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무기전사에 관한 정리글을 한 번 올렸었는데 4.2에 여러 변화들이 생겼기에 한 번 다시 써봅니다.

 

1. 무기전사 vs 분노전사

무기전사는 pvp, 분노전사는 pve라는 고정관념이 아직도 존재하긴 하지만 두 특성 모두 pvp와 pve가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두 특성은 스타일 및 타격모션 그리고 딜운영법에서 어느정도 차이를 보입니다. 또한 pve의 경우 4.2로 오면서 무기전사는 광역딜, 분노전사는 단일딜에 우세를 보이고 있으며, 템렙이 높아지면서 단일딜의 차이가 벌어지기 때문에 상위 레이드로 갈 수록 분무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무기전사의 단일딜도 아주 큰 차이는 아니며, 딜량이 안정적이기 때문에(분무의 경우에는 딜의 편차가 심합니다) 선호되기도 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무기전사의 시원시원한 타격모션과 연타감때문에...!

 

2. 무기전사의 만적, 만숙

평타 한 방, 한 방의 분노수급이 소중한 무기전사에게 만적, 만숙은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만적 : 8%(691 정도)

만숙 : 26 (783 정도)

만적과 만숙은 재연마를 통해 최대한 아슬아슬하게 맞추시면 좋습니다. :)

 

3. 무기전사의 보석세팅과 마부

무기전사에게 있어 제일 효율적인 스탯은 힘입니다. 힘은 재연마를 통해서는 올릴 수 없기 때문에 보석세팅과 마부는 최대한 힘 위주로 해줍니다. 힘 다음 효율적인 스탯은 치명타이기 때문에, 노란홈에는 힘+치타, 파란홈에는 힘+적중 정도로 하시면 됩니다.

 

4. 무기전사의 재연마

재연마시에은 다음과 같은 점들을 염두해두시면서 하시면 좋습니다.

- 장비에 가속이 붙어있다면 무조건 가속을 재연마한다. (가속이 스탯 중 제일 효율치가 낮습니다.)

- 재연마 할 수 있는 스탯 중 치타가 제일 효율이 높으므로 모든 장비에 치타가 있게 한다. (즉 치타가 안달렸있는 장비는 재연마시 무조건 치타로)

- 만적, 만숙은 필수로 맞추고 최대한의 효율적인(아슬아슬한) 수치를 위해 인벤 시뮬레이터 애드온을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 정리하자면 최대한 치타, 남는 것은 만적, 만숙후 특화로 돌린다.

 

5. 무기전사의 쿨기

대부분의 전투시간이 5분이 넘는 네임드의 경우에는 초반 죽침 후 무희를 쓰고 마격탐때 다시 무희를 쓰면 좋습니다.

죽침과 장신구는 아끼지 말고 최대한 쿨마다 써주시는게 좋습니다.

칼폭은 광딜분 아니라 단일딜에도 쓸만합니다. 분노를 채우며 손을 쉴 수 있는 절호의 기회...ㅡㅡ;;

 

6. 무기전사의 단일딜사이클

무기전사의 경우 필격과 제압의 쿨을 놓치지 않고 쓰면서 남는 글쿨은 쉼없이 격돌을 넣으면 됩니다.

영격의 경우는 분노가 남을 때 가끔씩 써주시고 최대한이면 거강때 쓰는게 좋습니다.

급살로 인한 거강리셋이 뜨면 (이전 거강디버프가 있다면 끝난 후) 바로바로 써주세요. 워낙 로또라 연이어 터지는 경우도 많아서 빨리 빨리 쓰셔야 합니다.

구체적인 초반 딜 사이클은 "초반 영투+돌진 -> 분쇄 -> 죽격(학살 중첩 먼저 쌓으려고) -> 거강 찍으며 죽침 -> 제압, 영격, 격돌, 죽격 적절히 난사 -> 죽침 끝나면 무희 -> 무희 끝나가면 장신구 기기 돌림"

구체적인 후반 딜 사이클은 "광폭태세+무희->마격연타, 학살 중첩이 6초 정도일 때 죽격리셋(혹시모를 삑사리때문에...), 거강 확인, 죽침&기기 돌아오나 확인, 물약빨기"

 

