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전게에 올린 글인데 수도사 게시판에도 올려봅니다.
 
통전게 글이다보니 중간중간 약간의 반말투가 섞여있는 부분이 있긴한데 귀엽게 봐주세요;;

 

 1. 장비와 스탯
 
 1-1. 장비

위력이 붙은 검투사 시리즈템을 착용하는건 당연하고, 목걸이, 손목, 허리같은 경우

정신력이 붙은 ~~ 검투사의 명상 시리즈를 낍니다.


무기의 경우 지팡이 보다는, 지능에서 좀 더 이득을 볼 수 있는 한손+보조가 좋고

장신구의 경우는 선택지가 여러개 있습니다.


래더 상위권 운무를 보면 급장을 한칸에 나머지는

착효지능, 사효지능, 2업 츠지와 더불어 

마이너한 장신구로는 피뻥 장신구 또한 사용되고 있는데 각각의 장단점을 살펴보자면


착효지능(~검투사의 지배 계급장): 발동을 터졌을 경우 힐업 수월

사효지능(~검투사의 지배 휘장): 천둥차, 고치 등과 묶어서 원할 때 쎈 힐업

(츠지의 성): 마나수급

피뻥(~검투사의 불굴 문장): 물렸을 때 개인 생존


이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사효지능을 추천하고싶습니다.
 

이유는 착효지능은 기본적으로 원할 때 터져야 효과를 보는데 베이스힐업을 할 때 터진다면 뭔가 아까운 감이 있죠.

츠지는 일단 골드로 사야하는 장신구인 데다가 탄력2600을 포기해야하는 단점이 있고

피뻥의 경우, 운무가 2딜 멧돼지에 그리 약한편은 아닙니다. 다만 전장에서는 3~5명, 혹은 그 이상에게 다굴당할 경우도 있으니 전장용으로는 괜찮습니다.


 1-2. 파밍 순서

갓만렙임을 상정하고 간단한 아이템 파밍순서를 제시하자면

영섬 파밍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17&l=21721 참조)을 통한 상자아이템을 최대한 확보한 후에

압제급장과 압제장갑을 구입하고 

최대한 영원의 섬 장비가 없는 템렙 낮은 부위를 위주로 압제로 맞춰나가면 됩니다.

고통의 경우 무기와 머리,어깨,가슴을 먼저사고 나머지 부위를 나중에 맞추면 됩니다.


명점템 파밍의 경우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368&l=473799 이 꿀팁글을 참조하시는게 좋습니다.



 2. 스탯


 지능
캐스터의 기본인 주문력을 올려주고 약간의 주문 극대화를 올려줍니다. 

 정신력
마나회복에 기여하고, 정신력에 따라 근접공격의 적중, 숙련도가 올라갑니다. 근접 딜 기술이나 팽이차기의 삑 확률을 줄여줍니다.

 치명타
기본적으로 치명타 확률을 높혀줌과 동시에 마나차 중첩도 치명타 확률의 적용을 받아 2배로 쌓이기 때문에 마나회복에도 약간 기여합니다.

 특화력
힐을 할 때 주변에 구슬이 저절로 생기게하는 확률을 늘려주지만 힐 대상자가 직접 움직여 먹어야 한다는 단점 때문에 비선호 스탯입니다. 물론, 아무도 안 먹고 30초가 지날 경우 저절로 없어지면서 근처의 아군을 치유하긴 하지만 PVP상황에서 30초나 같은 자리에서 싸우는 경우는 없다고 봐도 무방하기 때문에. 효율이 낮습니다. 다만 인내의 치유구슬 문양을 사용한다면 지속시간이 3분30초로 늘어나기 때문에 쓸만합니다.

 가속도
캐스팅 시간을 줄여주고 지속치유기술의 틱수를 늘려주는 기능이 있긴 하지만 운무는 가속으로 얻는 이득이 거의 없기 때문에 버리는 스탯입니다. 모든 가속스탯을 크리, 정신력으로 재연마 하더라도 소생과 포용을 1틱씩 늘려주는 가속캡을 달성할 수 있기 때문에 재연마 대상 스탯. 


