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주제에 이딴걸 쓰는게 말이나 되나 싶습니다만, 점검이 기니까 한 2,3시간 잡고 써보겠습니다.



무기 특성 전사 딜링 특징

장점

▣ 학살 등의 뎀증 버프로 인한 꾸준한 딜링

▣ 휩쓸기와 최강의 광역기술 칼날폭풍

▣ 글쿨을 버리지않는 리듬게임과 같은 딜사이클

▣ 마격 및 돌진의 뽕맛

▣ 모든 탱커중 가장 기대할만한 최저딜과 믿을만한 미터기 찢을 능력




단점

▣ 판금인지 의심스러울 정도의 천쪼가리 이하의 넝마같은 생존력

▣ 우월한 뎀증 버프의 시동시간

▣ 취직

▣ 공대 시너지에 의한 영향이 타 클레스에 비해 적음


1.특성 및 문양

§특성

본인 취향에 따라 다르겠다만, 안그래도 모자른 특성포인트 무기쪽은 거의 이렇게 고정이다 생각하면 됩니다.
취향을 떠나서 주특성은 더이상 선택의 여지가 없습니다.
물론 첫줄의 대공습과 전투붕대는 취향입니다.

남은 10포인트를 어떻게 투자하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만, 그것은 각 구간 및 티어효과에 따라 가장 큰 효과를 낼 수 있는곳이 다릅니다.

-선택지-

무자비함
고민할 생각 없습니다. 주 딜링스킬인 필사의 일격의 크리티컬을 10%나 올려준다니! 맙소사 어서 나를 찍어줘요!

전투 무아지경
분노 30짜리 분노삭제용 스킬인 영격을 공짜로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다른스킬보다 영격에 활용하는게 가장 효과가 좋습니다.
당연히 왕도가 없듯, 상황에 따라 거강 및 격돌에도 사용해줘야합니다. 
하지만, 다음스킬인 분노 다음줄 스킬을 위한 계단정도로 보시면 됩니다.

집행자
마격탐이 그냥 뽕이면 집행자 찍은 전딜에게 마격탐은 그야말로 엑스타시!
미칠듯한 분노수급은 마격탐 딜링이 미칠듯하게 오릅니다.

우렁찬 음성
T12 2셋이 있다는 가정 하에 딜 몰아치기용으로 써줍니다. 거강을 박기 전에 분노 추가수급 및 딜링을 위한 특성입니다.
티어 효과를 위한 특성정도의 의미가 있습니다.

피빛 천둥
무분에게 있어서 분쇄 데미지는 무시할 데미지가 아닙니다. 특히 구강에서 분쇄전이만 꾸준히 해주더라도 엄청난 디피상승이 있습니다.

촉발
T13 2셋을 맞추기 전엔 찍더라도 특정상황에만 효과를 볼 수 있는 특성입니다.
우렁찬 음성이 T12를 위한 특성이라면 촉발은 그야말로 T13을 위한 특성입니다. 
허나 분노가 부족하다면 촉발이 발동해도 과감히 버려야합니다.


§문양

■ 상급 문양
필사의 일격: 주력 딜링 스킬
제압: 주력 딜링 스킬
격돌: 주력 딜링 스킬

상황에 따라 격돌 대신 칼날폭풍 문양을 쓰기도 합니다. 그러니까 요르사지H
더이상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 주 문양
휩쓸기 일격: 의외로 칼폭 돌려고 보면 분노없을때 많습니다. 어짜피 박을것도 없어요. 구멍이 있으면 박아야 남자지!
거인의 강타: 급살과 T13 4셋이 되어도 거강이 없이 딜하는 구간이 있습니다. 글쿨 낭비를 줄여줍니다.

남은 하나에 회전베기 영웅의 투척등 선택지가 있습니다만, 영투는 글쿨이 있어서 생각보다 잘 안쓰게 됩니다.
휩쓸기+칼폭이 아니더라도 휩쓸기+회전베기의 광역딜링은 무시무시합니다.

■ 보조 문양
광전사의 격노: 사실 공포에 맞춰 쓰지 않더라도, 광역데미지 오는 구간에 사용해서 분노수급용으로 쓰는 스킬이지만 그냥 넣을게 없습니다.
전투: 글쿨 하나하나가 전부 딜에 직결되는 무기전사는 외침은 무빙이 있거나, 딜컷구간에나 쓸수있는 기술이됩니다. 물론 리필은 해야합니다.

