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최근에 무전 관련 질문이 많아 보여서

기본적인 내용을 담은 가이드글을 한번 써 봤습니다

(최근 대세인 나페 무전을 기준으로 작성, 글쓴이의 개인적인 생각 위주)



1. 영혼결속

잠재력 도관 - 필사의 연계, 성루 붕괴 고정


1) 단일 

쿨기 타이밍때 안정적으로 말뚝딜이 가능하다 = 드림위버

아래 사진과 같은 형태로 찍는게 제 캐릭터 기준으로는 가장 쌔다고 나오지만

중간에 유연성 3퍼 증가 대신 잠재력 도관 1개를 더 챙기는 영혼결속 트리도 나쁘진 않은듯 합니다

추가된 잠재력 도관 칸에 넣을 도관으로는 적응성 갑옷 파편을 추천드림



무빙이 좀 있거나 패턴 대처 때문에 말뚝딜이 좀 힘들다, 애매하다 = 니야




2) 광 

코레인

(쐐기를 가실 경우 필사의 일격 도관 대신 잿빛 돌격 도관을 끼시면 됩니다)





2. 스탯

기본적으로 높은 템렙, 치명/가속 위주로 세팅

하지만 특화와 유연을 아에 버릴 필요는 없음

특화는 못해도 15%, 유연은 다른 2차 스탯이 부족하면 없어도 무방하지만

유연이 아에 없으면 유연 EP값이 높아지므로 

2차 스탯의 여유가 있을때 약간의 유연을 챙기는것은 괜찮음


(레이드 막넴 장신구가 없을때)

가속 14%든 21%든 치명세팅만 잘 할 수 있으면 취향의 영역으로 보임

(굳이 14%, 21%를 맞출 이유도 없는듯)

그러나 파티 내에 고술이 있으면

저가속 세팅으로는 넘쳐나는 분노를 제대로 소모하지 못할 가능성이 매우 높음

이때는 가속이 어느정도 있어야함 (20% 언저리)

치명은 높을수록 좋지만 2차 스탯 밸런스가 망가져있다면 밸런스부터 맞추는것이 좋음

(밸런스 = 못해도 가속은 14% 이상, 특화는 15% 이상은 투자해줘야 된다는 뜻)


(레이드 막넴 장신구가 있을때)

장신구때문에 가속을 대충 맞춰도 무방함 너무 저가속이거나 너무 고가속만 아니면 괜찮음

장신구로부터 가속을 얻기 때문에 다른 스탯에 투자할 여유가 생김

치명은 높을수록 좋지만 2차 스탯 밸런스가 망가져있다면 밸런스부터 맞추는것이 좋음

(밸런스 = 못해도 가속은 14% 이상, 특화는 15% 이상은 투자해줘야 된다는 뜻)


템 보유 상황에 따라 세팅이 복잡해지므로
심크를 돌려서 본인 최적 세팅을 확인하는것을 추천드림



3. 전설

1) 레이드 
인내의 강타 고정
부위는 허리로 제작


2) 쐐기
인내의 강타 OR 고통받는 왕의 인장
인내의 강타 - 허리
고통받는 왕의 인장 - 반지


쐐기 전설은 개인적으로 취향껏 껴도 무방해보임

일반적인 주차 단수에서는

파티 조합에 따라 스왑하는게 좋아보임

넴드딜이 필요하다 싶으면 인내의 강타

광딜이 필요하다 싶으면 고통받는 왕의 인장



4. 특성

1) 쌩단일 OR 중간에 하나의 쫄만 나와서 보스 + 쫄 2타겟 상황이 나오는 경우

급살 -  연속 돌진 -  분쇄  - (취향껏) -  부수적인 피해 OR  회전베기 -  투신 -  일격무쌍


전쟁파괴자 는 기존에 인내의 강타로 발동된  거인의 강타 디버프에 더해져서 적용이 X

그러나  거인의 강타 는 기존에 인내의 강타로 발동된  거인의 강타 디버프에 더해져서 적용이 됨

그러므로 단일에선 전쟁파괴자 대신 부수적인 피해 OR  회전베기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2) 그외

급살 -  연속 돌진 -  분쇄  - (취향껏) -   전쟁파괴자  -  투신 -  일격무쌍



급살 -  연속 돌진 OR 폭풍망치 -   대학살  - (취향껏) -   전쟁파괴자  -  투신 -  일격무쌍



5. 지배 세트

현재까진 부정 세트가 가장 좋아보임

다음주에 혈기와 냉기 세트 버프가 있으나

그래도 부정 세트가 좋을것으로 예상됨

애매하다 싶으신 분은 조각 업글하지 마시고 킵해놨다가

패치 이후 심크를 보고 결정하시는것을 추천드림

+



패치 후에도 심크상 부정 세트가 가장 좋은것으로 확인됬네요

출처 - 전사 디코



6. 무기 및 장신구

최종 졸업은 259 자이티스(5강)