보조스탯의 경우는 대다수의 운무가 예외없이 

정신력=치명>>>특화>가속

으로 세팅하고 있습니다.
 
다만 정신력과 치명타의 우선순위는 개인의 취향이니
 
 일단 가능한 모든템을 정신력붙은 템을 사고, 붙어있는 특화와 가속을 치명타로 재연마 하는 쪽을 추천합니다.




 2-1. 보석과 마부

보석을 깔맞춤 하는편이 좋으며 추천하는 보석은 다음과 같습니다.


얼개: 부흥의 원시 다이아몬드(정신력+432, 치명타 효과+3%) 불타는 원시 다이아몬드(지능+216, 치명타효과 3%)

빨간홈: 찬란한 태고의 루비(지능+160)

노란홈: 마력이 담긴 주홍 마노(지능+80 치명타+160), 안개 어린 거친 비취(정신력+160 치명타+160)

파란홈: 정화된 황제의 자수정(지능+80 정신력+160)

보라색 보석을 빨간홈에 박거나 녹색보석을 파란홈에 박거나 하는건 자유이며 개인 취향입니다.
 
극치명 또는 극정신력 세팅을 하고싶다면 노란홈에 치명+320을 박거나 파란홈에 정신력+320으로 세팅하셔도 무방합니다.

얼개 또한 전설얼개나 압제얼개가 구입 가능하면 그쪽을 박으셔도 무방하나
 
일단 이 가이드는 입문자용이기에 파템 얼개로...


마법부여 역시 몇 부위는 선택지가 있습니다.

어깨: [상급 학날개 새김무늬] (주각일 경우 지능500 새김무늬)

망토: [망토 마법부여 - 최상급 지능] (재봉일 경우 정신력 자수 추천)

가슴: [가슴보호구 마법부여 - 명예로운 능력치] (대체품으로 체력300, 탄력200, 정신력200 마부도 있지만 올스탯이 가장 효율이 좋습니다.)

손목: [손목보호구 마법부여 - 특급 지능] (가세일경우 손목 지능마부, 돈이 모자랄경우 대체품으로 특화+170 마부)

장갑: [장갑 마법부여 - 최상급 특화] (기공일 경우 노움손가락 추가)
 
허리: [살아있는 강철 죔쇠] 박은 후 보석 추가.

 
바지: [상급 감청색 마법실타래] or [상급 진줏빛 마법실타래] 치명타냐 정신력이냐의 차이이므로 선호하는 쪽을 바르기.


무기: [무기 마법부여 - 비취혼] (골드가 부족할 경우 바람노래로 대체.. 그러나 고부무기라면 비취혼을 발라주자.)


 
 3. 특성과 문양
 
 3-1. 특성
 
선택되어 있는 특성은 거의 고정이라 보셔도 무방합니다.
 
1티어 특성의 경우 특히 깃전장일 경우 범욕이 깃수에게 너무 효율 좋은 스킬이다보니 꼭 찍어주는게 좋고
 
뭐 기타 개신 전장은 취향으로 두겠습니다. 기공탄-기민함 조합이 자생에 워낙 좋다보니까..
 
투기장은 웬만하면 범욕을 찍어주는게 좋긴 하지만
 
2:2에서 아군딜러가 징기나 야드처럼 발이 프리한 편이라면 범욕을 뺄 수도 있습니다.
 
 
2티어 특성은, 솔직히 다른 특성 스킬 쓰는사람을 본 적이 없습니다. 전정실을 뒤져봐도 모두 기물뿐이고
 
실제로 짧은 쿨에 다 튕겼을 경우 효율도 뛰어나고 즉시시전이기도 하고.. 이건 그냥 기물 고정. 유일한 단점은 가끔 메즈를 깨운다는 것.
 
이게 튕기는 시간이 은근 길다보니 깃클방해에도 좋습니다.
 