전투만 박으면 솔직히 나머지는 취향입니다.


2.능력치 분배와 재연마

■ EP값
자세한건 이쪽을 참고해 주세요.

요약: 적>힘>숙>치>민>가>전투력>특화

※EP: 해당 수치를 1 올렸을때 기대할 수 있는 딜 상승값 입니다.

■ 각 능력치의 효과
힘: 높으면 장땡. 무기뎀비례 스킬이 대부분이기때문에 주스탯이 가장 중요합니다.
적: 기본 8%의 만적중은 기본 베이스라고 보세요. 빗나감이 뜨지 않을 확률입니다. 8%의 수치상은 85렙 기준 961
숙: 적중과 같습니다. 26의 만숙또한 기본 베이스입니다. 상대가 무기로 막지 않을 확률입니다만, 뒷딜기준입니다. 26의 수치상은 85렙기준 781
치: 치명타 확률입니다. 높을수록 좋습니다. 무기에 따라 다르지만 13~17%의 치명타가 맞춰질것입니다.
가: 기본 공격속도 확률 외에 격돌 시전속도에 영향을 줍니다. 실상 별반 차이가 없습니다. EP값에 비하여 실상 기대치는 낮습니다.
특: 무기전사의 특화도는 평타 및 직접공격 스킬 사용시 추가타 발동확률입니다. 그냥 자연스럽게 깍아도 30~35%쯤 나올겁니다.

■ 재연마
재연마에 대한 기본 개념은 이야기하면, 어떻게 해야 최적의 재연마가 나오느냐?
EP값에 따른 스탯 영향도가 있습니다. 즉 영향이 높은걸 낮은걸로 재연마를 안하면 됩니다.
즉, 낮은걸 최대한 높은걸로 하면 됩니다.
애드온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지만, 자신의 재연마는 애드온의 도움 없이 직접 해보시기 바랍니다.
그것이 자신 케릭 이해도를 높히는데 매우 큰 도움이 된다는것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 보석
빨강: 힘
파랑: 힘+적
노랑: 힘+치

라고 말해놨습니다만, 제 아이템은 19개의 붉은보석과 2개의 노랑보석 그리고 1개의 얼개보석칸이 생기더군요.
그냥 냅다 힘박으세요. 힘이 없으면 똥입니다. 힘 발싸!


3.장비 세팅

■ 장신구 세팅
장신구 순위고 뭐고는 다 개소리고 장신구는 상황에 따라 바꿔줘야합니다.
용영급 장신구의 졸업은 사멸의눈+마지막 용의 보금자리 입니다만, 광역딜링이 필요하다면 뼈고리우상 또한 좋습니다.
자세한건 링크로 대신합니다.
다들 검색하기도 귀찮아 하시는데, 인증글이라고 버튼 하나만 누르면 정말 깨알같이 소중한 글들이 많이 있습니다.

■ 무기의 세팅
전게에 흔히 올라오는 질문
요르상급도끼 vs 일반굴타
정답은 잘뜬굴타>요르상급>안뜬굴타 입니다. 취향따라 쓰시기 바라며, 평균 딜에는 템렙이 높은 무기가 장땡입니다.
발동효과에 따른 변동적인 딜에 대해선 그때그때 다르니 뭐라 할 말이 없군요.
쓸만한 무기나 쭉 적어보겠습니다.
기본적은 개념은 발동옵이 있는 무기는 굴타뿐이니 특수성을 지닌다지만, 스탯을 무시하고 탬랩이 높은 무기가 장땡입니다.
간단하게 378이상의 무기만 정리하면

굴타라크 - 심연의 목소리
추가 스탯이 없으니 촉수라는 아름다운 발동효과와 무작 2.3 일반2.5의 발동확률을 갖고있는 무기입니다.
막넴 드랍 무기다보니 높은 템렙과 맥댐 거기에 발동효과의 미칠듯한 맥댐 PVP도 PVE도 최고의 무기 아아 날 가져요!

실험용 표본 절단기
치+특이라는 아름다운 탬랩이 걸맞는 수치의 스탯과 맥댐을 보장하는 진입장벽이 쉬운 준졸업급 무기.

