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래는 광기하드를 전탱으로 잡고  (전탱후기로)쓰고 싶었지만, 이번주는 사실상 물건너 간듯 해서.. 
전사로는 1-7넴하드를, 죽탱으로는 요르사지,광기하드를 공략하였습니다. 야탱으로도 25인 울트락까지는 해보았네요.

1. 모르초크
국민호구, 국민호구 하지만.. 처음 하드로 진행한날엔 몇번 죽었습니다. 발구르기 후 들어오는 물뎀이 대단히 아파서..
야탱으로는 위협의포효(사기외침)만 잘 유지시켜주면 큰어려움 없이 가능했지만, 전사는 어느정도 생존기 로테가 확실히 이루어져야 했습니다. 크초르모를 탱하였고 제 경우에는 발구르기에 맞춰서

방막-방벽 / 방막-최저-(최저)-방막 / 방막-방벽-(고억등 외부생존기)-방막 / 방막-최저 / 

정도의 생존기 로테를 활용하였습니다. 생존기 로테와 천둥/사기외침을 확실히 유지하고 가급적 힐러1-2분은 말뚝힐로 발구르기 후에 안정적인 힐을 받도록 하는게 중요한듯합니다. 


2. 장군 존오즈
존오즈는 암흑페 발톱탱&생존기셔틀을 하였네요. 저희는 9773으로 가는데 6번정도 튕길즈음부터는 찢어지게 아픕니다.
야드탱이 생존기없이 딸피가길래 가막썼다가 한번에 227천정도 맞고 죽었던 기억이..(만피면 살았겠지만) 매번 먹이기 전에 어느정도 생존기 연계가 되어야 하는데, 전사로서는 암흑페에 방벽을 공대생존기로 지원하기 위해서는  최저와 방막/장신구 말고는 외부생존기에 의존해야 하기 때문에 다소 탱하기 불리한 면이 있는듯 합니다. 암흑페에 접어들면 발톱에 빠르게 붙어주고 택틱에 맞게 공대방벽지원,교란의 그림자 디법을 단 사람이 딸피일때 본진으로 구슬이 오면 적절히 (강력한 수호찍은)가막으로 지원해주는 정도 역할을 하였습니다. 


3. 요르사지
..처음 공략한날 전탱으로 잠깐 하다가 빡쳐서 죽탱으로 공략을 진행해서 잡았습니다. 첫킬 후에는 쭉 전탱으로 잡았습니다만, 넴드 설계상 광기하드 다음으로 전탱에게 불리한몹이 아닌가 싶습니다. 25인은 2탱으로 진행하지만, 상당히 아픈것은 매한가지 입니다. 마뎀이 전체 받는 피해의 80퍼에 근접하게 차지하기 때문에 툴바장신구는 물론 신드장신구까지 착용하고 하였고, 당연하지만 오색 비약+대가의 비약 도핑이 아주 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여기서는 13티어 4셋을 잠시 잊는게 좋습니다. 상대탱커 3중첩시 신호후 도발하여 탱킹을 시작하였고, 1중첩시 방막, 2중첩 혹은 방막이 끝날무렵 툴바장신구, 3중첩 혹은 2중첩시 피가 반피이하로 내려가게 되면 큰생존기를 사용하도록 하였습니다.
사실, 4셋효과를 생각안하고 탱을 하면 (힐러분들은 똥줄빠질런지 모르지만) 그냥저냥 탱할만 합니다.
생존기로테는 방벽-최저-방벽-고억-방벽-(최저) 정도로 큰생존기 타임에 활용하였고 다만, 공대 피상황이 안좋고 나는 좀 버틸만 하다싶으면 "탱중에" 방벽타임을 조금 앞당기거나 최저대신 재집결을 사용하거나 하였습니다. 


4. 하가라
보통은 딜로 참여하거나, 오프탱으로 가막셔틀/번개페이즈 방벽셔틀을 하다가, 어제 탱으로 잡아보았습니다.
용혼첫주(일반진행때) 집중공격이 방어행동에 적용을 받지 않는다는 것을 모를때는 전탱에게 상당히 유리한몹이 되지않을까 했는데.. 그게 아니더군요. 하드공략하면서 조금 실망한 네임드 였습니다.

