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 스샷은 '레이드 해볼만큼 해봤으니 해보지도 않고 지꺼리지 마세여. 라는 리플 방지용입니다.'

보기 >= 죽기 >= 야드 > 전사

라고 생각합니다.

이유는 아래에 설명한 4탱 설명을 보고 여러분들이 객관적으로 판단하시면 되겠습니다.



전사는 '4탱커중 가장 밀리데미지를 적게 받는' 탱커입니다.

그리고 '쫄탱에 가장 특화되어있는' 탱커입니다.

방막과 결방.. 그리고 방패막기 라는 엑티브스킬때문에 그렇지요.

하지만 생존기는 전탱커중 '가장 취약' 합니다.

따라서 꾸준히 때리는 넴드에겐 굉장히 강력하지만..

한방한방 강력한 마뎀을 추가로 넣어대는 넴드에겐 '가장 취약' 합니다. (일례로 네파리안 정도가 되겠네요.)

기동성이 좋다라는 장점이 있지만 '매인탱커가 가져야할 덕목에선 그다지 유용하지 않습니다.' 맨탱이 기동성이 좋을필요는 보통 없으니까요. 

차단은 12초로서 4탱커중 가장 느린축에 속합니다. (현재 가장 불만이 많은 사항이기도 합니다.)

주반이라는 좋은스킬이 있지만 90% 이상의 넴드에겐 무용지물입니다. (의도되지 않은사항이라고 생각합니다. 주반을 사용하면 초갈의 불정령흡수부분에서 불뎀을 받지 않습니다..)

자힐이 전혀 되지 않는다는부분도 아쉬운 부분이겠네요. (20% 부터 되는 연전연승 자힐은 여러군데서 실험을 해보았지만 솔직히 구립니다. 차라리 날고를 쓸상황이 많아서 날고에 투자하였습니다.)

차라리 압도를 사용할경우 몹의 남은피에 상관없이 10/20% 정도의 확률로 5%의 자힐을 한다. 뭐 이정도면 괜찮을꺼같습니다만..





보기는 '전탱 다음으로 밀리데미지를 적게 받는' 탱커입니다.

방패막기는 보스의 평타가 강력하면 강력할수록 야드와 죽기와의 갭을 벌려놓습니다. 

점감없이 상승하는 방패막기 확률 역시 그러한면에 일조하지요.

생존기역시 굉장히 유용하고 뛰어납니다.

신의가호는 1분쿨로서 강력한 한방을 여러번 버티는데 유용하고..

헌수는 3분쿨로서 신의가호와 비슷한 맥락으로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키마이론에서 소생하는데에 사용해도 좋구요.)

신축은 죽기직전에 한방의 부활용으로 좋지요.

왕수야 다들 가지고있는 생존기이니 패스.

공대 전체에 '신의 가호 효과를 주는' 천상의 수호자 역시 강력합니다.

8초 밀리타격 무적 보손도 빼놓으면 섭섭합니다.

다른사람에게 30%의 데미지를 자신에게 이전 하는 희손까지 있지요.

모든 디버프류를 오라캔슬로서 지울수있는 '무적도있습니다.'

생존기만 늘어놓고 봐도 보기의 '우월함이 보이지 않습니까?'

하지만 보기는 여기서 끝나지 않습니다. 약 10.5초 간격으로 상당히 많은량에 '오버힐이 존재하지 않는 자힐' 을합니다.

방패를 가진 케릭에게 왜 보호막까지 생기는 저런 스킬을 준건지 '아직도 이해 불가능' 입니다.

그런데 여기에 차단까지 주어집니다.

도데체 보기는 못하는게 뭔가요?;;

현재 보기는 압도적으로 강력한 탱커 입니다. 선호도만 봐도 알수가 있지요.





드루이드는 현재 '어떤 컨셉인지 감이 잡히지 않는 탱커' 입니다.
 
물리데미지를 적게받는 타입도 아니고 마법데미지를 적게받는 타입도 아니며.. 

