648만 맞추면 소생 14틱 가속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소생의 틱 증가는 운무에게 있어서 전체 힐량 증가에 지대하게 작용하기 때문에 큰 힐량 상승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가속의 증가는 소생의 틱 수 증가와도 집적적으로 연결이 되고, 소생 틱수 증가는 티어 16의 4셋효과 소생치유시 3%로 공짜 기물에도 영향을 끼칠것입니다. 또한 가속의 증가는 각종 rppm 관련 발동들도 덩달아서 올라갈 것입니다. 전설얼게, 장신구 발동, 위의 쿨감 장신구의 발동인 지능과 지금 다루고 있는 장신구의 발동 지능도 올라가죠.  전설망토는 아직 언급하기에 문제가 있어보여서 일단 미룹니다. 

거기다 치명타와 특화 증가까지 가져옵니다. +,.+!!!!!!!

아이러브 치타! 치타! 치타! 

운무 기본 2차스텟에 관련된 자료는  아래에서 보시면 편합니다. ^^;;





3. 전설망토


전설망토 관련해서 글

츠지: 치유주문 시전시 대상에게 츠지의 축복이 걸리고, 이는 3초동안 매 1초마다 대상이 잃은 생명력 3%씩 회복하게 하는 버프. (발동형이 아니라 100%) 

출처 : 유정게


만약 발동형이 아니라 100% 라면.. 100%라면... 회드와, 운무는 음.. 뭐라고 해야할까요? 그냥 너네들이 다 해라 라는 이야기를 들을 지도 모르겠습니다.  문제는 저 대상이라는 것에 옮겨간 소생과, 4셋효 공짜 기물, 특화 구슬, 학다리, 기공탄 등등등 묻어가는 힐이 해당이 되는가입니다만. 복술 치비도 그렇고 여러 광역 힐 기술도 그렇고 아마 클래스마다 해당되는 제한이 따를것 같습니다. 타겟이라 명시되어 있어서 직접 치유 판별이 무엇인지가 제일 중요할 것 같습니다.어찌 되었 던 탱에게는 이 버프가 항상 걸려있다고 보면 하드에서 얼마나 탱이 아플지 감각적으로 유추해 볼 수 있을 듯 합니다.  쌍둥이 왕비에서 디법을 만드는 힐과 그렇지 않은 힐이 구분되듯이 구분되어지는 힐이 있다고 볼 수 밖에 없을 듯 합니다. 뭐 신기도 여빛 난사만 한다면.. 치비위에 있으면..  등등 



탱 딜 힐 도사님들 화이팅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