실바 막넴장신구 + 저편 수정 장신구

저편 수정 장신구 대신 양자 장치나 부패의 약병도 괜찮아 보임

막넴장신구가 없다면 분비선도 낫베드



7. 딜사이클

모든 상황에서 분노가 없을때 손 놓고 놀게 되는건 지극히 정상입니다

다음 평타로 분노얻을때까지 기다리세요

1) 오프닝

돌진 > 분쇄 > 물약 + 장신구 +  투신 +  전쟁파괴자 >  고대의 여진 >  필사의 일격


2) 평딜

분쇄 는 4초 이하일때 리필

일반적으로  필사의 일격 은 쿨마다 사용

필사의 일격 이 쿨일때는 분노 상황에 따라  제압 과  격돌 을 적절히 사용

일반적으로는  제압 의 우선 순위를  격돌 보다 높게 둠

(저는 필격이 쿨인데 분노가 많거나 넘쳐서 낭비가 될 것 같으면  격돌 사용, 그게 아니라면  제압 을 사용함)

격돌 을 쓸 수 있다고 반드시 써야되는건 아님, 그냥 쉬면서 분노 모아도 상관없음

일반적으로는 필사의 일격 과  분쇄 를 사용하는데에 지장이 없게 분노 관리를 하면 됩니다

격돌 은 그냥 남는 분노 소모용 OR 분노 넘치는거 방지하기 위해 사용하는 스킬이라고 생각하시면 됨

전투중 분노가 적을때는 평타 치는 시간 확인하면서  돌진 을 통한 분노 수급을 해주면 좋음

급살이 떴을때는 최대한 빠르게 소모해주는게 좋음, 괜히 아꼈다가  급살 이 또 뜨면 낭비기 때문

거인의 강타 쿨이 돌기 바로 직전에 2제압 스택 쌓인  필사의 일격 이나  급살 은 아꼈다가 거인의 강타 을 박고 사용해주면 좋음

쌩단일에서 칼날폭풍 은 분노도 별로 없고 필격도 쿨일때 쓰면 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심지어 끝까지 칼날폭풍 을 도는게 아니라 도중에 필격 쿨이 돌면 끊고 필격 써야될 정도로 단일에서 우선순위가 낮은 스킬 


3) 2타겟딜

휩쓸기 일격 쓰자마자  분쇄휩쓸기 일격 끝나기전에  분쇄 리필만 지켜주면 단일 딜사이클과 똑같음

위와 같이 분쇄를 쓰면 2타겟 기준 분쇄를 계속해서 유지 가능

칼날폭풍 은 보통 휩쓸기딜 이후 휩쓸기가 쿨일때 마땅히 할게 없으면 사용


4) 광딜

 돌진 >  투신 +  전쟁파괴자 (고왕인 전설 사용시 순서 반대로) >  고대의 여진 > 칼날폭풍 >  휩쓸기 일격 >  제압 >  제압 > 필사의 일격

이후 단일딜 하듯이 딜하면  휩쓸기 일격 가 자연스럽게 광딜을 해줍니다

어차피 무전은  칼날폭풍 과  휩쓸기 일격 가 없으면 광딜이 사실상 불가능

소용돌이 는 3타겟부터,  칼날폭풍휩쓸기 일격 둘 다 쿨이면서 분노가 여유있다 싶으면 사용

레이드에서는 사실 안써도 무방한 스킬, 쓸각이 잘 안나오면서도 써도 별로 큰 이득이 없음

쐐기에서도 마찬가지로 요즘은 무전이 잿빛 돌격 도관을 사용하기 때문에

칼날폭풍휩쓸기 일격 둘 다 쿨이면서 분노가 여유있어도 몹들이 마격을 칠 수 있는 피라면

다음 휩쓸기 일격 쿨까지 제압  과  마무리 일격 으로 잿빛 돌격 스택을 쌓으면서 딜하는게 더 나은것 같음


5) 마격딜

분쇄 는 4초 이하일때 리필, 그러나 대상이 거의 죽어간다 싶으면 리필하지 않아도 무방

대상에게 치명상 디버프가 없는게 아니라면 일반적으로  마무리 일격 을 우선으로 사용

당연히 치명상 디버프가 대상에게 묻어있지 않다면 먼저 필사의 일격 OR 거인의 강타( 전쟁파괴자) 로 치명상 디버프를 묻혀줘야함

보통 전술가 패시브를 활용하여  마무리 일격 >  제압 >  마무리 일격 >  제압 > 2제압스택  필사의 일격 을 반복한다는 느낌으로 딜

굳이  마무리 일격 을 40분노 채워서 사용할 필요는 없음

(저도 정확히는 모르는데 20분노  마무리 일격 이나 40분노  마무리 일격 이나 같은거 아닌가?)


제가 하는 딜 사이클을 글로 잘 표현했는지 모르겠지만

저는 위 기준으로 딜을 하는편인데

100% 정답은 아니겠지만 정답에 가까운 딜은 가능할 듯 싶습니다

아래는 오늘 신화 실바 막페딜(마주 X)




무전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