피통이 많은것도 아닙니다.

사실 가장 '어중간한 탱커' 입니다..

딜러같은 딜을 내는 탱커! 가 대격변 야드의 '특성' 인줄알았습니다만..

그것도 아니라고 판명됬습니다.(이번 딜너프로 인해서요.)

생존기는 3개로.. 전사보단 우월하고 보기보단 후졌습니다. 

자극이 되는 탱커라는 좋은 입지에서 마나 5600 채워주는 잉여 탱커로 변환 됬습니다.

전투부활이 가능한 강력한 탱커에서 '어차피 드루는 한명 이상 가고 전투부활은 전투중 '한번' 밖에 못해서 굳이 야탱이 할필요가 없는 위치' 까지 내려갔습니다. (10인 기준)

방어도가 엄청 높아서 왠지 루즈하게 맞고있어도 생각보다 별로 아프진 않습니다.

유일하게 특성찍어서 데미질 감소받는 탱커 입니다. (조화쪽 마뎀 6% 감소부분) 

저 특성으로 인해 마뎀에 대해선 가장 관대 하지만..(1분쿨의 껍질까지 포함 하지만 전탱보단 훨씬 우월합니다.)

그렇다고 타탱커만큼 좋은것도 아닙니다.

재가 객관적으로 답을 내린다면 드루이드의 컨셉은 '패시브' 한 탱커 라고 보면 좋을꺼 같습니다.

죽기처럼 짜여져있는 생존기를 굴릴필요없이 그냥 묵묵히 탱을 해도 타탱열심히 하는만큼은 한다 랄까요...

짓이기기나 후려치기 한대만 때려도 20%의 공속감소를 패시브하게 걸어주지만..

10%의 데미지 감소는 엑티브인게 조금 귀찮습니다. (두가지다 엑티브인 전사나 죽기가 들으면 욕할지도 모르겠지만.. 죽기는 무조건 걸어야하는 역병으로 거니까 상관없을꺼라 생각합니다. 보기는 저 두가지조차 패시브급으로 걸어댑니다. 아아 우월한 보기신)

차단의 사거리가 있다는점은 매우 환영하지만 분노 소모 15라는건 좀 애매합니다. (그덕에 전 투기장 장갑을 착용중입니다. 분노소모 5.. ㅇ>-< 만세)





죽기는 '재가 그다지 많이 해보지 않은 케릭' 이라 사실 상위 3케릭만큼은.. 잘 모릅니다.

아는 사실을 줄줄 적는다면..

가장 많은 데미질 받고 받은량만큼의 체력을 '회복과 동시에 그 회복량에 비례하여 보호막을 생성하는 케릭' 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생존기는 전케릭터중 가장 우월하죠.

뼈보, 얼인, 흡혈, 룬전환, 구울먹기, 사군소환, 리혼자힐(약해졌지만 여전히 사용은 가능합니다.), 대마보 까지...

다인탱에 '가장 취약한 탱커' 이기에 쫄탱하기엔 매우좋지 않지만.. 반대로 '매인탱을 하기에 가장 적합한 형태' 라고볼수 있겠습니다.

모든것에 만능인 보기와 비교하기보단.. 현재 가장 '쫄탱에 특화되어있는 전사와 대조된다' 라고 할까요.

어쨋든 전사나 드루보단 사실 유리한면이 많다고 봅니다.

역시나 10초의 차단스킬을 가지고있고..

이번패치로 인해 '가장 약했던 데미지 부분' 도 해결됬습니다.





레이드 공장으로서 전탱 과 야탱으로 자주 공대를 모으지만..

재가 전탱이나 야탱을 하지 않는다면.. 전 공대 탱커로 무조건 '죽기와 보기를 받을껍니다.'

현재 죽기와 보기는 4탱커중 상당히 쓸데없이 다른 두탱보다 우월한면이 많습니다.

언젠가 핫픽스를 해주리라 생각합니다... 해주세여 블쟈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