10인은 (죽탱이 아닌경우) 보통 도발을 활용하고 얼음이 나오면 생존기를 사용하는데 25인 같은 경우는 힐러가 많다보니 깡탱으로도 가능합니다. 다만, 야탱으로는 별다른 무빙없이 안정적으로 껍질/생본만으로 여유가 있었던 반면, 전사로 탱할때는 피가 다소 많이빠져서 무빙을 섞어야했네요. 큰무빙을 하는 것은 아니고 첫 어글킵탐에는 고억을 받고 이후에는 집중공격 남은시간이 1초 미만이되면 뒷걸음으로 빠지면서 집중공격의 데미지를 최소화 했습니다. 집행유예 장신구도 버티거나 뒤에 공간이 넉넉치 않은 경우에 상당히 크게 도움이 됩니다.

중요한건 집중공격의 첫타격을 받지않도록 하기 위해 집중공격시전이 가까워지면 최대사거리를 잡아야하고 0초대가 되는순간 뒷걸음을 계속치면 집중공격의 타격을 반수이하로 줄이는게 가능합니다(느린무빙이기 때문에 딱히 밀리딜로스가 생기는거도 아니고) 다만, 얼음이 생기면 광쳐야 하기때문에 이탐에는 고억or수호/최저+분재로 힐받고 버티고 광후에는 다시 뒷걸음 치는 식으로 하였습니다. 아무래도 기본뎀감이 좋은 야탱이나 뼈보뎀감+죽격 자힐/피보막이 가능한 죽탱이 가장좋은듯 합니다. 보기도 좀더 많은 생존기 연계가 가능하고 전탱의 경우는 번개페에 공대생존기 지원을 위해서는 보다 많은 외부생존기 지원이 필요한게 아쉽습니다.


5. 울트락시온
이놈은 처음에 죽탱으로 하다가 생존기 연계측면에서 오히려 전탱이 좀더 나은듯해서 전탱으로 바꿔서 했습니다. 기본적으로 방막이 풀로 유지되기 때문에 받는 공격의 40%정도는 완방으로 나머지 60%의 2/3정도는 결방으로 커버가 가능합니다.(물론 일반적인 특화위주 만방합셋팅시) 초반에는 울트하드 딜이 너무 빡빡했기 때문에, 특성은 치명상트리로 찍어서 하였고 장신구 한쪽은 분심을 착용하고 하였습니다. 4셋 방벽이 1분쿨에 24초 지속이 되기 때문에, 황시전 18초정도에 미리 켜두면 다음 황시때도 생존기 지원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전투 초반에는 힐러들도 딜을 많이 하거나 힐러 블러드를 따로 쓰기 위해 외부에 나갔다가 들어오기 때문에 탱시작과 동시에 방벽과 최저를 키면 아제로스의 수호자 버프가 들어올때 다시 쿨이 리셋되므로 꼭 활용하는게 좋습니다. 방벽과 재집결은 공대 택틱에 맞추어 활용하고 마지막 재집결은 전투가 끝나는 시점에 사라지도록 최대한 미루어 쓰는게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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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드는 황시캐스팅이 3초고 사빛도 가장 짧은 시간이 3초(체감상 2초사빛)이기 때문에 반드시 매클을 사용하기 쉬운 단축키에 올려두고 해야 합니다. 그리고 탱딜도 중요하기 때문에 1초를 보고 나가는 습관을 들이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일반과 다르게 사빛때 나갔다가 들어오면 생기는 '황혼속으로 사라지다'(소실 모양의 디법입니다)가 받는 피해를 증가시키기 때문에 나갔다 들어와서 상대탱커 사빛시 도발도 본인디법이 사라지는 것을 보고 유의해서 해야합니다.



6. 블랙혼
개인적으로 울트락과 블랙혼, 등짝에서 전탱의 진가가 발휘된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블랙혼에서 넴드탱은 전탱이 야탱보다도 더 안정적이다 싶을 정도로 효율적이라고 생각되더군요. 방가시 급격히 받는 피해가 증가하는데 전탱과 보기는 그나마 방막으로 어느정도 데미지가 걸러져 들어오기 때문에 제법 단단한 모습을 보입니다.

