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텍스트 압박 좀 쩝니다 이글.

 

pvp무분 딜 떨어졌다는 소린 용납할수가 없네요.

 

떨어지긴 커녕 전사는, pvp에서 딜을 무시무시하게 계속 올려주고 있습니다.

 

 

 

 

지금 와우 그 어떤 클래스도,

 

전사랑 '붙은 상태'로 다이다이까서 이길 pvp클래스는 없습니다.

 

심지어 지금 패치 후 버그급으로 강력해진 혈죽이나 보기마저도. 거강 박히는 순간 피 6만은 확 나가버립니다.

 

이 딜이 그렇다고 한정 몰아치기 딜도 아니에요.

 

무분은 인정사정없이 거강이 리셋돼서 거진 유지가 돼기때문에, 버티기 특성조차도 딸피 만드는 딜을 시종일관 계속 뿜어내는 몬스터딜링 머신입니다. 근접전의 스페셜리스트입니다.

 

 

 

 

 

 

 

다만 딜만 좋지...단독적으론 근접 유지 자체가 안돼는 기이한 클래스입니다. 딜이 백날 좋으면 뭐합니까. 붙어서 전클 다 이길수 있으면 뭐해요. 못붙는데.

 

근접 유지가 안돼는 본질적인 문제는 무력화입니다.

 

전사 단점의 시작과 끝이 무력화라 할 정도로 무력화는 구립니다.(마해/독해로 해제할 수 없는 이감이라는 장점은 있군요)

 

 

 

일단 무력화가 구린 이유 1.

일일히 글쿨 처먹어가면서, 딜소스인 분노를 소모해가며 별개로 써줘야합니다. 그 어떤 밀리클래스도 이렇게 이감기 따로 써야 하지 않습니다.

 

고술. 딜사이클에 포함돼는 냉충으로 이감겁니다.

징기. 이하동문 심판.

야드. 이하동문 짓이.

도적. 얜 아예 평타만 쳐도 이감이 발라집니다.

죽기. 딜하면 이감바닥이 뻥뻥 깔립니다. 강격 역격...스격에도 깔리던가..스격은 잘 모르겠고. 그외에 냉룬을 소모하는 얼결이 있슴다.

 

전사가 거북이글쿨 1.5초임을 감안하면 이제 무력화 유지도 8초인데, 실질적인 활용 시간은 6.5초.

 

 

 

 

무력화가 구린 이유 2.

무력화를 박아도 점차 거리가 벌어집니다.

 

즉, 무력화를 박아도 전사가 근접을 유지 할 수가 없습니다.

 

 

그 이유는, 모든 클래스가 

 

1. 이감해제기가 있거나

2. 이감이 전사보다 좋거나

3. 본체 이속증가가 있거나

4. 탈출기가 있거나

5. 이동불가기가 있거나

 

위 5가지 유형중 한두가지씩을 꼭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전 클래스 하나하나 예시를 들어볼까요.

 

도적. 신독 70퍼 이감입니다. 무력화 50퍼. 자연스레 20퍼가 느린 전사는 도적이 한걸음만 뒤로 물러나도 거리가 벌어져 때릴 수가 없습니다. 소멸등은 서비스. 2번+4번 유형입니다. (두꺼운 글자는 유독 심하다는 뜻)

 

법사. 얜 발묶는 스킬만 4갭니다(와우에 발묶는 스킬이 9개밖에 없는데 혼자 거의 반수를 가지고 있는..-ㅅ-). 근데 때리기만 해도 58% 느려집니다.(냉갑) 냉돌이랑 얼불(문양박았을경우)은 이감 70퍼. 부특으로 비전을 찍을 경우 점멸시 전질. 부특으로 화염을 찍으면 피탄시 이감해제하고 전질. 얼핏시 이감해제. 2번+3번+4번+5번 유형입니다.

 

드루. 이감은 무력화와 같은 수치의 50% 이감이지만...본체 이속이 전사보다 45%~55% 더 빠르며, 이감을 노쿨로 해제 가능하며, 시전형/신속 묶기 스킬도 있습니다. 1번+3번+5번 유형입니다.

 

사제. 수사의 경우 4셋효과가 보막시 자축. 암사는 분산시 자축. 결국 영절때 거리가 1미터라도 멀어지면 둘이 같은 이속 100%가 되므로 그 1미터 거리 차이로 못때리게 됍니다. 그나마 전 클래스 중 제일 근접패기가 만만하다 하겠습니다.. 1번 유형입니다.

 

냥꾼. 올가미특성으로 이동불가/날절과 충격포는 무력화와 같은 50%/주인의 부름으로 45초마다 8초(문양포함)자축. 15초 쿨 거리 벌리는 철수. 등등 1번+4번+5번 유형입니다.

 

기사. 심판으로 이속 40%증가. 자유의 손길. 1번+3번 유형입니다.

 

흥마. 암흑불길 이감 70%. 악흑한정 도끼투척/악마돌진/굴단의손. 마법진 탈출시 이감해제+전질 영혼 불사르기. 1번+2번+3번+4번 유형입니다.

 

술사. 냉충 50%. 늑정시 이감무시 100% 유지. 1번 유형입니다.

 

죽기. 얼결 60%. 패시브 이속 15% 증가. 진군특성(무력화 20% 무시). 2+3번 유형입니다.

 

 

 

 

 

 

이 정도로, 와우의 모든 직업은 전사의 근접을 빠져나가기 쉽습니다. 전사는 타격범위에서 단 1미터의 거리만 벌어져도 칼이 안닿으니까요.

