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노르에서 딜전으로 놀고있는 평창동전사입니다

게시판을 보니까 이거 딜에 대한 문의글이 많이 올라와 있어서 아예 글을 하나 싸지릅니다

무분, 분무의 기본정보, 간략한 딜싸이클, 무기와 장신구 정보를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은 언제까지나 제 경험을 토대로 하고 있다는 것과 태클을 환영한다는걸 명시하고 시작하겠습니다 ^_^

 

1. 무분, 분무의 기본정보

    a. 간략 정리(전사의 딜싸이클 자체는 상당히 단순화 되어있죠)

        무분 : 안정적, 최소 요구스팩 낮음, 딜싸이클 약간 복잡

        분무 : 폭발적, 최소 요구스팩 높음, 딜싸이클 단순

 

    해설) 무분은 영격에 신경쓰지 말고 거강,필격,제압,격돌만 적당히 돌리면 끝, 분노가 넘쳐날일이 없습니다

             반면 분무는 운에 의존을 하고 운빨이 받쳐주면 정말 무시무시하게 딜이 터져나올 수 있습니다

             운이 좋다 나쁘면 한숨 돌리고 간다고 생각하세요~

 

 

    b. 스탯별 EP(무분과 분무의 차이에 주목하세요)

        무분 : 힘 > 치타 > 특화 > 가속

        분무 : 힘 > 치타 > 적중 > 특화 = 가속

 

    해설) 무분은 치타, 특화만 올리면 됩니다, 그것도 특화는 적당히 찍으면 끝

            분무는 요기에 적중이 추가됩니다, 그만큼 최소 요구선이 올라가죠, 환장할 일은 적중은 적정선 따윈 없어요

            있다면 21%정도? 시험삼아 극적 세팅으로 돌려보니 영격을 계속 돌려도 분노가 바닥을 안칩니다;

 

 

    c. 적정스탯(이정도는 맞춰야 허수디피 2만을 안정적으로 뽑는다 이겁니다)

        무분 : 적중 8%, 치타 15%, 숙련 26, 특화 발동률 30%, 가속 : 최소

        분무 : 적중 15%, 치타 20%, 숙련 26, 특화 : 큰 상관 없음, 가속 : 특화와 동급

 

    해설) 사실 제 마음같아서는 적중을 17%로 쓰고싶었습니다만 엔간한 세팅 아니면 좀 힘들죠;

             일단 적중이 15%정도는 되야 분노가 안정적으로 수급이 됩니다 분무전사가 딜할때 가장 중요한게

             거강탐에 얼마나 매끄럽게 스킬을 박느냐 인데 15%이하면 반드시 삐끗난다고 봐도 좋아요

             그걸 피하려면 영격을 빼버려야 하는데 영격의 원활성에 dps가 2천정도 왔다갔다 합니다

             영격만 제대로 박으면 디피를 2만 뽑을 수 있는걸 18000밖에 못뽑는다고 생각하시면 되요

 

 

    d. 스킬 우선순위(거강은 활성화 됐다고 바로 박는게 능사는 아니지만 딜의 시작은 역시 거강이죠)

        무분 : 거강 > 필격 > 제압 > 격돌

        분무 : 거강 > 분강 > 격돌 > 피갈 > 영격

 

    해설) 무분은 제압을 언제나 우선시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전 필격을 우선시 합니다

            제압은 언제나 복귀주기가 똑같아요, 딱 4초

            발동후 1초에 쓰든 2초에 쓰는 다시 활성화되는건 4초입니다

            그런데 제압 먼저 박는다고 쿨돌아온 필격을 넘기면 그만큼 딜로스가 납니다

            분무는 거강시에는 반드시 분강을 박을 수 있게 해야 합니다

            그리고 격돌을 쓰는건 오직 즉시시전 발동이 되었을뿐이니까 반드시 피갈보다 우선시 해야죠

            발동이 안되었을때의 격돌은 그냥 쓰레기입니다!