(예를 들어 절 당했을때 급장 후 기물을 바로쓰면 실명을 맞아도 기물이 튕기면서 깃클을 방지해 줌.)
 
 
3티어 특성은 대체로 원기주가 좋습니다. 치유의 비약 발동시키는 용도로도 가능하고 마나관리에도 도움 됩니다.
 
치명타 확률에 따라 주는 추가 마나차 중첩도 원기주에 마찬가지로 적용됩니다.
 
 
4티어 특성은 가장 자주 스왑하는 특성입니다. 전장같은 다수전에서는 다굴당하는 아군 생존 및 진형 붕괴용도로 평화의 고리가 효율이 좋은편이며
 
2:2에선 대체로 팽이차기가 효율이 좋습니다. 특히 아군 스턴이 적거나 상대가 장분에 별로 약하지 않은 경우.
 
뒷마비6초-팽이5초-앞깡마2초로 상대힐러를 꽤 오래 무력화시킬 수 있습니다.
 
 
 
5티어 특성은 치유비약이 가장 좋습니다. 운무 특성상 마나차를 원할 때 마다 짧게 짧게 먹어줄 수도 있고
 
집중의 천둥 차, 원기주, 강화주등 발동시킬 수 있는 기술도 많은 편이라 자주 쓸 수 있습니다.
 
 
6티어 특성도 스왑을 많이합니다. 전장에서 자생용으로는 기공탄, 특히 기민함+기공탄이 좋은 편이며
 
투기장에서는 쉬엔이 좋습니다. (딜지원 및 쉬엔이 때린 데미지를 명성힐로 전환)
 
 
 3-2. 문양
 
전장용으로는 이 문양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운무용 문양을 몇가지 설명드리자면
 

 

기의 고치(★★★★★): 스턴상태에서 고치가 나가는 문양. 범용성이 좋음. 투기장에서 상대가 아예 스턴기가 없는 조합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거의 고정.

 

소생의 안개(★★★★☆): 소생의 안개가 퍼지는 거리를 40미터로 늘려주는 문양. 전장에서 특히 효율이 좋으나 투기장에서도 기둥과 시야에 상관없이 아군에게 안개가 40미터까지 퍼져나가므로 굿문양.

 

인내의 치유의 구슬(★★★★☆): 직접 까는 치유의 구슬은 물론이고 특화력으로 발생하는 구슬 또한 지속시간을 3분 늘려준다. 특화력 구슬의 30초에서 3분30초가 되다보니 꽤 오래 깔려있게되어 정신 없던 아군도 숨 고르면서 구슬을 하나하나 밟아가며 피복구하기 좋은 문양. 물론 당연히 운무 본인의 엠관리에도 도움이 되고 특화력의 효율 또한 올라간다.

 

선별 축출(★★★☆☆): 자힐만 가능하다는 제한 대신에 엠효율이 아주 좋은 축출을 아군에게 사용가능하게 하는 문양. 내가 안물리는 시간이 길거나 즉시시전 뿅뿅힐을 좋아한다면 추천.

 

마비(★★★☆☆): 투기장에서 마비는 보통 도트없는 비점사 대상에게 사용하므로 효용성이 적음. 전장에서는 혼자 물릴경우 꽤 쓸만하나 아군이 바로 깨워주는 경우도 있어서.. 하지만 나쁘진 않다.

 

해독(★★★☆☆): 질병 문양 안바른 죽기 상대로 괜찮은 문양. 그외에 도트유지가 중요한 조암정 상대로도 쓸만함.

 

해탈(★★☆☆☆): 해탈을 자주써야 하는 상황, 가령 깃전장에서 운무 본인이 깃수를 한다던가 하는 상황에서 굿.

 

마나차(★★☆☆☆): 나는 잠시도 쉴새 없이 움직여야만 하고 2초정도 멈춰서 마나차를 벌컥벌컥 마실 여유가 없겠다 싶으면 쓰세요. 마찬가지로 깃수일 때 정도가 있겠네요. 웬만하면 문양없이 한번에 벌컥벌컥 마시는 편이 좋습니다. 2개 마시면 너무 찔끔차기도 하고 쿨 때문에 급할 때 마나수급 하기도 힘듬.

