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저의 셋팅입니다.

 

모든 장비에 달려있는 회피 숙련을 전부 특화도로 바꾼 셋팅입니다.

허리는 기존의 서리 허리띠인데 무막만 달려있어서 재연마는 하지 않았습니다.

기코는 스샷에 나와있듯이 5920입니다.

 

보석은 아직 상의 대격변을 못사서 숙련부족으로

 

붉은색: 숙련보석

노란색: 회피+체력

파란색: 체력

 

셋팅입니다. 나중에 숙련이 충분해지면 붉은색은 숙련+체력 혹은 무막+체력으로 바꿀 예정입니다.

 

특성을 보시면 아시다시피 피빛천둥대신 돌진연마를 찍었습니다.

 

 

일단 특성 설명에 앞서 광어글이 가장 신경쓰이는 곳은 영던이라고 생각됩니다.

물론 얼왕 쫄들도 있겠지만 이는 경계로 인한 도발쿨 초기화와 다른 탱커들, 그리고 컨트롤로
어느정도 커버가 된다고 생각합니다.(도발 초기화로 튀는 몹들 무한 도발 =ㅅ=)

 

 

그럼 다시 영던이야기로 넘어와서, 영던에서 광역 탱킹을 할 때 어쩔 수 없이 어글이 튀는 경우는 크게 2가지 입니다.

 

1. 고 스펙 딜러들의 미칠듯한 광역 뎀딜로 인한 어그로 역전
2. 광역딜이 아닌 서로 다른 몬스터에 대한 1타겟 극딜

 

1번의 경우 4.01 이전이나 이후나 그 어떤 쌩쑈를 다해도 광역 도발외에는 답이 없더군요.
꼭 1~2마리는 도망을 갑니다.

 

2번의 경우 일반적으로는 대미지가 높지 않은 광역딜에 맞춰서 전체적으로 어글을 먹어가는 상황에서
단일몹 탱킹으로 먹는 어글에 맞춰 1타겟을 극딜하는 경우죠.

 

물론 한명만 이렇게 극딜을 하면 그 몹만 어글을 집중적으로 먹어주면 어느정도 커버 되지만

현실은 파티원 모두 다른 타겟..

아무튼 위의 2개 상황은 어쩔 수 없다고 판단됩니다.

 

 

위의 2개 상황외에 튀는 경우 광어글 작업을 시작하기도 전에 딜을 시작해 몹들이 흩어지거나
초반 광어글이 약해서 그런 경우가 대다수 입니다.(이번 패치로 초반 광어글이 많이 약해졌죠)

 

일반적으로는

 

피빛 천둥 특성 효과로 돌진>분쇄>천둥벼락

 

의 순서로 스킬을 사용합니다.


저같은 경우는 글쿨을 매우 답답해하고 돌진>분쇄 동안 딜을 시작하는 딜러들이 많아서
다른 돌파구를 찾은게 돌진 연마입니다.

 

영던에서 3마리 이상을 탱킹해야 하는 경우 그 중 정예 몹은 많어야 3마리 입니다.
(얼왕 3종은 4~5마리, 얼왕3종 빼고 3마리 이상일 경우는 애드거나 2무리이상 몰은 경우입니다.)

(물론 아닐 수도 있습니다. 얇팍한 지식으로 쓰는 글에 죽자고 달려드는 분이 없었으면 하는군요)

 

돌진 연마 특성을 찍게 되면 기본적으로 돌진에 추가적인 분노획득이 생깁니다.
(4.01 패치되고 돌진 툴팁을 읽어보니 분노 획득 관련 설명이 없더군요. 연마를 안찍어도 분노생기나요?)

 

또한 특성을 최대로 찍을 경우 타겟 뿐만 아니라 추가로 2마리가 스턴에 걸립니다.(총 3마리)

 

이를 이용해서 저는 이렇게 합니다.

 

만약 몹이 4~5마리가 있을 경우라면

 

가까운 몹 돌진>회베>천둥벼락>회베 안맞은 몹 방밀>회베,방밀 안맞은 몹 압도>방밀 안맞은 몹 회베>충격파

 

의 순서로 사용합니다. 이러고도 튀는 넘이 있다면 도발+영투 후 다가오면 방밀, 압도, 회베, 복수등
상황에 맞는 스킬을 사용합니다.(약간의 예외가 있는데 이는 아래에 설명)

 

복수는 어지간해서 활성화되기는 하는데 그때 그때 상황에 맞춰서 사용합니다.
(일반적으로 압도나 회베타이밍에 복수를 사용합니다.)

 

딜러들은 일반적으로 가장 앞쪽에 있는 몬스터를 공격합니다. 그래서 가장 앞에 있는 녀석에게 돌진을 하면
최소한 스턴시간동안은 3마리를 묶어둡니다. 그리고 하나씩 어글 작업을 합니다.

 

위에 도발+영투에 예외가 있다고 했는데 돌진 스턴시간이 끝나고 바로 1~2마리가 튀게되면 충격파를
우선적으로 사용하고 튀는녀석을 집중적으로(1~2번) 어글을 먹어줍니다.

 

그 후에 튈경우 도발+영투를 사용합니다.

 

예전에는 영투의 쿨이 길어서 캐스터형 몹에게만 침묵의 용도로 사용했지만 이제 쿨이 30초로 줄어서
자주 사용이 가능합니다.

 

패치후 이런저런 셋팅후 위의 셋팅에 일단 머무르는 상태인데 영던에서 상당히 괜찮게 느껴졌습니다.

 

돌진 위치만 잘 잡으면 3마리 스턴+ 이후 충격파로 인한 스턴으로 2번의 스턴을 걸어 몹들이 많이 흩어지지 않습니다.

또한 영던에서 광역딜이 필요한 경우 다들 딜이 좋아서 어지간해서는 위의 2개의 스턴 지속시간동안

최소 1/3에서 절반은 죽어 있더군요.

 

저한테는 영던 광어글에 좋다고 느껴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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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까지는 패치 후 '이 특성트리가 최적의 특성이다'라고 정리되지 않았습니다.

저또한 이런저런 셋팅을 계속 바꿔보면서 시도 중입니다.

 

위에 제가 설명한 방법보다 피빛 천둥 특성으로 분쇄>천둥벼락이 광어글에 더 좋을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느낌일 뿐이니까요.

 

그래서 '이런 방식도 있구나' 라고 참고만 하셨으면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나중에 대격변이 나왔을 때 광딜이 아닌 메즈후 점사가 대세가 될 경우
피빛천둥 특성이 무용지물이 될 것이라 생각해서 고안한 트리입니다.

 

앞으로도 여러 셋팅을 연구한 결과들이 많이 올라왔으면 좋겠네요.

 

P.S. 다시한번 부탁드리지만 개인적인 느낌에 대한 글에 죽자고 달려들지 않았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