아트락시스 - 전투대장의 곤봉
치+가라는 조금 아쉬운 스탯이지만, 그런대로 쓰기엔 괜찮은 무기. 보석홈도 훌륭

설퍼라스 - 꺼져버린 손
분노전사의 졸업 보조무기. 힘상승이 매우 훌륭합니다. 치+특의 4.2 이름답게 최고의 무기

해골 강탈자의 도끼
가+특의 아쉬운 옵이지만, 4.2 국민호구 하드몹이라 구하기 쉬운 4.2 모 패딩급 무기 실상 죽기를 위한 무기

조이드의 불붙은 대검
설퍼라스가 종결패딩이면 조이드는 일진패딩쯤 됩니다. 치+가의 약간 아쉬운 스탯이지만, 설퍼만큼 안나오는 무기

구렁군주의 파괴자
숙+특의 에러같은 옵이지만, 그런대로 거쳐갈 무기로는 괜찮은 편. 그러나 영던급 무기는 옵도 룩도 바인도끼에 밀리게 되는데...

타우렌 족장의 도끼
무난한 룩과 적+숙의 옵 무엇보다 드랍시드가 무지하게 적은 바인이 떨구는 무기라 더럽게 잘나옵니다. 룩이 괜찮은편

■ 마법부여
머리 : 용아귀 영석 or 와일드해머 영석 [황혼의 고원 평판]
어깨 : 톱니석의 상급 새김무늬 [테라제인 평판]
망토 : 상급 치명타 [치명타+65, 소수3]
가슴 : 비할 데 없는 능력치 [모능+20, 소수3 천결3]
손목 : 일급 힘 [힘+50, 소수2 최가6 대지휘발물25]
장갑 : 강한 힘 [힘+50, 소수2 상급천공8 최가4]
허리 : 흑단강철 허리죔쇠 [대장기술 제작]
다리 : 용비늘 다리 방어구 강화가죽 [가죽세공 제작]
장화 : 특화력 [특화+50, 상급천공3 최가10] / 가속[가속+50, 상급천공1 최가2]

4.종족
종특으로 인해 얻을 수 있는 무기 전사의 이점
정답은 취향따라 트롤처럼 가슴이 시키는 종족을 하세요. 
필자는 참고로 트롤입니다.

■ 인간
도검, 둔기숙련3 / 급장

■ 드워프
둔기숙련 3 / 석화

■ 노움
탈출의 명수

■ 나이트 엘프
회피2% / 그림자 숨기

■ 드레나이
적중1% / 나루의 선물[도트힐]

■ 늑대인간
치명1% / 질주


■ 언데드
포세이큰의 의지

■ 오크
도끼숙련 3 / 피의 격노[전투력증강]

■ 트롤
광폭화 / 정신적인 만족감

■ 타우렌
체력 5% / 우월한 어깨 / 전투 발구르기

■ 블러드 엘프
비전 격류 / 정신적인 만족감

■ 고블린
가속 1% / 로켓도약 / 거래의 달인(..)


5.딜링 가이드

■ 기본 초반 딜사이클
돌진-분쇄-거강-필격-제압-격돌-필격-제압

피의맛이 리필되기 전까지 칼같이 박으면 첫 분쇄후 4번의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2연속 제압을 권하지만, 그전에 글쿨 한번이 남는단 소리죠. 필격 이후 피빛천둥으로 인한 광역 딜을 노릴 수도 있습니다.
제압 후 격돌이 조금이라도 딜로스를 줄여줍니다.

■ 딜링시 항상 신경써야 할 점
학살 3중 / 집행자 5중 유지
다음 스킬을 사용할 최소한의 분노 유지 및 태세변환을 위한 75이하의 분노 유지
거인의 강타 유지[1초 이하일때 리필]
필사의 일격으로 인한 격노 유지[파괴자 특성 참고]
피의맛 제압 버리지 않기[분노 유지에 매우 중요!]

무슨짓을 하더라도 스킬 사용으로 인한 버프는 유지해야 합니다.
그외에도 타켓이 바뀌더라도 분쇄를 항상 유지해야 한단 것이지요.
무분 특성상 제압을 안쓰고 딜을 하면 분노가 안모입니다.
그러니까 짤없이 제압은 써줘야 한단 것이지요.
스킬의 우선순위가 일반적으로 필격-제압-격돌 이라지만, 실질적인 딜링에 가장 큰 영향은 셋다 미슷한 양의 딜링을 합니다.
분노에 영향을 받지 않는 상황인 죽음의 침묵이 켜진 상황이면 필격과 격돌 영격만 난사해도 상관없지요.