 

대신 전사는 추격능력이 뛰어났었습니다.

 

 

과거형입니다. 뛰어났었습니다.

 

이번패치로 정말 우주바보가 됐습니다. 봉쇄를 못쓰게 된것보다 더 고질적인 문제가 있습니다.

 

돌진이 스턴점감이 되도록 변했거든요.

 

이건 단순히 봉쇄공유로 2연타 근접을 거세한 수준이 아니라.

 

돌진까지 같이 거세한 상황인겁니다.

 

 

 

 

왜냐구요?

 

위에서 말했다시피 전사는 워낙에 이감기가 구리면서, 본체 이속증가도 전무하기 때문에,

 

붙을수 있는 기회가 오직 추격기를 쓴 찰나 뿐입니다. 그 이후론 위에 [무력화가 구린 이유 2]에서 장황히 서술한 바와 같이, 금새 다시 거리가 벌어지게 되어 딜을 못하게 됍니다.

 

전사가 아무리 딜이 세더라도, 돌진스턴동안 애를 쳤더니 뚝딱 죽었다. 등의 상황은 없습니다.(지금 무분 이야기중임다 분무 ㄴㄴ) 결국, 애 하나를 위험에 빠뜨리게 만들려면

 

돌진박아 근접 후, 쓰뜨5초+무력연타 5초. 정도로 45초에 한번만 11초간 애를 각잡고 팰 수 있었습니다. 이마저도 사실 쓰뜨무력연타에 드는 글쿨 때문에 타격스킬은 한 3~4개 밖에 못쓰죠.

근데 전사딜이 워낙에 좋다보니, 타격 스킬 4대 친것만으로도 애는 사경을 해맵니다.

 

 

그렇게 애 피를 홀랑 까놓으면 애는 도망칠려고 아둥바둥 거리를 벌리고, 그것을 칼폭과 추격기를 활용하여 끝까지 추격해서 조지는게 일반적이었죠.

 

 

 

 

 

근데 이제 돌진이 점감됍니다. 돌진 3.5초 직후 쓰뜨박으면 쓰뜨 2.3초. 벌써 쓰뜨+무력2연타치느라 글쿨만 4.5초 팽팽 돌아갔습니다. 그럼 고작 확정적인 타격 시간은 꼴랑 4초남짓.

 

죽격넣고 분쇄넣으니 3초 지났고. 제압 넣으니 다시 거리가 벌어지네효. 네. 45초에 한번 꼴랑 스킬 2대 때렸다는 소리가 됍니다 우왕 굳 ㅋ

 

 

결국 제대로 끔살딜을 발휘할려면, '점감 안받도록 쓰뜨무력으로 각잡고 팬 후에야, 돌진을 추가 추격용으로 써야한다' 는 결론이 나와버립니다. 어메이징. 돌진써도 잘 못붙는 전산데 이제 붙기전에 돌진도 쓰면 안됀대효. 근데 봉쇄도 없어요. 어? 재정신인가요 블쟈?

 

영도는 추격용으론 C급입니다. 스턴이 아니라 붙어도 도로 거리 벌어진다는 고질적인 문제를 전혀 해결해주지 못하거든요. 오히려 전 영도를 탈출기로 자주 쓰는 편입니다.(기둥뒤 ㅌㅌ혹은 연막 서리 ㅌㅌ용으로)

 

 

 

 

저는 다행히 주력 조합이 전법술이었습니다. 법사의 높은 이감/이불 어시로 돌진을 활용치않고 붙기가 타조합보단 수월해서, 양떼 3중첩후 추격 딜을 유감없이 발휘할 수 있었습니다.

 

딜 정말 좋습니다.

 

패치 후 딜이 약해졌다는 소리는 맙시다.

 

못붙는거지 딜은 분명 왕창 세졌어요.

 

 

 

 

 

 

근데 전법술 외의 조합으로 대체 어찌 살아나갈지 앞이 까마득하긴 하더이다.

 

이렇게까지 근접능력이 거세되서야...돌진 점감덕에 돌진을 18.5초마다 써줘야합니다(그 안쪽으로 쓰면 점감크리)근데 점감 도는 중에 쓰뜨 넣으면 또 점감리셋 돼서 도로아미타불. 이건 진짜 돌진 걍 쓰지 말란 소리인가 뭐 어쩌라고...

 

 

전법술 외엔 전징드 정도가 전사의 접근능력 고자된 단점을 커버쳐줄듯. 쓰뜨는 메즈 타겟에 넣은 후, 점사타겟에 돌진 후 심망으로 같이 퍽퍽. 그럼 추가로 무력연타+자축+칼폭하면 넉넉한 타격시간이 나오긴 하겠네요. 쓰뜨에 참회연계하면 급장내지 생존기는 훌렁 뽑힐꺼 같고..

 

 

아 그래도 평소 질질 기어가는건... 어흐...

 

아무튼 지금 어케어케 활로찾아 살고있긴 한데,

 

딜은 좋은건 딜이 좋은거고.

 

전사 상황이 총체적으로 안 좋은건 안 좋은거니까.

 

돌진 스턴시간을 좀 줄여주더라도 점감돼지 않게 만들어주던가, 아니면 칼폭이나 영도때 이속증가를 주던가 식으로 좀 더 타격시간을 안정적으로 보장해 주지 않는 한, 당분간은 너무나 힘겨울꺼 같습니다.

 

 

 

 

 

여담이지만 분강 너프로 말이 많은데, 타클도 이번 핫픽스로 너프된거 보면 장난아닙니다. 분강으로 끝난게 다행이라고 생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