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패치는 참... 뭐랄까
예전부터 무기방어-촉발트리(harrod님의)를 타던 분들에게는 아무 영향도 없는(오히려 좋은) 패치지만
영격버그 의존도가 엄청나게 높은 분무에게는... 참 머리빠지는 패치였죠.

우선 세팅을 하기 위해서는, 딜을 빈틈없이 채워넣는게 무엇보다 제일 중요하겠죠?
문제는 기존의 세팅으로는 패치 이후엔 분노 수급이 참 쉽지 않습니다.
제일 흔한 상황이 시작 분격 + 영격 -> 피갈 -> 분노0. 다음 영격을 박을 수가 없음.
그렇다고 영격을 뺄 순 없습니다. 허수아비를 패다 보면 아시겠지만 하나의 버튼만 눌러도 분노 대비 데미지도
가장 충실한 기술인데다 타 스킬들과 쿨타임도 따로 돕니다. 예전처럼 닥 영격 유지는 거의 필수입니다.


문제는... 그렇다고 해도 나머지 스킬을 전혀 못쓸 상황이면 이래서야 반쪽짜리 딜러.
그래서 왜! 고적중이나 특화도 등의 몇몇 스펙들 중에서 먼저 맞춰야 하는 스펙이 있는지.를 설명하려고 합니다,



분노 시스템이 어떻게 변했고, 원래는 어떻기때문에 적중을 적게 줬었는데 지금은 뭐 어떻더라....
길게 이야기 할 필요는 없다고 봐서 일단은

-  분노시스템 변화의 핵심
-  세팅의 우선순위

에 대해서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현재까지의 패치 내용만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0. 공속이 빠른 무기건 느린 무기건, 시간당 분노 생성은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같은 초뎀이라면)
1. 공격이 맞는지 안맞는지, 세게 맞는지 약하게 맞는지는 분노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2. 같은 조건이라면 보조무기를 휘두를 땐 주무기의 절반의 분노를 생성합니다.
3. 만약 공격이 치명타로 적중하였다면 200%의 분노를 얻습니다.
4. 가속은 공격 횟수를 늘려 분노를 보다 빨리 수급하도록 합니다.

이상이 블루포스트 내용만을 짜집은, 분노시스템의 변화 내용인데요
재밌는 사실은, 실제 유저들이 내놓은 해답(고적중)하곤 일치하지 않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만 봐서는 "아니 그럼 무조건 가속만 높이는게 분노는 제일 많이 생성하지 않느냐?"

맞는말입니다. 사실은 그런데 간과하는 부분이 하나가 있습니다. 바로 3번인데요
사실은 보조무기의 공격이 맞건 안맞건, 분노는 똑같이 생성됩니다.
따라서 적중. 올리건 안올리건 분노 부족하고 남고..이거랑은 별 상관이 없.... 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명중하지 않는 공격은 치명타도 없습니다.(사실은 어택테이블 생성 등등 파고들면 복잡하지만 간단하게 말하자면.)

따라서 일단은 적중을 올리는게 제일 효과적입니다.
치명타야 어짜피 모든 스킬, 거의대부분의 템에 붙어있으니 따로 어떻게 손보기가 쉽지 않고요.
템을 당장 좋은걸 끼세요. 할 수는 없잖습니까? 있는데서 잘해야지...

분노가 남는다 -> 영격 이외의 스킬로 사이클을 채울 수 있다 -> 딜이 올라간다.

일단은 이 수순을 밟는게 효과적입니다.

보석 세팅을 닥힘을 한다거나... 이런건 절대 따라하지 마세요 일단은.
당장 분노가 남아도는 몇몇 네임드에선 딜이 분명히 높을 지 몰라도, 일반적인 상황에선 절대로 딜이 나올 수가 없습니다.


고로....우선 뭐 다들 나름대로 딜이 잘 나오는 세팅이 있으실겁니다. 네.
이게 절대적인 기준은 당연히! 물론! 아닙니다.
와우의 스펙에 따른 데미지가 절대적으로 단순 선형 그래프로 나올 리도 없고...
Case by case.지만서도... 어느정도의 표준화된 세팅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 거의 만적중. 26%가까이. 치명-가속은 입다보면 올라가는대로 둔다.
-. 그러고서 적중이 어느정도 남으면 40% 이상의 치명타를 둔다.

자 이 상태로 허수아비를 쳐봅니다. 레이드 상황과 비슷한 환경을 맞추려면 얼발죽기 한명을 파티에 넣는걸 추천합니다.


딜 사이클 우선 순위는 대충 다음과 같습니다.

- 분노가 30 이상일 시
영격 > 분격 > 피갈 >> 격돌. (광딜 연습하려면 영격 대신 회베. 피갈 앞에 소용으로 채웁니다.)
- 이후 분노가 20 이하일 시
영격 > 피갈 > 분격
- 분격이 활성화가 안되어있고 광격과 죽소, 무희가 전부 쿨일 경우
영격 > 피갈 > 격돌

당연히 다들 아시겠지만 죽소와 광격이 글쿨을 먹지 않습니다. 분격이 활성화가 안되어있으면 쿨 오기 전에 광격 누르고 분격을 찌르세요.



자. 이렇게 해봐서 위의 두 사이클이 유지가 되면 성공입니다. 더이상 뭐 손댈 부분이 없는 세팅이지요.

근데! 보통 특화도가 없으면 맨 아래 사이클(격분효과가 없어!)을 맴돌아야 하는 상황이 종종 오실겁니다.
따라서 여기서 딜을 더 올리고싶다! 하시면 그제서야 템을 리포징해서 특화도를 밀기 시작합니다.

-. 위의 사이클이 어느정도 만족하면 특화도를 올린다. 50%내외(수치로 약 16가량)

특화도를 50% 맞추고 나면 얼추 두번째 딜 사이클을 타는 때가 많고 (그 이상의 특화도는 당장은 사이클에 영향을 주진 않습니다. 격분 효과 상승으로 인한 데미지 상승은 기대할 수 있겠지요?) 이후 가속을 높이면 높일수록 분노 수급이 안정적입니다. 1번의 사이클을 다 돌려도 분노가 격돌을 찌를까 말까 고민할 정도 수준까지 오게 될겁니다.
왜 분무에게 있어서의 특화도가 50%가 의미가 있는지는 나중에 언급하기로 하고...


이제는 힘을 올리시면 되겠네요^^;




일단은 너무 길고 사족이 많아서 여기까지.
추가적인 이야기나 글에 대한 문의사항, 잘못된 부분 지적은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

인벤은 오랫만인데 반응이 어떨지...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