■ 광역 딜링
휩쓸기 일격
해당 몹 클릭시 빨간원이 겹치는 몹에게 데미지를 전이시킵니다.
방어도와 상관없이 대상이 된 몹에게 준 데미지를 그대로 전이시키기 때문에, 높은 데미지를 줄 수 있는 타겟을 잡고 사용합니다.
회전베기 또는 칼날폭풍과 함께 사용하여도 좋고 단일 딜링을 하며 전이시켜도 좋습니다.
마격 데미지 전이는 무시무시한 딜을 주기 때문이죠.

칼날 폭풍
엄청난 데미지를 줄 수 있는 스킬입니다. 
3마리까진 단일 딜과 같습니다.
다만 1,2마리라도 분노수급을 위해 사용하는것도 좋습니다

휩쓸기와 칼폭을 얼마나 사용하느냐가 광역 딜링에 영향을 줍니다.
실제로 두 기술을 60초, 90초[문양75초]라는 짧다면 짧고 길다면 긴 애매모호한 쿨다운을 갖고 있습니다.
진행을 하며 이것을 얼마나 유기적으로 사용하여 최대한의 딜을 뽑느냐가 중요하지요.
칼폭만 필요한 구간이 계속해서 올 경우 휩쓸기와 칼폭을 함께쓰지만, 계속된 광역딜이 필요하다면 칼폭과 휩쓸기를 나눠야 합니다.


■ 정리
다들 똑같은 딜사이클인데 데미지가 차이나는 이유는 추가분노의 발생차이와, 같은 탬 같은 딜이라도 영격을 얼마나 사용하느냐가 디피차이에 가장 큰 영향을 줍니다.
영격은 분노30의 쓰기 애매모호한 기술입니다만, 쓸 건덕지는 얼마든지 있습니다.
광전사의 격노로 광역뎀 분노 추가수급후 내분으로 난사하는 방법도 있고, 죽침때 혹은 죽침후 분노소모용일 수도 있지요.
T13 2셋 이후엔 어떻게 글쿨을 사용 안하고 분노를 모아서 영격을 쓰느냐가 딜에 가장 큰 차이를 줍니다.
항상 연습하시고, 레이드 보스에 대한 패턴을 숙지하도록 합시다.
또한 발동 장신구를 얼마나 활용하느냐도 크게 중요합니다.
공략에 걸리는 시간을 미리 파악하여 쿨기 배분도 매우 중요하죠.
딜사이클에 대한 정답은 상황에 따라 다르기때문에 결론은 없습니다. 
상황에 맞춰 자연스럽게 단축키를 누르는 자신이 될때까지 연습뿐입니다.
4.1 4.2 4.3 영던은 해당 버전 레이드와 유사한 상황을 어느정도 주어서 레이드 전 연습에 매우 좋은 학습장입니다 :)
허수아비가 딜사이클에 연습이 될 수는 있지만, 어느정도 익숙해지면 측정의 용도 이상은 안됩니다.
직접 영던을 도시는게 실질적인 연습에 도움이 됩니다.


6.용의 영혼H 네임드별 딜링 팁
기본적인 공략은 공략탭을 참조하시고..

■ 모르초크
발구르기 타이밍에 광전사의 격노를 사용합시다.
허나 무희는 진심으로 조심해서 키시기 바랍니다[..]
똥물 끝나기 2초쯤 전에 돌진으로 들어가세요. 빠지기전에 아슬아슬하게 필격 박으면 버프유지 됩니다.

■ 존오즈
암흑페이즈에 절대로 무희키지 마세요. 키는순간 그냥 죽습니다. 끝나기 직전에 킬 수 있지만, 그냥 처음과 마지막에 쓰세요.
마지막 철폐 먹고 쓰는건 진짜 죽을각오로 딜하는 생각으로 쓰는겁니다.
사실 쓰는순간 재수없으면 한방에 죽습니다[..]
광전사의 격노로 철폐를 꾸준히 수급하고 교란 해제하러 나가서 해제 직후 돌진으로 들어옵시다.
꾸준한 돌진유지는 필격 크리로 격노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 요르사지
격돌문양을 빼고 칼폭문양을 박아줍시다.
요르사지의 한 사이클은 75초로 정확히 칼폭쿨과 떨어집니다.
공대 딜이 부족해서 쫄이 칼폭에 안죽는다면, 휩쓸기와 칼폭을 나눠 사용해 주세요.
칼폭끝나고도 쫄이 다수 살아있다면, 휩쓸기키고 회베만 씁시다.
학살 버프 날리지 않게 하기 위해 칼폭 돌기 전엔 반드시 필격을 쓰고 끝나자마자 필격을 바로 써줘야 합니다.
피빛천둥을 이용한 분쇄유지 또한 딜에 도움이 됩니다.