1페에서는 냉혈-학살-냉혈로 탱하였는데 냉혈검이 전방에 회베이펙과 함께 퇴화 디법을 걸기 때문에 이부분을 조심해서 밀리가 돌진때 크게 영향받지 않도록 고개를 안쪽을 향하고 등을 외곽혹은 정예병쪽으로 두어 붙였습니다. 돌진할때는 가급적 무장해제를 넣어 칼날 돌격 피해를 줄이도록 했고(확실치는 않지만 돌격시나 퇴화의 직접적인 피해는 줄어드는 느낌이어서) 냉혈검은 돌진후 돌아올때 사람이 없는 쪽으로 살짝빠져서 퇴화회베를 보고 붙이는 식으로 했습니다. 정예병은 그냥 비룡에 붙여서 탱하면 되고요. 오프탱이 될시에는 방막을 활용하여 한두차례씩 작은 바닥을 같이 밟거나 중첩이 없을땐 혼자 밟아서 초반에 어느정도 배피에 여유를 두도록 하는게 좋습니다.  

2페에 진입하여 블랙혼이 내려올때 빠른 도발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내려와서 바로 옆에사람을 보내는 수가 있어서 /대상일치 매크로로 내려올때 도발하되 공중에서 비룡을 타고있을때는 도발해도 어글이 리셋되니 꼭 위에서 내릴때 도발해야 합니다.
생존기는 분열의 외침에 맞추어 사용하였고 특히 후반 분열의 외침같은 경우는 수사방벽이나 성희 광재 방벽이나 재집결같은 공대생존기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내려와서 넴드를 살짝 고리오나쪽으로 무빙해주면 원딜본진이 충격파를 피해야하는 이동 반경이 작아져서 다소 도움이 됩니다. 첫분열에 맞추어 방벽을 사용하면 넴드가 본격적으로 아파지는 후반에 다시 쿨이 오기때문에 그렇게 하였고 후반에 들어서는 탱인계시 방막을 쓰고 방가가 조금 빨리 쌓일때 분열과 방벽이나 재집결을 맞춰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고억을 받도록 하였습니다.
막바지에 탱할때는 도발시에 꼭 대지의 물약을 먹고 해주는 쪽이 좋습니다.


7. 데스윙의 등
등짝하드는 전사의 가장 큰 장점인 이동기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넴드였습니다. 갠적으로 전사 밥줄이라 생각될 정도로.. 피탱을 하였고, 여기서는 충격파 문양과 피빛천둥, 천둥충격특성이 초반에 피딜이 빡센탐과 후반에 드리블시 피킵등에 도움이 많이된듯 하네요. 다만 유의할점은 충격파를 사용할때 레이드프레임을 항시 확인하면서 체력이 너무 낮아서 피가 죽으면 위험한 경우가 있는 지 확인하면서 사용해야 했습니다. 

1등짝 힘줄딜에는 피킵에 비교적 여유가 많기 때문에 첫힘줄딜에 분쇄투척 지원을 하며 피에 등을 안준채로 1등짝까지 힘줄딜을 도왔고, 2등짝부터는 피킵을 우선적으로 가능하면 지원을 했습니다. 3등짝부터 드리블을 시작하였는데 대략 이동 경로는


이런식으로 하였네요. 사실 계속 외곽선을 탈수 있으면 그게 좀더 덜맞고 좋았겠지만, 중간에 본진을 향하는 피킵을 경계 도발로만 하는거보단 지나치면서 스킬로 어글먹는게 좀더 편했던지라, 그리고 외곽선을 길게타다가 걸리거나 낙사할 위험도 좀있지 싶어서 저런식으로 돌았습니다. 
타락체 자리 뒤로 돌아가는 탐이 피무리를 지나가는 탐이 되는데 항상 이때가 위험 합니다. 그래서 본진쪽을 지날때는 가급적 신격을 지원받으며 돌고(사실 이때는 힐도 충분히 받을수 있기 때문에 너무 심하게 맞으며 도는게 아니면 전탱에게는 크게 위협적이지가 않습니다) 반대편에서 돌때는 충격파를 쓰고 돌거나 영도를 활용하였습니다. 
트라이때 제가 마이크를 쓰지 못해서 신의도약을 지원받지 못했는데 가급적 신의도약도 이타이밍에(하늘색 화살표 구간) 받는게 그 오른편으로 크게돌다가 실수로 이감이 걸리거나 하는 경우보단 더 안전한듯 합니다. 특히 3-2까지 가게되면 수십마리로 불어난 피와 생명력 강등 디버프로 인해 스치는 순간 순삭의 위험도 있으니 마지막 등짝열기 직전 타임에는 영도와 신의 도약을 받도록 합시다. 