 

이 정도 문양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그외의 문양은 범용성이 떨어지거나 성능이 별2개 이하라고 생각함.
 
 
 
 
 4. 플레이 방식
 
 3-1. 힐업
 
이 부분은 제 경험이 미천하고, 저보다 잘하시는 운무분들이 많으니까 보충해주실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ㅠㅠ
 
베이스힐은 소생을 항상 유지해주면서 위안으로 기를 쌓고 포용으로 기를 소모하면서 마나차 중첩을 쌓아주시면 되고
 
아군이 이감에 걸렸거나 그리 무빙이 많지 않을 때는 구슬을 맞춰주는 것도 hps나 hpm 양쪽 모두 효율이 괜찮습니다.
 
급히 힐업을 해야할 때는 천둥차-위안-쇄도로 살리거나 평고나 고치를 주는 식으로 살려주고
 
상대 밀리딜러 쿨기에는 무낚을 쿨하게 주고
 
캐스터 딜러 쿨기타임인데 아직 힐업이 급하지 않다 싶으면 명상으로 맞아주는 것도 좋습니다.
 
 
운무의 장점은 스턴기 딜러 상대로 생존이 강하고, 기동성이 좋은 편이며, 깡마 혹은 짤 당했을 때 비교적 할게 많다는 정도가 있겠네요.
 
비물질이야 자신의 의지대로 터트릴 수 있는게 아니니 생략하고 기동성에 관련된 구르기와 해탈에 관해서는 밑에서.
 
 
깡마 혹은 짤 당한 상태라도
 
타,범장,후려,학다리같은 딜스킬이나 무낚, 마비 등의 메즈나 기공탄, 마나차 등 여러스킬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당황해서 점프점프 하기보다는 자신이 활용할 수 있는 스킬이 무엇인가 빠르게 반응해주는게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운무는 "평타를 제외한 스킬데미지의 25%를 힐로 전환" 할 수 있고
 
조각상을 깔아놓는다면 조각상 20미터 근처의 아군에게도 스킬 데미지의 25%, 합쳐서 총 50%를 힐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물론 위력이 딜량으로 적용안되기 때문에 딜이 후지긴 하지만.. 아군힐이 널럴할 경우 10초정도 프리딜을하면 사제 빛샘을 부술정도 딜은 나옵니다. (타-범장 후 기가 2개 이상이면 타-후려 1개면 타-범장 반복)
 
절대 딜스킬을 스킬창에서 빼지 마세요. 짜릿한 비취번개로 원거리 딜 또한 가능합니다!
 
 
 
 3-2. 자생
 
힐러라면 기본적으로 기둥 사용에 익숙해져야합니다.
 
 
 
이런식으로 기둥과의 거리를 가늠한뒤에 기공탄이나 구르기 한방으로 시야를 안내주는 방법을 연습하면 생존에 좋습니다.
 
반대쪽 기둥에 해탈까지 깔려있다면 더욱 긴 시간동안 상대를 농락할 수 있겠죠.

 
해탈은 가능한 기둥 뒤나 전장의 경우에는 높은 곳, 건물 안 등에 깔아주는게 좋고
 
만약에 좋은 자리에다 해탈을 깔아놨다면 해탈:전환을 탄 뒤에 습관적으로 그 자리에 해탈을 다시 깔아주는게 좋습니다.
 
 
해탈:전환 사용시 한 가지 알아두면 좋은 점은 상대 딜러의 시점을 교란하는 식으로 쓰면 효율이 더 좋아진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자면
 
 
 
  ㅁ    ㅇ          ☆
<상대딜러> <운무>        <해탈>
 
 
이렇게 깔려있을때 해탈을 쓰면 상대딜러는 시점 전환할 필요 없이 망설임 없이 달려와서 돌진 죽손 그밟 등으로 거리를 좁히겠죠. 하지만
 
 
 ☆           ㅁ     ㅇ
<해탈>        <상대딜러> <운무>
 
 
이렇게 깔려있을 때 해탈로 째면 상대딜러는 순간적인 변화를 받아들이지 못하고 시점을 180도 전환해야 운무를 찾을 수 있게 됩니다.
 