■ 하가라
딱히 할말이 없는데, 얼음에 갖힌 공대원 풀때 휩쓸기를 써줍시다.

■ 울트락시온
광전사의 격노 쿨마다 써줍시다. 알아서 분노가 넘칩니다.
내분을 이용한 분노 소모가 필요하며, 제압보다 격돌에 우선을 둡시다.
황시때문에 공대원이 모두 나갔을때 전투의 외침을 리필합시다.

■ 블랙혼
냉혈 및 정예병이 아슬아슬하게 붙여서 휩쓸기로 딜링을 합시다.
딱히 팁으로 쓸만한게 없는 네임드

■ 등짝
등짝을 두번에 나눠 잡는데, 이 경우 쿨기를 2개로 나눠줍시다.
발동장신구를 이용한 극딜을 모는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힘줄 나오기전까지 시간에 피나 타락체를 이용한 학살유지가 큰 도움이 됩니다.

■ 광기
안해서 모릅니다 직접 해보고 저좀 가르쳐주세요.


7.추천 애드온
필수는 아닙니다, 있으면 편한게 애드온입니다.
하지만, 딜러에게 가장 중요한건 시야확보입니다.
멋낸다고 깝치다가 와우가 MUD게임이 되는 수가 있습니다.

DBM , Big Wigs
더이상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Tidy Plates
디버프 등 몹에 대한 상태를 보기 편리한 유닛프레임입니다.

인벤 Aura Display
급살 혹은 피의 쇄도처럼 이펙트를 자신이 버프를 지정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장신구 발동옵이나, 촉발 전투무아지경 격노같은 버프를 지정해 두면 딜링에 매우 큰 도움이 됩니다.

ExtraCD
장신구 및 특성 발동에 대한 내부쿨 표시를 해줍니다.
역시나 쓰면 딜하기 편해지는 애드온

Event Alerts
스킬이 준비되었을때 알려주는 애드온입니다.
다만 전사 특성상 이거까지 쓸 만큼의 1분 미만 쿨기가 없습니다 [..]



맺으며...

자신이 캐릭 이해도가 부족하다면, 일단 스킬과 특성의 툴팁부터 쭉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다른사람의 추천은 자신의 선택에 대한 참고가 될 수 있지만, 그 참고는 그것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합니다.
무슨 특성 효과조차 모르면 그것을 찍는 의미도 없습니다.
캐릭터는 사람마다 모두 다릅니다. 사람들의 판단도 그때그때 모두 같을 순 없지요
스스로가 발전하기 위해선, 자신을 알아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캐릭이 발전하기 위해선 자기 캐릭터를 알아야 겠지요.
언제까지 연습하냐구요? 
도적, 화법을 제치고 미터기를 찢을 때까지!




부록[매크로]

태세 변환 딜 겸 간단히 활용하면 괜찮을 매크로
강조 안된부분을 복붙해서 넣으시면 됩니다.
단 기존 딜방식과는 다르게, 두번을 눌러주셔야합니다.
글쿨이 다 돌기전에 눌러주는것이 포인트
태세변환과 공격스킬은 글쿨이 따로돕니다.

돌진
#showtooltip 돌진
/시전 전투 태세
/시전 돌진
/시전 분쇄
/script UIErrorsFrame:Hide()

마격
#showtooltip 마무리 일격
/시전 광폭 태세
/시전 마무리 일격 

제압
#showtooltip 제압
/시전 전투 태세
/시전 제압 

천둥벼락
#showtooltip 천둥벼락
/시전 전투 태세
/시전 천둥벼락

필사의 일격
#showtooltip 필사의 일격
/시전 광폭 태세
/시전 필사의 일격

격돌
#showtooltip 격돌
/시전 광폭 태세
/시전 격돌