7. 거강 4타 넣기

거강 4타 넣기란 거인의 강타 디버프 유지시간 6초동안에 4번의 스킬을 적중시키려 하는 것입니다. 너프 전에는 제압이 글쿨이 1초여서 무리없이 되었지만... 너프 후 제압의 글쿨이 1.5초가 되면서 한순간의 오차가 바로 실패로 돌아갑니다;;

거강 4타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되어야 제일 좋습니다. "거강(6초) -> (미리 띄워놓은) 제압(4.5초) -> 죽격, 격돌 (쿨에따라 순서 유기적으로...)(3초, 1.5초) -> 돌아오는 제압(0초)" 왜 이렇게 되어야 하냐면 2~3초 전쯤에 제압을 먼저 띄워논 후 거강을 넣고 제압을 쓰면 죽격, 격돌을 쓸 동안 제압발동이 다시 돌아옵니다. 이것을 바로 눌러주면 아슬아슬하게 들어가는겁니다. 제압대신 "죽격->제압->격돌->죽격"도 가능하지만 실제로 넣기가 힘듭니다. 이유는 죽격의 쿨이 다음 죽격을 쓸 때 딱 돌아오기 때문에 빠르게 안나갑니다. 미리 쿨이 돌아와 있는게 빠르게 나가기 좋죠.

만약 거강타이밍에 제압 쿨이 돌아오지 않았을 때는 너무 기다리다가 급살이 또 터질 수 있으므로 "거강 -> (죽격, 2격돌 쿨에 따라 섞어서) -> 제압(이때까지는 무조건 제압쿨이 뜨겠죠)으로 하셔도 됩니다. 원리는 똑같으니...! 허수아비로 열심히 연습하세요!

 

※ 게임 설정상에서 주문 예약 시간을 200ms 이상으로 설정해두시면 연타에 도움이 됩니다.

 

8. 무기전사 pve의 두가지 트리

쉽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방어트리에 촉발 3포를 찍으냐, 핏빛천둥 2포를 찍고 나머지 한포를 자유롭게 쓰느냐 입니다.

촉발트리는 단일딜, 핏빛천둥은 광딜에 유리합니다. 그러나 영격의 비율이 낮기 때문에 촉발트리의 영향이 그렇게 절대적인 건 아닙니다. (한2%정도 될까요...) 저 같은 경우는 항상 핏빛 2, 촉발 1을 유지하다가 단일딜이 중요한 하드 트라이때만 촉발트리로 잠깐씩 바꿉니다.

 

9. 무기전사의 광딜

광딜은 핏빛천둥트리를 타시는게 좋고...

칼폭은 제일 중요한 순간에 쓰세요. (당연하죠? ㅎ) 

휩쓸기 일격은 광딜 주기가 길다면 칼폭과 같이 써도 되지만 라그 쫄처럼 광딜주기가 짧다면 한번은 칼폭, 한번은 휩쓸기 이렇게 나누어 쓰시는게 좋습니다. 왜 그런지 알아볼까요? 휩쓸기때 칼폭을 돌면 한 소용돌이당 한타씩만 더 들어갑니다. 하지만 휩쓸기때 회베를 넣으면 2타가 더들어가고, 회베는 글쿨을 안먹으니 스킬들을 계속 쓸 수 있고 이 또한 계속 한타씩 더 들어가구요, 특히 천둥벼락의 경우에는 여러타겟에 휩쓸기가 들어가니 꼭 써주는게 좋습니다.

즉 휩쓸기는 칼폭과 따로 쓰는게 효율상 좋으므로, 광딜 주기가 짧을 때는 칼폭이 쿨일때 휩쓸기를 따로 돌립니다.

 

10. 무기전사가 셋팅하기 좋은 템

티어 : 머리빼고 4셋 (머리는 알리 치특으로)

목걸이 : 샤녹스

망토 : 하이잘 평판

손목 : 라이 일반 or 용맹 -> 라이 하드

허리 : 하이잘 평판

장화 : 제작장화 -> 하드 베스틸락

반지 : 용맹, 알리 일반 -> 하이잘 평판 확고 + 알리 하드

장신구 : 가속의 용기, 카즈고로스의 기기

무기 : 조이드 대검 or 해골 도끼 상급 (모든 하드보스) or 설퍼라스 (라그)

원거리 : 용맹밖에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