경험이 없는 유저들은 아예 당황해서 못찾을 수도 있고, 잔뼈가 굵은 유저에게도 불필요한 컨트롤을 하나 강요시킬 수 있습니다.

 
 
 5. 매크로
 
매크로는 제가 예전에 올렸던 글 그대로 다시 올려봅니다.
 
주시매크로 같은 경우는 우선순위에 취향을 타는 편이지만 그냥 제가 쓰는대로 올려봅니다. 편할대로 바꿔쓰세요.
 

 

#showtooltip

/stopattack
/시전 결박
/stopattack

 

결박을 두 번 쓰거나, 느려진 대상에게 결박을 쓰면 이감이 걸리는데
 
이게 결박과 동시에 평타 쳐서 풀리는경우가 가끔 있음.

이 매크로로 결박쓰면 그런경우가 좀 줄어듬. (아예없어지는건 아님.)

 

#showtooltip
/cancleaura 회전 학다리차기
/stopcasting
/시전 [@mouseover,harm][@focus,exists,harm][@target,harm]마비;마비
 

학다리나 힐스킬을 취소하고

마우스오버-주시-대상 순으로 마비

스킬이름만 바꿔서 [무기 낚아채기]도 같이 사용.


 

#showtooltip

/cancleaura 회전 학다리차기
/stopcasting
/시전 손날 찌르기

 

학다리나 시전 중이였던 힐스킬을 취소하고 짤
 

 

#showtooltip 
/시전 [nochanneling:위안의 안개]위안의 안개; [mod:alt,@player][@mouseover,help][@target,help][@targettarget,help][@player]쇄도의 안개

 

위안이 시전 중이 아닌 상태라면 위안을 먼저 쓰고
위안이 시전 중이면 마우스오버-대상-대상의대상-자힐 순으로 쇄도를 써 줌.

위안이 없이 깡쇄도를 올리는 경우는 "범장을 5번 쳐서 수도원의 가르침 효과로 쇄도가 즉시시전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없기때문에 쓰는 매크로고 

두번 연타하면 위안-쇄도를 시전 함.
 
포용으로 스킬이름만 바꿔서 사용 가능. 이 경우에는 아예 위안을 따로 빼놓을 필요가 없이 쇄도나 포용을 눌러서 위안시전이 가능함.
 

 

#showtooltip 
/시전 [nochanneling:위안의 안개,nomod]위안의 안개; [@mouseover,help][@target,help][@targettarget,help][@player]쇄도의 안개

 

위의 매크로를 약간 응용해서 만약 자신이 5범장 즉시쇄도를 써야겠다 싶은 경우 쓰는 매크로.
 
alt shift ctrl중 아무거나 누르고 단축키를 같이 누르면 위안을 생략하고 쇄도를 씀.
 

 

#showtooltip
/시전 [mod:alt,@player][@mouseover,help][@target,help][@targettarget,help][@player]기의 고치

 

마우스오버-대상-대상의대상-자신 순으로 쓰는 기의 고치 매크로. 알트를 누르면 자기에게 시전.

 

스킬이름만 바꿔서 평고도 같이 매크로로...

 

 

 

 

 

마지막으로 허접 가이드를 마치며..

 

 

저는 격변때 잠깐을 제외하곤 pvp힐러를 해본 적이 없었는데

 

5.4 판다 끝물이 되서야 갑자기 운무에 꽃혀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힐러를 해본적도 거의없고 운무라는 생소한 캐릭을 잡다보니

 

가이드가 필요하긴 했는데 마땅히 잘 정리된 가이드를 찾지 못해서

 

제가 전장 뺑뺑이 돌면서 압제템 고부템 맞추면서 느낀 점들을 정리해봤습니다.

 

잘하시는 고수 운무 분들은 틀린 점 지적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