사실 3등짝을 많이 못보고(3-2등짝도 단 두번열고 잡았으니) 첫킬을 해서.. 드리블에 대한 부분은 그다지 많은 연습을 하지 못하여서 걍 저런식으로 돌았다 정도로만 생각해주심 될듯 하네요. 중요한건 드리블 하는데 치우쳐서 본진에서 탱이 킵하는 피 경계도발을 소흘하게 하면 탱에게 힐부담이 너무 가중되서 죽을 수 있으니 드리블과 경계도발&이동시 지나치는 피킵에 유의해주시면 됩니다.


8. 데스윙의 광기
이놈은.. 막넴치고는 너무 전투도 단조롭고, 하드모드에서 큰변화가 없어서 다소 실망스러웠습니다. 사실 그것보다는..
제가 전탱과 죽탱을 운영하는데 디자인상 너무 죽탱의 효율이 좋았던지라 그게 더 실망스러웠던듯 하네요. 일단 꿰뚫기의 경우는 전사가 4탱클중 기본뎀감면에서 가장 취약한데, 거기에 생존기도 기본은 40퍼라 개인생존이 힘듭니다.
문양방벽이 1분쿨증가에 20%뎀증이거나 10%뎀증이었어도 할만했을거 같은데..물론 이부분은 섬에서 전투시간이 3분아래로 내려가게 되면 죽탱 이외에 타탱커도 같은 문제에 직면하긴 합니다. 죽탱은 뼈보+얼인/룬무기&사군/얼인 식으로 생존기 로테가 가능하더군요. 10인은 꿰뚫기 데미지가 상대적으로 낮고 25인은 전부를 활용하거나 좀더 많은 외부생존기를 지원받으면 어느 탱커든 1차는 큰 문제는 없다고 보입니다.(정말 그럴라나요?)

꿰뚫기가 사기외침 같은 물리데미지 감소 디법에도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이부분에 유의하셔야 하고, 꿰뚫기 후 다음 평타에 죽는 경우도 나올 수 있으니 첫꿰뚫은 당연히 캐스팅중 오프탱커 도발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불굴의 긍지'장신구가 있으면 큰 도움이 되리라 보이고 전탱이라면 가막지원이 이때 참 좋을 듯 합니다.

1페의 전투는 기생충이 나오는것을 제외하고는 전체적으로 같은 흐름으로 전투가 진행됩니다. 슬라임 광처리를 두번째
기생충에 붙여서 마력지배를 적극 활용한 기생충딜&광처리 정도가 1페에 핵심이고 이부분이 해결되면 전체적인 딜도 대부분 무리없이 넘어가지더군요. 탱커도 슬라임 킵시에 미리 도트를 뿌려두면 타락체/기생충에 붙어서 마력지배로 들어가는 데미지가 상당하니 피빛천둥 특성이 좋을듯 하네요. 실제로 죽탱으로 탱할시 2페전에 마력지배 딜이 거의 50%에 근접하였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이외에는 단하나 "낙사"만 조심하시면 됩니다. 물론 조심해도 죽을사람은 죽겠지만..

2페에서는 기존전투에 엉기는피 광처리가 더해지는데, 흉물은 엉기는피 광과 함께 한번만 처리 합니다. 꺼꾸로 말해서 첫흉물 2마리가 나오면 킵만하고 첫엉기는피가 나오면 빠르게 그지역으로 이동해서 광존에 같이넣어 잡아야 하는데(이때 영도/고블린 도약이 대단히 좋습니다)비교적 장시간 킵을 해야 합니다. 이부분에서 자체적으로 디버프리셋이되고 완방도 높일 수 있는 죽기의 효율이 극단적으로 좋아지더군요.
첫광처리까지는 큰생존기는 아끼고 기사 도발지원으로 리셋을 하여 디법관리를 하고 두번째 흉물이 나오면 이놈은 데스윙이 죽을때까지 최대한 킵하도록 하였습니다. 이때는 힐도 더 빡세지고 길다면 긴시간을 킵해야하기 때문에 큰생존기도 이때를 위해 아껴두었다가 사용했습니다. 

이렇게 데스윙을 킬하고 나온 공물함에서 상영마자 쌍피가 나와서 제 죽기가 야금야금 먹고 냉쌍죽을 하게 되었네요.

광기하드는 탱으로서는 사실 크게 긴장감도 없고(다른클도 비교적 마찬가지지만) 그냥 탱특으로 딜하는 느낌의 넴드였습니다. 원래는 후기를 간단히 적으려고 글을 쓴건데 딴짓하면서 알탭으로 생각나는데로 쓰다보니 장문에 나름의 공략글이 되어버렸네요.. 혹시 수정할부분이 있거나 하면 알려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