 

 

    d. 딜 기여도

        무분 : 필격 = 제압 > 격돌

        분무 : 일반공격 > 피갈 > 영격 = 분강 > 격돌

 

    해설) 분무는 일반공격이 1등을 먹습니다, 고로 적중이 높아질수록 기본딜이 상승한다는거죠

            영격도 딜량이 만만치 않습니다 제가 지금 영격을 날리면 크리시 최대 2만 5천정도는 뽑습니다

            반면 분강은 5만정도, 항시 사용도 안되고 오른쪽 크리가 터졌다고 왼쪽도 크리가 터지리란 보장이 없어요

            영격은 촉발로 추가 크리도 뽑아낼 수 있죠, 고로 얼마나 영격을 추가적으로 후려넣느냐가 꽤 중요합니다

 

 

 

2. 기본적인 딜싸이클

    a. 무분

        외침 -> 돌진 -> 분쇄 -> 거강 -> 필격 -> 제압 -> 격돌

        격돌은 필격과 제압, 모두가 쿨일때 사용해주는겁니다, 대체로 1~2방정도 박을 수 있겠지만 전 1방을 추천

        죽침시에는 저 싸이클이 도는동안 매번 영격추가, 그 외에는 어설프게 영격박다가 필격 로스가 납니다

 

    b. 분무

        영도 -> 외침 -> 거강 + 광전사의 격노 -> 분강 -> 피갈 + 영격

        분무는 변수가 좀 많습니다; 일단 평타가 빗나가면 거강박고 끝나요... 후속타가 전혀 안들어갑니다OTL

        만약 적중이 적당하다면 분강+피갈까지는 여유있고 영격을 추가로 쑤시기에는 부족합니다

        다 맞는다면 거강탐에 피갈+분강+영격을 여유있게 넣을 수 있습니다

        피갈로 인해 격돌까지 발동이 되면 피갈+분강+영격+격돌 이렇게 되는거죠

        거강과 함께 박는 광격은 보험입니다, 만약 거강을 박을때까지 분강활성화가 안되어있으면 곤란하니까요

        필수는 아니지만 언제나 준비해두면 손해는 안봅니다

 

 

 

3. 무기와 장신구 정보

 

    a. 무기정보(무기는 언제까지나 불땅기준으로 설명드릴겁니다 그 이하의 무기로는 딜이 잘 안나오니까요)

 

        가) 해골강탈 도끼(샤녹스 드랍) 스탯 : 가속,특화

              참으로 거지같은 무기입니다... 보석은 안박히고, 스탯은 가속에 특화, 죽기가 쓰기에는 좋겠죠

              가속 특화 모두 딜기여도가 바닥을 치는 스탯인데다 재연마도 치타로밖에 못합니다

              하지만 상급인 경우에는 '주'무기로서의 성능은 모든 일반무기를 능가합니다

 

        나) 조이드의 불타는 대검(라그제외 드랍) 스탯 : 치타, 가속

              꽤나 준수한 무기죠 일단 치타가 붙었으니 가속을 적중으로 재연마도 가능하고 보석도 박힙니다

              상급으로 나오면 해골강탈도끼같은건 길가는 강아지한테나 주세요

              결정적인 단점은 안나옵니다... 제가 여태 불땅돌면서 설퍼1번, 조이드 1번봤어요 최악의 드롭율!

              환장하게도 나온건 상급 조이드였고 미칠거같은 부분은 제 케릭이 아니었다는거;ㅁ;

              단순 계산으로는 드롭율이 설퍼의 6분의 1입니다, 자신이 잡는 하드에 나오길 하늘에 비시길

 

        다) 설퍼라스(라그드롭) 스탯 : 치타 특화

              최강입니다, 보석 2개에 맥뎀 높고 특화도 재연마 가능하고! 아아 날 가져요!

              하지만 안떨어져요 정말 지저분할정도로 안떨어집니다 드롭율이 날탈 다음으로 낮다고 하더군요

 

        조합 : 만약 상급도끼만 두자루가 있다면 그냥 그걸 쌍수로 드시는게 좋습니다

                 하지만! 만약 상급도끼 2자루에 일반설퍼가 있다면 보조에 반드시 설퍼를 드세요

                 분무 딜순위의 2위는 피갈, 3위가 치명상, 4위가 영격인데 피갈, 영격은 전투력 기반이죠

                 설퍼의 힘이 20정도 더 높고 훨씬 더 높은 치타를 제공함과 동시에 적중도 지원이 됩니다

                 정말 샤녹도끼 쌍수는 템렙 허세라는 느낌까지 들어요

                 전 상급도끼를 쌍으로 끼다 보조를 설퍼로 바꾸니 허수dp가 1~2천정도 상승함을 확인했습니다

                 상급 조이드, 상급 도끼, 일반 설퍼가 있다면 아마도 상급 조이드 / 설퍼가 더 안정적일겁니다

 

 

     b. 장신구 정보

        가) 가속의 용기

             힘+치타를 매우 안정적으로 올려줍니다, 말이 더 필요없어요

 

        나) 카즈고로스의 기기

              힘을 올려주고 발동시 치타율 급상승, 준 무희급입니다 차이점은 평타크리까지 상승~

              카즈고로스의 기기는 힘을 언제나 확보해주고 발동 시기가 선택 가능합니다

              만약 무희와 함께 돌린다면 치타터지는걸 더 많이 구경하게 될 정도니까요

              쿨기와 같이 돌린다면 그 기대값이 더 상승하게 됩니다

 

        다) 영원한 불의 정수(맞던가;)

             특화를 올려주고 1분마다 힘을 1400정도 올려줍니다 나쁘진 않습니다만 스탯이 특화란게 문제

             나쁘지는 않습니다, 언제까지나 나쁘지는 않아요 영불보다는 학면이나 분심이 더 좋은 느낌입니다 

 

        라) 분노의심장(상급)

              숙련올려주고 일정확률로 힘을 2100정도 올려주죠 좋은 장신구입니다

              일단 기대 EP값이 가속의 용기를 제외하고 가장 높다고 합니다

              숙련을 치타로 재연마할 수 있고 랜덤으로 발동하는 힘증가도 무시무시하죠

              하지만 실제로 사용해보신다면 그 랜덤성이 꽤 불편합니다, 자신이 원하는대로 날리기가 힘들고

              발동이 되었을시 자신이 폭딜을 내기 좋은 상황이라고 보장하기 힘들어요

              좋은 장신구지만 신뢰도가 낮다는거죠

 

        마) 학살면허

              힘+적중을 매우 안정적으로 상승, 아주 좋습니다

              특별한건 없지만 그 무난함에 있어 최강인 장신구입니다

              힘업으로 전체딜을 끌어올리고 적중업으로 분노수급을 원활히 해주죠

 

 

        순위) 이 부분은 언제까지나 제가 개인적인 실험+추측 결과임을 미리 명시해 둡니다

 

                 1위 : 가속의 용기

                         힘+치타가 올라가요, 항구적으로, 많이. 더 말이 필요없습니다

 

                 2위 : 카즈고로스의 기기

                         가속의 용기와 마찬가지로 힘+치타, 죽소와도 쿨이 겹칩니다

                         묶어서 사용하시면 우왕ㅋ 굿ㅋ

 

                 3위 : 학살면허

                         EP값 1순위와 3순위가 올라갑니다, 만약 적중이 넘쳐나면 모를까 그게 아니라면 학면 강추

 

                 4위 : 분노의 심장

                         불땅 드롭템에 숙련이 붙은 템이 별로 없습니다 제 기억이 맞다면

                         용점 투척, 알리드롭 반지, 용점바지, 평판 망토 정도?

                         부족하다면 분심을 쓰는게 최고지만 약간의 재연마를 통해 커버 가능하다면

                         분심의 필요도가 떨어지고 발동또한 예측불능이란 점에서 4위로 매겼습니다

                         이론상으로는 기기보다 좋지만 실제 사용해보시면 dp가 상당히 들쑥날쑥해짐을 느끼실 겁니다

 

                 5위 : 영원한 불의 정수

                         붙는 스탯이 특화라는게 문제입니다; 무분이라면 후하게 쳐서 3위까지 매길 수 있지만

                         분무라면 그 순위가 5위로 급락~

 

 

이거로 정리가 끝났군요, 마음같아서는 논란이 있을 부분에 대해 특성까지 포함하고 싶었건만

너무 복잡해질거 같아서 이정도까지만 했습니다

위에 명시했듯이 이 글은 언제까지나 제 경험에서 나온 글입니다

하지만 허투로 쓴것은 절대로 아니고 재연마, 장비변경, 허수딜을 수없이 하고 나온 결과입니다

제 장비를 확인하고 싶으시면 전정실에 평창동전사 를 쳐보세요~

현재 세팅으로 노쿨기, 노시너지 허수딜 2.4까지 뽑고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